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mputer Programming 2 dmpr.cnu.ac.kr/~daygax.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Advertisements

Chapter 12. 배열. 배열  동일한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 구조.
1 08 배열. 한국대학교 객체지향연구소 2 C 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2 nd Edition 배열  동일한 자료유형의 여러 변수를 일괄 선언  연속적인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출석수업 과제 – 총 5문제, 10월 25일 제출 정보통계학과 장영재 교수.
ㅎㅎ 구조체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구조체 배열.
ㅎㅎ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Part 11 문자열 ©우균, 창병모 ©우균, 창병모.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Image & Video processing
Report #5 - due: 4/13 다음 10*5의 희소 행렬 A, B를 고려하라.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Report #2 - Solution 문제 #1: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11장 구조체와 열거형 구조체의 정의 구조체 변수의 선언 구조체 초기화 및 사용 구조체 재정의 포인터를 이용해서 구조체 사용
5장 배열 작성자 : 변재현.
5장. 참조 타입.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8장 함수 함수의 필요성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함수의 정의, 원형, 호출 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 재귀호출.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메시지 큐[5] – test1.c 메시지 제어: msgctl(2) #include <sys/msg.h>
11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데이터를 읽고 쓰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14장. 포인터와 함수에 대한 이해.
C++프로그래 밍 컴퓨터정보과 / 이기희교수.
11장. 1차원 배열.
C 프로그래밍 C언어 (CSE2035) (Chap11. Derived types-enumerated, structure, and union) (1-1) Sungwook Kim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Tel: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인터넷응용프로그래밍 JavaScript(Intro).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이름 : 황 상 두 전화번호 : 이메일 : PinTool 이름 : 황 상 두 전화번호 : 이메일 :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4장 포인터 활용 C Express Slide 1 (of 22)
19.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연산자 (Operator).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보고서 (due 5/8)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시오. 문제 분석 알고리즘 작성 프로그램 작성 테스트 및 검증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5th :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case) -
자바 5.0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8주차: Strings, Arrays and Pointers
Chapter 08. 함수.
문자열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5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Fucntion 요약.
함수(Function) ◈ 함수의 개념 및 사용 이유 ◈ 함수 정의, 호출 및 선언 ◈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 return 문
2nd day Indexing and Slicing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제 15 강 문자와 코드 shcho.pe.kr.
에어 PHP 입문.
구조체 (Structure).
보고서 #2(제출기한: 09/23) 다음 문제를 해결하시오. (7)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함수, 모듈.
11장 배열 1. 배열이란? 1.1 배열의 개요 1.2 배열의 선언과 사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구조체(struct)와 공용체(union)
Summary of Pointers and Arrays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과제 4: Thread (5월 9일까지) 4장 연습문제 풀이
동적메모리와 연결 리스트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제 29 강 스트링(string) 다루기 s a i s . s T i h t g r i n.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2일차 – Part4 아날로그 키패드 활용하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김선균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2th : 문자열 - 김선균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13장 동적 메모리 출처: pixabay.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SPL-Duino 블록 편집기 이용하기 전류센서 블록 만들기 SPL-Duino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019 2학기 9장 배열과 포인터 1. 주소, 주소연산자(&) 2. 포인터, 역참조연산자(*) 3. 배열과 포인터.
Presentation transcript:

^^ Computer Programming 2 dmpr.cnu.ac.kr/~daygax

실습 명령어 줄 실행인자란? Visual Studio 6.0 에서 Compile->Build 후에 Debug 폴더를 보면, .exe 의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실행파일을 커맨드 모드로 실행시킵니다. (윈도우 시작키 -> 실행 -> cmd 입력) 해당 Debug 폴더로 이동하여, 실행파일의 이름을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실습

실습 명령어 줄 실행인자란? 커맨드 상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실행 파일 이름 다음에 들어가게 되는 인자 값들. 여러 개를 넣어도 무방함. 띄어쓰기로 구분하여 실행인자의 개수를 체크함 엔터를 치면 프로그램 실행

실습 메인 함수의 형태 int main(int argc, char * argv[]) { …… }

실습

실습 Sample Code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i; printf(“입력받은 인자의 수 : %d\n”, argc); for ( i=0 ; i<argc ; i++ ) { printf(“[%d] %s\n”, i, argv[i]); } return 0;

실습

실습 문제 실습 문제 중, 1번과 2번은 오늘 실습 시간에 구현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실습문제 3번은 다음주까지 과제를 하여, 메일로 소스 코드를 보냅니다. e-mail : daygax@gmail.com 9

실습 문제 과제 제출 방법 09번 과제 미제출하신 분은, 이번 주 중에 보내주세요~ E-mail을 통해서 제출 : daygax@gmail.com Subject : CP2_학번_이름_10 File : code source file (xxxx.c) 기한 : 다음주 목요일(11월 26일)까지. 09번 과제 미제출하신 분은, 이번 주 중에 보내주세요~ 10

실습 문제 - 1 실습 문제 – 1 명령어 줄 전달인자 문제 (교재 15장 6절 관련)

실습 문제 - 1 3개의 문자열을 입력 받아 출력하고, 그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작성. 대문자로 변환하는 함수는 문자열 라이브러리에 있는 함수를 사용. 문자열이 3개 미만이거나 3개를 초과하면 예외처리. 에러 메시지 출력 후, 프로그램 종료.

실습 문제 - 1 명령어 줄 실행인자로 임의의 소문자열 세 개를 전달해서, 다음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결과를 보이시오. 실행인자로 전달받은 세 개의 소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하시오. 세 개의 소문자열을 각각 대문자열로 바꾼 후에 출력하시오. 대문자열로의 변환은 문자열 라이브러리의 함수를 이용하시오. ( char * strupr(char*) )

실습 문제 - 1

실습 문제 - 2 실습 문제 – 2 구조체 초기화 및 입출력 문제 (교재 16장 1절 ~ 3절 관련)

실습 문제 - 2 구조체를 정의하고, 구조체 자료형 변수들을 선언한 후, 초기화 및 입출력에 관련된 프로그램 문제. 다음과 같은 수업정보를 담을 수 있는 구조체를 정의하시오. struct classes { char title[40]; // class name int point; // class point int numOfStudent; // class student info. }

실습 문제 - 2 구조체 자료형 변수를 3개 선언. 변수의 이름은 마음대로 정의하여도 됩니다. 예) struct classes class1, class2, class3 첫 번째 변수에는 초기화로 값을 저장합니다. 저장하는 값은 현재 과목 정보입니다. 예) struct classes class1 = {“programming2”, 3, 40};

실습 문제 - 2 두 번째 구조체 변수의 값은,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아서 저장합니다. 예 ) struct classes class2; printf(“input class title : “); gets(class2.title); printf(“input class point : “); scanf(“%d”, &class2.point); printf(“input class number of student : “); scanf(“%d”, &class2.numOfStudent);

실습 문제 - 2 세 번째 구조체 변수의 값은, 첫 번째 구조체 변수의 값을 복사합니다. 복사한 값 중, 학생수에 해당하는 구성요소의 값을 두 번째 변수의 값으로 다시 복사합니다. 예) struct classes class3; class3 = class1; class3.numOfStudent = class2.numOfStudent;

실습 문제 - 2 값이 저장되어 있는 구조체 변수 3개의 값들을, 각각 출력합니다. 구조체의 title, point, numOfStudent의 값들을 printf() 함수를 이용하여 출력합니다.

실습 문제 - 2

실습 문제 – 3 (과제) 실습 문제 – 3 구조체 포인터와 배열 문제 (교재 16장 4절 관련)

실습 문제 – 3 (과제) 실습 문제 2번의 세 개의 구조체 변수를 구조체 배열로 전환하여 동일한 프로그램 작성. 실습 문제 2번의 세 개의 구조체 변수를 구조체 배열로 전환하여 동일한 프로그램 작성. 단, 구조체 선언은 typedef 를 이용하여 간략하게 선언. 예) typedef struct classes CLASSES; CLASSES myclass[3];

실습 문제 – 3 (과제) 구조체 배열의 0번 인덱스에는, 해당 과목의 정보를 입력. 예) 초기화 과정 CLASSES myclass[3]={{“Programming 2”,3,40}}; 1번과 2번 인덱스의 구조체 변수는 초기화를 하지 않음

실습 문제 – 3 (과제) 1번 인덱스의 구조체 변수의 값은,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아서 저장. (실습 문제 2와 동일) 2번 인덱스의 구조체 변수의 값은, 0번 구조체의 내용을 복사하여 저장하고, 학생수인 numOfStudent는 1번 인덱스 구조체의 값을 복사. (실습 문제 2와 동일)

실습 문제 – 3 (과제) LOOP문 (for, while, …)을 이용하여 구조체 배열의 값을 화면에 출력. 2번 문제와 동일하게 3개의 구조체 내용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그리고, 2번 인덱스의 구조체(myclass[2])의 내용은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하여 다시 한번 출력해줍니다.

실습 문제 – 3 (과제) 구조체 포인터 구조체 자료형 포인터 변수를 하나 생성. 예) CLASSES *ptr; 배열 구조체 중 2번 인덱스의 구조체 변수의 주소값을, 포인터 변수에 대입. 예) ptr = &myclass[2]; 포인터를 이용하여 화면에 출력. printf(“TITLE : %s”, ptr->title);

실습 문제 – 3 (과제)

실습 문제 과제 제출 방법 09번 과제 미제출하신 분은, 이번 주 중에 보내주세요~ E-mail을 통해서 제출 : daygax@gmail.com 메일이 반송되는 경우 : daygax@naver.com Subject : CP2_학번_이름_10 File : code source file (xxxx.c) 기한 : 다음주 목요일(11월 26일)까지. 09번 과제 미제출하신 분은, 이번 주 중에 보내주세요~ 29

실습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