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서의 특징 인간 구원의 원리를 포괄적으로 제시한 성경의 금강석 성도의 삶에서 이루어져야 할 義의 실천적 교리서 하나님의 구속사가 만민에게 확대된 장대한 역사서 복음의 보편성을 확증하는 구약 성경의 인용서
2. 기본적인 질문들 저자 : 바울(異論의 여지가 없음) 수신자 :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유대인+개종한 이방인) 기록연대 및 장소 : 바울이 3차 전도 여행때 고린도에 머물면서(A.D.55-58) 기록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4) 기록 목적 개인적인 이유 : 로마 방문의 소원 신학적인 이유 : 복음의 메시지를 해명하기 위해서(탁월한 교리서) 재정적인 이유 : 전도활동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희망함(서바나 전도)
4) 중심 메시지 以信得義-믿음으로 구원을 얻음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1:16-17)
3. 로마서의 주제 중요한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1:1-17) 교리적인 부분(1:18-8:39) 민족적인 부분(9:1-11:36) 실제적인 부분(12:1-15:13) 결론(15:14-16:27) 하나님의 진노에서 출발하여 영광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논리적이며 명확한 방법으로 복음을 제시하고 있다.
5) 로마서 공부에 앞선 유의 사항 ※ 가장 가치있는 준비는 기도이다. 1) 하나님 말씀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자. 2) 특히 로마서를 주신 것에 감사하자. 3) 당신에게 공부하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을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 자. 4) 이 책을 공부하는데 끈기를 허락하여 주시기를 하나님께 구하자 5) 로마서를 통하여 특별한 통찰력을 갖게 되기를 하나님께 구하자. 6) 배운 진리를 삶 가운데 적용할 수 있도록 구하자. 7) 공부를 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해 달라고 기도하자.
1. 복음에 관한 관계성 설명(1:1-7) 1) 복음의 의미 복음이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께서 인간의 형상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을 뿐만 아니라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주가 되시고 그리스도가 되신 것을 말한다.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16절). 우리는 구원의 복음 앞에 철저히 겸손하고 감사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1절
1. 복음에 관한 관계성 설명(1:1-7) 2) 복음과 바울과의 관계 (1)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었다. (2)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였다. ③ 예수 그리스도의 종된 성도는 자신을 위한 삶을 살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 헌신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고 이 헌신은 의무가 아니라 감사와 기쁨의 신앙 고백적 차원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②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았다. ① 종은 주인의 소유물이다. 그러므로 주인의 명령에 절대 복종해야 하고 복종은 자발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3) 바울은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받았다. ④ 사도는 부활하신 주님의 증인으로 선택 받은 자이다. ① 사도라는 헬라어 “아포스톨로스”는 ‘파송된 자’ 또는 ‘메시지를 전하는 자’란 의미가 있다. ③ 사도는 직분을 감당하기 위하여 하나님으로부터 기적적인 은사와 능력을 부여 받았다. ② 사도는 복음을 위하여 예수님으로부터 특별한 권위를 부여 받았다. ③ 택정에는 반드시 어떤 계획과 목적이 있다. 여러분은 왜 택정을 받았는가? ① 택정함을 받았다는 말은 ‘엄격하게 구분되다’라는 뜻으로 복음 전파를 위하여 엄격한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다는 의미이다. ② 택정의 목적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2-5절
1. 복음에 관한 관계성 설명(1:1-7) 3) 복음과 하나님의 계획과 관계 (1) 복음은 창세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다. (2)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② 하나님의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2절). ① 구약 성경에서 이미 계시 되었다. ③ 창세전부터 외아들을 죽게 하시기까지 측량할 수 없는 은혜와 사랑을 약속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한다. (3) 사람들은 오직 예수를 통해서만 복음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③ 그분은 人性과 神性의 두가지 성품을 가지신 우리의 구세주이시다. ② 능력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 되셨다. ①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는데 이는 그분의 인성을 나타낸다. ③ 예수로 말미암아 당신이 받은 직분을 당신은 어떻게 감당하겠는가? ①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② 우리의 구원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이루어 지는 것이다.
6-7절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1. 복음에 관한 관계성 설명(1:1-7) 4) 복음과 성도와의 관계 (1) 복음 안에서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2) 복음 안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입었다. ② 성도란 구별함을 받은 사람들이다. ① 성도는 주님의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③ 성도는 정결함을 입은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름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③ 우리는 어떤 곳에서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풍성하신 사랑이 늘 함께 하신다는 사실 때문에 담대해 질 수 있다. ② 자녀에 대한 사랑은 끊어지지 않는 사슬 같으며 그것은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불변한다. ① 영원 전부터 하나님은 성도를 사랑하셨고 또한 그 사랑은 멈추지 않는다. ③ 당신은 자신을누구의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① 바울은 자기 인식이 분명했다. ② 당신은 그리스도를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8절
2. 복음의 선포(1:8-15) 1) 온 세상을 향한 복음 선포(8) (1) 로마는 세계의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심장부였으므로 언제나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붐비었다. (2) 로마 교회 성도들의 믿음의 열매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 우리들도 생활 속에 반드시 열매를 맺어야 한다.
9-15절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어떠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2. 복음의 선포(1:8-15) 2) 로마 교회를 향한 복음의 선포 (1) 로마교회를 위하여 기도했다. (2) 로마교회 성도들을 만나고자 하였다. 그의 기도는 사랑의 기도였다. 바울의 기도는 지속적인 기도였다. 그의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에 순종하는 기도였다. (3) 바울은 로마 교회에 대해서 빚진 자의 심령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로 하여금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서 였다(12). 서로간에 아름다운 영적 교제를 원했다(12). 로마 교회 성도들을 영적으로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서 였다(11). 우리는 복음으로 인하여 불신 이웃에게 빚졌다. 우리도 하나님으로부터 큰 빚을 탕감받은 자들이다.. 우리의 빚은 육신의 빚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에게 진 빚이다(롬8:12).
16-17절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 복음을 설명함(1:16-17) 1) 구원의 의미 부정적인 상태서 긍정적인 상태로 1.범죄(엡1:7) 1.의로움(3:21-26) 2.타락(6:6) 2.거룩함(6:1-4) 3.종의 멍에(7:24) 3.자유함(갈5:1) 4.형벌(엡2:5,6) 4.축복(엡2:1,5)
3. 복음을 설명함(1:16-17) 2) 복음의 의미 1) 어휘상 의미는 ‘기쁜 소식’이다. 하나님 아들을 통한 완전한 구원이다.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죄와 의와 심판을 깨닫게 하는 내적 힘이다.
3. 복음을 설명함(1:16-17) 2) 복음이 하는 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할 때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 받는다.-칭의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는 삶을 통해 죄의 세력으로부터 구원 받는다.-성화 새 하늘과 새 땅이 지어진 후에 죄의 존재로부터 구원을 받는다.-영화
3. 복음을 설명함(1:16-17) 3) 복음의 능력 4) 복음은 차별없이 누구에게나 미치는 능력이다. (1)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라는 표현은 모든 인류를 가리키는 말이다. (2) 복음은 男女老少 貧富貴賤을 가리지 않고 적용되는 구원의 능력이다. 복음은 구원의 능력이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능력 모두가 구원하는 능력이 아니다. 창조와 섭리의 능력도 진정한 하나님의 능력이다. 그러나 그러한 능력도 구원의 능력은 아니다. 오직 복음 안에 머물러 있는 능력만이 의도된 하나님의 능력이다. 복음은 최상의 능력이다. (1) 자연의 능력 (2) 이성의 능력 (3) 복음의 능력(양심을 깨우쳐 영혼을 소성케하며 의지로 활동하게하는 최상의 능력이다)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이다. (1)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이다.-form of dog(기드온) (2) 한 사람의 영혼을 罪에서 義로 바꾸어 놓는 능력은 세상의 창조 능력보다 더 위대한 능력이다.
3. 복음을 설명함(1:16-17) 4) 하나님의 義 하나님의 의와 인간 (1) 인간은 모두가 죄인이다(롬3:10). (2) 율법 외에 한 義가 나타났다. (3)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믿음은 자신을 포기하는 것이고,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는 것이고, 변하지 않고 인내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義의 정의 (1) 인정하시는 義-죄인을 선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죄인을 선한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 (2) 올바른 관계 정립으로서 義-원수된 관계에서 사랑과 신뢰의 관계형성
적용 복음은 우리의 응답을 요구한다. 이 응답은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신앙의 적극적인 응답이다. 이 응답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다. 여러분은 성도답게 살기 위하여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또 무엇을 시작하려고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