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 Public Publishing ) 지원 사업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경기도,성남시,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중소개발사의 게임을 해외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 1. 사업목적 글로벌경쟁 심화 스마트폰과 오픈마켓 활성화 ⇒ 아이디어 위주의 소규모 창업이 확산 되고 있으나, 시장안착이 어려움 공동육성 필요 해외 대형 퍼블리셔로 인하여 마케팅자본력, 유통 배급력 부족 ⇒ 정부에서 국내 퍼블리셔와 모바일게임 개발사 공동육성 필요 국내 전문 퍼블리셔를 선정하여 국내 중소개발사의 게임을 해외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성남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도의 정부 지원 사업 2. 사업개요 개발사와 퍼블리셔와의 상생협력 모델 제시 퍼블리셔 국내 중소 모바일게임 개발사 사업 참여 글로벌 TOP10 진입 노하우 전수 글로벌 마케팅 경험 부족 퍼블리셔 글로벌 마케팅 Infra 지원 글로벌 서비스 경험 부족 퍼블리셔 글로벌 서비스 Infra 지원 글로벌 시장 진입 실패 악순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입 해법 제시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성남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도의 정부 지원 사업
퍼블리셔에 의한 게임당 평균 1.2억 이상의 개발지원금 지급 선정된 17개 게임에 총 최소 20억 이상 최대 34억 이하 4. 지원내용 개발사 중심의 R/S 계약 MG 1.2억원 이상 80(개발사) : 20(퍼블리셔) MG 2억원 이상 70(개발사) : 30(퍼블리셔) 퍼블리셔에 의한 게임당 평균 1.2억 이상의 개발지원금 지급 선정된 17개 게임에 총 최소 20억 이상 최대 34억 이하 선급금 금액은 게임별 장르, 규모에 따라 변동 가능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물적, 인적 지원 개발기획,품질관리 수출 시장 지원 마케팅/지원 - 품질관리, 테스트 지원 퍼블리싱 사업모델 공동 구축 관리 품질관리(QC,게임테스트) 단계별 퍼블리싱 매뉴얼 제작 업계 공유 (기획,개발,마케팅) - 외국어 번역 및 CS 지원 해외 수출 시장별 현지화 테스트 지원 수출시장 현지 서비스 인프라 지원 - 해외포털광고, 게임내 광고, 바이럴 마케팅 지원 CPI/ CPC 등 광고툴 사용 지원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성남시, 한국콘텐츠진흥원 3. 사업내용 사업기획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성남시, 한국콘텐츠진흥원 위탁사 분야 위탁사업비 퍼블리싱게임수 최소개발선급금(위탁사투자금) 상주 인원 수익배분율 (퍼블리셔:개발사) A 12.6억 7개 8.4억 2명 8 : 2 (MG 1.2억 이상) Or 7 : 3 (MG 2억 이상) B 10.8억 6개 7.2억 1명 C 4개 4.8억 합계 30.6억 17개 20.4억 4명 예산 2014년 6월까지 총 30.6억 ( A사 12.6억, B사 10.8억, C사 7.2억) 대상게임 수 17개 이상 * 2011년, 2012년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에 2회 이상 선정된 기업은 참여 불가 대상게임 글로벌 향 IOS, Android 게임으로 개발된 게임으로 2014년 5월까지 글로벌서비스가 가능한 우수모바일 게임
8주간 1주간 1주간 2주간 5. 사업진행 절차 2013.6.20까지 17개 이상 게임 선정 완료 2013.6.30까지 모든 게임 계약 완료 후 본격적인 사업 진행 8주간 1주간 1주간 2주간 설명회 제안 접수 게임선정 완료 2013.5.31 ~ 2013.6.10 2013.4.4~2013.5.30 1차 제안평가 (서면평가) 2013.6.10 ~ 2013.6.13 2차 제안평가 (PT평가) 2013.6.20 ~ 2013.6.30 계약
(접수 서류양식은 KOCCA 홈페이지 또는 웹하드에서 다운로드) 6. 제안 방법 및 결과 발표 1. 제출서류 1) 제안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2) 게임플레이 동영상( 선택사항 ) (접수 서류양식은 KOCCA 홈페이지 또는 웹하드에서 다운로드) 2. 제안방법 ♦제안시 유의 사항♦ 접수 웹하드 www.webhard.co.kr, ID : public2013 PW : public2013 접수 서류 용량은 총 100MB를 초과 할 수 없습니다. 웹하드 폴더 생성시 업체명, 게임명 모두 한글,날짜는 년월일 순으로 기재 ex)컴투스_피기어드벤처_20111101” 1단계 KOCCA홈페이지 or 웹하드에서 제안서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2단계 웹하드에 “ 개발사명_게임명_제안일자” 폴더 생성 후 제안서류 업로드 3단계 익일 신청업체 대표 메일로 접수번호 포함된 신청확인 메일 발송
7. 접수 방법 및 결과 발표 3. 접수기간 2013.04.04 ~ 2013.05.30 17:00까지 ( 약 8주간 진행 , 05.30 17:00 부터 웹하드 업로드 불가 ) 4. 결과발표 ♦ 1차 서류심사 발표 : ~ 2013.06.10 40개 내외 PT업체 개별 통보 ♦ 2차 PT심사 발표 : ~ 2013.06.20 KOCCA 홈페이지 및 개별 통보 ( 최종 17개 모바일 게임 선정)
1차 서류심사 2차 PT심사 8. 제안평가방식 및 절차 심사위원: PP(Public Publisher)운영위원회 최종 선정 제안 게임의 2배수 선정 17개 이상 최종 선정 1차 서류심사 심사위원: PP(Public Publisher)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 심사방법 : 제안서 심사 2차 PT심사 심사위원 : PP운영위원회 심사방법 : PT 심사
8. 제안평가방식 및 절차 대구분 소구분 비율 평가지표 평가 내용 게임의 우수성 기획 15% 기획 차별성 게임의 아이디어가 새롭고 신선한 재미를 줄수 있는가? 초반 몰입성 게임 초반 구성 및 게임성이 유저의 몰입도를 높일수 있는가? 플레이 지속 가능성 초반 이후 중후반부에 유저에게 지속적인 재미를 줄수 있는가? 기획 개연성 게임전체 흐름이 논리적이며 게임 목표가 뚜렷한가? 디자인 UI 편의성 유저 인페이스가 게임 플레이에 맞게 구성되었는가? 편리한가? 그래픽 퀄리티 캐릭터, 배경, 이팩트등의 그래픽 요소의 완성도가 높은가? 그래픽 개연성 그래픽 컨셉이 게임의 방향성과 맞는가? 그래픽 차별성 그래픽 컨셉이 새롭고 신선한가? 개발 10% 개발 차별성 게임개발을 위한 툴, 엔진등의 차별화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가? 개발 안정성 게임의 속도, 용량,서버등의 개발이 안정적으로 개발되었는가? 개발 레퍼런스 게임 개발 상용화 경험이 어느정도 있는가? 시장 가능성 완성도 40% 개발 완성도 현재 개발 완성도가 높은가? 상용화 가능성 개발 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가? 시장성 20% IAP 기획력 게임내 부분유료화 기획이 잘되었는가? 시장 확장성 게임 타 플랫폼 서비스 가 가능한가? 또는 타 플랫폼 포팅역량을 확보 하고 있는가? 게임 서비스 후 시장성이 있는가? 전체 백분율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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