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개의 실습예제로 배우는 Flash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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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션과 트랜지션 Motion & Trans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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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개의 실습예제로 배우는 Flash 8

플래시의 화면 구성 Lesson 1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세요! 제목 표시줄 메뉴 표시줄 색상 패널 타임 라인 툴 스테이지 옵션 정렬 & 정보 & 변형 패널 스테이지 옵션 라이브러리 패널 속성 창 Lesson 1

타임 라인의 구성 Lesson 1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세요! 빈 키 프레임 프레임 레이어 키 프레임 관리 버튼 레이어 레이어 진행 시간 센터 프레임 재생 속도 표시 어나온 스킨 현재 프레임 표시 어나온 스킨 외곽선 프레임 다중 편집 Lesson 1

플래시 툴 박스 Lesson 1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세요! 선택 툴 [V] [A] 부분 선택 툴 자유 변형 툴 [Q] [F] 그라데이션 변형 툴 선 툴 [N] [L] 올가미 툴 펜 툴 [P] [T] 텍스트 툴 원형 툴 [O] [R] 사각형 툴 연필 툴 [Y] [B] 브러시 툴 잉크병 툴 [S] [K] 페인트 툴 스포이드 툴 [I] [E] 지우개 툴 손 툴 [H] [M] 돋보기 툴 선 색 기본색 전환 색상 없음 색상 전환 면 색 툴 옵션 곡선화 직선화 Lesson 1

애니메이션 기초 다지기 1. 여러 레이어가 포함되어 있는 파일을 열고 타임 라인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책대로 하기 3. 타임 라인 이해하기(1) 1. 여러 레이어가 포함되어 있는 파일을 열고 타임 라인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2. 임의의 프레임을 선택한 후 [Insert]-[Timeline]-[Frame] 메뉴 클릭 클릭 Lesson 3

애니메이션 기초 다지기 책대로 하기 3. 타임 라인 이해하기(2) 3. 키 프레임을 삽입하고자 하는 프레임을 선택한 후 [Insert]-[Timeline]-[Keyframe] 메뉴를 클릭 4. 프레임을 이동할 때에는 이동하기 원하는 프레임이나 구간을 선택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프레임으로 이동 클릭 드래그 Lesson 3

애니메이션 기초 다지기 5. 프레임을 잘라내거나 복사하고 붙여 넣을 때에는 프레임에서 바로 가기 메뉴를 이용 Lesson 3 책대로 하기 3. 타임 라인 이해하기(3) 5. 프레임을 잘라내거나 복사하고 붙여 넣을 때에는 프레임에서 바로 가기 메뉴를 이용 Lesson 3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Lesson 4 책대로 하기 1. 눈 깜빡이는 청개구리 눈동자에 맞게 그림을 그린 후 키 프레임에 한 장면씩 눈을 깜빡이는 청개구리를 만들어 봅니다. Lesson04\청개구리.fla Lesson04\청개구리(완성).fla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1. 눈을 깜빡이는 청개구리를 만들기 위해 ‘눈동자’ 레이어의 10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 책대로 하기 1. 눈 깜빡이는 청개구리(1) 1. 눈을 깜빡이는 청개구리를 만들기 위해 ‘눈동자’ 레이어의 10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 2. 라인 툴( )을 선택하고 눈동자 가운데 선을 그린 후 윗부분은 흰색으로 채운다. 클릭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3. 12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하고 눈동자를 더 감기도록 그림을 수정 책대로 하기 1. 눈 깜빡이는 청개구리(2) 3. 12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하고 눈동자를 더 감기도록 그림을 수정 4. 13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하고 눈동자 부분을 흰색으로 수정하여 눈을 완전히 감은 상태로 만든다.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책대로 하기 1. 눈 깜빡이는 청개구리(3) 5. 눈을 뜨는 장면을 표현하기 12프레임의 키 프레임을 [Alt]를 누른 상태에서 15프레임으로 드래그하여 복사 6. 1프레임의 키 프레임을 17프레임에 복사하여 다시 눈을 완전히 뜬 상태로 만든다.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7. 결과물의 애니메이션을 확인하기 위해 [Control]-[Test Movie] 메뉴를 클릭 책대로 하기 1. 눈 깜빡이는 청개구리(4) 7. 결과물의 애니메이션을 확인하기 위해 [Control]-[Test Movie] 메뉴를 클릭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Lesson 4 책대로 하기 2.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이퀄라이저 음악에 맞춰 흥겹게 움직이는듯한 이퀄라이저를 만들어 봅니다. Lesson04\이퀄라이저.fla Lesson04\이퀄라이저(완성).fla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책대로 하기 2.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이퀄라이저(1) 1. ‘이퀄라이저’ 레이어에 사각형 툴( )을 이용하여 사각형을 그리고 ‘Graphic’ 심벌로 등록 2. [Library] 패널에 있는 심벌을 드래그하여 스테이지에 표시하고 정렬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3. 사각형을 각각 선택하고 속성 창을 이용하여 색상을 변경 책대로 하기 2.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이퀄라이저(2) 3. 사각형을 각각 선택하고 속성 창을 이용하여 색상을 변경 4. 사각형의 높이를 각각 다르게 조절하여 변화되는 느낌을 주고 키 프레임을 늘려 갑니다. Lesson 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5. 프레임마다 사각형의 높이를 다르게 조절하고 Test Movie를 실행 Lesson 4 책대로 하기 2.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이퀄라이저(3) 5. 프레임마다 사각형의 높이를 다르게 조절하고 Test Movie를 실행 Lesson 4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Lesson 5 책대로 하기 1. 오각형을 별 모양으로 바꾸기 도형이 다른 도형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변하도록 셰이프 트윈을 이용해 봅니다. Lesson05\별만들기.fla Lesson05\별만들기(완성).fla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책대로 하기 1. 오각형을 별 모양으로 바꾸기(1) 1. 다각형 툴( )을 선택하고 옵션의 오브젝트 드로잉( )을 해제한 후 선이 없는 오각형을 스테이지에 그린다. 2. 타임 라인의 20프레임을 선택한 후, [Insert]-[Timeline]-[Blank Keyframe] 메뉴를 클릭 클릭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3. 20프레임에 빈 키 프레임이 삽입되고 스테이지에는 오각형이 표시되지 않는다. 책대로 하기 1. 오각형을 별 모양으로 바꾸기(2) 3. 20프레임에 빈 키 프레임이 삽입되고 스테이지에는 오각형이 표시되지 않는다. 4. 다각형 툴( )을 선택하고 속성의 [Option] 단추를 클릭하여 [Tool Setting] 대화 상자에 ‘Style : star, Number of Sides : 5’ 설정한 후 [OK] 단추 클릭 클릭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책대로 하기 1. 오각형을 별 모양으로 바꾸기(3) 5. 스테이지에서 드래그하면 20프레임에 [Tool Setting] 대화 상자에서 설정한 대로 별 모양이 그려진다. 6. 1프레임을 선택하고 속성 창에서 ‘Tween : Shape’을 설정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7. [Enter]를 눌러 오각형이 별 모양으로 바뀌는 셰이프 트윈을 확인 Lesson 5 책대로 하기 1. 오각형을 별 모양으로 바꾸기(4) 7. [Enter]를 눌러 오각형이 별 모양으로 바뀌는 셰이프 트윈을 확인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Lesson 5 책대로 하기 2. 책장이 넘어가는 효과 셰이프 힌트를 이용하여 좀 더 세련된 셰이프 트윈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니다. Lesson05\책장넘기기.fla Lesson05\책장넘기기(완성).fla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1. ‘무비’ 레이어에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책장이 있는 것을 확인 책대로 하기 2. 책장이 넘어가는 효과(1) 1. ‘무비’ 레이어에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책장이 있는 것을 확인 2. 바로 가기 메뉴를 이용하여 ‘무비’ 레이어의 15프레임에는 키 프레임을, ‘배경’ 레이어의 15프레임에는 프레임을 추가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책대로 하기 2. 책장이 넘어가는 효과(2) 3. ‘무비’ 레이어의 15프레임에 있는 책장 오브젝트를 자유 변형 툴( )을 이용하여 왼쪽으로 뒤집어 놓습니다. 4. 1프레임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Tween : Shape’을 설정 Lesson 5

모양이 변하는 셰이프 트윈 책대로 하기 2. 책장이 넘어가는 효과(3) 5. [Modify]-[Shape]-[Add Shape Hint] 메뉴를 4번 클릭하여 4개의 셰이프 힌트를 표시 6. 책장 오브젝트의 각 꼭지점에 셰이프 힌트를 이동시켜 위치시킨다. 클릭 Lesson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