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9장 함수와 변수 C Express Slide 1 (of 33)
변수의 속성 변수의 속성 : 이름, 타입, 크기, 값 + 범위, 생존 시간, 연결 범위(scope) : 변수가 사용 가능한 범위, 가시성 생존 시간(lifetime): 메모리에 존재하는 시간 연결(linkage): 다른 영역에 있는 변수와의 연결 상태 Slide 2 (of 33)
범위 범위(scope): 변수가 접근되고 사용되는 범위 범위는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서 결정된다. 범위의 종류 파일 범위(file scope): 함수의 외부에서 선언, 전역(global) 변수 함수 범위(function scope): 레이블의 범위 블록 범위(block scope): 블록 안에서 선언, 지역(local) 변수 함수 원형 범위: 함수의 원형에 등장하는 매개 변수에 적용 Slide 3 (of 33)
지역 변수 Q) 지역 변수란? A) 블록 안에서 선언되는 변수 Q) 블록이란? A) 중괄호로 둘러 싸인 영역 Slide 4 (of 33)
지역 변수 지역 변수의 선언: 블록의 맨 첫부분에서 선언 지역 변수의 범위: 선언된 블록 안에서만 접근과 사용이 가능 int sub1(void) { int x; // 함수의 시작 부분에 선언 int y; // 오류가 아님 ... } 지역 변수의 범위: 선언된 블록 안에서만 접근과 사용이 가능 void sub1(void) { int x; // 지역 변수 x 선언 x = 0; // OK { int y; // 지역 변수 y 선언 x = 1; // OK y = 2; // OK } x = 3; // OK y = 4; // ① 컴파일 오류!! } Slide 5 (of 33)
같은 이름의 지역 변수 Slide 6 (of 33)
지역 변수의 생존 기간 Slide 7 (of 33)
지역 변수 예제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i; for(i = 0;i < 5; i++) { int temp = 1; printf("temp = %d\n", temp); temp++; } return 0; 블록이 시작할 때마다 생성되어 초기화된다. temp = 1 Slide 8 (of 33)
함수의 매개 변수 #include <stdio.h> int inc(int counter); int main(void) { int i; i = 10; printf("함수 호출전 i=%d\n", i); inc(i); printf("함수 호출후 i=%d\n", i); return 0; } int inc(int counter) counter++; return counter; } 값에 의한 호출 (call by value) 매개 변수도 일종의 지역 변수임 함수 호출전 i=10 함수 호출후 i=10 Slide 9 (of 33)
전역 변수 #include <stdio.h> int x = 123; void sub1() { printf("In sub1() x=%d\n",x); // 전역 변수 x 접근 } void sub2() printf("In sub2() x=%d\n",x); // 전역 변수 x 접근 int main(void) sub1(); sub2(); return 0; 전역 변수: 함수의 외부에 선언되는 변수 In sub1() x=123 In sub2() x=123 Slide 10 (of 33)
전역 변수의 초기값과 생존 기간 #include <stdio.h> int counter; // 전역 변수 void set_counter(int i) { counter = i; // 직접 사용 가능 } int main(void) printf("counter=%d\n", counter); counter = 100; // 직접 사용 가능 set_counter(20); return 0; counter=0 counter=100 counter=20 * 전역 변수의 초기값은 0 *생존 기간은 프로그램 시작부터 종료 Slide 11 (of 33)
전역 변수의 사용 //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복잡해지는 경우 #include <stdio.h> void f(void); int i; int main(void) { for(i = 0;i < 5; i++) { f(); } return 0; } void f(void) for(i = 0;i < 10; i++) printf("#"); } 출력은 어떻게 될까요? ########## Slide 12 (of 33)
같은 이름의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 동일한 이름의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include <stdio.h> int sum = 1; // 전역 변수 int main(void) { int i = 0; int sum = 0; // 지역 변수 for(i = 0; i <= 10; i++) { sum += i; } printf("sum = %d\n", sum); return 0; } 지역 변수가 전역 변수를 가린다. sum = 55 Slide 13 (of 33)
생존 기간 정적 할당(static allocation): 프로그램 실행 시간 동안 계속 유지 자동 할당(automatic allocation): 블록에 들어갈때 생성 블록에서 나올때 소멸 생존 기간을 결정하는 요인 변수가 선언된 위치 저장 유형 지정자 auto register static extern 변수 생성 변수 소멸 Slide 14 (of 33)
저장 유형 지정자 auto 변수를 선언한 위치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블록을 벗어나게 되며 자동으로 소멸되는 저장 유형을 지정 변수를 선언한 위치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블록을 벗어나게 되며 자동으로 소멸되는 저장 유형을 지정 지역 변수는 auto가 생략되어도 자동 변수가 된다. int main(void) { auto int sum = 0; int i = 0; ... } 전부 자동 변수로서 함수가 시작되면 생성되고 끝나면 소멸된다. Slide 15 (of 33)
저장 유형 지정자 static #include <stdio.h> void sub(void); int main(void) { int i; for(i = 0;i < 3; i++) sub(); return 0; } void sub(void) int auto_count = 0; static int static_count = 0; auto_count++; static_count++; printf("auto_count=%d\n", auto_count); printf("static_count=%d\n", static_count); auto_count=1 static_count=1 static_count=2 static_count=3 정적 지역 변수로서 자동 지역 변수 static을 붙이면 지역 변수가 정적 변수로 된다. Slide 16 (of 33)
저장 유형 지정자 register 레지스터(register)에 변수를 저장. register int i; for(i = 0;i < 100; i++) sum += i; CPU안의 레지스터에 변수가 저장됨 Slide 17 (of 33)
저장 유형 지정자 extern extern1.c extern2.c 컴파일러에게 변수가 다른 곳에서 선언되었음을 알린다 #include <stdio.h> int x; // 전역 변수 extern int y; // 현재 소스 파일의 뒷부분에 선언된 변수 extern int z; // 다른 소스 파일의 변수 int main(void) { extern int x; // 전역 변수 x를 참조한다. 없어도된다. x = 10; y = 20; z = 30; return 0; } int y; // 전역 변수 extern2.c int z; Slide 18 (of 33)
연결 연결(linkage): 다른 범위에 속하는 변수들을 서로 연결하는 것 외부 연결 내부 연결 무연결 전역 변수만이 연결을 가질 수 있다. static 지정자를 사용한다. static이 없으면 외부 연결 static이 있으면 내부 연결 범위 범위 Slide 19 (of 33)
연결 예제 linkage1.c linkage2.c #include <stdio.h> int all_files; // 다른 소스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전역 변수 static int this_file; // 현재의 소스 파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역 변수 extern void sub(); int main(void) { sub(); printf("%d\n", all_files); return 0; } linkage1.c 연결 extern int all_files; void sub(void) { all_files = 10; } linkage2.c 10 Slide 20 (of 33)
다중 소스 파일 연결은 흔히 다중 소스 파일에서 변수들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Slide 21 (of 33)
함수앞의 static main.c static이 붙는 함수는 파일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sub.c #include <stdio.h> extern void f2(); int main(void) { f2(); return 0; } static이 붙는 함수는 파일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sub.c static void f1() { printf("f1()이 호출되었습니다.\n"); } void f2() f1(); printf("f2()가 호출되었습니다.\n"); Slide 22 (of 33)
저장 유형 정리 일반적으로는 자동 저장 유형 사용 권장 자주 사용되는 변수는 레지스터 유형 변수의 값이 함수 호출이 끝나도 그 값을 유지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면 지역 정적 만약 많은 함수에서 공유되어야 하는 변수라면 외부 참조 변수 저장 유형 키워드 정의되는 위치 범위 생존 시간 자동 auto 함수 내부 지역 임시 레지스터 register 정적 지역 static 영구 전역 없음 함수 외부 모든 소스 파일 정적 전역 하나의 소스 파일 외부 참조 extern Slide 23 (of 33)
순환(recursion)이란? 알고리즘이나 함수가 수행 도중에 자기 자신을 다시 호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팩토리얼의 정의 int factorial(int n) { if( n == 1 ) return(1); else return (n * factorial_n_1(n-1) ); } Slide 24 (of 33)
팩토리얼 구하기 #1 팩토리얼 프로그래밍 #2: (n-1)! 팩토리얼을 현재 작성중인 함수를 다시 호출하여 계산(순환 호출) int factorial(int n) { if( n >= 1 ) return(1); else return (n * factorial(n-1) ); } 3!은? 3!를 계산하려면 3! = 3*2! 2!를 계산하려면 2! = 2*1! 1!은 1 3!는? 2!는? 1!는? 6 2 1 Slide 25 (of 33)
팩토리얼 구하기 #2 팩토리얼의 호출 순서 factorial(3) = 3 * factorial(2) = 3 * 2 * 1 = 3 * 2 = 6 factorial(2) { if( 2 >= 1 ) return 1; else return (2 * factorial(2-1) ); } factorial(1) if( 1 >= 1 ) return 1; ..... ① ② ③ ④ factorial(3) if( 3 >= 1 ) return 1; else return (3 * factorial(3-1) ); Slide 26 (of 33)
순환 알고리즘의 구조 순환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포함한다. 순환 호출을 하는 부분 순환 호출을 멈추는 부분 else return n * factorial(n-1); int factorial(int n) { 순환을 멈추는 부분 순환호출을 하는 부분 } if( n == 1 ) return 1 만약 순환 호출을 멈추는 부분이 없다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때까지 무한정 호출하게 된다. Slide 27 (of 33)
순환 <-> 반복 순환 순환적인 문제에서는 자연스러운 방법 함수 호출의 오버헤드 반복 수행속도가 빠르다. 컴퓨터에서의 되풀이 순환(recursion): 순환 호출 이용 반복(iteration): for나 while을 이용한 반복 대부분의 순환은 반복으로 바꾸어 작성할 수 있다. 1!=1 2!=2 3!=6 … 3!를 계산하려면 3! = 3*2! 2!를 2! = 2*1! 1!은 1 2!는? 1!는? 1 2 순환 순환적인 문제에서는 자연스러운 방법 함수 호출의 오버헤드 반복 수행속도가 빠르다. 순환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작성이 아주 어려울 수도 았다. Slide 28 (of 33)
팩토리얼의 반복적 구현 int factorial_iter(int n) { int k, value=1; for(k=1; k<=n; k++) value = value*k; return(value); } Slide 29 (of 33)
거듭제곱 구하기 #1 순환적인 방법이 반복적인 방법보다 더 효율적인 예 숫자 x의 n제곱값을 구하는 문제: xn 반복적인 방법 double slow_power(double x, int n) { int i; double r = 1.0; for(i=0; i<n; i++) r = r * x; return(r); } Slide 30 (of 33)
거들제곱값 구하기 #2 순환적인 방법 power(x, n) if n=0 then return 1; else if n이 짝수 then return power(x2,n/2); else if n이 홀수 then return x*power(x2, (n-1)/2); double power(double x, int n) { if( n==0 ) return 1; else if ( (n%2)==0 ) return power(x*x, n/2); else return x*power(x*x, (n-1)/2); } Slide 31 (of 33)
거들제곱값 구하기 #3 순환적인 방법의 시간 복잡도 만약 n이 2의 제곱이라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문제의 크기가 줄어든다. 반복적인 방법과 순환적인 방법의 비교 반복적인 함수 slow_power 순환적인 함수 power 시간복잡도 O(n) O(logn) 실제수행속도 7.17초 0.47초 Slide 32 (of 33)
Q & A Slide 33 (of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