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06. 04 Educating the IoT Generation 09 고현경 10 최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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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6. 04 Educating the IoT Generation 09 고현경 10 최소라

1 IoT 기술 2 My Digital Life 3 Senseboard CONTENTS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1-2 외국 기술 동향 미국 유럽 중국 일본 1-3 외국 기업 동향 2-1 MOOCs 2-2 My Digital Life 2-3 별도의 HW/SW 제작 이유 3-1 Senseboard & Programming 3-2 Open Source Hardware 3 -3 Open Software Platform 국외 동향 기업 동향 Open soft ware platform동향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첫번째 전망은 보다 친황경적인 물리적인 학교 건물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 왼쪽 위에 있는것은 얼랏미라는 실제로 판매하고 있는 플러그이다. 얼랏미 혹은 스마트 플러그라고 부르는 이 제품은 학교라는 가정 하에 6시되면 교실의 불이 꺼지고 교실에서는 전기가 사용되면 안되는데 전기가 사용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가 없다. 전기의 총 량 데이터를 관리자에게 메시지로 보내준다. 혹은 어느 플러그에서 누전이 생겻는지 터졌는지를 이 플러그가 알려준다. 관리자는 스마트폰의 화면만 보고 어디에서 전기가 언제 흘렀는지 알 수 있게 된다.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분리 우리가 지금 있는 공간을 교실이라고 가정하고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방해하는 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미세먼지 일 수 도 있고 아니면 조명의 밝기, 혹은 소음일 수 도 있습니다. 이 물리적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심에 있는 학생들은 환경호르몬이나 미세먼지의 농도가 궁금할 것입니다. 앞서 말한 화분의 수분을 측정하는 장치처럼 교실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여러 개 두고 안정적인 데이터를 관리자가 전송받을 수 있다. 야간에 일반 주민들에게 개방되는 체육관에서 주민들이 이용 후 집에 가면 밤 새 먼지는 가라앉는다. 다음날이 되어 학생들이 다시 체육활동을 하게 되면 먼지는 다시 올라오게 된다. 그 먼지의 실시간의 분포를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분리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교수 학습 자원의 확장 실험 장비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공유 예) iLab Network, Library of labs 인터넷으로 연결된 Sensor Network 을 활용한 과학 연구 및 수업 예) 다양한 STEM 프로그램 교수 학습 자원이 확장될 수 있다. 현미경이 인터넷에 연결된다면 원격지에 있는 학생들이 이 현미경을 사용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이에 관련하여 두개의 큰 프로젝트가 있는데 하나는 Ilab이라는 프로젝트, 하나는 LiLa라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먼저 Ilab에 대해 알아보면 실험실에 있는 고가의 실험 기구를 모든 실험실에서 갖추는것은 불필요하다. 한쪽 연구실에 있는 실험기구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다른 연구실에서 이 실험기구를 원격으로 쓰게 하자는 프로젝트이다. 미국 중심으로 시작됬던 프로젝트가 제작년에 가장 많이 사용한 나라는 아프리카이다. 미국과 같이 상대적으로 부유한 나라에서 보유한 실험 기구를 저개발 국가에서 사용하게 하자는 프로젝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시도 하긴 했지만 아직까진 성공했다는 자료는 없다.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보며 배운다. 2009년도에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미래 교실을 그리라고 했더니 이렇게 그렸다. 로봇이 수업을 하고 독특한 책상이 있고 화분이 왼쪽에 있다. 화분 옆엔 자동으로 물을 줄 것 같은 기계가 그려져 있다. 프로젝트 베이스 러닝, 혹은 학습자 중심 학습이라고 하는 것은 핵심은 학습자가 실제 환경에서 문제라고 느끼는 그 문제를 수업 상황에 써서 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는 것이 프로젝트 베이스 러닝이다. 이 아이가 실제로 저 화분을 관리하는것을 저말 어려운 것이라 느꼇다면 그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게 하자는 것이다. 저 아이가 장비 몇가지를 구해서 스스로 조립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해결책을 찾아 갈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그리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조금은 다른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보며 배운다. 배워야 할 것과 관련된 것을 실제로 만들어 보는 경험이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는 물리적 구성주의 관점의 학습환경 제공

1-2 외국 기술 동향 (1) 미국 ‘그리드 2030’계획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IoT 보급 확산을 위한 사업을 추진 2009년 05월 개최된 M2M’s Connected World에서 향후 18개월 동안 IoT 시장에 380억 달러 투자 계획 발표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ies: Riding the Wave)은 와해성 혁신이라고도 한다.업계를 완전히 재편성하고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게 될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미국

1-2 외국 기술 동향 (2) EU IoT 액션 플랜을 마련해 민관 협력으로 R&D 및 시범 서비스 산업을 시행 제7차 연구개발 7대 과제 중 ‘미래네트워크 기반’을 선정 모든 가정의 전력사용 검침을 위한 스마트 미터 설치 계획을 진행 중. 스웨덴, 핀란드, 이탈리아 등은 2015년까지 완료 계획 ’09년 7월 EU는 인터넷 진보를 활용하는 것과 보안(개인정보)과 같은 문제가 될 우려가 있는 사항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14개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관한 액션 플랜을 발표 2010년 수행 중인 IoT 관련 EU 프로젝트들이며, IoT 아키텍처, 통신 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적용, 통합 및 시험 모델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IoT 연구 2010년 수행중인 EU 프로젝트

1-2 외국 기술 동향 (3) 중국 (4) 일본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단지 조성, 연구센터구축 등을 추진 2010년 10대 유망기술로 IoT를 선정하고 1,342억 원을 투입, ‘사물지능통신센터(상하이 인근)’를 세계최초로 구축 (4) 일본 일본은 원격진료, 지진감시 등을 포함한 ‘I-Japan 전략 2015’를 추진 - I-Japan 전략 : 사물, 기기 등의 생화라 밀착형 기술 개발을 추진 주로 IoT에 관한 연구 및 사업지원을 위한 제반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정책방향을 보면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계획 수립(’06 ~ ’20년), M2M 연구센터 구축(’10년), 사물네트워크 산업기금 조성(’10년) 등 일본 안전한 디지털 안심·안전 사회의 실현을 위한 ‘i-Japan 전략 2015’에 이용자 관점에 입각한 인간중심(Human Centric)의 디지털사회 구현에 사물지능통신이 포함, ’11년8월 경제산업성에서 IoT를 중심으로 한 ‘IT융합에 의한 신산업 창출 전략’ 발표

1-2 외국 기술 동향 미국, 유럽과 중국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음 ■2008년~2010년은 미국과 유럽이, 2011년 이후는 중국에서 활발함 2004~2010 미국 1위 영국 2위 2010~2013 중국 1위 영국 2위

1-3 외국 기업 동향 (1) 기업에서의 IoT기술 동향 Power meter IBM - 스마트 그리드 서비스/관리 플랫폼 Intel , GE – 스마트 그리드 표준화 Cisco – 보안통신 인프라 구글, GE – power meter 서비스 및 웹 에너지 iot정보 플랫폼 Comverge – 스마트 계량기 기반 에너지 사용 관리 EnerNoc – 가정용 웹전력 시스템 국스마트그리드는 전력망에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로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기업 IT 인프라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으로 전환되면서 인터넷 아키텍처(Internet Oriented Architecture)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IBM은 스마트 그리드 서비스/관리 플랫폼 분야, Intel은 GE와 스마트 그리드 표준화 분야, Cisco는 보안 통신 인프라분야, 구글은 GE와 스마트미터 협업을 통한 Power Meter 서비스 및 웹-에너지 IoT정보 플랫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Comverge는 스마트계량기 기반 가정에너지 사용관리 분야, EnerNoc은 가정용 웹전력시스템 분야에 활발한 제품개발을 추진 중에 있음 구글의 Power Meter 서비스 사용을 원하는 고객은 더 이상 사업자가 설치하는 스마트미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제3의 장비인 TED5000을 이용해 가정용 전력시스템과 접속이 가능하다. TED5000 장비는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연결하고 저장해주며 무선으로 소비자에게 보낸다. 시스템은 또한 구글의 서비스 네트웍에 연결되어 에너지 사용을 시간대별로 보여주며, 소비자는 자신의 에너지 소비량을 Power Meter 사용자의 평균치와 비교할 수도 있다. Power meter

1 IoT 기술 2 My Digital Life 3 Senseboard CONTENTS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1-2 외국 기술 동향 미국 유럽 중국 일본 1-3 외국 기업 동향 2-1 MOOCs 2-2 My Digital Life 2-3 별도의 HW/SW 제작 이유 3-1 Senseboard & Programming 3-2 Open Source Hardware 3 -3 Open Software Platform

2-1 MOOCs MOOCs 여러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강의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볼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01 02 03 [ ] 2-1 MOOCS 퀴즈, 숙제 스케줄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을 위해 따로 제작 MOOCs of COURSERA 01 [ ]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을 위해 따로 제작 교수 얼굴과 슬라이드 노트의 합성, 강의 비디오가 15분을 넘는 일이 없음 비디오 재생 속도 조절 02 퀴즈, 숙제 강의 중간에 퀴즈가 갑자기 튀어나와 긴장감 있는 수업 숙제가 있고 채점이 된다.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감점 03 스케줄 스케줄에 맞춰 새로운 강의가 업로드 된다. 이 숙제는 자동 채점이 이루어지는데 객관식으로 문제가 나오는것이 아니라 숙제는 대부분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하는 것인데 구현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채점기가 숫자를 자동으로 대입해서 채점한다. 원하는 값이 나오면 점수를 받고 그렇지 않으면 점수를 받지 못함 스케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수업을 듣고 있는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해진다. 같은 시기에 같은 강의를 듣고 같은 숙제를 하고 있기 때문 덧붙이자면 cousera의 두 공동 창업자 andrew NG 와 daphne Daphne Koller – 가 컴퓨터과학과 교수라는 것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둘은 소프트웨어를 매우 잘 이해하고 있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잘 만드는 똑똑한 학생들을 주변에 많이 두고 있었다.

세계 방송대학 중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2-2 My Digital Life Open University 영국의 방송대학. 세계 방송대학 중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원래 방송대학이었으나 모든 성인 학생들에게 개방한다는 뜻에서, 그리고 후에 독립적인 학교기관으로 변경되면서 공개대학이란 이름이 붙었다. 공개대학은 영국이 평생교육적 측면에서 성공한 교육방송으로 세계의 귀감이 되고 있는 방송이자 완전히 새로운 자주적 대학이다. 세계 방송대학 중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완전히 새로운 자주적 대학이다.

2-2 My Digital Life My Digital Life Open university’s My Digital Life course는 완전 초보자가 실제 센싱 어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IoT 기술을 실험 할 수있는 학습 인프라를 제공한다. Topics and educational goals Programming skill Algorithms Creative design Distribution and collaboration Collaborative design Ethical issues Computing in society

Scalable manufacturing 2-3 별도의 HW/SW 제작 이유 Low cost 1 Scalable manufacturing 2 Low cost : ou의 의도는 모든 학생이 완벽한 IoT구성품을 갖길 원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최대한 낮은 가격의 하드웨어를 원하게 되었다. Scalable manufacturing : 우리는 엄청난 수의 학생이 있기에 안저적이고 규칙적으로 하드웨어를 대량으로 제조 해야 했다.

Extremely simple tool chains 2-3 별도의 HW/SW 제작 이유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Extremely simple tool chains 3 Long-term future 4 Extremely simple tool chains : 온라인 교육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집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설정이나 사소한 기술적인 문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툴을 만들게 되었다. Long-term future : 어떠한 외부 플랫폼을 쓰다가 그 플랫폼이 사라져 버리면 그 Hw와 SW는 사용 할 수가 없게 된다.그래서 우리는 SenseBoard 와 sense프로그램은 몇 년 후에도 재 설계하고 제조 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즉, 외부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었다.

1 IoT 기술 2 My Digital Life 3 Senseboard CONTENTS 1-1 IoT기술과 미래의 학교 1-2 외국 기술 동향 미국 유럽 중국 일본 1-3 외국 기업 동향 2-1 MOOCs 2-2 My Digital Life 2-3 별도의 HW/SW 제작 이유 3-1 Senseboard & Programming 3-2 Open Source Hardware 3 -3 Open Software Platform

3-1 Sensboard & Programming The SenseBoard gets students, most of whom are new to computing, quickly building physical devices that have real, immediately visible effects in the real world. Based on the Scratch programming environment, Sense makes this possible by including blocks to interact with the Senseboard, as well as reading and writing over internet. Sense-Program Sense-board

3-1 Sensboard & Programming (1) Senseboard programming Scratch  sense program에서 사용 MIT media lab 개발 - 어린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 1. building- block progrmming 2. affluent media 3. shareability (http://scratch.mit.edu) 4. conjuction with H/W 5. many languages 스크래치(scratch)는 2007년 MIT Media Lab의 연구팀에 의해 개발되었고, Mitchel Resnick에 의해 디자인 되었으며, Squeak Etoys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스크래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 해 개발된 것으로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언어이고, 홈페이지(http://scratch.mit.edu/)를 통해 무료 로 배포된다. 스크래치는 어린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되었으 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지원을 통해 쉽게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다. 문법위주의 교 육보다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익히는 것과, 논리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 때문에 프로그래밍 초 보자의 입문과정으로 적합하다(이한희, 2009). 스크래치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레고 블록과 같이 모양을 맞추어가며 프로그램을 완성하게 된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블록들은 8가지로 구분되어 분류하는데 각 블록 그룹들은 그 색이 모두 다르므로, 블록의 색깔만 보고도 어느 블록 그룹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3-1 Sensboard & Programming (1) Scratch VS Dolittle Dolittle 일본에서 개발 객체지향 언어인 self의 객체 복사 아이디어 한국어와 한국어순을 지원해 가독성이 높음 하지만 어려운 수준의 한자 예약어를 알아야 함 동사형 – 명령형 예약어의 혼용으로 모호하게 해석됨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 – 타이핑 필수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두리틀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보다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음 스크래치는 블록을 쌓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명령어를 암기하고 직접 입력 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으며 블록에 쓰여 있는 단어만으로도 직관적인 파악이 가능하고 프로그래 밍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도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다(안경미, 2010).

3-1 Sensboard & Programming (1) Why are you teaching Scratch?  MIT 미디어랩의 미치 레스닉이 말합니다. 레스닉아이들이 새로운 기술을 그냥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만들어 낼 수도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한가지 예를 보여드리죠. 이건 다른 프로젝트입니다. 제가 한 컴퓨터 클럽을 방문했을 때 이걸 봤습니다. 이건 방과후 교육 센터인데 우리는 저소득층 출신의 젊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자기를 창의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그런 방과후 교실에 갔을 때 13살짜리 남자아이가 스크래치를 써서 이와 같은 게임을 만드는 것을 봤습니다. 아이는 자기가 만든 게임에 아주 만족했고 자랑스러워했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더 넣고 싶어했죠. 점수를 넣고 싶었습니다. 이게 그 게임인데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데 아이는 점수를 나타내고 싶어했어요. 그래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을 때마다 점수가 올라가서 기록을 표시하고 싶었죠. 그런데 어떻게 하는지는 몰랐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이한테 보여줬어요. 스크래치에서 변수라고 하는 걸 만들 수 있습니다. 변수의 이름을 점수라고 합시다. 그게 새로운 상자들을 만들어 내고 작은 점수판을 만들어 점수를 기록합니다. "점수 바꾸기"를 누를 때마다 점수를 올리죠. 그래서 이걸 방과후 교실을 다니는 아이한테 보여줬습니다. 그 아이를 빅터라고 부를게요. 빅터, 이 상자가 점수를 올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서는 그는 정확히 뭘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 그는 상자를 가지고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먹는 그 곳에 정확히 그 상자를 집어넣었어요. 그래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먹을 때마다 점수를 올릴 수 있고 점수는 1점씩 올라갑니다. 프로그램은 실제로 작동했어요. 이걸 보고서 그는 아주 신났습니다. 그는 저에게 손을 내밀고 말했죠.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그 때 제 마음에 떠오른 생각은 '선생님들이 학생들한테 변수를 가르쳐주고 나서 얼마나 자주 고맙다는 소리를 들을까?' 였습니다. (웃음) 대부분의 교실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교실에서 아이들이 변수를 배울 때는 변수를 왜 배우는지 모르니까요. 변수를 활용할 거리가 하나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스크래치에서 이와 같은 생각을 배울 때는 정말 의미있고 동기부여가 되는 방식으로 배웁니다. 그래서 변수를 배우는 까닭을 이해할 수 있죠. 아이들이 더 깊게 배우고 더 잘 배운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빅터는 학교에서 분명히 변수를 배웠을 겁니다. 하지만 정말은 배우지 못했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니까요. 이제 그는 변수를 배울 까닭이 있습니다. 그래서 코드를 통해서 배우면, 배우기 위해서 코드를 쓰면, 의미있는 내용 안에서 배우게 되고 그렇게 배우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래서 빅터와 같은 아이들이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변수와 같은 중요한 개념을 배우는데 그건 시작일 뿐입니다. 빅터가 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스크립트를 쓰면서 설계과정도 배우게 됩니다. 아름아름한 생각으로 시작해서 여러분이 여기 보시는 것처럼 완전히 개발되고, 제대로 움직이는 프로젝트로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되죠. 그래서 그는 설계의 여러 가지 핵심원리, 새로운 생각으로 실험하는 법, 복잡한 생각을 가져와서 더 단순한 부분으로 토막내는 법, 프로젝트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 일이 제대로 되어가지 않을 때 문제점을 찾거나 고치는 법, 일이 제대로 안 풀릴 때 드는 좌절감에 맞서서 끈기있고 꾸준하게 나가는 법을 배웁니다. 자, 이런 것들은 코드쓰기하고만 관련있는 중요한 자질들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여러 활동에서 모두 상관있습니다.

3-1 Sensboard & Programming (1) Senseboard ?  Arduino기반 slider, noise , IR sensor Input sockets - light, heat, and motion sensor 등 Outputs – LED, stepper motors, servo motors, IR LED plug in 9V battery unit. The SenseBoard gets students, most of whom are new to computing, quickly building physical devices that have real, immediately visible effects in the real world. Based on the Scratch programming environment, Sense makes this possible by including blocks to interact with the Senseboard, as well as reading and writing over internet. When the Raspberry Pi came out, it seemed like a marriage made in heaven. A cheap, simple computer together with a simple, robust physical interaction board opened up many possibilities. IR센서 - 적외선센서 라즈 베리 파이와 달리 랜포트 없음 브로드컴 BCM2835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의 차이점이라고 물어보셨는데, 먼저 2개의 메인 CPU 가 다릅니다. 즉, 이는 사용할 수 있는 OS 가 다르다는것으로도 해석될수 있겠찌요.   라즈베리파이는 태생이 PC 로볼수 있고, 아두이노는 PC 보다는 키트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알고 계신대로 오픈피씨라고도 하는데, 하드웨어 아키텍쳐도 오픈되어있고 이를 통해서 제2, 제3의 확장제품을 만들수 있습니다. 물론 아두이노도 오픈 하드웨어플랫폼입니다. However, getting Sense working on the Raspberry Pi wasn’t straightforward. Sense, and Scratch, are built on an old version of Squeak. We had to go through some shenanigans to compile a Squeak virtual machine for the Raspberry Pi’s ARM chip, and then persuade it that serial devices could exist on USB ports. But we got there in the end!

3-1 Sensboard & Programming (1) Arduino ?  micro controller Open source and extensible software Open source and extensible hardware Cross-platform - Windows, Macintosh OSX, Linux Inexpensive  The SenseBoard gets students, most of whom are new to computing, quickly building physical devices that have real, immediately visible effects in the real world. Based on the Scratch programming environment, Sense makes this possible by including blocks to interact with the Senseboard, as well as reading and writing over internet. When the Raspberry Pi came out, it seemed like a marriage made in heaven. A cheap, simple computer together with a simple, robust physical interaction board opened up many possibilities. IR센서 - 적외선센서 라즈 베리 파이와 달리 랜포트 없음 브로드컴 BCM2835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의 차이점이라고 물어보셨는데, 먼저 2개의 메인 CPU 가 다릅니다. 즉, 이는 사용할 수 있는 OS 가 다르다는것으로도 해석될수 있겠찌요.   라즈베리파이는 태생이 PC 로볼수 있고, 아두이노는 PC 보다는 키트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알고 계신대로 오픈피씨라고도 하는데, 하드웨어 아키텍쳐도 오픈되어있고 이를 통해서 제2, 제3의 확장제품을 만들수 있습니다. 물론 아두이노도 오픈 하드웨어플랫폼입니다. However, getting Sense working on the Raspberry Pi wasn’t straightforward. Sense, and Scratch, are built on an old version of Squeak. We had to go through some shenanigans to compile a Squeak virtual machine for the Raspberry Pi’s ARM chip, and then persuade it that serial devices could exist on USB ports. But we got there in the end!

3-1 Sensboard & Programming (1) Arduino?

3-1 Sensboard & Programming (1) Using Senseboard

3-2 Open Source Hardware (1) Open Source Hardware 오픈소스? 리눅스 or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하드웨어! 해당 제품과 똑같은 모양 및 기능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회로도, 자재 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 오픈소스 하드웨어 해당 제품과 똑같은 모양 및 기능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회로도, 자재 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 혁과거와는 달리 현대의 기술은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를 모두 고안해내기가 어렵도록 복잡해져 버렸다. 다른 사람이 만든 기술을 쓰지 않고는 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어 버린것이다. 기술들이 모두 특허로 묶여서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데 제약이 된다면 그것은 분명히 바람직하지는 않다. 그렇다고 기술개발에 쓰인 노력과 시간을 모두 최초개발자라는 명성만으로 만족하라고 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하지만 적어도 특허의 의미가 더욱 중시되어야하는 시기는 아니라는 건 확신할 수 있다. 오픈소스의 혜택은 앞으로의 기술발전에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미 인류는 라이트 형제의 특허 주장으로 인해 비행기 기술개발에 아까운 십년을 까먹은 경험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3-2 Open Source Hardware (1) Arduino ?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설계 파일과 정보를 공유 필요한 툴과 재료에 대한 정보 공유 스킬과 테크닉의 교육, 하드웨어가 필요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오픈소스는 돈을 벌 수 없나? - 오픈소스는 하드웨어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R&D모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개발 비용을 충당 생산과 유통을 통해 수익을 창출 크라우드 펀딩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이나 투자 등의 목적으로 인터넷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개인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이다.

3-2 Open Source Hardware (1) The long tail of things 오픈 소스 디자인과 DIY 생산을 활용 하는 셀 수도 없을 만큼 수 많은 마이크로 생산자들의 노력들이 누적된 결과는 글로벌 경제에 거대한 물결을 주도할 것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온라인의 역사는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폭발을 이끌었다. 이제, 그것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여 더 큰 결과를 창출할 시기가 도래했다. 기존 ‘공장(factory)’의 개념은 말 그대로 변화를 겪고 있다. 웹이 혁신의 민주화를 비트(bit) 수준으로 달성한 것과 같이, 3D 프린터에서 레이저 커터 (cutter)에 이르는 ‘재빠른 시제품 제작’ 기술들을 사용하는 새로운 계층이 혁신을 이제 원자 수준의 민주화로 이끌고 있다. 지난 20여 년이 놀라움의 연속이었는가? 앞으로의 세계는 그 놀라움 수준의 이상이 될 것이다!” -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 개방형 IoT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Open API를 제공하고, 다중의 서비스 사용자들에 대한 관리,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지원하고, 관련 서비스 개발자에게 다양한 메쉬업(Mashup) 서비스 개발 지원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함께 이루어지게 됨

3-2 Open Source Hardware (1) 발명가가 사업가를 대체 DIY Manufacturing ① 오늘날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고 빠르고 저렴하게 견본품들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들이 있 다. ② 웹은 디자인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문화를 장려한다. 오늘날의 발명자 세대들은 낡은 창고에 갇혀 지내지 않고,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을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온라인에서 공유한다. 공 유자들은 자기 본연의 일에 종사하면서도 시시 때때로 적극적으로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내놓는다. ③ 디자인 작업을 위해 일반 규격이 등장했다. 발명자가 하나를 제작할지 천 개를 제작할지는 단 한 번 의 마우스 클릭으로 손쉽게 결정된다. 단 하나의 견본을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똑같은 G-코드 파일이 어떤 변형도 없이 더 큰 기계에 업로드 될 수 있고, 수백만 개의 제품으로 생산될 수 있다. 빠르고 저렴하게 견본품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 온라인에서의 발명자들과의 공유 디자인 작업을 위한 일반규격의 등장

3-3 Open Software Platform 개방형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젝트 IoT 기반 기술 - 수많은 IoT 디바이스를 식별하기 위한 IoT 디바이스 인덱싱 기술 - 실세계 및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IoT 디바이스를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검색 및 브라우징 기술 -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 등에 대한 연구

3-3 Open Software Platform 사물은 인터넷에 연결시키는 D-플랫폼 글로벌 환경에서 IoT 디바이스 등록 및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P-플랫폼 (현재 D-플랫폼과 합쳐진 것으로 확인: http://iot-planet.com/)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IoT App. 서비스 환경을 위한 새로운 앱스토어 플랫폼인 S-플랫폼 (http://www.iot-store.com/) 다양한 매쉬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M-플랫폼 (http://203.253.128.150/main ) / (http://programmable-things.net/)

3-3 Open Software Platform

Educating the IoT Generation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