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교육신학 은혜언약
언약의 개념 쌍방의 구조 의무의 실행과 보상으로서의 약속의 성취 약속 이행과 성취의 보장 언약을 맺는 당사자의 영예와 신실성
은혜 언약 하나님과 계약을 어긴 인간 사이의 은혜로운 계약 (1) 하나님 편에서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약속 (2) 죄인 편에서의 믿음의 수납 은혜 언약의 일방성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권리란 전혀 없다. 하나님은 명령할 뿐이고 인간은 복종의 의무만이 있다. 양편이 상이하다. 하나님 편에서 담보물이나 보증인을 제공하신다.
은혜언약의 약속 모든 요구는 신의 약속으로 덮여 있다. 약속에는 죄의 용서가 들어있다. 죄의 용서의 은혜는 양자의 은혜와 불가분이다. 양자는 법정적 의미뿐만 아니라 중생과 성화의 과정을 포함한다. 하나님은 변화시킬 수 있으시다. 양자권은 특별한 상속권을 가진다.
은혜의 언약의 요구 언약의 조건에 대해 언급할 전제 : 언약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하여 위로부터의 힘을 덧입어야 한다. 언약의 조건에 대해 언급할 전제 : 언약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하여 위로부터의 힘을 덧입어야 한다. (1) 오직 믿음으로만 언약생활의 자각적인 참여자가 된다. (2) 축복과 기쁨을 획득하게 되며 세상으로부터 구별된다. (3) 복종의 생활을 통해서 성화를 획득한다. 크리스천 부모의 경우, 자녀들이 그들의 의무를 이해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세례의 형식 유아세례 당위성 부모의 권리 부모의 의무
유아 세례의 약속 자녀가 상속자의 위치에 서게 된다. 언약의 약속에 대한 상속자 삶 전체에 대한 약속과 그리스도의 은혜의 부요 보증 감사 의 요청
언약의 차원에서의 기독교교육의 필요성 하나님은 언약의 자녀들에게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고 죄에서 돌이켜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도록 요구하신다. 1) 믿음은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의 축복을 붙드는 수납적 도구이다. 2) 믿음은 새로운 복종의 원리로서의 적극적 도구이다. 믿음은 언약 생활에 들어가는 유일한 조건이지만 언약의 유지는 성화의 삶에 의해서 보충되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