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내 마음의 버 스 이천신하교회 청년부. 이름 : 한상훈 나이 : 30 살 종교 : 기독교 ( 모태신앙 ) 생활신조 : 인생은 한방 ! 로또나 사자 이상형 : 청순 가련한 모태미녀 특이사항 : 걸그룹 노래에 환장함 식스팩을 갖기엔 슬픈 몸을 타고 남.
Advertisements

독서골든벨 2009 학년도 6 학년 1 학기 6-10 반. 1. 이야기 삼국유사 정대한 원효대사는 수행을 위해 떠나던 중 피곤하여 숲 속에서 잠이 들었다. 잠결에 너무 목이 마른 나머지 어디에 담겨있는 물을 맛있게 마셨나요 ?
두 손 들고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두 손 들고 찬양합니다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다시 오실 왕 여호와께 오직 주만이 나를 다스리네 오직 주만이 나를 다스리네 나 주님만을.
5장5장5장5장 개요 폼 개체 다중폼 개요 폼 개체 다중폼 다중폼. 2 학습목표 폼 개체를 학습한다. 다중폼에 대하여 학습한다.
Visual Basic 활용 참고 교재  『쉽게 따라하는 VB 6 프로그래밍』  저 자 : 하태현, 정용덕  출 판 : 기전연구사, 2004  『엑셀 VBA 프로그래밍 ( 고급 ) 』  저 자 : 오양환 외  출 판 : 기전연구사,
지금은 기도 하는 시간입니다 1. 송구영신예배를 위해서 2. ‘크리스마스 이브’ 행사를 준비하는 교육 기관을 위하여
나를 지키고, 침착하게 대처하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1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VISUAL BASIC 양 계 탁.
데이터형, 변수, 연산자 컴퓨터 응용 및 실습 I.
현대사회의 여성문제와 여성복지 3조 권경욱 강향원 황대인 변갑수 박창욱 김지현.
6.4/5/6 상태표시줄 등 6.4 상태표시줄 사용하기 6.5 진행표시바 사용하기 6.6 슬라이더 사용하기
컴포넌트 (Component)
고교평준화의 득과 실 김영주 이지영 최윤영.
1.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예제로 배우는 Visual Basic 계산기로 익히는 연산자
개정판 Visual Basic 6.0 바로가기.
1장 Visual Basic 2010 시작 1.1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1.2 Visual Basic 버전
프로시저 와 인수전달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응용프로그램 예제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1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OpenGL Project (3D 움직이는 자동차)
제 2 장 기본 문법 (1-2) 주제 : 객체, 변수, 모듈, 상수.
5장 기본 컨트롤 응용프로그래밍.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개요 비주얼 베이직 6.0 살펴보기 비주얼 베이직 6.0 설치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발 환경
마우스(Mouse) 다루기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ADO컨트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과 데이터베이스내의 레코드들을 리포트 형식으로 출력하는 디자인 기능을 알아본다.
Visual Basic 연산자.
5 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5.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5.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penGL Project 결과보고서 야구 시구 시뮬레이션
6.3 툴바와 이미지 리스트 사용하기.
6.3 툴바와 이미지 리스트 사용하기.
3 장 Visual Basic 2010 기본 문법 3.1 변수 3.2 데이터 형식 3.3 연산자 3.4 제어문
Visual Basic 기초 1 목표: 컴퓨터기반제어에 관련된 학습을 하기 전에 Visual Basic의 기초를 살펴본다.
Active X 이름 : 김 수 종 학번 :
2010년 직원연수 자료 제1차 : 4월 16일 ~ 17일 제2차 : 4월 23일 ~ 24일
Visual Basic 반복문.
예제로 배우는 Visual Basic 구구단 작성기로 익히는 반복문
Right Now 담당 교수 : 문양세 교수님 팀 원 : 김원모(팀장) 우덕령, 김승선, 김종원, 문경민
3 장 Visual Basic 2010 기본 문법 3.4 제어문 1) 조건문 2) 반복문 3) 기타 제어문
Maxcampus [Ctrl] , [Shift] 키 기능 [Ctrl] 키 [Shift] 키 ① 첫 클릭 지점에서 그리기
openGL Project 제안서 비 오는 정류장에서
6.2 공통 대화상자 사용하기.
1 2 계속 생산해역등급관리 엑셀업로드 가이드 1. 생산해역등급관리 – 위생자료결과관리(해수)
팀명 : Fighting 팀원 : 신현상 최찬수
MS Excel 활용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주제 : 배열, 사용자정의 데이터형, 프로시저와 함수 등..
Appendix A 구조적 시스템 개발 방법론.
6.4/5/6 상태표시줄 등 6.4 상태표시줄 사용하기 6.5 진행표시바 사용하기 6.6 슬라이더 사용하기
1. Visual Basic 소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파워포인트 2003.
1강 포토샵 기초 한겨레문화센터 전임강사 임 규 근.
비주얼 프로그래밍(2분반) 강의노트 2분반 = 월/목.
파워포인트 단축키 모음 범주 명령/기능 단축키 오피스 공통 단축키 파일 열기 Ctrl + O O 열려진 창들 간의 전환
제 2 장 기본 문법 (1-1) 주제 : 객체의 제어.
자동 매크로 만들기 매크로 실행하기 매크로 편집하고 응용하기
LOGOTYPE 춤추는 풍선 팀장 : 이준호 팀원 : 장원진.
매크로의 정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말하며, 엑셀 에서 동작하는 매크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용 하는 언어가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입니다. VBA는 엑셀에서만 사용하는 매크로 언어가 아니 라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의 특징 엑셀의 설치 엑셀의 시작과 종료 엑셀의 화면구성
Chapter 12. 도형과 스마트아트 슬라이드 만들기
컴퓨터 및 정보통신 - PPT 보충자료 - 건국대 경영대학 박성식
Excel 일차 강사 : 박영민.
문서의 작성 정보과학부 이지연.
1장 Visual Basic 2010 시작 1.1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1.2 Visual Basic 버전
2장 첫 번째 응용 프로그램 작성
원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2장 내 슬라이드 처음 만들기 실용컴퓨터 파워포인트.
나-는 믿음으로 주 얼굴 보리니- 아침에 깰 때에 주형상에 만족하리 나주님 닮기 원하네 믿음으로 주얼굴 보리라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Visual Basic 6.0 √ 원리를 알면 VB가 쉽다.
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기초부터 다지자..
Presentation transcript: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학 습 목 표 이번 장에서는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개체, 인터페이스, 속성, 메서드,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첫 번째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비주얼베이직에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컨트롤은 하나의 개체(Object)이다. 각 개체가 외부에 노출해 놓은 접근 방법을 인터페이스라고 부르며, 모든 개체는 속성(Property), 메서드(Method), 이벤트(Event)라고 하는 세 가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1) 속성(Property) 속성은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 텍스트 박스에 “안녕하세요!” 라는 문자열을 나타내기 (디자인 모드) (실행 모드)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 메서드(Method) 메서드는 개체의 기능과 동작을 정의한다. Move 메서드와 SetFocus 메서드는 일반적인 예이다. 예1) Text1이라는 텍스트 박스로 포커스를 이동시켜 활성화시킨다. Text1.SetFocus 예2) Text1이라는 텍스트 박스를 X, Y좌표 0, 0의 위치로 즉, 폼의 왼쪽 상단으로 이동시킨다. Text1.Move 0, 0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3) 이벤트(Event) 이벤트는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로 특정 문자를 입력하거나, 특정 버튼을 클릭하는 것 등은 모두 이벤트의 예이다.

4)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4)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이벤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호출되는 프로시저를 이벤트 프로시저라 한다. 문법) 이벤트 프로시저 형식 Private Sub 개체명_이벤트명(매개변수 리스트) ‘적절한 처리코드를 작성한다. End Sub 예) Command1이라는 커맨드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에 “안녕하세요!”라는 문자가 나타내도록 한다. Private Sub Command1_Click() Text1.Text = "안녕하세요!"

비주얼베이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비주얼베이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① 프로젝트 구조를 설계한다. ②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③ 폼을 디자인한다. 폼 위에 각종 컨트롤을 배치하고, 모양과 위치를 디자인한다. 속성 창을 이용하여 속성을 설정한다. ④ 코드를 작성한다. ⑤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실행한다. ⑥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exe)을 만든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1) 프로젝트 구조 보이기 버튼 클릭 : “안녕하세요!! Viausal Basic 화이팅!!” 이 나타남 지우기 버튼 클릭 : 출력된 문자열 지우기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 프로젝트 시작 비주얼베이직을 실행하는 방법 윈도우의 왼쪽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  [프로그램]- [Microsoft Visual Studio 6.0] 선택  서브 메뉴에서 [Microsoft Visual Basic 6.0]을 클릭 기본적으로 설정된 Project1 프로젝트 명을 proFirst 로 설정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3) 폼 디자인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3) 폼 디자인(계속) 컨트롤 속성 속성값 Form1 Name frmFirst Caption 비베 첫번째 프로젝트 BackColor &H00000000&(검정색) Text1 txtMessage Alignment 2-중앙정렬 MultiLine True Font 글꼴 : 굴림 글꼴 스타일 : 굵게 크기 : 16 Command1 cmdShow 보이기 Command2 cmdHide 지우기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참고) 폼 디자인할 때 유용한 Tip ① [그림2-11] 폼 편집기 도구모음 사용 - 여러 컨트롤 동일하게 정렬 - 여러 컨트롤 동일한 크기로 설정 - 폼을 Lock 상태로 만듦 ② 컨트롤을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 채로 방향키    를 선택하면 한 눈금 크기만큼 크기가 조절되고, [Ctrl] 키를 누른 채로 방향키를 선택하면 위치가 조절됨을 확인할 수 있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4) 코드 작성 코드 작성 방법 ① 폼 디자인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코드보기]를 선택한다. ②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코드보기]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해당 폼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코드보기]를 선택한다. ③ 코드 작성을 원하는 컨트롤을 더블 클릭한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4) 코드 작성(계속) 1 2 3 4 5 6 7 8 9 10 11 12 Option Explicit Private Sub cmdShow_Click() txtMessage.Text = "안녕하세요 !!" & vbCrLf & "Visual Basic“ txtMessage.Text = txtMessage.Text & vbCrLf & _ "화이팅!!“ End Sub Private Sub cmdClear_Click() txtMessage.Text = "“

① 한 줄에 여러 개의 명령문을 작성하려면 콜론(:)으로 구분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참고) 코드 작성시 기본 사항 ① 한 줄에 여러 개의 명령문을 작성하려면 콜론(:)으로 구분 Text1.Text = "": Text2.Text = "": i = 1 ② 한 줄의 명령문이 너무 길어 두 줄 이상에 작성하려면 밑줄문자(_)로 연결 txtMessage.Text = txtMessage.Text & vbCrLf & _ "화이팅!!" ③ 주석은 작은 따옴표(')를 사용 여러 줄의 주석을 한꺼번에 설정 및 처리할 때는 코드의 블록을 설정한 후 편집 도구 모음의 주석 블록 설정 , 주석 블록 해제 아이콘 사용 ④ 코드 작성시 들여쓰기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들여쓰기 : [Tab] 키 사용 들여쓰기 취소 : [Shift] + [Tab] 키 사용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5)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 실행 방법 ② 단축키 F5를 누른다. ① 도구 모음에서 시작 ▶ 버튼을 선택한다. ② 단축키 F5를 누른다. ③ 메뉴의 [실행]-[시작] 메뉴를 선택한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6) 프로젝트 저장 [파일]-[프로젝트 저장] 메뉴를 선택하여 프로젝트와 폼을 저장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프로젝트는 proFirst.vbp로, 폼은 frmFirst.frm으로 저장하자.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7) 실행 파일 만들기 [파일]-[proFirst.exe만들기] 메뉴를 선택하여 실행 파일 이름을 입력하거나, 디렉토리에서 기존의 실행 파일을 찾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확장자 exe를 갖는 실행 파일이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