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기술교육론 강남직업전문학교 김 민 경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구조의 변화 1.1 직업구조의 변화 직업구조의 변천 산업구조 변화 직업인구 비율변화 직업의 성격, 내용 변화 직업구조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구조의 변화 1.2 우리나라 시대별 직업의 특징 농업 중심 사회의 특징 공업 중심 사회의 특징 정보 중심 사회의 특징 농업/어업에 종사. 육체를 사용하는 노동자(노동력)을 중시. 근력이 강한 남성 선호. 노인은 농업에 대한 지식 전달자로서 매우 중요. 육체의 피로가 원인인 결핵이 큰 병이었음. 농업종사자 감소. 정부주도의 특정산업 육성정책 추진. 70년대 중화학공업 육성, 중동 건설 붐. 공장자동화/정보화. 봉급생활자 압도적 증가 블루칼라 조작공 산업 전 분야에서 정보화 추진.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 압도적 증가.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구조의 변화 1.3 관료적 조직사회의 문제점 조직사회의 원칙 명령계통의 통일 권한과 책임이 명확히 구분. 과두지배의 구조. 조직사회의 문제점. “근무평정 – 개인이 집단의 목적에 공헌했는가를 평가하는 사정.” 개인, 집단이 아닌 조직의 목표를 중요시 함. 대규모 조직 내 개인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함.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구조의 변화 1.4 다양한 취업 형태 빠른 기술혁신 전문 기술인력 중요성 증가 기타인력 외부충원 비정규직 증가 임시직, 파트타임 등 불완전 고용 증대 정보화사회 재택근무 (Tele-communiting) 전문형 재택근무자 단순형 재택근무자 장점 단점 비용절감 조직유연성확보 에너지 절약 근무시간 유연성확보 동료와의 비접촉으로 고립감 발생 가사와 업무의 이중부담
:임금, 고용 안정성, 근로조건 상대적으로 열악함.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1. 직업구조의 변화 1.4 다양한 취업 형태 3차 산업 진전 여성 고용 신장 파트타임 노동자 증가 * 규모 :전체 임금노동자의 60% * 처우 :임금, 고용 안정성, 근로조건 상대적으로 열악함. * 경력개발 기회 제한 * 법적, 제도적 지원책 미비 비정규직 근로자의 문제점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2. 제조업의 위기 2.1 제조업은 국부의 원천 제조업 – 우리나라를 지탱해 온 원동력. 제조업 공동화(空洞化) – 심각한 사회문제이자 과제. 근로자 재교육 필요성 – 급변하는 사회, 기술, 정보에 대처. 산업계와 교육계의 교류 –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인력 양성.
(세제, 자본 유통효율화에 의한 생산자본의 공급증대)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2. 제조업의 위기 2.2 산업의 공동화 1. 신기술의 창조, 실용화, 보호 (혁신에 의한 기술 우위) 2. 자본 비용의 절감 (세제, 자본 유통효율화에 의한 생산자본의 공급증대) 3. 인적자원개발 (기능, 순응성, 의용의 향상과 교육개선) 4. 통상정책의 중시 (수출확대가 국가의 최우선정책) 산업 공동화 대책 ‘1980년 미국 산업경쟁력위원회 보고서’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2. 제조업의 위기 2.2 산업의 공동화 고부가가치화 / 탈공업화 - 공동화(hollowing Out) : 해외진출이나 대체산업 없이, 산업구조에 공백이 생기는 현상. - 고부가가치화 / 탈공업화 : 국가경쟁력에 의한 산업의 해외 이전. 한국 산업의 공동화 현상 - 해외의 경우에 비교해 활발치 않으나 머지않아 곧 발생할 수 있음. - 중국과의 수출입 관계를 통해 고부가가치화 / 탈공업화를 추진할 수 있음.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3. 지식은 세계로 통한다. 지식 사회의 세 가지 주요 특성 국경이 없다. 상승 이동이 쉬워진다.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 가능성도 높다. “지식 경제”는 “지식근로자”에게 크게 의존한다. 지식 경제 – 지식 사회의 특성과 정보기술이 만드는 경제 지식근로자 – 상당 수준의 이론적 지식과 교육을 받은 사람. (의사, 변호사, 교사, 회계사, 화학 기사) 지식기술자 – 지식근로자의 한 종류. (컴퓨터 기술자, 소프트웨어 디자이너, 임상 실험실의 분석가, 제조 기술자. 법률 전문가)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4. 제조업의 IT화 4.1 중소기업의 IT화 4.2 IT화의 효과 품질 / 인증제도에 대응. 생산정보(설계자료 등)의 전자화와 이용. 숙련기능자의 기술 / 노하우의 이전. 4.2 IT화의 효과 우리나라의 IT화 효과는 미국이 겪은 극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움. IT화 실시로 노하우 축적 – 경쟁의 원동력. 4.3 IT화의 생산성 패러독스(Paradox) IT혁명에 대한 과대한 투자는 정말 효과가 있는가?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5. 서비스업의 성장 5.1 서비스 가치의 상승시대 서비스산업 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출의 다양화/증가. 외식서비스 주택 관련 서비스 제1차 산업 취업인구 감소. 가사 관련 서비스 판매, 유통구조의 합리적 시스템 구축 – 취업인구 감소. 피복 관련 서비스 의료 관계 서비스 판매, 유통 시스템을 지탱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 확대. 교통 통신 서비스 교양 오락 서비스 이/미용 관련 서비스
Chapter4. 산업구조의 변화 5. 서비스업의 성장 5.2 다양화 / 복합적인 서비스 사업 서비스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 인간 본래의 마음으로 하는 봉사 서비스업의 분류 기술의 전문적 제공활동 택시운전기술 조리기술 의료기술 이/미용기술 정보기술 통역번역기술 교육기술 컨설팅 기술 시설의 전문적인 제공활동 유원지 게임센터 식당시설 이/미용시설 숙박시설 정보시설 스키장 임무의 전문적인 제공 문서의 퀵서비스 가서 서비스 청소 서비스 콘도미니엄 서비스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1. 정보 중심형 사회의 특성 현대사회의 직업문제 컴퓨터화가 깊이 진행된 사회 컴퓨터 없는 일상생활은 매우 불편함. 통신수단의 확대와 그 규모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메시지 전달. 관리화가 진행된 사회 형식적(Formal)인 관리체계가 이미 진행된 사회.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1. 정보 중심형 사회의 특성 현대사회의 직업문제 컴퓨터화가 깊이 진행된 사회 컴퓨터 없는 일상생활은 매우 불편함. 통신수단의 확대와 그 규모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메시지 전달. 관리화가 진행된 사회 형식적(Formal)인 관리체계가 이미 진행된 사회.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2.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의 생산활동 삶을 위한 인간의 생산활동 물질 재생산의 기능 – 자연을 이용한 생산. 조직 재생산의 기능 – 인간의 사회 형성. 정신 재생산의 기능 – 감정적, 문화적 세계의 형성. 생명 재생산의 기능 – 생명의 형성. 제1생활 (생산적 활동) 물질 재생산 조직 제2생활 (소비적 활동) 정신 생명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2.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의 생산활동 인간 활동의 변화 정보 중심형 사회 이전 – 제1생활과 제2생활은 직접적 관련되어있음. 정보 중심형 사회 도래 – 제3생활(여가활동)이 사이에 생겨남.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순환에 에너지를 생산하는 제3생활의 비중은 커지고 있다. 제1생활 (생산적 활동) 제2생활 (소비적 활동) 제1생활 (생산적 활동) 제2생활 (소비적 활동) 제3생활 (여가활동)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3. 직장에서의 에너지 생산과 소비의 균형 여가활동의 위상 현대 사회의 생활 여가활동의 중요성. 생명의 순환사이클 현대의 제3생활 (제 1생활 - 가정생활, 제 2생활 - 직장생활)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생활 – 생활과 노동이 분리 된 사회. 현대 사회의 생활 현대사회에 있어 직업생활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요건 = 제 1생활, 제 2생활, 제 3생활의 알맞은 균형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4. 정보사회와 사생활의 문제 개인 정보를 이용한 기업의 부도덕한 이윤추구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대중 조작 개인의 적극적 대응 필요 정보의 확인 – 기업으로부터 나오는 정보의 진위 파악. 시정 요구 – 잘못된 정보는 적극적으로 시정을 요구. 상호 커뮤니케이션 실시(Access권)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4. 정보사회와 사생활의 문제 4.1 지적소유권과 범죄 지적소유권 – 지적활동의 각종 정보에 대한 권리 법적 보호 저작권 보호 기업 비밀에 관한 법률에 의한 보호 발명 특허에 대한 보호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4. 정보사회와 사생활의 문제 4.2 자료의 접근과 범죄 정보기술에 대한 접근능력 정보의 불평등 권력 집중현상 국가간 정보불평등 자료접근 권리 윤리적 문제 범죄의 증가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방지 - 교육을 이용한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책임 인식
Chapter5. 정보 중심형 사회와 인간 5. 정보보호 윤리와 정보보호 5.1 정보보호 윤리 정보윤리 정보에 대한 지식으로 정보보호를 실천하는 것. “올바른 정보윤리가 정보보호의 첫걸음.”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정보통신 윤리강령’, ‘네티즌 윤리강령’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1. 유비쿼터스 컴퓨팅 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유비쿼터스 컴퓨팅” ‘신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뜻. (ubiquitous + computing)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와의 접속으로! 인터넷의 가상공간 + 실존의 물리공간. 미국의 마크 와이져(Mark Weiser) – “미래의 컴퓨터는 우리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는 형태로 생활 속에 점점 파고들어 확산될 것이다. 이를테면 어디에서나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 환경(computing access will be everywhere)이다.” 일본의 사카무라 겐 – 트론 프로젝트(Tron Project) “모든 건물에 컴퓨터를!”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1. 유비쿼터스 컴퓨팅 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위상 지식 정보국가의 건설 및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 미국 – 국가표준기술원(NIST)이 주도된 연구과제의 상용화 일본 – 기업과 대학, 정부가 합동연구 진행. 유럽연합(EU) – 미래기술개발(FET)를 통한 연구자금지원. 한국 – 한국전자통신 연구원(ETRI)에서 활발한 연구. IT정보센터장 하원규 박사 – “빨리 유비쿼터스를 국가경영 전략으로 채택해야 우리나라가 차세대 정보화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1. 유비쿼터스 컴퓨팅 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구분 설명 예시 1단계 기기 지능화 자동차 전자기기 등에 초소형 연산처리장치(MPU) 내재화 2단계 모바일 기기 휴대폰, PDA, 노트북 등 휴대형 정보기기 보급 확대 3단계 일상용품 내재화 의류, 면도기 등 생활용품에 센서 등 내재화를 통한 일상용품의 지능화 4단계 착용기능기기 보급 확대 컴퓨팅 기기의 휴대부담 해소 5단계 환경에 내재화 생활공간에 센서 및 컴퓨팅기기 내재화 6단계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현 = 환경 + 사물 + 인간 간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성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1. 유비쿼터스 컴퓨팅 1.2 유비쿼터스 IT 혁명의 발전 구도 유비쿼스 실현하는 기본 구도 2가지. U-IT혁명 시대의 통신 패러다임 재구성. 차세대 정보유통망(u-NGcN : Ubiquitous Next Generation Convergence Network) – 모든 사물의 연결 사물지능화(Things that Think), 공간지능화(Smart Space) 어디에든 컴퓨터를 설치해 둔다. = 임베디드형 유비쿼터스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가지고 다닌다. = 휴대 착용형 유비쿼터스 P to P 사람과 사람 P to M 사람과 기계 M to M 기계와 기계 T to T 사물과 사물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실현의 사회적 효과 2.1 사회생활 2.2 소 비 언제 어디서나 모든 단말기라도 네트워크를 통한 증명서 신청 및 수령. 초소형 칩을 이용한 약품, 식품의 합리적 관리. 착용형 칩을 이용한 생활안전 활용. 공간의 제약이 없어지는 생활구현. 2.2 소 비 소형칩을 내장한 카드나 단말기를 이용한 물품의 발주, 결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 상품의 효율적 결제.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실현의 사회적 효과 2.3 환 경 2.4 취 업 2.3 환 경 장소의 경계가 없어지는 재택근무, SOHO의 실현. 이동에 수반된 에너지 절감. 칩에 내재된 정보에 의한 효율적 물류관리 환경부담경비 절감. 위치정보망을 이용한 교통 및 주차관리 교통량 억제. 2.4 취 업 어떤 장소에서라도 인증만으로 자신의 업무환경 구현. 단말기와 광대역통신망을 이용한 업무환경 실현. 전 세계의 디스플레이를 인증을 통한 자신의 단말기로 변화 가능. 새로운 정보의 지속적인 갱신. 이동과 업무처리의 효율성 확보.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실현의 사회적 효과 2.5 교 육 2.4 의료 / 간호 2.5 교 육 장소의 제한 없는 대화형 수업 구현. 디지털 북을 이용한 자유로운 자료 교환. 인공적 구조물을 이용한 실험가능. 연구소의 결과와 자료를 실시간으로 교환. 창조적 연구 유도. 학생 관심 분야의 최신 정보, 뉴스의 열람. 2.4 의료 / 간호 생체데이터 측정장치 –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 사고나 갑작스런 변화를 의료기관과 가족에게 긴급통보. 고정밀 영상데이타를 통한 원거리 진찰 및 상담 서비스. DNA 인증을 통한 신원확인.
Chapter6. 유비쿼터스 사회 3. “e-시대”에서 “u-시대”로 생각하는 사물 (Things That Think) MIT 미디어랩의 5가지 연구과제 중 하나 – 생각하는 사물(T.T.T)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매우 밀접한 프로젝트. 컴퓨터가 지능화 되어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 MIT 미디어랩의 진행중인 해비타트 프로젝트(Habitat Project) 전자태그(RFID)를 이용한 양방향 소통방식. ‘사라져 가는 컴퓨팅(The Disappearing Computing)’ 구현.
(골드칼라 – 유연하고, 순사한 양심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Chapter7. 직업과 산업 1. 변화하는 직업사회 1.1 변화하는 인재 인제의 변화 새천년 변화의 특징 기업의 경영 합리화 정보화를 통한 직업의 변화 골드칼라로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골드칼라 – 유연하고, 순사한 양심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끝없는 경쟁과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
Chapter7. 직업과 산업 2. 미래의 유망직종 2.1 직 업 정 보 2.2. 직 업 지 도 직업 전망에 대한 자료 미국 – 직업전망서(Occupational Outlook Handbook) 일본 – 직업핸드북 캐나다 – Job Future 한국 – 중앙고용정보원의 한국직업전망서 2.2. 직 업 지 도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에서 직업지도(Job Map) 작성 배포. www.work.go.kr 에서 제공.
Chapter7. 직업과 산업 3. 미래의 산업과 직업 3.1 21세기 산업과 직업에 대한 예측 직업의 지속적 분화 및 다양화 지식정보화 진전을 통한 기업환경과 산업구조 변화 기업의 사이버 공간 활동 증가 삶의 질을 높이는 산업 증가 지식기반산업과 첨단산업의 발전에 의한 산업비중 증가.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의 등장 평생직장 사라지고 평생직업 자리잡음 공동작업 증대, 가변적 근무형태 일반화 직업군의 단순화(4가지) 단순 노무직, 대인서비스직, 연구.분석 종사직, 문화.예술 종사직)
Chapter7. 직업과 산업 3. 미래의 산업과 직업 3.2 미래의 직업전망 1차 산업, 제조업 – 전반적 고용 감소 농림어업의 기계화, 노령인구 감소. 에너지원의 변화에 따른 광업비중 감소. 기르는 어업의 중요성이 커져 수산양식업 다소 증가. 제조업분야에서는 특정 기술이 없이는 취업이 힘들어질 것. 서비스업 관련 직종 – 고용 증가 여행 및 레져/ 금융 / 공공 서비스 산업의 비중 증가. 특정 영역 종사자 수요 증가.
Chapter7. 직업과 산업 3. 미래의 산업과 직업 3.3 미국의 유망직종 미 노동통계국(BLS) ‘유망 직업 20’발표 평균 수입 - 전체 미국 기준의 상위 50% 1위 – ‘간호사’, 2위 -‘전문대 이상의 교수’ 유망직종은 반드시 대학 및 전문대의 졸업장을 필요로 하지 않음. 취업 준비생에게 직업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낭비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