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 Ocean
‘블루 오션’ 이란? 유럽연합(EU) 자문위원인 김위찬 교수가 학교 동료인 르네 모보르뉴 교수(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 세계경제포럼 특별회원)와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 전략론 ‘블루오션 전략’에서 유래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 미개척 시장을 뚫어서 상품개발을 하는 것으로써 새로운 시장 공간으로 현재 존재하지 않은 모든 산업을 일컫는 말로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모든 시장 공간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
‘블루 오션 전략’ 에 대하여 잘 알려진 모든 산업 ‘레드오션’과 반대 무 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략 경쟁이 아닌 창조 공급 > 수요 가치혁신
Eliminate 없애기 Reduce 줄이기 Raise 늘리기 Create 만들기 ‘블루 오션’의 ERRC 법칙 Eliminate 없애기 Reduce 줄이기 Raise 늘리기 Create 만들기
‘블루 오션’의 사례 (이전) 1995년 넥슨의 MMORPG 1999년 컴투스의 모바일게임 2005년 펜타비전의 콘솔게임 - 바람의나라 등 1999년 컴투스의 모바일게임 - 미니게임천국 등 2005년 펜타비전의 콘솔게임 - DJMAX 등 2009년 이노게임즈의 웹게임 - 부족전쟁 등
‘블루 오션’의 사례 (최근) 소셜네트워크게임 (SNG) - 사용자의 온라인 인맥과 유대관계 증진을 극대화한 사회적 인맥게임 - 넥슨, CJ인터넷, 엔씨소프트, NHN등 메이저업체, YNK코리아, YD온라인등 중견업체들의 적극 참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