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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2019 6:22 AM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5장 세상의 많은 현상들은 정규분포를 따른다. 2019년 7월 31일 오후 6시 46분2019년 7월 31일 오후 6시 4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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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Title Company Name 1. 컴퓨터와 프로그램 Name Title Company Name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컴퓨터란? Q) 컴퓨터(computer)는 무엇인가? A)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계산(compute)하는 기계

컴퓨터의 정의 Q) 그렇다면 계산만 빠르게 할 수 있으면 컴퓨터인가?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컴퓨터는 명령어들의 리스트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계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의 장점 Q) 컴퓨터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 컴퓨터는 범용적인 기계이다. 프로그램만 바꿔주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모바일폰도 컴퓨터의 일종 피처폰과 다르게 애플리케이션만 변경하면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분리 최초의 컴퓨터에서는 분리되지 않았음 1950년대에 폰노이만이 제시한 아이디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저장 메모리에서 프로그램의 문장을 꺼내와서 하나씩 실행

컴퓨터의 구성 요소 Q)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하면?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

프로그램의 역할 Q)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이란 우리가 하고자 하는 작업을 컴퓨터에게 전달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작업을 지시하는 방법 Q) 컴퓨터에게 적당히 작업을 시킬 수 있을까? A) 상식이나 지능이 없기 때문에 아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일을 지시하여야 한다.

프로그램 안에 들어있는 것 컴퓨터에게 무엇을 어떻게 시킬 지를 기록해놓은 문서가 프로그램(program)이다. 프로그램의 각 문장은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instruction)으로 되어 있다.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 컴퓨터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 컴퓨터는 이진수로 된 기계어만을 이해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기계어(machine language)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 고급 언어(high-level language)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언어 컴퓨터 인간

컴퓨터에 이진수가 사용되는 이유 이진수는 전자회로로 구현하기가 쉽다.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주어진 문제를 보다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 컴퓨터 안에 설치된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함. 프로그래머에게 의뢰를 하거나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야 함.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프로그램은 무엇으로 만드는가?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작성 프로그램 언어란? 프로그램 언어의 종류는?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한다는 것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도구 BASIC, FORTRAN, C, C++, JAVA 등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 하도록 만드는 것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프로그램 비교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프로그램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프로그램(program) : 미리 쓰다. 컴퓨터 프로그램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1946년 과학 잡지『Nature』에 게재된 ENIAC 관련기사에서 사용 컴퓨터 프로그램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성한 명령들의 집합 최초의 컴퓨터인 ENIAC의 문제점은?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에 의해 최초로 제안된 프로그램 내장(stored program)방식 ENIAC & EDVAC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프로그래밍은 요리를 만들어가는 과정과 같다 프로그래밍(programming) : 프로그램을 작성해가는 과정 프로그래밍 과정 : 요리를 완성시키기 위한 조리순서를 만들어가는 과정 프로그램(program) : 문서로 완성된 조리방법 작성된 프로그램을  원시 프로그램(source program)이라 한다. 조리순서와 programming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프로그램 작성 과정

프로그램 작성 단계 편집 (edit) 컴파일 (compile) 링크(link) 에디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의 내용을 기술하여 소스 코드 작성 소스 파일(source file):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텍스트 파일 (예) test.c 컴파일 (compile) 소스 파일->기계어로 변환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 기계어로 변환된 파일 (예) test.obj 링크(link) 오브젝트 파일들을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 생성 실행 파일 (executable file): 실행이 가능한 파일 (예) test.exe

컴퓨터는 프로그램을 이해하는가? 작성된 프로그램은 번역과정을 거쳐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다. 컴파일러의 역할 사람이 컴퓨터에 작업 지시를 내린다고 할 때 그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혹은 번역)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작성한 작업 지시서(program)를 컴퓨터가 처리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마치 사람과 컴퓨터 사이에 통역자를 두는 것과 같으며 이러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번역기 즉, 컴파일러(compiler)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컴파일과정을 거쳐야만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번역되며, 번역된 프로그램은 실행이 가능하다. 컴파일러의 역할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원시 프로그램은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만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다.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통합 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프로그램 언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작성하는가? 각각의 컴파일러가 포함된 통합 환경에서 문법에 맞게 작성 프로그램 언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작성하는가? 각각의 컴파일러가 포함된 통합 환경에서 문법에 맞게 작성 MS Visual C++ V6.0의 통합 환경 MS Visual C++ 2010 Express의 통합 환경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C 언어가 탄생하기까지 Unix(제 1 버전)를 개발한 Ken Thompson의 B 언어를 모태로 1972년도에 Dennis Ritchie에 의하여 개발 C 언어의 성능이 점차 알려지게 되자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C 언어를 가지고 프로그래밍을 하였고, 자신에게 맞는 C 언어로 변형하면서 여러 변종들이 생겨나게 됨. 따라서 표준화된 C 언어의 필요성이 요구되었고, 1983년 미국표준협회(ANSI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에 의해 정의된 표준 C 언어를 ANSI C라 함. 이후 여러 회사에서 ANSI C를 표준으로 하여 C 언어 번역기(compiler)를 만들게 됨. C언어 탄생과정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C언어의 특징

C언어의 미래 Q) 앞으로도 C언어는 사용될 것인가? C언어는 C++와 JAVA, C#, Objective-C의 공통적인 부분이다. 엠베디드 시스템에서는 C언어가 많이 사용된다. 엠베디드 시스템: 엠베디드 시스템이란 특수 목적의 시스템으로 컴퓨터가 장치 안에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등이 여기에 속한다.

[단원정리] 1/3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프로그램은 무엇으로 만드는가?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내장(stored program)방식이란? 프로그램 언어란? 컴퓨터를 통해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이다.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성한 명령들의 집합 명령들의 집합인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기억시킨 다음,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고안된 특별한 언어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단원정리] 2/3 프로그래밍이란? 작성된 프로그램은 어떻게 컴퓨터에서 실행되는가? 프로그램 언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가?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번역과정을 거쳐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다. 각각의 컴파일러가 포함된 통합 환경에서 문법에 맞게 작성 한다. 컴퓨터 환경에서 실행 할 수 있는 완성된 프로그램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 링크 → 실행 프로그램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

[단원정리] 3/3 문법 오류(syntax error)란? 디버깅(debugging)이란? 실행 오류(runtime error)란?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의 어떤 부분이 약속된 문법을 지키지 않거나 약속된 명령을 사용하지 않아 컴파일러가 제대로 번역할 수 없는 오류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버그(bug)라 부르며 프로그램의 오류를 해결한다(벌레를 없앤다)는 뜻으로 사용함. 컴파일 과정을 마친 후 실행 중에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거나 중단되는 경우의 오류 © 2007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Microsoft, Windows, Windows Vista and other product names are or may be registered trademarks and/or trademarks in the U.S. and/or other countries. The information herein 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represents the current view of Microsoft Corporation as of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Because Microsoft must respond to changing market conditions, it should not be interpreted to be a commitment on the part of Microsoft, and Microsoft cannot guarantee the accuracy of any information provided after the date of this presentation. MICROSOFT MAKES NO WARRANTIES, EXPRESS, IMPLIED OR STATUTORY, AS TO THE INFORMATION IN THIS PRESENTATION. 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2019년 5월 3일 오후 3시 28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