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라이센싱과 프렌차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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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라이센싱과 프렌차이징

1.라이센싱과 프랜차이즈 1. 라이센싱 - 자사의 기술, 즉 무형의 재산권을 타사에 일정기간 동안 제한된 사용권을 부여하는 방식 ( 제조업과 특허권에 관련된 사업) 2. 프랜차이즈 - 상호, 상표, 기술 등의 사용허용 뿐 아니라 조직 마케팅 및 일반관리 분야에서의 지원 제공 ( 서비스 관련 사업)

2.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 진출방법 종류 수출 간접수출(indirect export) 직접수출(direct export) 계약형태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계약생산(contractmanufacturing) 턴기운영(turn-key operations)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해외직접투자 소유지분 단독투자(wholly owned) 합작투자(joint venture) 설립형태 기업신설(greenfield) 인수합병(M&A)

3. Licensing이란? ● 계약진입방식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라이센서와 라이센시 간에 계약을 체결하여 공여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patent), 기업비밀(trade secret), 노하우(know-how), 등록상표(trademark), 지식(knowledge), 기술공정(technical process) 등의 상업적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수혜기업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일정한 로열티 혹은 수수료 등의 대가를 받는 다양한 계약 협정으로 다르게 표현하면 허가(Permission)을 의미 즉, 특허, 기술, 저작권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무형의 재산을 일정기간 동안 일정의 조건하에 그 실시․사용의 권리를 빌려주고서 경제적 대가를 받는 제도

이러한 보상 방식은 계약서에 명기 되어 있는 경우에 가능함. 3. Licensing이란? ● 라이센싱은 전체적인 규칙과 범위에 대해 한번계약으로 정해진 기간동안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지적재산권(기술이나 특허등) 사용료나 수익 분배등의 방법으로 금전적 보상을 지불 ● 보상은 금전적 보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라이센싱을 통해 생산한 제품으로 지불금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고, 생산 노하우 및 교차 라이센싱을 통해 같은 지식재산권으로 되갚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음. 이러한 보상 방식은 계약서에 명기 되어 있는 경우에 가능함.

4.라이센서(공여기업) 입장에서의 추구이유 추가적인 이익발생의 원천이 된다. - 즉, 개발 또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 지식 등을 수출함으로써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 2) 마케팅 면에서의 장점을 들 수 있다. - 즉, 해외고객에 대한 욕구충족뿐만 아니라, 완제품 수입에 대한 통상 장애요인의 극복과 미래의 시장이익 획득을 용이하게 하는 명성을 축적 할 수 있음. 3) 라이센시에게 라이센싱 계약품 이외의 원료*부분품*반조립품 등의 수출이 가능함. 4) 라이센싱 이전과 관련하여 일정기간 동안 라이센시 기업체에 대한 기술자 훈련 및 기술도입 작업에 대한 감독을 할 수 있음. 감독의 결과로서 대가를 지급 받을 수 있음.

5.라이센시(수혜기업) 입장에서의 추구이유 기술적 복잡성, 특허 제한 또는 높은 개발비용 등으로 말미암아 직접 개발할 수 없는 다른 사람의 재산을 활용할 수 있음. 2) 추가적인 이익확보가 가능하다. 3) 고액을 지불하지 않고도 기술 또는 지식의 이전을 받을 수 있다. 4) 라이센서가 갖고 있는 명성•신용 또는 지식의 이전을 받을 수 있다. 5) 제품의 마케팅 기회가 넓어질 수 있다.

6. 라이센싱의 장점 - 직접 생산 및 판매하는 경우보다 사업수행의 위험이 훨씬 적다. - 매매의 경우보다 직접 대가가 저렴하여 사업기회가 많다 - 소유권은 유보함으로 필요 시 직접 사업화가 가능하다 - 시장진입이 용이하다.

7.라이센싱의 단점 1) 라이센싱은 자사의 브랜드나 기술에 대한 보호와 통제가 힘들다. 2) 라이센시가 라이센서 제품의 생산 및 마케팅을 부실하게 함으로써, 라이센서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인상을 흐리게 할 뿐 만아니라 세계시장에서 라이센서 회사 제품의 판매력을 추락시킬 위험도 존재하고 있다 3) 라이센서는 자신이 직접 현지에서의 마케팅활동 또는 생산활동을 하는 경우에 비해 이익이 적다.

7.라이센싱의 단점 4) 라이센서는 경쟁자를 만들 위험이 있다. - 라이센스는 기술이나 무형자원을 일정기간 공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기술들은 라이센스 공여기간이 끝나더라도 계속해서 사용될 수 있다. - 또한, 라이센스를 받은 기업은 공여된 기술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장기적으로 경쟁자로 등장할 수 있다. 5) 라이센싱 계약은 일정기간 동안 라이센스 업체에 대해 독점적인 권리를 보장해 준다. - 따라서 일단 라이센스를 공여하게 되면 적어도 그 계약기간이 종료될 때 까지 그 나라에서 다른 활동을 하거나 라이센스 업자를 교체할 수 없게 된다. - 이와 같이 라이센스는 유연성 측면에서 많은 제약이 따른다.

8. 법률의 보호를 받는 라이센싱 1) 특허 - 국제 라이센싱에 있어서 그 대상이 되는 것은 특허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문서화하고 권리화한 특허권 이라고 할 수 있다. [특허권-신규의 공업적 발명을 한자가 그 발명품 혹은 발명원리에 의하여 제조한 물품을 법정기간 동안 독점적으로 제작•사용 • 판매 • 발표할 있는 권리를 말한다. 특허-제품의 생산전반에 관여한 것이 아니라, 제조과정의 일부에 관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상표 법으로 등록을 마친 등록상표 3) 저작권 저작권법 제 7조에 의하면 저작권이랑 저작자가 그 저작물에 대하여 갖는 일체의 인격적 • 재산적 권리를 말한다.

9.법률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라이센싱 1) 노하우 2) 기술지원 3) 경영관리계약 (광물탐사 작업 및 채굴, 농업시성이나 특수 산업시설에 대한 설비계획이나 건설, 현존하는 농업시설이나 특수산업시설에 대한 근대화 작업등이 있다. ) 3) 경영관리계약

10. 스포츠의 라이센싱 정의 – 팀, 선수, 리그, 기업 또는 어떤 저작권 소유주에게 비용을 지불 하고, 그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Schaaf 1995) 종류 – 1. 판매 라이센싱(기존의 물건에 스포츠 자산을 부착 판매) 2. 촉진 라이센싱(기업의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제품, 행사에 관한 권리를 획득하는 것) 효과 – 라이센시는 라이 센싱 제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마케팅 채널을 이용 할 수 있다.

11. 스포츠라이센싱 사업의 특성 사업구조 스포츠 + 라이센싱사업의 목표 사업 성공 요건 스포츠 + 라이센싱사업의 목표 사업 성공 요건 1) 협업체제 구축 및 가용자원의 확보 2)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3) 보호장치의 뒷받침 프로리그의 통합 마케팅

12. 프로 스포츠의 라이센싱의 현주소 - 1982년 한국 프로야구 출범 (판촉물, 팬 사은품) - 1988년 서울올림픽 (호돌이를 비롯 다수 캐릭터를 개발 , 정작 스포츠와 연관시킨 마케팅 전략 부재로 실패함) - 1990년 중반 이후 (박세리, 박찬호 등 해외무대에 진출한 스포츠 스타들의 인기를 발판으로 기업들이 라인센싱 사업의 관점으로 접근) - 1999년 11월1일 KBL이 LG애드와 라이센싱 마스터에이전시계약 체결 - 2002년 한, 일 공동 월드컵 개최 ,이승엽 홈런행진 등 (국내 프로 선수를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이 활발히 전개) - 2005년 한국인 최초 프리미어리그 박지성 탄생 다양한 라이센싱 활동 - 박태환, 김연아 , 최경주 세계적인 선수로 발전함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라이센싱 사업 전개

13. LPGA의 라이센싱 현황 LPGA사업영업 1. 촉진 라이센싱 - 공식 스폰서 - 공식 서플라이어 - 토너먼트 타이틀 스폰서 - 기타 스폰서쉽 프로그램 2. 판매 라이센싱 - 공식 상품화권자 - 라이센스 상품 - 머천다이징

14. 일반기업의 라이센싱 ● 정의 – 협약자 에게 일정한 기간 동안 제한된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 는 실시권을 제공하는 거래 ● 판매거래와 라이센싱의 차이점 - 어느 한가지 재화에 대한 판매거래는 단 한번 발생되지만, 라이센싱은 여러 사업파트너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15.기업의 라이센싱 킴스 라이센싱(라이센싱) - 캐릭터 개발 및 제조, 유통 , 유무선 콘텐츠 제작 등을 하는 엔테 테이먼트 기업 - 마시마로, 뿌까, 빤즈 멍크 등 국내 유명 캐릭터의 해외 에이전트 사로 활동 - 쿠우, 일본의 클리핑걸 국내외 40 여개의 캐릭터 관리 계약형태 - 원 저작자와의 계약 관계에 따라서 마스터 라이센시, 에이전트 임대 등을 계약 형태를 맺고 있다.

16. 프랜차이징 이란?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프랜차이저(가맹본부)와 프랜차이지(가맹점주) 사이에 설립된 계약을 뜻함, 프랜차이저는 자기의 상표, 상호의 사용이나, 제품의 임대 또는 매매 권리 등을 프랜차이지에게 주고 그에 따른 적정의 수수료를 받는 것을 뜻함

17. 일반기업의 프랜차이즈 정의 - 체인 본사(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e)에 조직, 교육, 상품공급, 영업, 관리, 점포개설 등의 노하우를 브랜드와 함께 제공하여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관계 프랜차이즈의 호의적인 공헌 - 개인으로 하여금 독립 기업의 이익이 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증진 - 프랜차이즈를 도입한 기업은 타기업에 비해 실패율이 낮음 - 완전히 통합된 수직적 체인보다는 가맹점으로 분산된 대안을 제공 해 줌으로써 경제적 집중을 감소 - 다양한 표준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도 이익을 줌

18.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의 차이 ● 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의 차이점 프랜차이즈징은 가맹사업자(가맹본부)가 다수의 가맹계약자(가맹점주)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하여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용역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 지원과 통제를 하며 가맹계약자는 가맹사업자로 부터 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 관계를 말함. - 라이센싱 보다는 가맹사의 운영에 보다 강한 통제를 하기 때문에 가맹회사는 본부의 정책과 운영절차를 따라야 하는 차이점을 지님 - 라이센싱 계약이 기술이나 브랜드만을 일정기간 동안 공여하는 것에 비해 프랜차이징은 품질관리, 경영방식, 사업체의 조직 및 운영에 대한지원, 마케팅지원 등 프랜차이징 공여기업이 프랜차이징 수여기업을 직접적으로 관리하거나 통제함.

19.프랜차이즈의 유형 1) 제품 프랜차이즈(Product Franchise) 메이커 자신이 프랜차이저가 되고, 프랜차이지는 메이커의 소매업자 또는 도매업자로서 활동하는 경우 예: 자동차 대리점, 주유소 등 공산품 종류의 유통(과거 대리점의 개념과 유사) 2) 시스템 프랜차이즈(System Franchise) 프랜차이저가 어떤 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독자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시스템화하고, 프랜차이지에게 사용을 허락하는 형태(예: 롯데리아, 피자헛 등) 3) 제조 프랜차이즈(Processing or manufacturing Franchise)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에 대하여 제품을 제조하기 위한 특허권이나 노하우 및 영업비밀을 전수하는 것(예: 코카콜라, 소프트 드링크 등) - 가맹비 위주의 프랜차이즈, 로열티 책정이 어려움

20.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주는 장점 1) 가맹점은 사업경영에 관한 부족한 지식과 경험을 본부에서 지원 받고, 본부가 가진 노하우와 자본력, 우수한 시스템을 제공받음으로써 사업 실패율이 낮아짐. 2) 본부와의 공동투자로 소액 자본으로 독립된 사업경영이 가능해지며 교육, 훈련을 받으므로 그 사업에 경험이 없어도 어떤 종류의 사업도 시작할 수 있음.

20.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주는 장점 3) 프랜차이즈에서 본부가 좋은 명성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맹점은 유명상호, 상표 등을 획득할 수 있음. 4) 본부의 머천다이징과 표준화된 시스템에 의해 강한 경쟁력을 갖게 되고 ,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음 5) 본부가 광고, 선전, 판촉행사 등을 대행해 줌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음. 6) 복잡한 회계, 경리, 판매 및 인/허가 사무의 본부 대행으로 판매전념 등의 영업기법을 지원받을 수 있음.

21.프랜차이즈가 가맹점에게 주는 단점 1) 본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경쟁항목으로서는 애민한 가치를 가진다. 2) 가맹점 대다수가 갖는 높은 수준의 만족감에 반하여 본부와의 최초 약속이 그래도 이행되지 않았을 때 실망감 그리고 프랜차이즈 운영에 따른 현혹과 부정이 가맹점의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 3) 가맹점은 본부에 대한 의뢰심이 강해져 자체 문제 해결이나 운영개선의 노력을 등한시할 경우가 있다. 4) 본부는 시스템 전체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계획을 실시하기 때문에 특정 가맹점의 실정에 맞지 않을 수 도 있다.

22.프랜차이즈 본부에게 주는 장점 1) 자금의 모집에 관해 최소한의 자본투입과 경영에 필요한 경비 지출로 새로운 본부의 성립이나 기존본부의 전국적인 사업 확장이 가능함 2) 분업을 통해 본부와 가맹점간의 상호보완의 효과를 잘 활용하면 본부의 비용이 감소하게 됨 3) 가맹점은 자기 사업이므로 적극적 경영활동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본부의 감독비용이 적게 듬.

23.프랜차이즈가 본부에게 주는 단점 1) 가맹점의 서비스 질에 관해 본부가 모든 가맹점의 교육, 지도 해야 하며, 전통적인 유통경로보다 프랜차이즈의 고정관 계약은 항상 장기적이므로 사업유형에 적합하지 못한 가맹자와 해약이 매우 어렵고 새로운 시장 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다.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색인 갈등과 불신에 관해 본부직원과 가맹점간의 의사소통의 장애로 상호 불신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시설이나 장비의 개선에 관해 가맹점과 의견대립도 발생할 수 있다. 3) 본부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확립되지 못하면, 지속적인 지도 원조에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기 쉽다.

24.기업의 프랜차이징 미국의 10대 프랜차이즈 1위 서브웨이 2위 커브스 3위 퀴즈노스 4위 세븐일레븐 5위 유피에스스토어 6위 잭슨 휴이트 택스 서비스 7위 맥도날드 8위 자니킹 9위 던킨도너츠 10위 배스킨라빈스

수고했어요~~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