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프로그램 발도르프의 역사 - 독일의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시작 발도르프의 배경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는 담배공장에서의 강연 - 우리나라 21세기 개혁(대안)교육의 모델로 선정 발도르프의 배경 - 이론적배경: 슈타이너의 인지학
-영유아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발달과정에 맞게 의지,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표로 함 교육의 목표 -영유아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발달과정에 맞게 의지,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표로 함 발도르프의 내용 학습, 상상력의 발달, 리듬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김 다양한 예술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자유놀이와 노래, 손가락 놀이, 이미지 게임 등이 주어지는 서클활동의 형태로 이루어짐
발도르프의 기본 전제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조 인간 기질의 네 가지 유형 물질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 기질이란? 유전적인 요소와 개인의 특성의 조화 -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영유아 발달 단계 제1단계 머리를 중심으로 감각-신경체계의 형성이 주로 일어나는 시기 제2단계 주로 리듬 체계(심장과 폐)가 위치하고 있는 몸의 중심 부분에서 발달이 일어남 제3단계 사지 체계의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 ⇒ 인간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고 자아의식의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2가지 원리 ① 질서의 원리 - 교사는 공간의 질서와 시간의 질서(리듬)와 영혼의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제공하여야 함 ② 모범과 모방의 원리 - 직접적인 감각 체험을 통한 모방의 학습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주요 활동 라이겐 리듬적인 활동의 하나. 교사가 짓거나 기존의 운율이 담겨있는 시, 노래, 동화의 내용으로 영유아들과 함께 자연 현상이나 인간의 문화적인 행위를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 예술작업 주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며 인형만들기, 요리, 수놓기, 조각, 바느질, 영유아를 위한 놀잇감 만들기, 명절이나 풍습, 기타 특별한 날을 준비하는 과정 등을 하게 됨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동화 가 포함하고 있는 도덕적 교육의 의미를 보존하고 영유아의 상상력에 의해 동화가 다시 한 번 재창조 될 수 있도록 이야기는 그림 없이 교사가 직접 들려준다. 이야기가 끝난 후 교화나 교훈을 하지 않음 인형극 인형극을 위한 인형은 등장인물의 성격묘사를 위해 과장없이 색깔에 의한 상징적 표현만을 하며 간단한 얼굴 모습으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
발도르프 환경 구성 실외환경 자연스럽게 거닐 수 있는 자연적인 공간 실내환경 - 밝고 넓게 트여 있고 자연적인 색감들로 채워져 있어서 영유아들의 감각과 감성이 풍부해지도록 보조하는 환경을 갖추고 있어야 함
발도르프 인형 발도르프 인형은 독일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발도르프 인형은 수제 인형입니다 - 수작업으로 이루어짐 독일의 헝겊인형 만들기 전통이 발전 발도르프 인형과 헝겊인형은 큰 구분 없음 발도르프 인형은 수제 인형입니다 - 수작업으로 이루어짐 천연섬유와 자연소재로 만들어 인체에 무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인형 발도르프 인형은 단순합니다. - 눈, 코, 입이 단순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배경 -이탈리아 북동부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시작됨. -제2차 세계대전 직 후 발생한 탱크학교가 발단이 됨 -현재 4개월- 6세까지 인구 중 40%가 참여 (유아학교23개소,영아센터14개소 운영 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내용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며 자발적으로 계획,평가하고 협력한다. 학습능력과 탐색능력을 존중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와 교사가 공동으로 지식을 출헌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발현적 교육과정 수업을 프로젝트 학습으로 운영 영유아는 수업의 주체이며, 능동적인 주체임 흥미,잠재력,호기심이 학습의 주요 요소임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징 하루의 수업은 종일제로 진행 4개월-3세의 영아반과 3세-6세까지의 유아반으로 구성 하루의 수업은 종일제로 진행 4개월-3세의 영아반과 3세-6세까지의 유아반으로 구성 매년 교사가 바뀌는 것이 아니며 3년 동안 같은 교사와 지내게 됨 (두명의 교사가 짝을 이룸) 교사의 기록작업이 가장 중요한 매체가 됨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 전시회) 미술전문교사(아뜰리에스타)가 존재함 환경을 제3의 교사로 여김 (아뜰리에)
레지오 에밀리아의 기본원리 영유아, 교사, 부모가 교육의 핵심이다 영유아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 환경을 제3의 교사로 생각한다 교사를 동반자,양육자,안내자로 생각한다 교사는 학습의 주도자가 아닌 협력자이다 기록작업은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부모는 동반자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요 학습의 구성 프로젝트를통한 발현적 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기록작업 환경
프로젝트와 발현적 교육과정 프로젝트로 대표되는 발현적 교육은 레지오 접근법의 중요한 학습형태를 이루며 프로젝트를 통해 아동 스스로가 주제 선정이나 기간, 활동방향을 선정하며 한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있게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성이 실천되고 관찰과 재관찰을 통해 발현적 교육이 실행된다 주요 교육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교수방법은 미리 계획되지 않는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기록작업 영유아의 능동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을때교사는 아동을 자세히 관찰,대화를 기록 한다 효과: 영유아의 이해를 돕고 기록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 교육자간의 아이디어 교환매체이며 이를 통해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어린이가 교사의 협력자로의 역할을 느껴 자부 심을 심어줄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환경 제3의 교사인 환경은 매우 정교하게 정돈되어 있으며 아동 개개인에게 의미가 있도록 구성됨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돕는 중요한 매체임 아뜰리에: 프로젝트 활동의 주 장소가 되며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아뜰리에스타라 불리는 교사들이 아이들의 예술활동을 돕고 이 예술활동의 결과물,과거 프로젝트의 작업물,기록물등을 아뜰리에에 전시한다
아뜰리에
프레젠테이션을 마치며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보육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특성이 무엇인지에 관해 잘 알 수 있었고 프로그램마다의 독특한 방식과 사상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좋은 경험이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각각 나름대로 유아의 특성과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이 좋고 어떤 프로그램이 나쁘다고는 할 수 없다. 처음하는 발표수업이라 많이 걱정했었지만 그룹토의를 하면서 조원들과 더욱 친밀해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참고문헌 보육학 개론 (창지사)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정민사)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아이들(양서원)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학지사 - 이순형) 네이버 검색창(www.naver.com) 동은유치원(www.dongeun-i.net) 탄현유치원(http://www.tanhyun.co.kr/) 그림유치원(http://www.grimkid.co.kr/) 가베나라(http://www.agab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