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이슬람 (무속 이슬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김 은 영 이미지교육컨설던트. 이미지란? 첫인상 어떤 사람 / 사물을 대표할 수 있는 느낌, 보여지 는 것과 개성 예 ) 성격, 억양, 외모, 패션스타 일, 태도, 매너 등 자기개발 영역 자신감의 힘 선천적 이미지와 후천적 이미지 내적.
Advertisements

 1. 과정의 개요  2. 과정의 접근 방법  3. 과정 전체 시간표
무선충전 시장 현황 세계무선전력전송협회 (Wireless Power Consortium, WPC) WPC 에서는 ‘Qi’ 인증을 받은 무선충전기는 기기에 상관없이 충전이 가능 현재 표준은 전자기 방식이지만 자기공진방식 또한 곧 표준화가 이루어질 예정.
이슬람 교리문답. 『이슬람 교리문답』 무함맏 압둘 아렘 시디끼의 ( 이슬람 선교성, 트리폴리 ), 하지 사브리 역 주한리비아 국민사무소, 1983.
2011 년 대학생 의식 조사 UBF 캠퍼스 사역 연구소 자료출처 : 한국 대학 신문 캠퍼스 라이프, 뉴스 미션 년 전국대학생 대상 설문.
Ⅰ. 인적 사항 사 진 3*4cm ※최근 1 년 內 이미지 파일로 첨부 성 명성 명 ( 한글 ) 전화 번호 자 택자 택 주민등록번호 - 직 장직 장 주소 ( 필 수 ) 휴대폰 자택주소 직장명부 서부 서직 위직 위 직장주소 Ⅱ. 학력 사항 졸 업 연 도졸 업.
최근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 및 향후 가능성은 ? 2016 년 4 월 12 일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사 )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회장 ( 사 ) 한국전기차협회 회장 ( 사 ) 한국이륜차운전자협회 회장 ( 사 ) 에코드라이브운동본부 대표 ( 사 ) 한국중고차협회.
빅맥 지수란 ? 각 나라의 구매력평가를 비교하는 경제지표 1986 년 9 월 영국의 경제 전문지인 이코노미스트에서 처음 사용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
- 1 - 파워포인트 (Power Point)  파워포인트 개요 >> 파워포인트로 작성 가능한 문서 브리핑 문서 / 학술회의 문서.
교통안전홥확보정책 전병용.
광고론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규제.
아시아 이슬람화를 위한 한국선교 정책: 교육정책
금호타이어 주식회사 리더십능력향상과정 리더의 3가지 힘=POWER3力과정.
성 소피아 성당 / ‘심판하시는 예수님’ - 곁에 서계신 성모님과 사도 요한
1_4. 프로그램 개요 1. 「 2008 순천향대학교 사회과학대 취업캠프」 행사명
취업성공을 위한 이미지 up-grade 프로젝트 송파 행복나눔 일자리센터.
2006년 6월 정기품질교육
업무 프로세스 및 체크리스트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규제 광고론.
사회복지법제론 제 11장 사회보험법.
백내장 수술결과에 따른 검사방법 고찰 새빛 안과 검안사 김상모.
신입사원 안전교육 Ⅰ. 안전(安全)이란 Ⅱ.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Ⅲ. 크레인 안전작업 Ⅳ. 지게차 안전작업
간호와 상담 정윤희 간호사.
안녕하십니까... 고정화
총장후보자추천규정에 관한 검토 국립한밭대학교 교수평의회.
나의 꿈 6학년 2반 4번 도원영.
국제관계론 제5강. 국제정치의 전쟁과 평화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인터넷 검색 창에서 강남하늘안과를 검색하세요. 강남하늘안과의 생생한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재및 예방대책.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게임 & 마케팅 전략.
신입사원 안전교육 Ⅰ. 안전(安全)이란 Ⅱ.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Ⅲ. 크레인 안전작업 Ⅳ. 지게차 안전작업
의사소통의 기술적 요소 HOME.
- 나는 내 마음의 주인공 – 집단상담프로그램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하 정 선
POWER POINT PRESENTATION
인사만 잘해도 성공할 수 있다!.
제 1강 초기 기독교의 전역사: 고대 유대교의 형성과정.
기본 교리 및 신학.
먼 길 걸어 온 삼일학원의 역사.
아이러브 블루베리.
Power Point 2007년 정보화교육 원미구청 총무과 통신전산팀.
국제관계의 이해 제5강. 국제정치의 전쟁과 평화 신라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이 동 윤.
광고는 설득이다 -Presentation 기법-.
9강 직접투자와 국제무역 무역학과 한복연교수.
고객만족 CS자료 농 업 연 수 원.
친절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지역 통계의 발전 (강화) 방향 충남대학교 이석훈.
운산초등학교 신입생 학부모 연수 학생들의 행복이 우리의 행복입니다
전기에너지의 수송 전력(power) P - 단위시간에 소모되는 전기에너지의 양
끌리는 사람의 백만$짜리 매력 ㄹ 원제: The Power of Charm (How to Win Everyone Over in Any Situation) 지은이 : Brian Tracy and Ron Arden 연출 : 윤태익 옮김 : 김혜경 한국경제신문 출판.
2일차 다문화사회 이해 직업분류 내용검토 실습, 행정사항.
1 사회보험 2 공공부조 목차 3 사회서비스 4 가족수당 5 요약. 1 사회보험 2 공공부조 목차 3 사회서비스 4 가족수당 5 요약.
H. BAC POWER가 필요한 차량 전력이 부족한 차량 배터리의 교체가 임박한 차량 전력소비가 많은 차량
신규채용자 안전교육 자료 (유)국민종합주택관리.
꾸란에 나타난 예수.
목차 I 프리젠테이션 개요 II 프리젠테이션 작성방법 III 프리젠테이션 스킬 노하우.
5차시: 로봇 주행 실습 및 미션 수행하기 준비물 SPL-Duino 보드 (조도센서 내장)
어느 망상장애 공무원의 사랑 이야기 ∼ 부제 : 특별(악성·고질)민원 이젠 안녕∼
강 의 기 법 To Be Happian 깡드쉬.
웃 음 율 동.
제 8 장 상미분 방정식과 편미분 방정식.
지역복지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초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이론.
그러나 사회복지사- 실천현장에서 2가지 이상의 가치 내지 윤리가 상충되는 가치갈등으로 인해 윤리적인 딜레마를 겪게 된다.
2019년 나의 목표 건강관리 가족과 함께하기 회사성장 새책 집필 친구들과 여행 새 강의 개설.
보건의사소통 13주.
CF 분석 전용하.
재고 절감,생산성 향상,원가절감,System 향상
체육교육 관봉초등학교 교사 강창구.
우리 사회에서 비밀보장이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미경으로 빛의 삼원색과 합성 이해하기 5. 빛과 파동 제1회 명인 과학교사의 명품 과학 수업
Presentation transcript:

민속 이슬람 (무속 이슬람)

이슬람은 자신들을 이상적/공식적 이슬람(official Islam)과 대중적/민속적 이슬람 (folk Islam)으로 구분한다

1. 애니미즘이 끼친 영향 이슬람 도래 이전 아라비아 반도에는 민속신앙이 있었다      1. 애니미즘이 끼친 영향 이슬람 도래 이전 아라비아 반도에는 민속신앙이 있었다 사물에 영적 존재가 붙어있고 여러 현상은 영적 존재로 인한 것이다. 우상숭배 – 카바 신전이 중심. 사비교도- 천체와 별들을 숭배 (이원론적 선과 악) 오늘날 공식적 이슬람에도 이 흔적이 있다. 싸파와 마르와 방문, 카바의 흑석에 대한 주물숭배, 미나 계곡에서 사단을 쫓기 위해 돌 던지기  - 할례, 여성 할례

2. 샤머니즘이 끼친 영향       초자연적이 존재와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정복. 예언, 병 치료 등을 하는 종교현상 아라비아 반도에도 카힌이라는 샤먼이 존재 초기에는 무함마드를 이런 샤먼 취급 (무의식-황홀경) = 계시 받는 것이 샤먼과 유사

Jinn의 존재 - 이슬람을 믿는 진도 있고, 안 믿는 진도 없다 Jinn의 존재 - 이슬람을 믿는 진도 있고, 안 믿는 진도 없다. 불로 되어 있어서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으나 재앙을 가져오고, 사람의 몸에도 들어온다. Sura 72 무함마드도 처음에는 자기가 진 에 들은 것인가 의심.   천사(빛), 진(불), 사단 (이블리스) 성인숭배(샤마니즘)-죄 용서. 때로는 샤먼이 민속 이슬람의 지도자가 되기도 한다. 사당, 성지, 부적, 주술적 병, 치료, 예언 등을 한다.                                

3. 수피즘과의 관계 금욕주의와 신비주의 인간이 신과 합일될 수 있다는 범신론을 믿는다. 황홀경에서 신의 계시를 받는다 3. 수피즘과의 관계 금욕주의와 신비주의 인간이 신과 합일될 수 있다는 범신론을 믿는다. 황홀경에서 신의 계시를 받는다. 99개의 알라의 이름을 외운다.

4. 민속 이슬람의 관심 영역 1) 일상생활과 죽음의 의미 – 궁극적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다  1) 일상생활과 죽음의 의미 – 궁극적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다 현세적 관심. 천국, 성인, 굿을 믿는 것이 죽음의 문제를 푼다고 본 다. 2) 불행한 일에 대한 두려움 - 방재(防災) 이를 막기 위해서 부적, 호부, 점, 점성술, 강신 술, 살풀이 등을 행한다. 3)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미리 알고 싶어 한다.

4)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 사업의 성공. 누가 훔쳐 갔는가 4)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 사업의 성공. 누가 훔쳐 갔는가? 그래서 민속 이슬람권에는 예수가 꿈을 통해서 계시 하기도 한다. 점, 꿈, 신탁. 예감, 예언 5) 인간 관계, 조상, 영, 신, 귀신 등에 대한 관심 풍년을 비는 의식 6) 영매술 디크르(Dhikr: 무아지경에 이르도록 알라의 이름을 되풀이하는 것) 샤먼을 통한 영적접촉, 영매술과 흡사. 살아있는 성인들의 기적적 능력을 믿고 그들의 기도와 만져줌으로 복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죽은 성인의 능력을 믿고 묘지를 방문하고 중재를 간구

시골. 여자. 빈곤한 사람. 고난 받는 자들 가운데 우세하다. 5. 민속 이슬람의 특징 – 지역마다 다르다. 시골. 여자. 빈곤한 사람. 고난 받는 자들 가운데 우세하다.  공식이슬람은 울라마(이슬람 법학자)를 중심으로 하고 민속 이슬람은 아울리마(성자)를 중심으로 한다. 민속 이슬람은 모스크보다는 사당을 중심 모스크는 기도를 통해 알라와 접촉하는 곳이고 사당은 현세적 문제를 해결하는 곳으로 인식

명상과 황홀경 체험을 통한 알라와의 합일 치유와 기적 행위의 신앙 지크르(북)와 악기를 사용해서 반복적 동작을 통한 무아지경 경험 꾸란과 알라의 이름에 대한 주술적 이용 죽은 성자들이나 죽은 자들을 통한 중보 자른 머리카락과 손톱의 사용 부적 활용 꾸란의 주술적 힘을 의지 주술, 매듭, 마술

10) 축귀 의식 – evil eye (흉안) 11) 저주와 축복 주문

6. 민속 무슬림에 대한 접근 1) 성령의 역사 – 25% 정도의 무슬림 개종자들 이 꿈에서 예수를 만난다 6. 민속 무슬림에 대한 접근 1) 성령의 역사 – 25% 정도의 무슬림 개종자들 이 꿈에서 예수를 만난다. (실제로는 50%) 2) 능력 대결 (Power En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