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놀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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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놀이 문화

목 차 놀이 문화의 의미 대학생 놀이 문화의 흐름 건양대 학생들의 놀이문화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놀이문화 특징&문제점 목 차 놀이 문화의 의미 대학생 놀이 문화의 흐름 건양대 학생들의 놀이문화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놀이문화 특징&문제점 문제점 해결방안 결론

놀이 문화의 의미 놀이란? 일반적으로 ‘일’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유롭고 즐거운 행위를 의미 어원적으로는 앵글로색슨의‘plega’ 라는 단어가 ‘play’로 유래된 것으로 ‘게임이나 운동, 전투, 싸움’등을 의미함 역사적 의미 고대(희랍시대) -놀이의 비합리성 에 초점 중세 -유용한 놀이 쓸모 없는 놀이 로 분류 17-18세기 -유치하고 하찮은 것,일에서의 회복 근&현대 -삶에서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활동

대학생 놀이문화의 흐름 대학문화는 그 주체인 교수,학생,직원 그리고 이들 구성원과 관련된 내외적인 환경요인들에 의해 형성 우리나라는 해방 전후 학교라는 개념이 발생하고 고등교육이 실시되면서 대학교와 그 대학문화라는 것이 시작 60-70년대 독재정부에 항거한 학생운동이 전개되면서 대학생들은 집회화 여러 집단행동을 통해 그 속에서 그들만의 놀이문화를 형성 80년대 대학문화는 민중&노동문화운동의 중심으로 놀이패 노래패가 대학문화의 주류를 이루었고 진보적 계몽적 성향 90년대는 미디어와 기계,전자문명이 급속도로 발전,민주화 운동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대중문화가 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따라서 대학놀이문화역시 대중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그 독자성을 잃음에 따라 대학문화 전체에 혼란

건양대 학생 놀이문화 특징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 2006년 5월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설문조사 자연대학 20명 인문대학 18명 공과대학 16명 의과대학 4명 예술대학 2명 여학생&남학생 각각 30명씩 건양대 학생 총60명

1.주된 놀이 종류 1)교내 ·교내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0% 보통40% 불만족 30% · 불만족의 원인 1.주된 놀이 종류 1)교내 ·교내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0% 보통40% 불만족 30% · 불만족의 원인 ①종류가 다양하지 못함 22.3% ②놀이를 즐길 공간이 부족함 66.7% ③교내에서 즐기고 싶은 놀이를 할 수 없음 11% · 교내 놀이 문화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①개선되어야 함 74% ②개선되지 않아도 됨 26% · 교내에서의 놀이 시간 대 ①공강시간 42% ②식사 후 남는 시간 17% ③수업시간 3% ④수업을 마친 후(방과 후) 38% 담소 50% PC 게임 20% 동아리활동 15% 도서관 이용 10% 스포츠 3% 놀지 않음 1%

1.주된 놀이 종류 1)교외 ·교외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3% 보통 47% 불만족 20% · 불만족 의 원인 1.주된 놀이 종류 1)교외 ·교외 놀이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만족 33% 보통 47% 불만족 20% · 불만족 의 원인 ①종류가 한정되어 있음 75% (술집 등 특정 장소) ②원하는 놀이를 즐기기 위한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25% · 교외 놀이 문화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①개선되어야 함 75% ②개선되지 않아도 됨 25% 영화관가기 21% PC 방가기 13% 운동 9% 술자리 35% 미팅하기 5% 보드게임 6% 공연관람 비디오방&만화방가기

2. 놀이문화에 대한 인식 ·대학생활에 놀이문화의 중요성 중요하다 83% 중요하지 않다 17% 질 문 중요하다 83% 중요하지 않다 17% 질 문 그렇다 아니다 1.놀이에서 학습이라는 과정이 내포될 수 있다. 70% 30% 2.놀이는 놀이일 뿐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25% 75% 3.나는 건전하게 놀이문화를 즐기고 있다. 68% 32% 4.나는 올바른 놀이문화를 형성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62% 38% 5.대학생의 놀이문화는 사회적으로 그 영향력이 크다. 73% 27% 6.대학생에겐 술 문화가 놀이문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78% 22% 7.나의 놀이방식의 종류는 다양하다. 8.더 나은 대학놀이문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적극 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 79% 21%

놀이문화의 특징&문제점 - 대학놀이의 대부분이 ‘술자리 참여’ - 더 나은 놀이문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 하겠다는 대답이 절반이상으로 대학놀이문화의 혁신에 대한 의지가 강함 - 대학생 스스로 새롭고 건설적인 놀이문화를 갈구하고 있음 - 대학생활의 놀이 문화 중요성은 알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만족 하고 있지 못함

문제점 해결방안 -단순히 참여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해 놀이를 기획 -대학놀이문화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축제문화에서 가수공연에 휩쓸리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공연을 기획하고 가수를 초청하더라도 학생이 중심이 되어 공연을 만들어 나간다 -학생회나 학생자체적인 조직으로 서로를 감시할 필요성 (정기적 이고 표준화된 평가제도를 마련하여 현재 대학놀이문화 및 대학문화가 어떠한지 스스로 점검하고 다듬어 나갈 언론의 ‘옴부즈맨’같은 제도가 필요 -설문조사 결과 교내에서 담소나누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볼 때, 토론과 논의의 마당이 마련될 수 있는 장소를 개발 -각자의 ‘자발적 의지’가 결여 된 것으로 볼 때 제도적 혁신으로 인한 동기의 부여를 시켜 주어야 함

결 론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듯 대학생 그들의 나름대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그 해결방법에 대해선 약한 모습이 나타났으며, 술 문화에 대한 회의와 창조적인 활동이 가미된 놀이문화의 갈구가 가장 두드러졌음 -제도적인 측면으로 정부 혹은 학생 스스로의 대학놀이문화를 제어하고,투자하며,감시할 장치가 필요 -대학문화는 기성문화에 대한 반문화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일반문화를 모방하고 그것을 따라갈 것이 아니라 선도적 위치에서 놀이문화를 형성하여 오히려 사회변화와 요구를 앞서가야 함 -대학 구성원 스스로가 진보적인 지식,문화, 가치관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의 장을 만들어 가야 함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