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멘델스존 작곡
학 습 목 표 학 습 목 표 1. 협주곡의 형식을 안다. 2. 카덴차를 구별할 수 있다. 1. 협주곡의 형식을 안다. 2. 카덴차를 구별할 수 있다. 바이올린과 관현악의 조화를 느끼며 듣는다.
멘델스존 (F. Mendelssohn / 1809~1847) 작 곡 자 학 습 목 표 멘델스존 (F. Mendelssohn / 1809~1847) 독일 출생의 낭만파 작곡가 ‘무언가’의 창시자 주요작품 : 교향곡 ‘스코틀랜드’, ‘이탈리아’, 극음악 ‘한여름 밤의 꿈’ 등
악 곡 해 설 학 습 목 표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개인의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을 추구 자유로운 기악 소곡, 예술가곡 등 자유로운 형식의 음악 발전 교향시를 비롯한 표제음악의 발전 오페라 성행 및 악극 창시
악 곡 해 설 학 습 목 표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멘델스존의 작품 중 가장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는 이 곡은 전체적으로 로맨틱하고 새로운 시도가 엿보인다. 전 3악장이 중단 없이 연속 연주되는 것 제 1악장의 서두부터 제 1주제를 연주하는 것 제 1악장의 카덴차가 재현부 다음에 연주되는 관례를 무시하고 발전부 다음에 온다는 점 등 당시로서는 대담한 수법이었다.
악 곡 해 설 학 습 목 표 협주곡(Concerto) 독주악기와 관현악이 합주하면서 독주 악기의 기교를 충분히 발휘하도록 작곡된 기악곡 보통 3개의 악장으로 구성 카덴차(Cadenza) 악곡이 끝나기 직전에 독주자가 연주하는, 기교적이며 화려한 부분으로 반주가 없다.
악 곡 해 설 학 습 목 표 소나타 형식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주제로 구성 3부로 구성된 기악곡의 형식 - 제시부 : 1주제 연결구 2주제 - 전개부 : 주제의 발전(조성 변형) - 재현부 : 제시부 반복
감 상 하 기 학 습 목 표 제 1주제 제1주제를 독주 바이올린으로 연주하고 관현악으로 새로운 멜로디가 연결된다.
감 상 하 기 학 습 목 표 제 2주제 제2주제를 클라리넷과 독주 바이올린이 연주한다.
감 상 하 기 학 습 목 표 제 1악장 마단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형 성 평 가 학 습 목 표 ‘무언가’를 창시했으며,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교향곡 ’이탈리아’와 ‘한 여름 밤의 꿈’ 을 작곡한 낭만파 음악가는? 멘델스존 2. 보통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독주악기와 관현악이 합주하면서 독주 악기의 기교를 충분히 발휘하도록 작곡된 기악곡은? 협주곡
형 성 평 가 학 습 목 표 ② 3. 협주곡에서 반주가 없는 부분으로 독주자의 기교 를 과시할 수 있는 부분은? 카덴차 4. 낭만파 음악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개인의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을 추구 ② 형식을 중요시 ③ 교향시를 비롯한 표제음악의 발전 ④ 오페라 성행 및 악극 창시 ②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