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WINDOW 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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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transcript:

JAVA WINDOW PROGRAMMING 1st week 1st session 2009.06.22 이수연 (shrt.kim@gmail.com) Proj.team Narsha (team.narsha@gmail.com)

JAVA AWT? Contents Container (컨테이너) Component (컴포넌트) 자바에서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API를 제공한다. 이 API가 모여있는 패키지가 java.awt.*; 패키지이다. Contents Container (컨테이너) Component (컴포넌트) Layout Manager (레이아웃 관리자의 개요 및 종류) Event (이벤트의 개요 및 종류) Listner and Event (리스너와 이벤트) Handling Events (이벤트의 종류별 처리)

1. Container 컨테이너 : 컴포넌트를 담아 놓는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컴포넌트 컨테이너 : 컴포넌트를 담아 놓는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컴포넌트 ★ 여기서 Component컴포넌트란 윈도우 어플 리케이션에서 각 부분을 이루는 Element원소, 요소를 지칭한다. 컨테이너의 속성을 지니는 컴포넌트의 종류엔 크게 Frame프레임, Panel패널, Dialog대화상자 가 있다.

1. Container 1) Frame 프레임 : 윈도우를 만들기 위한 컴포넌트 Window의 하위 클래스이다 ‘틀’ 혹은 ‘액자’ 라 정의할 수 있다 윈도우 프로그램을 위한 기본 클래스로서 Window의 하위 클래스이다 윈도우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는 Frame 을 상 속받아 구현한다 (extends Frame)

1. Container 1) Frame Example

1. Container 2) Panel 패널 : 다른 컴포넌트들을 배치하여 정렬하는 컴포넌트, 그림이나 액자를 거는 ‘벽면’과 같은 기능을 제공 외곽 테두리나 제목 같은 시각적인 요소는 없 다

1. Container 2) Panel Example

1. Container 1-1. Practice01 다음과 같은 프레임과 패널을 만들어 보세요. 사이즈는 자유 상위 패널 컬러는 Color.white 하위 패널 컬러는 Color.black

1. Container 3) Dialog 대화상자 : 주 프레임에서 생성되는 윈도우로서 외양은 프레임과 거의 같고, 사용자에 메시지를 알리거 나 자료의 입력을 받기 위한 윈도우 어떤 프레임에 속하는 부속 윈도우로서 그 프레임의 메뉴나 버튼의 선택에 의해 생성됨

2. Component 컴포넌트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구성하는 요소로 서,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사용자가 직접 자료를 입력하거나 출력 하는 구성 요소 Component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주요 컴포넌트로는 Lable레이블, Button버튼, Canvas캔 버스, List리스트, Textfield텍스트필드 등이 있다.

2. Component 1) Lable 2) Button 레이블: 주 문자열을 나타내는 컴포넌트 제목이나 정보 표시를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2) Button 버튼: 사용자의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는 주요 컴포넌 트

1) Lable & Button Example 2. Component 1) Lable & Button Example

2. Component 3) Checkbox 체크박스: 주 on/off 두 가지의 값 중에서 하나를 선택 하는 콤포넌트이다. 체크박스 여러 개가 모여 그룹으로 작동하며, 그 중 반드시 하나만 check되어 있어야 한다 (true상태에 있다) 흔히 Radiobutton라디오버튼이라고 부르는 것

2. Component 3) Checkbox Example

2. Component 4) Choice 초이스: 문자열을 갖는 항목의 목록에서 하나 의 항목을 선택하는 컴포넌트 화살표를 누르면 항목의 목록이 나타나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흔히 Combobox콤보박스라고 부르는 것

2. Component 4) Choice Example

1. Container 1-1. Practice02 다음과 같은 디스플레이를 가지는 프레임을 만들어 보세요.

1. Container 1-1. Practice02 guideline 사이즈는 500 * 400 이상으로 패널은 5개로, 이름은 각각 top, bottom, center, left, right로 배경화면 색은 자유 : setBackground(Color. <- 까지 입력하면 선택 가능한 색들이 나열됨 this.add(top, BorderLayout.NORTH); 에서 두번째 인자를 BorderLayout.NORTH, SOUTH, CENTER, EAST, WEST로 줄 수 있음, 그에 따라 패널이 윈도우 내에서 위치하는 곳이 달라짐

2. Component 5) Textarea 텍스트 영역: 가로의 너비와 세로의 높이에 제약을 받지 않고 문자열을 입출력할 수 있는 일정 영역 TextArea(String 화면에 나타낼 글, int 세로글자수, int 가로글자수, int 스크롤바 옵션 지정) 네번째 인자에 들어갈 수 있는 값들 public static final int SCROLLBARS_BOTH = 0; public static final int SCROLLBARS_VERTICAL_ONLY = 1; public static final int SCROLLBARS_HORIZONTAL_ONLY = 2; public static final int SCROLLBARS_NONE = 3;

2. Component 6) Textfield 텍스트 필드: 한 행에 문자열을 입출력할 수 있는 컴 포넌트

5) Textarea&Textfield Example 2. Component 5) Textarea&Textfield Example

2. Component 7) Menu MenuComponent: Menubar, Menu, MenuItem 등 여러 클래스에서 메뉴 작업을 위한 각종 기능을 제공 Menubar메뉴바, Menu메뉴, MenuItem메뉴항목으로 나눌 수 있다

2. Component 7) Menu Example

2. Component 8) Submenu 하나의 메뉴를 선택했을 때 여러 개의 메뉴가 나오는 개념 하나의 메뉴를 선택했을 때 여러 개의 메뉴가 나오는 개념 따로 클래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MenuItem이 있어야 할 곳에 대신 MenuItem들을 가진 Menu를 넣어주면 부메뉴 생성 가능

8) Submenu Example

2. Component 1-1. Practice03 다음과 같은 디스플레이를 가지는 프레임을 만들어 보세요.

3. Layout Manager 컴포넌트 배치 관리자 : 컨테이너 안의 GUI 컴포 넌트들을 정리하여 배치하는 일을 한다. 기본적인 배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GUI 컴포넌트들의 위치를 일일이 제어하지 않아도 된다 각 배치관리자에 대한 클래스는 LayoutManager 인터 페이스를 구현한다 (implements LayoutManager) java.awt에 일반적인 배치관리자 클래스들이, javax.swing에 BoxLayout과 Box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 음

3. Layout Manager 1) FlowLayout 가장 기본적인 배치 관리자 컴포넌트를 행 단위로 배치시키며 행이 가득 차면 다음 행을 채운다 컴포넌트의 행에서의 기본 위치는 가운데이다 FlowLayout클래스의 상수를 이용하여 행에서의 기준 위치를 지정 할 수 있음. FlowLayout.LEFT / FlowLayout.RIGHT / FlowLayout.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