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k(out) + klesia(call) = Assembly 은사주의 관점에서 본 교회사 “교회” ek(out) + klesia(call) = Assembly 마 16:18, 엡 5:25, 행 20:28, 히 12:2
시대 구분 시대 언약 기간 무죄 에덴 창세-타락까지 양심 아담 타락-홍수 인간정부 노아 홍수-아브람 부름 시대 언약 기간 무죄 에덴 창세-타락까지 양심 아담 타락-홍수 인간정부 노아 홍수-아브람 부름 약속 아브라함 아브-시내산 율법 율법 모세 시내산-초림 은혜 교회 십자가-재림 천년 왕국 재림-왕국 끝 우주 영원 왕국 끝-영원으로
사도행전 누가가 기록한 기록(주후 63년 로마에서) 그리스도의 사역(누가복음)과 그리스도인들의 사역(사도행전) 영적 체험의 기준이 된다 신약 교회의 원형이 보존 되었다 믿는 자들의 삶을 기록했다 막 16:16-20, 요 14:12, 마 10:8의 삶을 살았다 그리스도의 몸을 유대교의 속박에서 벗어나 왕국 생활로 인도하는 “출국”(Exodus)”을 기록함
초대 교회의 활동과 신념들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됨 예수의 피로 죄 씻음 받음 거듭남으로써 그리스도와 개인적 교제 물세례(의식이 아니라 삶을 바꾸어 줌) 성령세례(기도의 언어 방언을 받음) 성령이 지도자들을 부름, 기름부음, 지명 시편에 묘사된 찬양과 경배를 함
초대교회의 활동과 신념 의식이 아닌 자연스런 주님의 만찬 치유, 성령 받음, 소명과 사역을 계시해 주기 위해 손을 얹음 치유, 성령 받음, 소명과 사역을 계시해 주기 위해 손을 얹음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며 살았음 지옥과 의인의 영원한 보상을 믿었음 처음부터 하나됨과 사랑이 눈에 띄었음
유대교에서 분리된 교회 서기 66년 독립운동 전개(반역) 서기 70년 Titus(디도)의 지휘 아래 로마의 공격 25만 명의 정비된 군사들로 공격 Josephus의 기록에 의하면 예루살렘성에서 110만 유대인 살상, 인근지역 257,660명 살상 97,000명 포로로 잡혀가 죽거나 유배당함 마 24:2이 성취됨(성전 금을 가지려고)
사도행전의 역사가 사라진 이유 성경의 왜곡, 합리화, 의식화(Ritual), 형식화 불신자들의 관례와 신조들이 혼합됨 사람의 전통들이 진리보다 중요시됨 (막 7:13) 너희가 전한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페하며 또 이같은 일을 많이 행하느니라 (골 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 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갈 1:14) 내가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교회의 타락(로마 교회) 국교주의 (313년 콘스탄틴의 칙령 반포) “캐톨릭”의 의미: 일반적인, 우주적인, 모든 것을 다 포함해서 이교도의 신앙습관 : 12월 25일(태양신의 생일) Sunday, 마리아 숭배(여신숭배), 성도와 순교자 숭배, 제사장의 겉옷 등 물질주의, 형식주의, 의식주의
로마의 멸망 476년 로마의 멸망: 고트족, 반달족, 훈족(흉노) 1453년(콘스탄티노플의 멸망) 476년 로마의 멸망: 고트족, 반달족, 훈족(흉노) 1453년(콘스탄티노플의 멸망) 뇌물, 성직 매매, 부패, 부도덕, 유혈 회교도(Muslim)의 등장: 622년 열정적인 추종자들에게 월권행사의 영을 부여 비신자의 영혼 사랑이 아니라 증오에 근거 검으로 포교되고 노예제도, 여권하락, 예수님을 선지자로 여김
개혁의 준비 작업 콘스탄티노플의 멸망(1453년) 인쇄술의 발명(집단 무지의 끝) 다이나마이트는 기사들을 무력화함 나침반의 발명으로 미지의 대륙을 찾음 르네상스(문예부흥) 문학, 예술, 과학에 관한 새로운 흥미를 줌 무지, 미신, 종교적 월권주의에서 나오도록 함
개혁의 선구자들 Peter Waldo: 1176년 프랑스 리용 (미사의 능력, 연옥, 정교 분리, 피신) John Wycliff (1329-84), 라틴어 성경(Vulgate불가타)에서 영어로 번역 John Huss: 보헤미아의 프라하, 예언, 화형
마틴 루터(Martin Luther)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죄의 자각 극단적인 금식과 고행을 실천 Wittenberg 대학에서 성경을 가르침 면죄부 판매가 비성경적임을 지적함: 95개 반박문(1517년 10월 31일 전날밤) 신교가 승리한 나라들: 영국(성공회), 스코틀랜드(장로교), 독일(루터교)
루터 공부 바울-어거스틴(천주교) -루터/칼빈-웨슬리-케년 루터 선집(전집) 3대 논문: 크리스챤의 자유, 교회의 바빌론 감금, 독일 크리스챤 귀족에게 고함 한국 루터교(컨코디아사) Roland Bainton 지음: “루터의 생애(Here I Stand)” , 영화 “Luther”
개신교 운동들(도표참고) 1500년대: 회개의 세례(그리스도에게로) 종교 개혁 운동(영) 1800년대: 물 세례(그리스도 안에) 성결 운동(혼) 1900년대: 성령 세례(그리스도를 몸 안에) 오순절 운동(몸)
교회를 구출한 혁명 교황의 권세로부터 선한 행위를 통한 구원 면죄부 판매와 속죄권 마리아와 성자들의 중보 그리스도가 정하지 않은 모든 성체들 제사로서의 미사 신부에게 죄를 개인적으로 고백함 성직자의 독신, 가난, 순종 서약 예배에서 라틴어 사용 각종 성물(묵주, 양초, 성수, 제단, 형상들)
개혁 교회(개신교)의 요약 대회복의 시대가 열림 유럽에서 태어나 성장함 캐톨릭 교회에서 나온 사람들: 마틴 루터 진리를 확산할 수 있었던 인쇄기술 죽은 행실의 회개 말씀의 전파 믿음으로, 모든 수단을 동원함 교회는 무기력과 배교에서 깨어남
칼빈주의:알미니안주의 택자 구원 만인 구원 제한된 속죄 만인 속죄 전적 타락 전적 갱신 불가항력적 은혜 저항할 수 있음 택자 구원 만인 구원 제한된 속죄 만인 속죄 전적 타락 전적 갱신 불가항력적 은혜 저항할 수 있음 영원한 안전 자발적, 적극적 노력과 의지 신교운동의 결과: 루터교, 장로교(John Knox) 성공회(1534년 헨리 8세의 독립선언)
청교도들(The Puritans) 캐톨릭의 종교적 의식으로부터 영국 교회를 “정화시키도록” 수고했던 사람들 분리주의자, 독립주의자들로도 불림 Quaker, Congregational
재세례파(The Anabaptist) 유아 세례는 구원의 은혜가 없다 제자 훈련(삶의 변화) 형제애(상호 협조와 재산 분배) 교회의 회복 교회와 국가의 분리 250년 신교의 박해를 통해 살아 남은 파 Brethren(스위스), Hutterite, Mennonite(네델란드),
신교운동과 성결운동의 예표(고전 10:11) 신교운동: 이집트, 유월절 놋 제단/영의 정화 개인적인 죄, 세상과의 분리에 관한 가르침이 없이 의롭게 되는 수단으로써의 종교적 행위를 적대시함 성결운동: 홍해(마라), 요단강 물 침례는 성결 교회의 교리가 됨(감리교X) 물두멍, 진설병(신유) 혼의 정화, 세상과의 격리, 죄를 매우 죄악시함
성결 운동의 강조점 내적 역사, 거룩한 삶을 위한 능력을 입음 세상과의 격리 (술, 춤, 극장, 욕, 화장, 장식, 화장……) 죄의 자각 신교 운동의 평안, 기도에 믿음, 기쁨, 찬송가, 노래를 더함
교리와 체험(신교/성결 운동) 체험(특히 육체적인 나타남)을 무시하면 죽은 교리만 남는다(초대암흑 시대) 체험(특히 육체적인 나타남)을 무시하면 죽은 교리만 남는다(초대암흑 시대) 교만, 세련, 보수, 지식적인 사람들에게는 지나친 감상주의로 보인다 초대 교회는 경험에서 태어난 후 교리가 형성되었다 교리는 장작, 감정, 열성은 불(딤전 3:5) 불은 꺼지고(경험) 교리(머리)만 남음
침례교 인생의 유일한 법칙으로써 성경의 감동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주되심) 성찬과 침례(유아세례 X) 지역교회의 독립성 교회와 국가의 분리 영혼구원과 선교를 강조함
감리교(Methodist) John Wesley, Holy Club, Oxford 성경공부의 방법론, 기도, 모임 습관 Jacob Spener: 헌신과 순종의 삶 강조 Moravian: 1727 부흥, 100년간 기도, 즉흥적인 예언, 영의 노래가 보편화됨, 25년간 100명의 선교사 파견 (신교 선교 2세기 숫자보다 많음) 평신도를 복음 전도에 사용(대졸, 안수X) 복음성가 (Charles Wesley 6000, 4천곡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