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교수: 송민숙(ryu1501@kornet.net) 월, 수, 금 5교시 과B132 연극의 이해(2003/2) UI119-01 담당교수: 송민숙(ryu1501@kornet.net) 월, 수, 금 5교시 과B132.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Advertisements

영화 예매 시스템 - 많이 봤다이가 ? CSE Corp. PM 송진희 김성욱 김보람 천창영.
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2012 년 9 월 20 일 ( 목 ) 5 교시 연상퀴즈 하지원 영상 유출 영 화영 화 140 억 손해 저작권 침해.
원주율, 파이 데이
세계민속음악 여행 ( 극음악 비교 ). 다음 판소리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춘향가.
갤럭시 홍보 기획서 담당교수 : 유호종 교수님 조장 최준환 조원 변현택 발표자 손준우.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제3장 로마시대의 연극 새로운 시대. 사회의 변화와 문화의 관계를 염두에 두고 로마시대로 들어가보자. 1. 서론
러브스위치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미디어비평 소비자학과 이수완.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뮤지컬 영화 국제지역문화학과 김은미 국제지역문화학과 정소민.
청소년직업체험 Happy Job -공연기획자-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지식재산의 이해 [4-1 저작권제도] 4. 7 유노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박 윤 호.
장비 구성도 (특징) (장비 구성품) 1) Beam Projector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KeyNote Blur Template By BlancStar.
11장. 1차원 배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협력업체 공장혁신 전문가 양성 1차 교육 남양공업㈜ 협력업체 Level-Up을 위한 ㈜이노비즈경영컨설팅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원격탐사의 활용 - Mapping -.
교육진단검사 PEP-R.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COMPUTER ANIMATION (Key Frame Animation)
디케Dike-정의의여신 Footer Text 4/21/2019.
중등용 몸으로 말해요.
2 안누 팔라쿤나투 매튜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강력한 설득의 도구” Presentation Smarteg.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국제관계의 이해 제1강. 국제정치란 무엇인가?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P.346~P 과학 철학과 현대 사회 – 3. 과학기술자들이 갖추어야할 윤리 발표자 : 신상목
비극과 멜로드라마.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소리 편집 안 재 형.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관객 Speaker 응모신청서 신한카드 GREAT 토크 인터러뱅 ▣ 인적사항 성명 연락처(H.P) 생년월일 직업(소속) 성별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강원 대학교 2003학년도 가을학기 담당 교수: 정기문
미시 경제학 강원 대학교 2005학년도 1 학기 담당 교수: 정기문.
[매우 떠들 사람] 반 애들 > 최인호 선생님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힘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내 몸, 네 몸.
전시명:______________ 기획자:______________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나의 이야기.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공예염색과정 형지스크린 Craft dyeing course paper stencil printing.
전시명:______________ 기획자:______________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20세기와 21세기의 조직구조 포드 vs. 구글.
Presentation transcript:

담당교수: 송민숙(ryu1501@kornet.net) 월, 수, 금 5교시 과B132 연극의 이해(2003/2) UI119-01 담당교수: 송민숙(ryu1501@kornet.net) 월, 수, 금 5교시 과B132

공지사항 <고도를 기다리며> 단체 할인 안내. 사랑티켓 또는 현금 12000원으로 관람. 공연 안내 <타이타닉>(9/24-28) 7시 30분. 과천시 관문체육공원. 1544-1555.

연극(theatre)의 어원** Theatron(그리스 어, 테아트론)...지켜보는 장소(관객석). 그리스 고대 극장...산 허리의 자연적인 경사 지형에 관객석 위치. 환유에 의해 관객석과 인접한 공연 공간(극장), 공연 내용 자체(연극)을 theatre라고 지칭. Drama...그리스 어 dran(드란, 행하다)에서 유래. 연극이란 곧 “행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

연극의 정의** 사전적 정의…배우가 각본에 의하여 분장하고 음악, 배경, 조명, 그 밖의 여러 가지 장치의 힘을 빌어서 어떤 사건과 인물을 구체적으로 연출하는 예술. 연극의 4 요소…희곡, 배우, 관객, 무대 연극 제작자들…극작가, 연출가, 연기자, 디자이너(무대, 조명, 의상, 분장, 음향), 드라마투르기(문학 조언자), 공연 기획자

연극이란?**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다. 쾌적한 장식을 사용하고 […] 비극은 희곡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애련과 공포를 통하여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6장, B.C. 335-323) 비극의 구성요소-플롯, 성격, 사고(모방의 대상), 언어, 음악(모방의 매재), 장경(모방의 양식).

셰익스피어** “연극의 목적은 예나 지금이나 말하자면 자연에 거울을 비추어보이는 일이다. 옳은 건 옳은 대로 , 그른 건 그른 대로 고스란히 비추어, 그 시대의 시대상과 양상을 보여주는 것이니까…” (<햄릿>, III, 2, 1601)

몰리에르** “희극의 임무는 모든 사람, 특히 우리 시대 사람들의 약점을 표현하는 것이다.”(<베르사이유에서의 리허설>, 1663)

디드로** “극작가는 미덕을 사랑하고 악덕을 두려워 하는 마음을 관객에게 불어 넣어주어야 한다.” “연극의 목표는 관객의 감수성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롤랑 바르트-연극이란?** 연극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일종의 인공 두뇌를 가진 기계다. 이 기계는 수 많은 메시지를 발송한다. 관객은 여러 정보를 동시에 받는다. 이 정보는 고정되어 있거나 움직인다. 관객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복합적인 목소리를 다루어야 하며 바로 이것이 연극성, 즉 기호들의 중첩이다. (<비평선집>)

연극성이란? 공연이나 드라마 텍스트에 특유한 연극적인 것. 롤랑 바르트-“연극성이란 연극에서 텍스트를 제외한 것이다. 그것은 쓰여진 자료에서 출발하여 무대 위에 구축되는 기호들과 감각들의 중첩이다. 또 그것은 감각적 장치들, 제스처, 어조, 공간적 간격, 소도구, 조명 등에 대한 총괄적 지각이다.”( <연극학 사전>, p.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