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 6.Assembler 유건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래밍언어론 TA 윤들녁. 소개 윤들녁 연락처 : 공대 7 호관 4 층 401 호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실습 후 날짜 _ 학번.zip 으로.
Advertisements

Introduction to Programming Languages What is Programming Language?
숙명여대 창병모 2011 가을 1. Unix/Linux 의 효과적 사용  command, shell programming, X-window,...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 file, process, network programming 시스템의 체계적 이해 및.
천안천일고등학교 Copyright © by Ryu Bin All rights reserved 프로그래밍 실무.
1 구조체 윤 홍 란 컴퓨터 프로그래밍 2 구조체 정의  구조체란 ? o 서로 다른 형의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mechanism. (cf. 배열 : 같은 형의 변수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mechanism) o 예 : 카드의.
컴퓨터와 인터넷.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3. 명령어 집합 구조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이상정.
                                  9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수집의 기초.
Ⅰ.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Ⅱ. 서버 스크립트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Part 01 서론 안산1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CHAPTER 05 프로그래밍.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1장 C#의 배경.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어셈블리 문법 보강 4월 10일.
System Programming 제1장 배경지식 시스템 프로그래밍.
이것이 C 언어다.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컴퓨터 기본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 C 프로그래밍 환경 C 프로그래밍 작성, 컴파일, 링크 및 실행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7장 동적메모리와 연결리스트 C Express Slide 1 (of 13)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1. 이것이 C언어다.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컴퓨터 시스템 개관 시스템 프로그래밍 - Lecture #1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컴퓨터정보공학부 서버 안내 [ IBM x3500 ] it.sangji.ac.kr ict.sangji.ac.kr 혹은
ARM Development Suite v1.2
Computational Thinking
1장 운영체제 2-C반 운영체제 박소라.
1장 기본적인 사항(3)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상호.
AVR – ATmega103(ATMEL) Compilers & ISP
Method & library.
UNIT 07 Memory Map 로봇 SW 교육원 조용수.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2 및 실습 전 명 중.
메모리 관리 & 동적 할당.
UNIX Unbounded A Beginning Approach
CHAP 5. 레이아웃.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자바 5.0 프로그래밍.
ARM Development Suite v1.2
8주차: Strings, Arrays and Pointers
메모리 타입 분석을 통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메모리 재사용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10장. 실현기술 10.1 유한 어장 영향 10.2 디지털 필터의 기본 하드웨어 10.3 하드웨어에 의한 디지털필터 실현
Computers: Tools for an Information Age Chapter 12
Canary value 스택 가드(Stack Guard).
제2강 : 전자계산기구조-컴퓨터 시스템 구성.
컴퓨터구조 (chap2 그림모음).
창의 설계 가이드 (모터 프로그래밍 및 테스트)
3과목 운영체제 강사 이 민 욱.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TVM ver 최종보고서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3.2 분기 명령어.
프로그래밍 개론 Ⅰ-실습 2장 데이터와 식①.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1.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2. auto, register 3. static,extern 4. 도움말 사용법
Pointers summary.
7 생성자 함수.
1장. C Language Synopsis.
Presentation transcript:

Chap 6.Assembler 유건우

6.Assembler Chap1~5 컴퓨터 하드웨어 플랫폼 Chap6~12 software hierarchy 소프트웨어의 가장 첫째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어셈블러 기계어는 assembly,binary로 나타냄

6.2 Background 기계어는 symbolic 과 binary로 나눔 일반적으로 사람이 쓰는 방법으로는 symblic 선호 -LOAD R3, 7 //110000101000000110…. Symbloic은 어셈블리과 같음 어셈블리는 어셈블러를 통해 binary로 해석 어셈블리의 각 필드 별로 해석 됨

6.2 Background Symbols -Variables 흔히 말하는 변수로 선언 시에 자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 받음. 그 시작은 RAM의 16번지 -Labels 미리 선언된 값(RAM의 주소)이거나 명령어의 주소 (ROM의 주소)

6.2 Background Arbitrary game rule -memory starting at address 0 -variables are allocated to address 1024

6.2 Background 변수들은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차지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른 타입의 변수(int,double) 컴퓨터 시스템에 따라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 다름 C언어를 16비트 시스템에서 돌린다고 가정해보자. short와 double(16비트,64비트)를 선언했을때, short는 1워드를, double은 4개의 연속적인 워드를 할당받는다. 변수에게 메모리를 할당할 때 translator는 데이터 타입과 타겟 하드웨어의 워드 의 길이를 고려해야 한다.

6.2 Background Assembly->Binary -symbolic command를 부분별로 분석 -모든 symblic들을 메모리 공간으로 바꿈 -binary 코드를 합쳐 하나의 완성된 명령어로 만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