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도구 2018.02. 방송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스마트미디어연구그룹 김선중PL (kimsj@etri.re.kr, 042-860-5402)
목 차 기술의 개요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현황 기술의 사업성 국내외 시장 동향
1. 기술의 개요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도구 본 기술은 기존 영상을 재활용하여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될 수 있는 새로운 영상을 창작할 수 있는 웹 기반 저작 도구를 제공 사용자는 본 기술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웹 서버로 업로드 하고, 업로드 한 영상을 재구성하여 사용자 선택에 따 라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가 되는 새로운 영상을 창작 사용자는 시간 및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웹 브라우저가 설치된 PC 환경이 제공되면 언제 어디서든 본 저작도구가 설치 된 웹 서버에 접속하여 자신 및 다른 사람이 창작한 영상을 감상 관리자는 본 기술을 통해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도구에 접속한 사용자 및 창작된 영상들을 관리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도구 구조도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1/3) 기술이전 내용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회원 관리(가입, 조회, 탈퇴)를 할 수 있는 기능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 영상 업로드 및 삭제 할 수 있는 기능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될 수 있는 새로운 영상을 창작할 수 있는 기능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재구성된 영상들을 관리 (조회, 추천, 삭제)할 수 있는 기능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2/3) 기술이전 범위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서 1종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 상세설계서 1종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 설치 매뉴얼 1종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 시험절차 및 결과서 1종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 프로그램 1종
실험실 규모의 소재/부품/시스템 핵심성능 평가 확정된 소재/부품/ 시스템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3) 기술 개발 현황 기술성숙도(TRL : Technology Readiness Level) :6단계 구 분 단계 정 의 세 부 설 명 기초 연구 단계 1 기초 이론/실험 ∘기초이론 정립 단계 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정립 ∘기술개발 개념 정립 및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 출원 단계 실험 단계 3 실험실 규모의 기본성능 검증 ∘실험실 환경에서 실험 또는 전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본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개발하려는 부품/시스템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4 실험실 규모의 소재/부품/시스템 핵심성능 평가 ∘시험샘플을 제작하여 핵심성능에 대한 평가가 완료된 단계 ∘3단계에서 도출된 다양한 결과 중에서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려는 단계 ∘컴퓨터 모사가 가능한 경우 최적화를 완료하는 단계 시작품 단계 5 확정된 소재/부품/ 시스템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확정된 소재/부품/시스템의 실험실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개발 대상의 생산을 고려하여 설계하나 실제 제작한 시작품 샘플은 1~수개 미만인 단계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술의 핵심성능으로만 볼 때, 실제로 판매가 될 수 있는 정도로 목표 성능을 달성한 단계 6 파일롯 규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파일롯 규모(복수 개~양산규모의 1/10정도)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가 완료된 단계 ∘파일롯 규모 생산품에 대해 생산량, 생산용량, 불량률 등 제시 ∘파일롯 생산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동반되는 단계 ∘생산기업이 수요기업 적용환경에 유사하게 자체 현장테스트를 실시하여 목표 성능을 만족시킨 단계 ∘성능 평가 결과에 대해 가능하면 공인인증 기관의 성적서 확보 실용화 단계 7 신뢰성평가 및 수요기업 평가 ∘실제 환경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부품 및 소재개발의 경우 수요업체에서 직접 파일롯 시작품을 현장 평가(성능 및 신뢰성 평가) ∘가능하면 인증기관의 신뢰성 평가 결과 제출 8 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표준화 및 인허가 취득 단계 사업화 9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6-시그마 등 품질관리가 중요한 단계
3. 기술 동향 기술 현황 국외 기술현황 국내 기술현황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인터랙티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용 Tool (Racontr, Klynt, 3WDOC)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 고 있음 국내 기술현황 인터넷 포털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재생산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에 목표를 두고 플랫폼 기 반 서비스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상용 서비스들은 사용자가 생성한 영상을 공유하는 것이고 영상을 재 생 성하는 기술은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임 인터넷 포털 회사의 연구소를 중심으로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재생산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에 목표를 두고 플랫폼 기반 서비스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4. 기술의 사업성 (1/2) 예상 응용 제품 및 서비스 사업성 예상 제품/서비스 예상 수요자(층) VOD 클립 서비스 e-Learning 서비스 인터넷 교육 서비스 사업자 사업성 예상 제품 /서비스 예상단가 (천원) 이전기술의 비중(%) 잠재적/현재적 경쟁자와 가격,시장 등에서 경쟁상 유리한 점 판매 가능 시기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서비스 - 50% a. 가격경쟁력면: 신규 서비스로 가격형성 b. 시장환경면: 2020년 이후 연간 10억 예상 2020년
4. 기술의 사업성 (2/2) 상용화까지 단계별 주요 일정 상용화를 위한 추가비용 1단계: 기술 이해 및 서비스를 위한 서버 구축 (약 6개월 소요 추정) 2단계: 상용화 (약 6개월 후 상용화 가능 추정) 상용화를 위한 추가비용 본 기술의 노드 에디터에 적용한 GoJS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함 사용자가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도구를 통해 생성된 미디어의 원활한 시청을 위해서는 본 과제에서 개발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레이어를 추가 기술 이전하여 웹 서버에 설치해야 함
5. 국내외 시장 동향 관련 제품/서비스 국내외 시장 규모 (추정) 예상 제품/서비스의 예상 매출액 (추정) 관련 제품 2020 2021 2022 2023 2024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서비스 해외 (백만불) 20 30 50 75 110 국내 (억원) 10 15 25 40 60 예상 제품/서비스의 예상 매출액 (추정) 관련 제품 /서비스 시장 2020 2021 2022 2023 2024 웹 기반 영상 재구성 저작 서비스 해외 (백만불) 사업준비 0.6 1 2.25 4.4 국내 (억원) 3 5 12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