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서신 요일 4: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 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1. 내용과 구조 1) 1서는 히브리서와 마찬 가지로 일반적인 서신으로 서의 특징 을 가지지 않는다. 비 전형적인 특징은 하나 혹은 다수의 회중에 게 보낸 목회서신으로 의도된 것이다. 2) 2서는 두개의 짧은 형 식의 편지이다. 3) 3서는 교회의 권력을 장악한 디오드레베의 활동에 대하여 가이오에게 보낸 편지이다.
2. 저자 외적증거: 1) 요한 일서: 로마의 클레멘트, 디다케, 바나바 서신, 폴리캅의 경고, 파피아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2) 요한 2, 3서는 너 무 짧고 신학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서신이어서 초대 교회에서 많이 인용되지 않아서 외적 증거가 풍부하지 않다. 내적증거: 어떤 서신도 내적으로 저자에 대한 언급이 없다. 요한 복음서와 관계성을 통하여 증거를 찾아야 한다.
요한 복음과 요한 1서 구문: 주제나 어휘, 대구법, 접속사, 동일한 구원계획, 등을 가지 고 있다. 요한 복음과 저자가 다르다는 주장: 요한 복음과 형식적으로는 비슷하나 교리와 어휘에 있어서 중 요한 차이점이 있다. 요: 로고스가 인격적, 요일서 생명이 인격적- 요일서의 생명이 생명의 말씀 인격적으로 사용 되었다.
6. 목적 신자들의 확신을 증진 시키고 신학적인 문제 해결과 예언의 무절제한 사 용에 대한 권고 영지주의 물질(악)과 영(선) 이분법, 궁국적인 아버지로부터 여러 종류의 영적 존재 들이 유출 됐다. 지혜의 영과 생각의 영 사이의 사생아인 이알다보아스가 지혜의 힘을 도둑질하여 이 세상을 다스리는 영적 세력의 창조자가 되었 고, 그들의 도움을 받아 아담과 이브를 포함한 세상을 창조 하였다. 이들은 성경을 그들의 교리에 맞게 고치려고 했다. 이들은 다양한 구조를 갖고 있 다. 가현설 영자주의 영향, 이들은 ‘…인듯보이다’의미,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가 어떻게 악한 육신을 갖을 수 있는가? 라고 묻는다. 영적 존재가 일시적으로 육신 을 취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육신이 될 수 없다.
요: 성령이 보혜사 요일서 2:1 예수님 자신이 성령- 요한복음 은 자신을 또다른 보혜사라 함(요 14:16) 요: 하나님은 영 요일서: 하나님은 빛, 사랑- 이것을 중대한 차이 로 보는 것은 어리석다. 요: 주님의 죽음이 영화롭다. 요일서: 예수님의 죽음은 화혜- 요 한복음의 주장은 역사적 예수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 유대인 들의 생각과 달리 십자가는 패배가 아니다. 요: 실현된 종말론 요일서: 예수님의 재림에 중심-상호 보완 적 관점에서 이해
요한 복음의 단어들이 요일서에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차이는 누가와 사도행전, 에베소서와 골로세서 보다 크지 않다. 요한의 글들은 요한 학파의 산물이다. 하지만 분명하지 않고, 추론에 불과하다. 요한 2, 3서에서 저자를 장 로로 칭한 것은 자신을 겸손하게 지칭한 것이다. 벧전 5:1. 요한이 저자라는 주장 요한서신의 대부분이 ‘우리’는 세상에 속한 ‘저희’와 대조적이고 일반 기독교인이 ‘너희’와도 다르게 씌였다. 지역 회중을 초뤌한 확실한 권위는 사도를 나타낸다.
3. 기록 장소 어떤 경우에도 에베소가 확실하다. 유대전쟁(66-70)때 에베소로 이주하여 거기서 죽었다. 에베소 감독 폴리크레 테스의 증언. 4. 기록 연대 90-100, 90초, 70년 이전 5. 수신자 1서는 수신자가 없고, 2서는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 3서는 가이오.
세린투스의 이단 이레니우스와 유세비우스를 통해 알려짐. 요한이 에베소 목욕 탕에서 만났는데 하나님이 언제든지 ‘진리의 원수’를 심판 하실 수 있다는 생각에 목욕탕에서 도망쳐 나왔다고 함. 그리스도는 예수께서 침례를 받을 때 임했다가 혼자 십자가에 서 고난을 받도록 내 버려 두시고 떠났다는 주장. 요한서신에 영지주의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크게 성장 하지는 못하였고, 자료가 너무 적다. 요한 3서는 세린 투스의 이단과 공통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