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Java 제16장 이벤트 처리
이번 장에서 학습할 내용 버튼을 누르면 반응하도록 만들어 봅시다. 이벤트 처리의 개요 이벤트 액션 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 클래스
이번 장의 목표 버튼을 누르면 버튼의 텍스트가 변경되게 한다.
이벤트란? 이벤트-구동 프로그래밍(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 실행이 이벤트의 발생에 의하여 결정되는 방식
이벤트 처리 과정 그림16-1. 이벤트 처리의 절차
이벤트 리스너 작성 과정 이벤트 리스너 클래스를 작성한다. 이벤트 리스너를 이벤트 소스에 등록한다.
이벤트 리스너 작성 과정 그림16-2. 리스너 객체의 역할
이벤트 객체 Event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예) MouseEvent 클래스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소스 등의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리스너를 독립적인 클래스로 작성
리너스를 독립적인 클래스 작성
리스너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작성
리스너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작성
실행결과
MyFrame 클래스가 이벤트를 처리
무명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
EventHandler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
모든 컴퓨넌트들이 지원하는 이벤트
일부 컴포넌트들이 지원하는 이벤트
일부 컴포넌트들이 지원하는 이벤트
리스너 인터페이스의 요약
액션 이벤트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사용자가 메뉴 항목을 선택하는 경우 사용자가 텍스트 필드에서 엔터키를 누르는 경우
예제프로그래밍
예제프로그래밍
실행결과
Key 이벤트 Key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 KeyListener 인터페이스
Key 이벤트 KeyEvent 클래스
Key 이벤트 InputEvent 클래스
Key 이벤트 예제
Key 이벤트 예제
실행화면
자동차 게임 예제
실행 결과
신호등 예제
신호등 예제
신호등 예제
실행결과
Mouse 와 MouseMotion 이벤트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Mouse 와 MouseMotion 이벤트 MouseMotionListener 인터페이스
마우스 이벤트 객체 MouseEvent 클래스
Mouse와 MouseMotion 이벤트예제
Mouse와 MouseMotion 이벤트예제
Mouse와 MouseMotion 이벤트예제
실행화면
자동차 게임 예제
자동차 게임 예제
어댑터 클래스
어댑터 클래스 리스너를 사용하는 방법 리스너를 사용하는 방법
어댑터 클래스 어댑터를 사용하는 방법
예제1
예제1
예제2
실행결과
컴포넌트 이벤트 ComponentListener 인터페이스 ComponentEvent 클래스
포함 이벤트 ContainmentListener 인터페이스
Focus 이벤트 FocusListener 인터페이스
윈도우 이벤트 WindowListener 인터페이스
윈도우 이벤트 WindowListener 인터페이스 WindowStateListener 인터페이스
예제
예제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