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이벤트 처리  GUI 운영체제는 이벤트 드리븐으로 동작한다. 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려면 이벤트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안드로이드에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팀 작업을 위해 모든 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자바의 고급 문법이 사용된다.
Advertisements

2. 미디어 쿼리 : 다양한 뷰포트의 지원 김은옥 1 학습목표 : 여기서는 미디어 쿼리 작성방법, 뷰포트 지정 방법 등 을 살펴본다.
1 11 장 MDI 와 멀티미디어. 2 MDI 단일 문서 인터페이스 (SDI, Single Document Interface)  윈도에 있는 메모장이나 워드 패드와 같이 단지 하나의 폼으 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그램 다중 문서 인터페이스 (MDI, Multiple Document.
스마트 KTC 사용자 매뉴얼 스마트폰용 모바일학생증 앱 설치 및 기본기능. 강원관광대 스마트 KTC 앱 설치 강원관광대학교 모바일학생증 앱 ( 이하 ‘ 스마트 KTC’ 로 명명 ) 은 안드로이드폰은 Google Play Store, 아이폰 은 App Store 에서 무료로.
Unlocking Android 안드로이드 패키지 (1/2) 2 Unlocking Android 안드로이드 패키지 (2/2) 3.
CHAP 3. 첫번째 애플리케이션 예제 #1: text 문자를 출력 예제 #2: UI를 XML로 표현 – main.xml
6 메 뉴.
군산대학교 통학버스 예약 시스템 APP 설치 매뉴얼
Windows XP SP2 문제해결 Windows XP SP2를 설치한 회원께서는 Pop-up차단 기능과 ActiveX 설치의 어려움 발생 아래의 예는 안철수 바이러스 설치 시 문제점을 해결 하는 방법의 설명. 1. ActiveX 컨트롤 설치 ① 주소 표시줄 아래의 '이.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CHAP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CHAP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Android Programming 고급위젯
액션바와 네비게이션
Contents 학습목표 이벤트를 처리하는 여러 가지 형식과 각 형식의 장단점에 대해 상세하게 연구하고 기본적인 이벤트에 대한 실습을 한다. 사용자의 입력을 자유자재로 처리하기 위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 실습. 학습내용 이벤트 핸들러 여러 가지 이벤트.
CHAP 19. 구글맵.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Contents 학습목표 이벤트를 처리하는 여러 가지 형식과 각 형식의 장단점에 대해 상세하게 연구하고 기본적인 이벤트에 대한 실습을 한다. 사용자의 입력을 자유자재로 처리하기 위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 실습. 학습내용 이벤트 핸들러 여러 가지 이벤트.
CHAP 7. 메뉴와 대화상자.
Contents 학습목표 Canvas와 Paint 객체를 통해 화면에 원하는 도형을 그리고 속성을 변경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토스트로 메시지를 출력하는 방법과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학습내용 캔버스 그리기 객체 쉐이더 그외.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코크파트너 설치 가이드 Window 7.
제4강 노티피케이션,메뉴,고급위젯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Java Seminar 6.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첫째 마당 - Chapter 03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Jun. 2013
CHAP 4. 이벤트 처리.
CHAP 6. 이벤트 처리.
MIDP UI ps lab 김윤경.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Outlook Express 메일 백업 및 복원가이드
CHAP 11. 액티비티와 인텐트.
CHAP 7. 메뉴와 대화상자.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7주차 Android Application.
마우스(Mouse) 다루기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제 2 장 WML 시뮬레이터 및 무선인터넷 서버 설치
CHAP 8. 그래픽.
윈도 프로그래밍.
CHAP 6. 이벤트 처리.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 13. 네트워크.
CHAP 12. 리소스와 보안.
이메일 자동 포워딩 방법 (Outlook/OWA)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 CPC 초기화면의 2, 3번을 참조하여 인터넷 옵션을 변경한다. (상세화면은 다음페이지 참조)
CHAP 3. 첫번째 애플리케이션.
CHAP 5. 레이아웃.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컴퓨터 개론 및 실습 1주차 2015년 03월 05일.
CHAP 5. 레이아웃.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청각장애인용 APP 구성 및 사용법.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Tensorboard in Windows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Ms-Office PowerPoint 한순희 한순희.
CHAP 11. 리소스와 보안.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Presentation transcript: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안드로이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비게이션바 액션바 다중 패널 레이아웃 제스처

메뉴의 종류 옵션 메뉴: 사용자가 MENU 키를 누를 때 나타난다. 컨텍스트 메뉴: 컨텍스트 메뉴는 사용자가 화면을 일정 시간 이상으로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이다. 팝업메뉴

메뉴를 생성하는 방법 코드로 메뉴 생성하기 XML로 메뉴 생성하기

메뉴도 XML로 정의 리소스 식별자 아이콘 이미지 메뉴 타이틀

메뉴 팽창 메뉴 리소스를 팽창(inflate)하면 실제 메뉴가 생성

메뉴 리소스 팽창 @Override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MenuInflater inflater = getMenuInflater(); inflater.inflate(R.menu.mymenu, menu); return true; }

옵션 메뉴 현재 액티비티와 관련된 동작 2.3이상 2.3이하

옵션 메뉴 클릭 이벤트 처리

예제: 옵션 메뉴 생성 메뉴를 나타내는 XML 파일 생성

옵션 메뉴 생성 사용자가 옵션 키를 누르면 다음의 메소드가 호출된다.

옵션 메뉴 이벤트 처리

실행 결과

코드로 옵션 메뉴 생성하기

컨텍스트 메뉴 UI의 어떤 항목과 관련된 동작

컨텍스트 메뉴 종류 플로팅 컨텍스트 메뉴: 컨텍스트 액션 모드: 사용자가 항목 위에서 오래 누르기(long click)를 하면 메뉴가 대화 상자처럼 떠서 표시된다. 컨텍스트 액션 모드: 현재 선택된 항목에 관련된 메뉴가 액션바에 표시된다. 여러 항목 을 선택하여 특정한 액션을 한꺼번에 적용할 수 있다.

컨텍스트 메뉴 사용자가 항목 위에서 “오래 누르기”(long-press)를 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와 개념적으로 유사

컨텍스트 메뉴 예제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id="@+id/LinearLayout01"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 <TextView android:id="@+id/TextView0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Only I can change my life. No one can do it for me." android:textSize=“200px" android:typeface="serif" /> </LinearLayout>

컨텍스트 메뉴 예제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 = (TextView) findViewById(R.id.TextView01);                registerForContextMenu(text);         }

컨텍스트 메뉴 컨텍스트 메뉴는 다음과 같은 메소드가 호출되면서 생성 된다.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ContextMenu(ContextMenu menu, View v, ContextMenuInfo menuInfo) { super.onCreateContextMenu(menu, v, menuInfo); menu.setHeaderTitle("컨텍스트 메뉴"); menu.add(0, 1, 0, "배경색: RED"); menu.add(0, 2, 0, "배경색: GREEN"); menu.add(0, 3, 0, "배경색: BLUE"); }

컨텍스트 메뉴 이벤트 처리 public boolean onContextItemSelected(MenuItem item) { switch (item.getItemId()) { case 1: text.setBackgroundColor(Color.RED); return true; case 2: text.setBackgroundColor(Color.GREEN); case 3: text.setBackgroundColor(Color.BLUE); default: return super.onContextItemSelected(item); }

실행 결과

대화 상자 대화 상자(dialog)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출력하고 사용 자로부터 입력을 받아들이는 아주 보편적인 사용자 인터 페이스

대화 상자의 종류 AlertDialog ProgressDialog DatePickerDialog TimePickerDialog

AlertDialog

AlertDialog 예제

실행 결과

DatePickerDialog 날짜와 시간을 입력받는 대화 상자

예제

예제

실행결과

커스텀 대화 상자 사용자가 마음대로 대화 상자의 내용을 디자인할 수 있는 대화 상자

알림 기능 알림기능(notification)은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을 때, 앱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이다.

예제: 버튼을 누르면 알림을 보내는 앱

코드

실행 결과

Lab: 예약 앱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