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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기초부터 다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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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기초부터 다지자.

2 이 장에서 다룰 내용 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1 2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맛보기

3 Section 0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비주얼 베이직 윈도우 프로그램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통합 개발 도구 윈도우 프로그램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공통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함. 윈도우 프로그램 예([그림 2-1] 한글 2007) 최소화/최대화/닫기 버튼 제목 표시줄 메뉴 도구 모음 스크롤 바 데화상자 상태 바

4 Section 0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초기화 작업이 끝나면 메시지를 기다리고 메시지가 발생하면 해석하여 실행하는 방식 윈도우 프로그램은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면(방문자가 벨을 누르는 동작) 메시지가 발생해(벨소리가 울림) 메시지에 해당하는 이벤트 프로시저를 수행한다(방문자를 확인한 후 현관문 열어준다).

5 Section 0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개체(Object)와 컨트롤(Control) 개체 비주얼 베이직에서의 개체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모든 것 데이터(속성)를 지니면서 어떤 동작(메소드)을 수행하는 기본 단위로 속성, 메소드, 이벤트를 가짐 비주얼 베이직에서의 개체 도구 상자에 포함된 텍스트 박스, 커맨드 버튼, 리스트 박스 등의 각 컨트롤과 폼 특징에 해당하는 속성(Property), 기능인 메소드(Method), 행위인 이벤트(Event)를 가짐 동일한 컨트롤로 만든 개체는 같은 속성, 메소드를 갖지만 속성값은 각 개체의 특성에 맞게 변경 가능 현실 세계의 개체 비주얼 베이직에서의 개체 자동차, 자전거, 학과 등 컨트롤(커맨드 버튼, 텍스트 박스) 등) 특징 기능 행위 속성 메소드 이벤트 흰색 전진 운전 자동차 Catption SetFocus Click 커맨드버튼 [그림 2-3] 개체의 의미

6 Section 0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개체(Object)와 컨트롤(Control) 개체 예
풍선 개체의 속성, 메소드, 이벤트 [그림 2-4] 개체의 속성, 메소드, 이벤트

7 Section 01 비주얼 베이직 기초 용어 속성(Property) 메소드(Method) 이벤트(Event)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이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 메소드(Method)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소드가 다름 이벤트(Event)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어,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한는 행위,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 등 프로시저(Procedure) 이벤트를 처리하는 단위로, 어떤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 순서 이벤트 프로시저: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프로시저

8 Section 02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맛보기
C나 자바 프로그래밍 Vs.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C나 자바 : 코드 작성하기 ➜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비주얼 베이직 : 화면(인터페이스) 만들기 ➜ 개체의 속성 설정하기 ➜ 코드 작성하기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구조 시각적 요소 : 비주얼 명령 코드: 시각적 요소를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어떤 해위나 동작을 하게 함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구성 시각적 요소 명령 코드 [그림 2-5]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구조

9 Section 02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맛보기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과정 비주얼 베이직 실행하기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폼 디자인 및 개체 속성 설정 개체(폼, 컨트롤) 추가하기 개체(폼, 컨트롤) 크기 조절하고 적절히 배치하기 개체(폼, 속성) 속성값 설정하기 코드 작성 코드 편집 창 열기 코드 입력하기 프로젝트 실행과 저장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프로젝트 저장하기 프로젝트 시작 [그림 2-6]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작성 과정

10 Section 02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맛보기
폼, 모듈, 클래스, 리소소 등으로 구성 프로젝트(*.vbp) 단위로 관리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의 구성 프로젝트(*.vbp) 폼(*.frm) 도구 상자의 컨트롤를 이용해 폼을 디자인한다. 모듈(*.bas) 한 프로젝트에서 전역적으로 쓰이는 상수, 변수, 프로시저, 함수 등을 담고 있다. 클래스(*.cls) 클래스를 정의한 정보를 담는다. 클래스를 새로 만들 때 작성한다. 리소스(*.res)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원이다. 메뉴, 아이콘, 커서, 비트맵, 음성, 문자열 등을 모아 두었다가 모듈에서 읽어 사용하고 편집할 수 있다 [그림 2-7]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의 구성

11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폼 1개+텍스트 박스 1개+커맨드 버튼 2개 배치 <출력>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에 'Hello!'라고 출력하고,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종료

12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비주얼 베이직 실행하기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1 더블 클릭 ➊ 선택 ➋ 클릭 ➌ 새 프로젝트 화면이 나타남 2

13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컨트롤 배치하기(1) 컨트롤 배치하기(2) 3 ➊ 클릭 ➋ 드래그 ➌ 텍스트 박스가 그려짐 4

14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컨트롤 속성 지정하기(1) 컨트롤 속성 지정하기(2) 5 ➊ 폼을 클릭해 선택 ➋ Caption의 속성값으로 ‘Hello 프로그램’입력 ➌ Form1의 Hello 프로그램으로 변경된 6 컨트롤 속성 속성값 ➊ Text1 Text (빈칸) ➋ Command1 Caption 출력 ➌ Command2 종료

15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코드 편집 창 열기 코드 작성하기 7 ➊ 더블클릭 ➋ 코드 편집 창이 열림 8 ➊ <출력> 버튼 코드 ➋ <종료> 버튼 코드

16 [실습하기 2-1]‘Hello’메시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실행하기 9 ➊ 클릭해 실행 ➋ 클릭 ➍ 클릭하면 종료 ➌ 출력

17 [실습하기 2-2] 프로젝트 저장하고 실행 파일 만들기
[실습하기 2-1]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실행 파일을 만들어 본다. 프로젝트 저장하기: [파일]-[프로젝트 저장] 메뉴 선택(또는 저장 버튼( ))클릭) ➊저장 폴더 선택 ➜➋이름 입력 ➜ ➌<저장> 버튼 클릭 ➜ ➍저장 폴더 선택 ➜➎ 파일 이름 입력 ➜ ➏<저장> 버튼 클릭 1 클릭 2 ➊ 선택 ➋ 입력 ➌ 클릭 ➏ 클릭 ➎ 입력 ➍ 선택 폼 저장 프로젝트 저장

18 [실습하기 2-2] 프로젝트 저장하고 실행 파일 만들기
실행 파일 만들기: ➊ [파일]-[○○○.exe 만들기] 메뉴 클릭 ➋저장할 폴더 선택 이름 입력 ➌<확인> 버튼 클릭 프로젝트 탐색기 창과 저장 폴더에서 확인 3 ➊ 클릭 ➋ 선택 ➌ 입력 ➍ 클릭 4

19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이벤트 처리 방식 비주얼 베이직과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컨트롤(Control) 개체(Object)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공통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한다. 이벤트 처리 방식 초기화 작업이 끝나면 메시지를 기다리고 메시지가 발생하면 해석하여 실행하는 방식이다. 비주얼 베이직과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윈도우 프로그램은 윈도우 기반(처리형) 프로그램이다. 비주얼 베이직은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비주얼 베이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이벤트 기반 방식으로 처리된다. 컨트롤(Control)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 대화하면서 사용할 명령 버튼이나 리스트 박스, 텍스트 박스 등을 아이콘 형태로 시각화해 놓은 것이다. 표준 컨트롤과 Active X(사용자 정의) 컨트롤이 있다. 표준 컨트롤은 도구 상자에 표시된다. 개체(Object) 데이터(속성)를 지니면서 어떤 동작(메소드)을 수행하는 기본 단위로 속성, 메소드, 이벤트를 갖는다. 비주얼 베이직에서 사용되는 폼이나 컨트롤이 모두 개체다.

20 이벤트(Event)와 프로시저(Procedeure)
속성(Property) 해당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으로, 다른 개체와 구분하는 기준이다. 메소드(Method)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한다.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소드가 다르다. 이벤트(Event)와 프로시저(Procedeure)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을 의미한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프로시저를 이벤트 프로시저라고한다.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비주얼 베이직 프로젝트는폼, 모듈, 클래스, 리소스로 구성된다.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과 프로젝트 시작 ➜ 폼 디자인 및 개체 속성 설정 ➜ 코드 작성 ➜ 프로젝트 실행과 저장

21 Thank You ! 2장 비주얼 베이직 시작하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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