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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 성전 – 솔로몬 성전 (대하 6: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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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 성전 – 솔로몬 성전 (대하 6:18-21)
하나님이 참으로 사람과 함께 땅에 계시리이까 보소서 하늘과 하늘들의 하 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성전이오리이까 19. 그러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돌아보시며 주의 종이 주 앞에서 부르짖는 것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20. 주께서 전에 말 씀하시기를 내 이름을 거기에 두리라 하신 곳 이 성전을 향하여 주의 눈이 주 야로 보시오며 종이 이 곳을 향하여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21. 주의 종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이 이 곳을 향하여 기도할 때에 주는 그 간구함을 들으시 되 주께서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고 들으시사 사하여 주옵소서

2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 성전에배의 특징 (이사야 6:1-8)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 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4.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 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 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 다 하였더라6.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7.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 라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 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3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 성전 (성전 예배의 순서) 찬양과 경배 고백 용서 말씀 헌신

4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2-1. 모세오경 (희생제사) 번제 속죄제 화목제

5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3. 회당 - 회당 예배의 영향 학교 예배장소

6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3. 회당 - 회당 예배의 특징 종교 일상의 삶으로 평신도 말씀 읽기와 해석

7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3. 회당 - 회당 예배의 순서
개회 : 쉐마 (신 6:4-9; 11:11-12; 민 15:37-41) 기도와 송축 말씀(토라) 읽기와 해석 (눅 4:16-27) 축원 (민 6:23-26)

8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3. 회당 - 회당 예배의 영향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배모임을
시낙시스synaxis라 부름 회당synagoge와 같은 어근에서 파생

9 유대교적 영향의 중심적 요소 4. 식사모임 식탁 유대인에게 모든 식사는 종교적으로 중요 유월절 식사

10 예수님의 유대교 예배에 대한 이해 1. 유대인들의 경건생활을 원론적으로 수용 2. 사안에 따라 비판과 의의를 제기
안식일 규례 (막 2:23) 청결의 규례 (막 7:1) 죄인들에 대한 이견 (막 2:14) 토라의 전승에 대한 논쟁 (막 10:2)

11 2. 신약시대 예배의 특징 1. 기도와 찬양 (행16:25; 빌 2:6-11; 롬 11:33-35) 2. 죄를 고백하는 순서
엘리사벳의 노래 (눅 1:42-45) 마리아의 찬가 (눅 1:46-55) 스가랴의 찬미 (눅 1:68) 2. 죄를 고백하는 순서 3. 설교 4.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12 2. 신약시대 예배의 특징 5. 신앙고백 - 마라나타 6. 봉헌의 순서
5. 신앙고백 - 마라나타 6. 봉헌의 순서 7. 예배 장소 및 주의 날(주일) 정착- 가정, 공공 장소 8. 주의 만찬의 실행 성만찬: 단편적 성만찬의 언급 고전 10-11장 누가복음 22장

13 초기 기독교에 미친 영향 성례전 – 구약 희생 제사 말씀 예전 – 신약 회당 예배의 전통

14 특징 말씀과 성례전의 구조를 반영 예수님의 포커스를 발견 공동체를 위한 지도자들을 세움

15 3. 고대교회의 예배 (100-313년) 초기 기독교 예배의 변형 이단 창궐 형태와 제도를 갖춤 주일의 공동예배
감독 등장 - 의식화

16 순교자 저스틴 예배 모임: 1) 신구약 성경봉독 2) 설교 3) 기도 4) 떡, 포도주의 진열

17 순교자 저스틴 예배 모임 : 5) 감사와 기도와 아멘 6) 응답분찬 (침례자, 세례자에 국한) 7) 감사헌물

18 3. 고대교회의 예배 밀라노 칙령(313) – 콘스탄틴 대제 자유교회가 국가교회로 발전 – 테오도시우스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 지역적 연합이 가속화 동서의 예배 분열

19 4. 동방교회 1. 예배의 기원과 형식 5세기 이후 발전 6세기에부터 예식 통일 크리소스톰 예식서 15세기 예배 예식의 확립

20 4. 동방교회 2. 예배의 특징 1)예배의 매개체(성화) 강조 - 성상 숭배 2)공동체적이고 대중적
3)체험적, 헬레니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4)신비적 요소- 다양한 기호와 상징, 엄숙, 신비적, 화려함 강조

21 4. 동방교회 2. 예배의 특징 5)예배의 우선순위(훈련보다 중요)
6)교회 음악의 중요성 부각- 남성에 의한 찬양대, 악기 사용 금지

22 4. 동방교회 몬테네그로 역사 삶에서 드려지는 예배의 중요성

23 5. 서방교회 1기(AD 50-500) : 라틴어 공식 언어 사용 2기(AD 500-900) : 로마 예배 확립

24 5. 서방교회 성만찬의 중시 조직화 로마 – 로마 예식서를 사용 독일 – 갈리아 예식서를 사용

25 6. 중세 로마교회 그레고리 1세(590-604) : 그후 500년 동안 다양한 형태로 발전
중세 예배의 표준적 형식시작 그후 500년 동안 다양한 형태로 발전 입례,봉독, 봉헌, 기도서 그레고리 3세로부터 - 중세시대 말 : 통일된 예배 의식서 출현 1570 트리엔트 공의회-예배의식서 통일(미사경본)

26 6. 중세 교회의 특징 라틴어의 사용 대중 소외 갈수록 더욱 심각 성만찬이 미사의 핵심이 됨 설교의 강조가 사라짐

27 7. 종교 개혁시대의 예배 예배 갱신의 초점(마틴 루터): 예배 중심에 설교를 위치시킬 것 강조 설교 없는 예배 인정치 않음
말씀에 의하지 않은 의식 순서는 삭제 조심스럽고 점진적인 개혁

28 독일 미사가 바로 루터 예배 개혁의 결정판 말씀과 교회음악이 비중 있게 다루어짐 독일어 라틴어 동시 수용, 찬양의 강조, 성만찬- 다시 떡과 잔으로 나뉨

29 7-1 독일미사 1)도입경(시편) 2)자비송: 연도(kyrie) 3)기도 4)서신서 봉독 5)찬양 6)복음서 봉독

30 7-1 독일미사 7)신앙고백 8)설교 9)주기도문 10)성만찬 11)아론의 축도

31 7-2 개혁교회 예배 츠빙글리 칼빈 스위스의 종교개혁을 주도 인문주의자, 합리성 추구 신학의 강조, 성만찬 강조
오르간 반주, 촛불, 성화 등 사용 금지

32 8. 종교개혁 이후의 변천 중세 교회의 특징 말씀의 강조 성상 성물의 파괴 주의만찬-기념설

33 8. 개혁교회 예배순서 1) 회중기도 2) 주기도문 3) 사도신경 4) 성만찬 5) 설교 6) 감사서문경(감사송)

34 8. 개혁교회 예배순서 7) 분찬 8) 감사기도 9) 축도

35 9. 종교 개혁 이후의 예배의 변천 1. 정통주의 종교개혁 정신의 연장: 올바른 가르침으로 서의 종교적 측면 강조
종교적 역할이 강조: - 예배는 구속사의 상징적 표현으로 이해 - 교육적 설교로서 설교의 교육적 기능이 강조

36 9. 종교 개혁 이후의 예배의 변천 2. 경건주의 성결된 삶에 초점 소규모의 그룹 단위로 예배 강조
전통적인 교회예배의 경시 풍조 교회 예배 의식의 소홀

37 9. 종교 개혁 이후의 예배의 변천 3.계몽주의 이성이 신앙과 복음 위에 올라선 시기 설교가 종교적 가르침이 아닌
교육적 관점에서 평가됨 자유로운 개인의 신앙 고백이 들어섬

38 10. 청교도 예배 1) 성경의 가르침을 강조하는 예배 2) 생활 예배의 율법화 3) 주일의 안식일화 4) 예배서의 거부

39 11. 19세기 이후의 예배 갱신의 바람 구교 – 교황 피오 10세 회중들이 적극적으로 미사에 참여하도록 말씀 예전의 강화
자국어 미사의 허용 예배순서: 개회예전 – 말씀예전 – 성만찬 예전 – 폐회 예전

40 11. 19세기 이후의 예배 신교 1) 경건 주의 영향과 대각성 운동 2) 부흥 운동

41 개신교 회중의 축제로 이해 예배 형식의 새로운 실험이 시도 구도자의 예배, 열린 예배
떠오르는 예배 (Emerging Worship)

42 제5강 예 배 학 예배의 신학적 배경

43 창조주 하나님(예배의 대상) 하나님은 창조주 :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창조 목적 : 하나님은 나의 예배와 섬김을 받으실 분 으로 계신다는 사실 인식 예배할 것을 명하심 (롬 1:20-25)

44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 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 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 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 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 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 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 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롬1:20-25)

45 창조주 하나님 1) 하나님의 명칭에 나타난 주권: 야훼 (YHWH) 야훼 (YHWH) - “엘로힘”
엘 – 위엄과 권위를 표현, 하나님은 우주 위에 위 엄과 권위를 나타내심 로힘- 강함과 위엄과 권위의 대상임을 가리키는 명 칭

46 창조주 하나님 2) 하나님의 명칭에 나타난 주권: 아도나이
아도나이 - 통치하신다, 다스리신다, 모든 것의 굴복을 받으 시며 사람을 종으로 가지시는 자 하나님의 이름에서 주권자이심을 성경을 통해 선포하고 계심 모든 이름 위에 다스리시는 분이시다: 인자하심과 성실하심

47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위의 만물 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 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 다” (느헤미야 9장 6절)

48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오,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 (시편 100편 3절)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오,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 (시편 100편 3절)

49 “강한 손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 라
2. 구원의 하나님 “강한 손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 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00편 3절) 구원을 베푸신 은혜에 대한 감사 : 예배로 형식적이 될 수 없다 오늘날 우리의 예배 태도는?

50 인격적이며 합리적이신 하나님 3. 인격적이며 합리적인 존재형식에 대한 인식 하나님의 존재 형식
하나님의 자녀의 권리를 가지고 예배

51 4. 영이신 하나님 하나님 영이시다 인간의 생각을 초월 예배자의 마음을 살피신다

52 5. 예배와 예수 그리스도 속죄양이 되심 : “생명이 생명을 대속한다” (레 17:11) 로마서 5장 10-11절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하고 영원한 화목제물이 되셨다 대제사장의 역할

53 6. 예배와 성령님 중보자의 역할 : 성령님 안에서 기도 (엡 6:18) 봉사: 성령님 안에서 봉사 (빌 3:3)
중보자의 역할 : 성령님 안에서 기도 (엡 6:18) 봉사: 성령님 안에서 봉사 (빌 3:3) 찬송: 성령님안에서 부르라 (엡 5:18) 성령님의 협력으로 말씀도 전하고 들음 (고전 2:1-16)

54 6. 예배와 성령님 예배에서의 삼위일체 예배의 대상 –하나님, 창조주, 최고의 통치자
구속사적 측면-예수 그리스도, 항상 예수님을 통 해, 기독교 예배의 중심, 믿음의 대상 성령께서 예배의 원동력-도우시고 진행시키시며 인도하시고 통치하신다

55 예배의 인간관 (예배의 의무) 하나님은 예배 드리는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예배는 은총을 깨달은 사람들의 반응
우리는 예배를 위한 존재이다

56 결론 하나님과 더불어의 예배다 하나님으로 인한 예배 하나님께 대한 예배

57 제 6강 예배 신학의 실천적 적용의 예: Worship Evangelism

58 참된 예배자의 자세(다윗의 예) 1) 다윗의 예배는 생애 그 자체이다 2) 타협이 없다 시 27:4 :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 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화와의 집에 거하며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여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 다.

59 참된 예배자의 자세(다윗의 예) 3)다윗의 예배는 증거하는 것이다
시 57:9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열 방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시 40:3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 를 의지하리이다.”

60 참된 예배자의 자세(다윗의 예) 4)하나님을 우선 순위에 둠 - 그 행위가 예배를 통해 나타남 - 예배가 우선되는 과제

61 구도자 예배의 단점 예배 or 행사(event) : - 구도자를 위한 event 를 예배로 인식?
(예배와 동일한 것으로 여김) Worship- 하나님 중심

62 구도자 예배의 단점 구도자가 찾는 영성? 과연 성경에서 말하는 영성인가? 포스트모던의 특징 - Spiritual 하다.

63 구도자 예배의 단점(1980년 이후 증가 추세) 초자연적인 것에 대해 관심 증폭: 오히려 고학력자에게 더 관심
초자연적인 것에 대해 관심 증폭: 오히려 고학력자에게 더 관심 베이비 부머: 고졸 졸업자 52% 초자연적 믿음의 탐색을 승인 대졸자-66%, 대학원-69% 승인, 겨우-5% 부머 무신론 주 장

64 구도자 예배의 단점 문제는 오늘날 기독교를 접하는 세대가 기독교의 전 통적으로 내려오는 믿음, 생각, 개념이 배제된 채 직접 적으로 초자연적인 존재와 만남을 통해 자신의 틀과 경험 안에서 기독교를 이해를 해 나가려는 특색이 있 다

65 구도자 예배의 장점 기독교 믿음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도록 만드는 촉매제 역할

66 Worship Evangelism God centered worship/ seeker sensitive/ seeker- driven 하나님이 관심의 대상이 오직 신자만인가? 아니면 구도자 들, spiritual journey 에 있는 이들까지 포함하는가?

67 Worship Evangelism 구도자가 중심에 서도 안되지만 구도자가 배제 되지도 않음
구도자가 중심에 서도 안되지만 구도자가 배제 되지도 않음 이사야 66장 19절 “그들이 나의 영광을 열방에 전파하리라” 시편 96편 3,10절 “ 그 영광을 열방 중에,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찌어다. 열방 중에서 이르시기를 여호와께서 통치하 시니”

68 Worship Evangelism 민수기 15장 14절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가 누구든지 너희 하는 대로 그도 그리할 것 이라”

69 신명기 26장 10-11절 너는 네 하나님 앞에 예배 할 것이며 , 네 하나님 여호 와께서 너와 네 집에 주신 모든 복을 인하여 너는 레 위인과 너의 중에 우거하는 객과 함께 즐거워 할지니 라 열린 예배

70 고린도전서 14장 22-25절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 함이니,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무식한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71 결론 예배는 구원을 받은 자든 구원받지 못한 자든 간에 하나 님을 만날 수 있는 일이 기대되는 장소가 된다.
즉 예배는 구도자를 위해 디자인되는 것이 아니라 구도 자도 함께 예배를 드린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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