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프로그래밍’을 ‘비이공계 학생’이 알아야 하는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철고 프로그래밍언어 2015 가을학기 연습 #1 Python 연산식 이다훈 POSTECH 컴퓨터공학과 2015 년 9 월 23 일.
Advertisements

파이썬 (Python). 1 일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2 일 : 객체, 문자열 3 일 : 문자인코딩, 정규표현식, 옛한글 4 일 : 파일 입출력 5 일 : 함수와 모듈 6 일 : 원시 말뭉치 다루기 실습 7 일 : 주석 말뭉치 다루기 실습 8 일 : 웹 데이터로.
Number Recognizer. Team 이성우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조윤성 전자통신공학과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Ⅰ.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Ⅱ. 서버 스크립트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소프트웨어 공학 PARSONS/OJA 컴퓨터 프로그래밍 1.
이산수학 (2012년 2학기) : 강의 소개 담당교수: 류승택 (60주년 기념관: 18407)
신호처리 실험 (Signal Processing Lab)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웹 서버 동작 HTTP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대화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송 하는 방법을 정의한 프로토콜
Hybrid INDIGO project 중간보고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WJ543 인공지능 2003년도 제 2학기.
시스템집적반도체 설계 검증 환경과 기법 Ch 7.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Number Recognizer.
Chapter 02 순환 (Recursion).
C++ Programming: Sample Programs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CAS (Computer Algebra System) 소개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SW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시나요?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 조용한 혁명
Computational Thinking
1. C 언어 개요.
이런 직업도 있어요^^ 빅데이터분석전문가 Q :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자바 5.0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개요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프로그래밍2 및 실습 전 명 중.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프로그래밍 언어론 - 소개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보고서 (due 5/8)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시오. 문제 분석 알고리즘 작성 프로그램 작성 테스트 및 검증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Chapter 03. 관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추가 이수 학점에 대해서는 ‘졸업요건‘ 규정 확인 바람
자바 5.0 프로그래밍.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Part 1 개요 Chapter 1 : 컴퓨터와 프로그램 그리고 자바 Chapter 2 : 자바의 환경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보고서 #7 (기한: 6/2) 2개의 스택, stk1, stk2를 이용하여 큐를 구현하라.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CAS (Computer Algebra System) 소개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Data Structure & Algorithms
Flow Diagram IV While.
Part 2 개념적 데이터 모델 Copyright © 2006 by Ehan Publishing Co. All rights reserved.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2장. 점화식과 점근적 복잡도 분석
Coding for Kids.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1장 배열 1. 배열이란? 1.1 배열의 개요 1.2 배열의 선언과 사용.
TVM ver 최종보고서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Chapter 1. 이산수학의 개요.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07. DB 설계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CODING SOFTWARE CREATIVE EDUCATION CENTER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SNU 컴퓨터의 기초 월 14:00-16:00 43동101호 ropas. snu. ac
Presentation transcript:

왜 ‘프로그래밍’을 ‘비이공계 학생’이 알아야 하는가? 왜 ‘프로그래밍’을 ‘비이공계 학생’이 알아야 하는가? 소프트웨어융합학부 건국대학교

존재로써의 컴퓨터? 어떤 존재인가? (이해) ‘공존’해야 하는 존재 ‘경쟁’해야 하는 존재 ‘의존’해야 하는 존재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60310000846 ‘경쟁’해야 하는 존재 어떤 존재인가? (이해) ‘의존’해야 하는 존재 ‘경계’해야 하는 존재

미래 사회에서의 컴퓨터 역할들 가정 사회분야 예술분야 가정부 애완견 … 방송 기자 경찰 군인 의사 … 작곡가 화가 소설가 배우 가수 … 예술분야 …

인간에게 컴퓨터란? ! ?

미래 컴퓨터: ‘생각하는’ 기계 컴퓨터가 ‘어떻게 사고하는 지’를 이해해야 ! 생각 = 사고 생각 = 사고 어떤 존재인가? (이해)

인문학적 질문: 생각 (사고)란 무엇인가? 명확하게 알려진 영역 해결되지 않은 질문 미지의 영역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사고) [저장, 계산,분석, 판단, 예측 …]’ 하는가? [정신] 인간은 어떻게 ‘생각 (사고) [감정, 학습, 기억 (지식), 인지, 판단, …]’ 하는가? 인간이 프로그램 제작 ‘컴퓨터 프로그램’에 따라 작동 [육체] ‘인간의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컴퓨터를 이해한다’는 것이란? 컴퓨터는 프로그램에 따라 작동 !! ‘컴퓨터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프로그래밍 [분석, 설계, 구현] 컴퓨팅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 프로그램’이란? 컴퓨터: ‘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 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기계’로 설계 Turing Machine (Turing) Stored Program Computer (John Von Neumann) 컴퓨터 프로그램: ‘특정 문제에 관한 해결 방법’ 을 ‘컴퓨터 언어’로 기술한 ‘문서’ ‘프로그래밍 언어’ 처리 능력 (컴퓨팅)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란? 이론적 모델 (매우 단순) 이론적 구성 이론적 모델을 토대로 실제 구현된 프로그래밍 언어들 Turing Machine (Alan Turing) Stored Program Computer (John Von Neumann) 이론적 구성 데이터 저장공간 명령어: Read/Write (저장공간), 연산, 비교, 제어 (다 음에 실행할 명령어) 이론적 모델을 토대로 실제 구현된 프로그래밍 언어들 Fortran, C/C++, Java, JavaScript, Python, OpenGL, Scratch,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란? 이론적 모델 현실 세계 Turing Machine (Alan Turing) 프로그래밍 언어 Stored Program Computer (John Von Neumann) Fortran C/C++ Java Python Scratch …. 현실 세계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적 모델 구현 데이터 저장공간 명령어: Read/Write (저장공간), 연산, 비교, 제어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 위치)

‘프로그래밍’이란? 언어: Scratch 알고리즘 코딩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및 절차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구조에 맞게 설계 알고리즘을 ‘특정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구현 (표현) 소설에서 플롯 (Plot)을 만들기 인물, 주제, 배경과 함께 사건들의 논리적 구성 및 배열 소설을 집필하기 특정 언어 (예, 한글)를 사용해서 소설의 플롯을 구체적 단어와 문장으로 구현하기

알고리즘이란?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방법 및 절차’ ‘컴퓨터 언어의 특징과 구조 [컴퓨팅]’에 적합하 게 설계 그러나 특별한 컴퓨터 언어에는 독립적으로 설계 다양한 도구 (방법)으로 기술 (Writing) 순서도 (Flowchart) 개체 관계도 (Entity-Relationship Diagram) ……

순서도 (Flowchart): 최대값 구하기 시작 ‘A[현위치]’ > ‘최대값’ A[1 .. 1,000,000] 최대값 = 0 현위치 = 1 최대값 = A[현위치] ‘현위치’ < 1,000,000 1,000,000개 ‘자연수 값’이 저장된 저장장소 현위치 = 현위치 +1 최대값 끝 Yes No ‘모든 값’ > 0 시작 or 끝 처리 (Process) 판단 입출력 흐름선 기본 블럭 컴퓨터의 구조와 특성에 맞게 설계

프로그래밍은 ‘특수 전문기술’인가? 알고리즘은 ‘일반적인 개념적 및 논리적 설계’이 다. 따라서 비이공계 학생도 당연히 잘 할 수 있다 그러나 ‘코딩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언로써 변환)’은 전문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알고리즘 공부 및 훈련’을 통해 모든 분야 학생 들이 '논리적, 합리적, 체계적 사고 능력’을 발전 시킬 수 있다 선진국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컴퓨팅적 사고 훈련을 시키는 이유 ‘비이공계 전문가 (인문, 사회, 예술)’들이 ‘자신 들의 지식을 알고리즘으로 개발’할 수 있을 때 ‘미래 컴퓨터를 보다 인간적으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