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정석 제 8 장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3. 메소드와 변수 SCJP 자격증 프로젝트 발표자 : 최선웅. 1. 메 소 드 개 념 2. 메 소 드 양 식 3. 메 소 드 변 수 4. 메 소 드 예 제 5. 참 고 문 헌 / 자 료 목 차.
Advertisements

7 월 12 일 실습 StockQuoteClient.java MarketClient.java.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Java의 정석 제 14 장 입출력(I/O)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01_ 가상 함수를 사용한 다형성의 구현 02_ 오버라이딩
무료문자 보내기 62. 창업자께서 현재 스마트폰 무제한 약정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10. 예외 처리.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JAVA 클래스와 멤버 2014년 4월 2일 19:00 손은경 강원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강원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Java로 배우는 디자인패턴 입문 Chapter 5. Singleton 단 하나의 인스턴스
Java의 정석 제 7 장 객체지향개념 II-1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Java의 정석 제 13 장 AWT와 애플릿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INA470] Java Programming Youn-Hee Han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Lesson 9. 예외처리.
9강.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I
Java의 정석 제 9 장 java.lang 패키지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자바 5.0 프로그래밍.
18강. 데이터 베이스 - II JDBC 살펴보기 Statement객체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Chapter 10 예외 처리와 파일 입출력 01 예외 처리 02 표준 입출력 03 파일 입출력 예제 모음 요약 연습문제.
Java의 정석 제 15 장 네트워킹(Network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Lesson 7. 클래스와 메소드 - 1.
14. 예외처리.
25강 예외처리 - 예외란? - 예외처리의 필요성 - 예외처리 문법 (try ~ catch) - 예외처리 문법 (throws)
10장. 예외처리.
자바 5.0 프로그래밍.
JAVA CDT install
15강. 예외 페이지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web.xml파일을 이용한 예외 처리
제14장 예외처리와 템플릿 예외 처리의 개요를 학습한다. 예외 처리를 적용할 수 있다. 템플릿의 개념을 이해한다.
7장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Java 9장. 인터페이스와 예외처리 public class SumTest {
Method & library.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29강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Lecturer Kim Myoung-Ho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호환성 가이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사업단 실행환경 개발팀.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MVC 모델을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작성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순서를 알아본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순서를 이해한다.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Java의 정석 제 6 장 객체지향개념 I-3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자바 5.0 프로그래밍.
자바 가상 머신 프로그래밍 Chap 10. 자바 컴파일링의 안쪽 ② Pslab 오민경.
Power Java 제11장 상속.
C++ Espresso 제11장 예외 처리와 형변환.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10장 상속 Section 1 상속의 개요 Section 2 상속과 한정자 Section 3 상속과 생성자
객체기반 SW설계 팀활동지 4.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Chapter 15.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안녕하세요!.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Lecture 04 객체지향 페러다임 Kwang-Man Ko
3. 모듈 (5장. 모듈).
서브클래스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29장. 템플릿과 STL 01_ 템플릿 02_ STL.
 6장. SQL 쿼리.
7 생성자 함수.
JAVA 프로그래밍 16장 JNLP.
Presentation transcript:

Java의 정석 제 8 장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Java 정석 2009. 10. 28 남궁성 강의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Java의 정석 제 8 장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안녕하십니까? 자바의 정석의 저자 남궁성입니다. 지금부터 제7장 객체지향개념2의 두 번째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2009. 10. 28 남궁성 강의 castello@naver.com

Java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1 프로그램 오류 1.2 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1 프로그램 오류 1.2 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 1.3 예외처리구문 – try-catch 1.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1.5 예외 발생시키기 1.6 예외클래스의 계층구조 1.7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1.8 finally블럭 세부목차인데요. 이 강의는 이와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입니다.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1.10 예외 되던지기(re-throwing) 1.11 사용자정의 예외 만들기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Java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Java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1 프로그램 오류 ▶ 컴파일 에러(compile-time error)와 런타임 에러(runtime error) . 컴파일 에러 – 컴파일할 때 발생하는 에러 . 런타임 에러 – 실행할 때 발생하는 에러 ▶ Java의 런타임 에러 – 에러(error)와 예외(exception) 4 4

Java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2 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 - 에러(error)는 어쩔 수 없지만, 예외(exception)는 처리해야 한다. - 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 5 5

Java 1.3 예외처리구문 – try-catch 정석 - 예외를 처리하려면 try-catch문을 사용해야 한다. 의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3 예외처리구문 – try-catch - 예외를 처리하려면 try-catch문을 사용해야 한다. 6 6

Java 1.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7 7 http://www.javachobo.com 1.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7 7

Java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5 예외 발생시키기 8 8

Java 1.6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1/2) 정석 - 예외 클래스는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뉜다. 의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6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1/2) - 예외 클래스는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뉜다. ← 예외처리 필수 ← 예외처리 선택 9 9

Java 1.6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2/2)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 예외처리 필수 ← 예외처리 선택 10 http://www.javachobo.com 1.6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2/2) ← 예외처리 필수 ← 예외처리 선택 10 10

Java 1.7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1/2)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7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1/2) - try블럭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발생한 예외를 처리할 catch블럭을 찾는다. - 첫번째 catch블럭부터 순서대로 찾아 내려가며,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않는다. - 예외의 최고 조상인 Exception을 처리하는 catch블럭은 모든 종류의 예외를 처리할 수 있다.(반드시 마지막 catch블럭이어야 한다.) 11 11

Java 1.7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2/2) 정석 - 발생한 예외 객체를 catch블럭의 참조변수로 접근할 수 있다.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7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2/2) - 발생한 예외 객체를 catch블럭의 참조변수로 접근할 수 있다. 12 12

Java 1.8 finally블럭 정석 - 예외의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넣는다.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8 finally블럭 - 예외의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넣는다. -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try-catch-finally의 순서로 구성된다. - 예외 발생시, try → catch → finally의 순서로 실행되고 예외 미발생시, try → finally의 순서로 실행된다. - try 또는 catch블럭에서 return문을 만나도 finally블럭은 수행된다. 13 13

Java 1.8 finally블럭 - 예제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14 14 http://www.javachobo.com 1.8 finally블럭 - 예제 14 14

Java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정석 - 예외를 처리하는 또 다른 방법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외를 처리하는 또 다른 방법 - 사실은 예외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해주는 것 - 호출한 메서드에서 예외처리를 해야만 할 때 사용 15 15

Java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1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16 16 http://www.javachobo.com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1 16 16

Java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2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17 17 http://www.javachobo.com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2 17 17

Java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3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18 18 http://www.javachobo.com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3 18 18

Java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4 정석 의 Chapter 8. 예외처리 19 19 http://www.javachobo.com 1.9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예제4 19 19

Java 1.10 예외 되던지기(re-throwing) 정석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10 예외 되던지기(re-throwing) - 예외를 처리한 후에 다시 예외를 생성해서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하는 것 - 예외가 발생한 메서드와 호출한 메서드, 양쪽에서 예외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 20 20

Java 1.11 사용자정의 예외 만들기 정석 - 기존의 예외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새로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다.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1.11 사용자정의 예외 만들기 - 기존의 예외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새로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다. - 에러코드를 저장할 수 있게 ERR_CODE와 getErrCode()를 멤버로 추가 21 21

감사합니다. http://www.javachobo.com Java 정석 의 정석 Chapter 8. 예외처리 http://www.javachobo.com 감사합니다. 더 많은 동영상강좌를 아래의 사이트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javachobo.com 이것으로 제 7장 객체지향개념II-3에 대한 강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동영상강좌는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에 한해서 저자의 허가없이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무단전제 및 변경은 금지합니다. 관련문의 : 남궁성 castell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