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Presentation transcript:

1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2 3. 우리나라의 지질 01 지질 조사와 지질도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03 우리나라의 지질
04 한반도의 지질학적 형성 과정

3 지질도와 지질 단면도를 보고, 그 지역에 생긴 지질 구조를 해석한다.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학습 목표 지질도의 종류에 대해 안다. 간단한 지질 단면도를 그리는 방법을 안다. 지질도와 지질 단면도를 보고, 그 지역에 생긴 지질 구조를 해석한다.

4 지질도의 종류 노선 지질도 ➜노두에 나타난 암석의 종류, 지질 구조, 지층의 주향과 경사 등을 지형도 위에 기호로 표시한 것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지질도의 종류 노선 지질도 ➜노두에 나타난 암석의 종류, 지질 구조, 지층의 주향과 경사 등을 지형도 위에 기호로 표시한 것

5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지질도의 종류 지질 단면도 ➜지하의 지층 분포나 지질 구조를 알기 위해 지질도 상에서 필요한 두 지점을 직선으로 잘라 작성한 것

6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지질도의 종류 지질 주상도 ➜지질 단면도에서 얻은 지층과 암석의 생성 순서 및 두께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기둥 모양의 도면으로 그린 것 전자지질도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정보시스템

7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지질도에서 주향과 경사 구하기 경사각(θ)

8 [탐구] 간단한 지질 단면도 그리기 탐구 목표: 지질 단면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지질 단면도를 입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탐구] 간단한 지질 단면도 그리기 탐구 목표: 지질 단면도를 작성하고, 작성된 지질 단면도를 입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9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결과 및 정리 가장 오래된 지층은 무엇인가? ➜지층의 생성 순서는 B 지층 위에 A 지층이 쌓였고, 지각 변동의 과정에서 두 지층은 경사졌다. 이후 C 지층이 쌓였으므로 가장 오래된 지층은 B 지층이다. B 층의 주향과 경사 방향은 어떻게 되는가? ➜지질도에서 지층 경계선이 하나의 등고선과 만나는 두 점을 연결한 방향이 주향이다. 따라서 탐구의 지질도에서 주향 방향은 NS 방향이다. 경사의 방향은 주향과 수직이기 때문에 탐구의 지질도에서 경사 방향은 NS 주향 방향의 오른쪽(동쪽)방향이다.

10 02 지질도의 작성과 해석 지층의 경계선과 등고선의 관계


Download ppt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