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nent Diagram 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The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Software Engineering Laboratory.
Advertisements

© Ian Sommerville 2004Software Engineering, 7th edition. Chapter 8 Slide 1 System models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정보공학 연구실 발표자 : 이 상 조
.Net History.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제품의 버전 / 특징 2002 년 -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첫 통합 개발 환경 - C# 언어 등장 (C# 1.0)
컴퓨터와 인터넷.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Part TCP / IP(계속) 3. IP 주소 4. IP 라우팅 5. 응용 프로토콜.
UML의 구성 UML 구성 요소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교재: J. Schmuller 저/곽용재 역, 초보자를 위한 UML 객체지향설계, 제3판, 정보문화사, 2006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4강. Servlet 맛보기 Servlet 문서 작성 하기 web.xml에 서블릿 맵핑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서블릿 맵핑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제 2 장 객체지향의 이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제 4 장 관계 학기 소프트웨어설계.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Chapter 02 : Class 다이아그램. chapter 02 : Class 다이아그램.
19장 스윙과 이벤트 처리 Section 1 스윙 컴포넌트 Section 2 이미지 아이콘과 라벨
시스템집적반도체 설계 검증 환경과 기법 Ch 7.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시스템 설계와 산업디자인 개발.
3. 데이타베이스 관리시스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26강. 포워딩(Forwarding) RequestDispatcher 클래스 HttpServletResponse 클래스
1장. 데이터베이스 자료의 조직적 집합체_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이해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INA470] Java Programming Youn-Hee Han
Method & library.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OPENGL Project 계획서 (알카포네의 다이어트)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STARuml Guide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15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Section 1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개요 Section 2 리스트 Section 3 셋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제 5 장 집합연관, 복합연관, 인터페이스, 실체화 (교재: J. Schmuller 저/곽용재 역, 초보자를 위한 UML 객체지향설계, 제3판, 정보문화사, 2006) 학기 소프트웨어설계.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웹디자인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Chapter 03.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제 4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Part 4 클래스 라이브러리 Chapter 10 : 다중 스레드 Chapter 11 :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Power Java 제11장 상속.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정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컴포넌트와 클래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간단한 예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Mariadb JDBC PROGRAMMING2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배치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의 UML 표기법 결합된 다이어그램의 모델링 예 배치 다이어그램의 간단한 예
암호학 응용 Applied cryptography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충남대학교 Software Engineering Lab 김 대 엽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학습내용 프로토콜 계층화 OSI 모델의 용어 및 기능 개체 서비스 접근점 (N) 프로토콜과 (N) 서비스 서비스 프리미티브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모델링과 UML 표기법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관계 액터 사이의 일반화관계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29장. 템플릿과 STL 01_ 템플릿 02_ STL.
추상 테스트 케이스 성숙도 모델 기반의 테스트 케이스 추적성 연구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Component Diagram 1

Agenda 컴포넌트란?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이란?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사용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유의사항 정리 참고자료 2

컴포넌트란? 교환 가능한 시스템의 구성 부품 중의 하나로, 내부에 구현을 포함하고 외부에 인터페이스를 공개하고 있는 것 1 개의 컴포넌트는 1 개 이상의 클래스,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다 명확히 정의된 하나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소프트웨어의 부분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다른 컴포넌트에 대한 명시적인 의존관계 만을 가지는 조립의 단위.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는 시스템을 이루는 물리적 요소 객체 지향 개발에서는 전체 시스템의 클래스들을 기능적인 연관성을 고려하여 결합력이 강한 클래스들을 그룹으로 묶어 새로운 단위의 하위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위를 컴포넌트라고 한다 3

컴포넌트란? 시스템 컴포넌트 컴포넌트는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요소이다. 각 컴포넌트는 전체 시스템 기능의 일부를 제공한다. 시스템 컴포넌트 4

컴포넌트란? 대학정보시스템의 컴포넌트 대학정보 시스템 컴포넌트 5

컴포넌트란? 인터페이스  컴포넌트가 외부에 공개하고 있는 것  컴포넌트들이 조립되어 동작되기 위한 컴포넌트 간의 표준 규약  컴포넌트가 제공할 기능에 대한 명세  다른 객체들이 자신의 오퍼레이션 수행을 요청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제공하는 “얼굴” 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은 그 컴포넌트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컴포넌트 실현 6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란? 인터페이스의 표현 인터페이스 실현 컴포넌트 7

컴포넌트란? 인터페이스의 역할  인터페이스를 실현하는 컴포넌트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컴포넌트의 기능을 이용하는 다른 컴포넌트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는 계약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서비스 사용자 계약 서비스 제공자 8

컴포넌트란? 컴포넌트의 이점  컴포넌트는 기존의 함수, 클래스 등에 비하여 보다 큰 규모이므로 재사용을 하는 경우 재사용의 효과가 보다 크게 된다  컴포넌트는 매우 강한 수준의 정보 은닉 개념을 지원한다  기존 컴포넌트를 수정하는 대신에 아예 새로운 컴포넌트로 기존 컴포넌트를 대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9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이란? 물리적인 것을 모델링 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단계에서 작성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다이어그램 대형 시스템을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재사용하기 용이한 형태로 클래스들을 묶는 매커니즘 컴포넌트A 컴포넌트C 컴포넌트B (그림)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10

<<file>>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표현 컴포넌트 내부에는 Classfier, 성과물, 컴포넌트를 정의할 수 있고, 컴포넌트에 <<file>>라고 하는 스테레오 타입을 붙임으로써 물리적인 파일을 나타낸다 Classfier : 움직임과 구조를 갖는 부품의 총칭으로 클래스,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들이 Classfier 성과물 : 컴포넌트가 구현되어 있는 성과물 성과물의 이름은 파일명 의존관계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의존관계와 동일 컴포넌트 대출관리 의존관계 작품관리 Classfier 라이브러리 작품 인터페이스 <<file>> TitleManager.jar 성과물 11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사용처 컴포넌트내에 어떤 Classfier를 포함할지, 컴포넌트간의 이용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를 그림으로써 컴포넌트 개발자가 컴포넌트 구성요소를 설계할 때 사용 이미 만들어진 컴포넌트를 이용할 경우 시스템 내에 컴포넌트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검토 시 사용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에서는 컴포넌트=파일로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으므로 파일의 구성관계를 모델화하여 파일구성을 검토 개발된 시스템을 운영에 인스톨 시 컴포넌트간의 의존관계를 이용하여 인스톨 순서를 검토 시 사용 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한 분산시스템 검토 시 컴포넌트의 적절한 배치를 위하여 사용 12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유의사항 패키지와 혼동하지 않는다 실현 가능성을 고려한다  기술적으로 구현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시스템이 되지 않도록 모델링한다 예) 순환참조 등 물리 구성과 정합성을 취한다  개발 시 파일의 변경이 빈번히 발생하는데 파일구성을 표현하고 있는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실제 파일구성을 일치시켜 두지 않으면 모델과 현실에 괴리가 생기면서 시스템의 추적성을 저하시킨다 13

정리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자주 쓰이지는 않으므로 흔하지 않은 다이어그램이지만 구현 담당자/빌드 담당자/운용 담당자에게는 도움이 될 경우가 많습니다 객체지향에서 컴포넌트의 개념은 매우 중요 14

참고자료 다이어그램으로 쉽게 배우는 UML (한빛미디어 – 2008년) - 이노우에 타케시 저 | 이영희 윤정모 교수님 홈페이지 - http://cat1.snut.ac.kr/~yimhoon/cgi-bin/ezboard.cgi?db=jmyoon3&action=read&page=2&num=15&dbf=200703120001&depth=0 웹사이트 - http://www.moment.pe.kr 15

수고하셨습니다!!!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