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유선 LAN: 이더넷 (Wired LANs: Eth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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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TCP / IP(계속) 3. IP 주소 4. IP 라우팅 5. 응용 프로토콜.
16장 X.25 패킷 교환망 16.1 X.25 계층 구조 16.2 패킷 계층 프로토콜 16.3 요약.
6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Communications 제 7 장 기기간의 접속규격.
3 장 OSI 기본 참조 모델 OSI : Open System Interconnection
컴 퓨 터 네 트 워 크 - 근거리통신망 : 이더넷(Ethernet) -
Chapter 14 Wireless LAN.
Data Communications 제 7 장 기기간의 접속규격 정보보호학과 양 계 탁.
20장 SONET/SDH 20.1 동기 전송 신호 20.2 물리적인 구성 20.3 SONET 계층 20.4 SONET 프레임
18장 SONET/SDH 18.1 동기 전송 신호 18.2 물리적 구성 18.3 SONET 계층 18.4 SONET 프레임
24 장 TCP/IP 24.1 개요 24.2 네트워크층 24.3 주소 지정 24.4 서브넷팅틍
Load Balancing L4와 L7은 어떻게 동작할까?.
12장 근거리 통신망(LAN) 12.1 프로젝트 이더넷(Ethernet)
ARP의 실험 발표자 : 이직수
9장 데이터 링크층 개요 (Introduction To Data-Link Layer)
Chapter 13 Wired LANs: Ethernet.
제 14장 Multicast & Broadcast
PPP (Point-to-Point Protocol)
제 15 장 점 대 점 프로토콜 15.1 천이상태 15.2 PPP 계층 15.3 링크 제어 프로토콜 15.4 인증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15장 X.25 패킷 교환망 15.1 X.25 계층 15.2 X.25와 관련된 기타 프로토콜 15.3 요약.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Chapter 06. UDP 서버/클라이언트.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13 장 광역 통신망(WAN) 13.1 점대점 WAN 13.2 교환형 WAN 13.3 ATM LAN 13.4 요약.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Frame Relay Prof. Choong Seon HONG.
17장 X.25 패킷 교환망 17.1 X.25 계층 17.2 X.25와 관련된 기타 프로토콜 17.3 요약.
Chapter 19 솔라리스 네트워크 관리 Solaris1 . TCP/IP 개요
WOL(Wake-On Lan) 컴퓨터공학과 4학년 박기웅.
3장 OSI 기본 참조 모델과 TCP/IP 3.1 OSI 기본 참조 모델 3.2 계층별 기능 3.3 TCP/IP 프로토콜 그룹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22 장 전송층(Transport Layer)
5 MAC 계층 학습 목표 LAN 환경에서 MAC 계층과 LLC 계층의 차이와 역할을 이해한다.
제 15 장 BOOTP와 DHCP BOOTP 15.2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
21 장 전송층(Transport Layer)
OSI 7계층 네트워크 프로토콜 OSI 7계층 구조.
6 데이터 링크 계층 학습 목표 오류 제어, 흐름 제어의 원리와 동작 방식을 이해한다.
9 TCP의 이해 학습 목표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기능을 이해한다.
Chapter 01. OSI 계층 모델.
TCP/IP 인터네트워킹 INTERNETWORKING with TCP/IP <vol
16 장 네트워크 보안 : 방화벽과 VPN 16.1 개요 16.2 기밀성 16.3 전자 서명 16.4 인터넷 보안
20 장 네트워킹과 인터네트워킹 장치 20.1 리피터(Repeaters) 20.2 브리지(Bridges)
21 장 네트워킹과 인터네트워킹 장치 21.1 중계기(Repeaters) 21.2 브릿지(Bridges)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10 장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2 네트워크 모델 학습 목표 모듈 개념을 알아보고 계층 구조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01.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의 개요 라우팅은 패킷을 송신지부터 수신지까지 어떠한 경로를 통해 보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
3 네트워크 기술 학습 목표 회선 교환 시스템과 패킷 교환 시스템의 차이와 원리를 이해한다.
Chapter 26 IP over ATM.
Chapter 2 네트워크 모델 (Network Models).
Ping Test.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제 13 장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정보통신연구실.
9 장 오류 검출 및 오류 정정 9.1 오류 종류 9.2 검출 9.3 오류 정정 9.4 요약.
제 6 장 IP 패킷 전달과 라우팅 6.1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 6.2 직접 전달과 간접 전달 6.3 라우팅 방법
5.2.3 교환방식의 비교 학습내용 교환방식의 비교.
The OSI Model and TCP/IP Protocol Suite
Chapter 2 네트워크 모델 (Network Models).
4. IP 데이터그램과 라우팅 (6장. 인터넷과 IP) IP 데이터그램 : 특정 물리망에 종속되지 않은 가상의 패킷 형식.
물리 계층 디지털 전송(코딩).
11장 데이터링크 제어 (DLC: Data Link Control)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네트워크란? Onescore 네트워크팀.
A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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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유선 LAN: 이더넷 (Wired LANs: Ethernet)

13장: 개요 13.1 이더넷 프로토콜 13.2 표준 이더넷 13.3 고속 이더넷 13.4 기가비트 이더넷 13.5 10기가비트 이더넷 13.6 요약

13.1 이더넷 프로토콜 데이터 링크 층과 물리 층은 실제로 로컬 및 광역 네트워크의 영역 이것은 이 두개의 계층을 논의할 때 이것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 대해 다룬다는 것을 의미 이번 장에서 유선 네트워크에 대해 논의

13.1.1 IEEE 프로젝트 802 프로젝트 802 1985년에 IEEE 컴퓨터 분회에서 다양한 제조업자의 장치들 사이의 상호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는 표준을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 주요 LAN 프로토콜의 물리층과 데이터링크층의 기능을 명세화

13.1.1 IEEE 프로젝트 802 데이터 링크층 그림 13.1: LAN을 위한 IEEE 표준 논리 연결 제어(LCC, logical link control): 흐름 제어, 오류 제어와 프레임 생성 일부분에 대한 역할을 처리 매체 접근 제어(MAC, media access control): 각각의 LAN을 위한 특별한 접근 방법을 정의하고 포함 그림 13.1: LAN을 위한 IEEE 표준

13.1.2 이더넷 진화 이더넷(Ethernet) LAN은 Robert Metcalfe와 David Boggs에 의해 1970 년대에 개발 표준 이더넷(10Mbps), 고속 이더넷(100Mbps), 기가비트 이더넷(1 Gbps) 및 10 기가비트 이더넷(10 Gbps) 4세대로 발전

13.1.2 이더넷 진화 그림 13.2: 4세대를 통한 이더넷의 발전

13.2 표준 이더넷 표준 이더넷 MAC 부계층 접근방법 : CSMA/CD 10Mbps로 동작 매체는 모든 지국들 사이에서 서로 공유 MAC 부계층 접속 방식의 동작을 관장 상위 계층으로부터 수신한 데이터를 프레임으로 만들고 부호화를 위한 PLS(Physical Layer Signaling) 부계층으로 전달 접근방법 : CSMA/CD

13.2.1 특징 프레임 그림 13.3 이더넷 프레임 7개의 필드로 구성 확인응답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신뢰성이 없음 확인 응답은 상위계층에서 구현 그림 13.3 이더넷 프레임

13.2.1 특징 프레임 형식 프리엠블(Preamble): 수신자 시스템에게 프레임이 도착하는 것과 동기화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0과 1을 반복하는 7바이트 필드 시작 프레임 지시기(SFD,Start frame delimiter): 1바이트(10101011)로 프레임의 시작을 알리고, 마지막 2비트는(11)이며 수신자에게 이 다음 필드가 목적지 주소임을 알림 목적지 주소(DA,Destination address): 목적지국이나 패킷을 수신하는 지국들의 링크층 주소 발신지 주소(SA,Source address): 패킷을 보내는 송신자의 링크층 주소 유형(Type): 프레인 내에 캡슐화된 패킷에 대한 상위계층 프로토콜을 정의 데이터(Data): 상위층의 프로토콜로부터 캡슐화된 데이터를 운반 CRC – CRC-32형태의 오류 검출 정보

13.2.1 특징 프레임 길이 프레임의 최소와 최대길이가 제한 최소값 제한 : CSMA/CD의 정확한 동작을 위함

13.2.2 주소지정 이더넷 네트워크에 있는 각 지국(PC나 워크스테이션, 프린터 같은)은 자신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를 가지고 있음 각 NIC는 지국 내부에 설치되어 있고 6바이트의 링크층 주소를 지국에게 제공 이더넷 주소는 6바이트(48비트)이며, 일반적으로 각 바이트를 콜론으로 분리한 16진법 표기법으로 쓰임

13.2.2 주소지정 예제 13.1: 주소 47:20:1B:2E:08:EE는 온라인에서 어떻게 전송되는지 보여라. 해설: 주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이트 별로 전송된다. 각 바이트에서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비트 별로 전송된다.

13.2.2 주소지정 유니 캐스트, 멀티 캐스트, 브로드 캐스트 발신지 주소는 항상 유니 캐스트 (unicast) 목적지 주소는 멀티캐스트(multicast),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첫 번째 바이트의 마지막 비트가 0이라면 이는 유니캐스트 주소를 의미하고 1이라면 멀티캐스트 주소 목적지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48비트 모두 1인 멀티캐스트의 특별한 경우

13.2.2 주소지정 그림 13.4: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 주소

13.2.2 주소지정 예제 13.2: 아래의 목적지 주소의 형태를 정의하라. 4A:30:10:21:10:1A 47:20:1B:2E:08:EE FF:FF:FF:FF:FF:FF 해답: 주소의 형태를 찾기 위해 왼쪽으로부터 두 번째 16진수 자릿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만약 그 주소가 짝수이면 유니캐스트 주소이고 그 주소가 홀수이면 멀티캐스트 주소이다. 그리고 모든 자릿수가 F이면, 이 주소는 브로드캐스트이다. 따라서 풀이는 아래와 같다.

13.2.2 주소지정 예제 13.2(계속): 값 A를 2진수로 풀면 1010(짝수)이므로 이 주소는 유니캐스트이다. 값 7을 2진수로 풀면 0111(홀수)이므로 이 주소는 멀티캐스트이다. 모든 자릿수가 F이므로 이 주소는 브로드캐스트이다.

13.2.2 주소지정 그림 13.5: 표준 이더넷의 구현

13.2.4 표준 이더넷의 효율 이더넷의 효율은 지국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매체를 점유한 시간의 비율로 정의된다. 실제 표준 이더넷의 측정은 파라미터 “a”가 매체에 적합한 프레임의 수 일 때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13.2.4 표준 이더넷의 효율 예제 13.3: 10Mbps의 전송율을 가진 표준 이더넷에서 매체의 길이가 2500 미터이고 프레임의 크기가 512비트라고 가정하자. 케이블에서 신호의 전파 속도는 보통 2 x 108 m/s이다. 예제의 경우 a = 0.24 인데 이는 프레임의 0.24만이 전체 매체를 점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은 39 퍼센트인데 이는 61퍼센트의 시간동안 지국이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13.2.5 구현 표 13.1: 표준 이더넷 구현의 요약

13.2.5 구현 그림 13.6: 표준 이더넷 구현상의 부호화

13.2.5 구현 그림 13.7: 10Base5 구현

13.2.5 구현 그림 13.8: 10Base2 구현

13.2.5 구현 그림 13.9: 10Base-T의 구현

13.2.5 구현 그림 13.10: 10Base-F의 구현

13.2.6 표준 변경 그림 13.11: 대역폭 공유

13.2.6 표준 변경 그림 13.12: 브리지가 있는 네트워크와 브리지가 없는 네트워크

13.2.6 표준 변경 그림 13.13: 브리지형 네트워크와 브리지형이 아닌 네트워크의 충돌영역

13.2.6 표준 변경 그림 13.14: 교환형 이더넷

13.2.6 표준 변경 그림 13.15: 전이중 양방향 교환형 이더넷

13.3 고속 이더넷 고속 이더넷(Fast Ethernet) CSMA/CD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하여 전송률 100 Mbps 자동협상: 2개의 장비들이 동작모드 또는 데이터율을 협상 CSMA/CD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하여 버스형 토폴로지를 배제하고 수동형 허브와 성형 토폴로지 사용 - 표준 이더넷과의 호환성 고려 전이중 연결이 존재하는 링크계층 교환기 사용 - 충돌의 여지가 없음(CSMA 불필요)

13.3.2 물리계층 그림 13.16: 고속 이더넷 구현을 위한 부호화

13.3.2 물리계층 표 13.2: 고속 이더넷 구현 요약

13.4 기가비트 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 표 13.3: 기가비트 이더넷 형식의 요약 802.3z 데이터 전송률을 1Gbps 상향 주소길이와 프레임 형식, 최소/최대 프레임 길이를 유지 거의 모든 구현은 전이중 양방향 방법을 사용 표 13.3: 기가비트 이더넷 형식의 요약

13.4.1 물리계층 그림 13.17: 기가비트 이더넷의 부호화

13.5 10-기가비트 이더넷 10-기가비트 이더넷 표 13.4: 10-기가비트 이더넷 형식의 요약 802.3ae 이더넷을 LAN이나 MAN(도시 통신망)에서 사용 경합이 필요 없는 전이중 모드(CSMA/CD 필요 없다) 10GBase-SR, 10GBase-LR, 10GBase-EW, 10GBase-X4 표 13.4: 10-기가비트 이더넷 형식의 요약

13.6 요약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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