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홍 란 hryun@sookmyung.ac.kr 제 2 장 데이터와 식-3 그래픽 윤 홍 란 hryun@sookmyu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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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홍 란 hryun@sookmyung.ac.kr 제 2 장 데이터와 식-3 그래픽 윤 홍 란 hryun@sookmyung.ac.kr

Outline Character Strings Variables and Assignment Primitive Data Types Expressions Data Conversion Interactive Programs Graphics Applets Drawing Shapes

Graphics 책 전체에 걸쳐 각장의 마지막 한 개나 두개의 절은 그래픽 주제에 할애됨. 그림을 컴퓨터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화 되어야 한다. 그림은 픽셀(화소-pixels)로 구성되고 각 픽셀이 디지털화되어 컴퓨터에 저장된다. 그림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픽셀의 수를 그림의 해상도라고 한다.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수 있는 픽셀의 수를 모니터해상도라고 한다.

Coordinate Systems(좌표계) 각 픽셀은 두개의 축을 가진 좌표를 가지고 나타낼 수 있다. 자바프로그램에서 픽셀을 참조할 때 좌측상단모서리를 중심으로 하는 좌표계를 사용한다. 112 (0, 0) X 40 (112, 40) Y

색상표현(Representing Color) 흑백 그림의 경우엔 각 픽셀 당 하나의 비트만을 사용하여 저장되어 질 수 있다. (0 = white , 1 = black) 컬러그램은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기위해 하나의 비트 가지고는 부족하다. 따라서, 컬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컬러는 빨간색(Red), 녹색(Green), 파란색(Blue)의 세가지 색을 혼합하여 표현한다. –RGB컬러 RGB컬러- 각 컬러는 RGB값이라고 부르는 세개의 0에서 255사이의 숫자로 표현된다. Java에서 색상을 정의하고 다루기 위해서 java.awt패키지에 속하는 Color클래스를 사용한다.

컬러클래스(The Color Class) Color클래스는 몇 개의 이미 정의되어 있는 컬러들을 포함한다. => 그림2.10 P100 Color클래스에 포함된 미리 정의된 색상들 Object Color.black Color.blue Color.cyan Color.orange Color.white Color.yellow RGB Value 0, 0, 0 0, 0, 255 0, 255, 255 255, 200, 0 255, 255, 255 255, 255, 0

Outline Character Strings Variables and Assignment Primitive Data Types Expressions Data Conversion Interactive Programs Graphics Applets Drawing Shapes

애플릿(Applets) 자바프로그램 Java application : main method를 가진 독립적인 프로그림 (지금까지 보아왔던 프로그램 예제들이 이에 해당) Java applet : 웹을 통해 전송되어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웹 페이지에 그 애플릿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고, 세계 각지에 위치한 웹 사용자가 그 애플릿을 검색하여 실행하는 것을 허용 appletviewer tool (the Java Software Development Kit)를 통해서도 실행 가능. 애플릿은 main메소드를 가지지 않는다

애플릿(Applets) paint method는 애플릿이 호출되면 자동으로 실행되고 애플릿의 내용을 그리는데 사용, paint method는 Graphics class 의 객체(object)이며 parameter를 받는다. A Graphics object 도형을 그리거나, 문자를 쓸 수 있도록 하는 graphics context 을 정의 도형을 그리기 위한 여러가지 메소드를 포함

애플릿(Applets) 애플릿프로그램은 JApplet class에서 상속(extends)받아서 정의한다. 자세한 내용은 Chapter 8에서 공부 See Einstein.java import javax.swing.JApple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Einstein extends JApplet { public void paint (Graphics page) page.drawRect (50, 50, 40, 40); // square page.drawRect (60, 80, 225, 30); // rectangle page.drawOval (75, 65, 20, 20); // circle page.drawLine (35, 60, 100, 120); // line page.drawString ("Out of clutter, find simplicity.", 110, 70); page.drawString ("-- Albert Einstein", 130, 100); }

애플릿(Applets) 애플릿은 HTML파일에 embed되어져야 하고 HTML파일에서 애플릿의 바이트코드파일(.class)를 링크하게 된다. 프로그램의 바이트코드는 웹을 통해 전송되어 브라우저의 일부인 자바 인터프리터에 의해 실행된다. HTML애플릿 태그 <html> <head> <title>The Einstein Applet</title> </head> <body> <center> <h3>The Einstein Applet</h3> <applet code="Einstein.class" width=350 height=175> </applet> </center> <p>자바 애플릿</p> </body> </html>

Outline Character Strings Variables and Assignment Primitive Data Types Expressions Data Conversion Interactive Programs Graphics Applets Drawing Shapes

Drawing Shapes Graphics class 그래픽 정보를 표현하고 조작하게 해 주는 클래스 java.awt 패키지에 포함됨. drawArc, drawLine, drawOval, drawRect, drawString, fillArc, fillOval, fillRect, getColor, setColor…. 죄표계에 의해 도형을 그림. (왼쪽 위가 시작점) Method의 parameter는 주로 좌표, 사이즈를 전달 곡선을 갖는 도형은 경계 사각형에 의해 정의됨.

Drawing a Line(라인그리기) page.drawLine (10, 20, 150, 45); or X 20 45 Y page.drawLine (10, 20, 150, 45); page.drawLine (150, 45, 10, 20); or

Drawing a Rectangle(사각형 그리기) 50 X 20 40 100 Y page.drawRect (50, 20, 100, 40);

Drawing an Oval(원/타원그리기) 175 X 20 80 bounding Rectangle (경계사각형) Y 50 page.drawOval (175, 20, 50, 80);

Drawing Shapes See Snowman.java import javax.swing.JApplet; 150 50 See Snowman.java import javax.swing.JApple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Snowman extends JApplet { public void paint (Graphics page) final int MID = 150; final int TOP = 50; setBackground (Color.cyan); page.setColor (Color.blue); page.fillRect (0, 175, 300, 50); // ground page.setColor (Color.yellow); page.fillOval (-40, -40, 80, 80); // sun page.setColor (Color.white); page.fillOval (MID-20, TOP, 40, 40); // 눈사람머리 page.fillOval (MID-35, TOP+35, 70, 50); //눈사람몸통 page.fillOval (MID-50, TOP+80, 100, 60); //눈사람아래 page.setColor (Color.black); page.fillOval (MID-10, TOP+10, 5, 5); // left eye page.fillOval (MID+5, TOP+10, 5, 5); // right eye page.drawArc (MID-10, TOP+20, 20, 10, 190, 160); // smile page.drawLine (MID-25, TOP+60, MID-50, TOP+40); // left arm page.drawLine (MID+25, TOP+60, MID+55, TOP+60); // right arm page.drawLine (MID-20, TOP+5, MID+20, TOP+5); // brim of hat page.fillRect (MID-15, TOP-20, 30, 25); // top of hat }

요약 2장에서 공부한 내용 character strings primitive data the declaration and use of variables expressions and operator precedence data conversions accepting input from the user Java applets introduction to 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