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모바일 컴퓨팅
단원 목표 모바일 시대의 의미와 다양한 모바일 기기, 그리고 모바일 운영체제를 알아본다. 모바일 메신저와 스마트워치와 스마트안경을 이해한다. 모바일 게임의 현황과 모바일 보안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해하고 네이버와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알아본다.
01. 모바일 컴퓨팅
모바일 시대의 등장과 진화 초기 스마트폰 스마트폰(smartphone)이 등장 초기 시장 2007년에 발표된 애플의 아이폰은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폰이었고 이것은 모바일 시대를 여는 계기 초기 스마트폰 2000년 초반에는 개인 정보 단말기인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소형 컴퓨터로 사용되었으나 대중화에는 성공하지 못함 PDA는 전자 펜인 스타일러스 펜과 터치 스크린을 주 입력장치로 사용 개인의 일정관리와 검색, 주소록 관리 등으로 사용 스마트폰(smartphone)이 등장 스마트폰은 PDA 기기에 무선 인터넷과 음성통화 기능이 결합된 제품 초기에는 부족했지만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제거가 가능 발전된 스마트폰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내장되어 위치 기반 서비스가 가능 가속기와 같은 다양한 센서 기기와 결합되어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 초기 시장 옴니아, 옴니아 2 국내에서 삼성전자, 2007년과 2009년에 윈도우 모바일을 기반 출시 유럽에서는 노키아(Nokia) 북미에서는 RIM(Research In Motion) 사가 초기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
아이폰의 등장 아이폰에 설치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은 실행 시, 화면 전환도 자연스럽고, 두 손가락으로 확대할 수 있는 ‘멀티 터치’ 기능은 사용자에겐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 아이폰 2007년 1월, 샌프란시스코 맥월드 엑스포에서 발표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킨 혁신적인 제품 21세기 시대를 모바일 시대로 변화 우리나라에는 약 3년이 지난 2009년 11월 출시 아이폰 3GS 모델과 함께 정식 출시 대한민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 애플의 앱 스토어(App Store)도 없었고 사용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자재로 설치 불가능 내 손 안의 컴퓨터, 매니아가 생겨날 정도로 성공 손 안에 부드럽게 잡히는 작은 컴퓨터에 무선 와이파이 통신 기능을 강화, 전화 기능을 추가 훌륭한 디자인과 멀치 터치 기능과 같은 차별화된 기능 애플 2000년대 초기 음악 재생기인 아이팟(iPod)의 인기로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 시작 애플의 변화에는 바로 스티브 잡스가 주도
SDK와 앱 스토어 iOS SDK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 개발 키츠인 SDK(Software Development Kits)를 발표 iOS SDK 앱 개발도구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 2008년 7월 500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 오픈한 지 1년 만에 10억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할 만큼 선풍적인 인기 아이폰이 대중화에 성공한 요인 중 하나는 앱스토어의 활성화 아이폰 앱 서비스 생태계 공간
아이폰의 발전 애플 아이폰 발전 아이폰은 초기 3.5인치로 시작하여 아이폰 5는 4인치, 아이폰 6는 4.7인치이며, 아이폰 6 플러스는 5.5인치, 2018년 아이폰 X의 SM은 6.5인치 애플 아이폰 발전 2007년 아이폰(iPhone)을 시작으로 아이폰 3G, 3GS, 4, 4S, 5, 5C, 5S, 6, 6+, 7, 7+, 8, 8+, X, X+로 계속 발전 계속 발전
삼성 갤럭시의 성공 삼성 갤럭시(Samsung Galaxy) 2010년 갤럭시 S: 세계적으로 큰 인기 애플보다 2년 뒤인 2009년 4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출시 2010년 갤럭시 S: 세계적으로 큰 인기 화면이 3.9인치 크기로 성능이 향상된 안드로이드 2.1 이클레어를 탑재 갤럭시 S II, 갤럭시 S III, 갤럭시 S4도 아이폰의 판매량을 뛰어넘는 실적 2014년에는 화면이 5.1인치이며 풀 고해상도(Full-HD)를 지원하는 갤럭시 S5를 출시 2019년 출시 예정인 갤럭시 10 접히는 방식의 폴더블(foldable) 스마트폰을 예측 갤럭시 노트(Note) 2011년 출시, 정전식 터치펜으로 필기가 가능, 5.3인치의 화면 한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 화면이 큰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 기존의 패드 형태의 태블릿 컴퓨터와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의 중간이라는 의미로 패블릿(pablet = phone + tablet)이라는 신종어를 만듬
중국의 성장 화웨이 중국 업체들이 중국 내수에서 큰 성과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로는 화웨이(huawei)나 오포(oppo), 비보(vivo), 샤오미 (xiaomi) 등이 있음, 최근 2~3여년 동안 중국 내에서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 스마트 폰 제조업체들의 약진은 월등 화웨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2018 년 2분기에 점유율 27%를 차지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해 성공 2018년 3월 세계 최초로 카메라가 3개나 장착된 모델을 출시 2019년에는 접히는 폴더블 (foldable)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 중국 업체들이 중국 내수에서 큰 성과 향후 인도와 아시아 국가 등에서도 판매가 이어진다면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12년 12년 12년 12년
삼성은 2014년 세계 스마트폰의 시장의 34.6%를 차지 세계에서 3억 9830만 대를 판매 2013년 이후 세계시장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 중국의 성장과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의 저하 애플의 고가 스마트폰의 약진 등으로 미래는 밝지 않을 것으로 예측
스마트패드의 등장 애플의 아이패드(iPad) 아이패드의 성공 요인 아이패드는 출시 첫 해 2010년 한해 동안 1,468만 대가 팔려 대단한 성공 애플의 아이패드(iPad) 2010년에 키보드 없이 화면만 있는 패드 형식 9.7인치 화면을 가졌으며 운영체제는 아이폰과 같은 iOS 4가 탑재 아이패드는 이후 아이패드 2,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2013년에 아이패드 에어(iPad Air) 등이 발표 아이패드의 성공 요인 아이폰에서 축적된 자료와 다양한 앱을 활용해 즉시 다양한 콘텐츠를 좀 더 큰 화면인 아이패드로 쉽게 활용 태블릿(tablet), 다양한 스마트패드 시장 형성 삼성의 갤럭시탭, HP의 터치패드, LG의 GPad, 블랙베리의 플레이북 등
모바일 운영체제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모바일 운영체제(mobile operating system)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비롯한 휴대형 정보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운영체제 모바일 운영체제 터치 스크린 기능, 위치 기반 및 각종 센서에 대한 처리 기능 무선 및 와이파이(WiFi) 통신 기능 등 모바일 기기의 특화된 기능을 지원 안드로이드 구글과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 Open Handset Alliance)에서 만든 모바일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 구글은 2005년에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 2007년 11월에 스마트폰 운용체제의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는 안드로이드를 발표 2008년 9월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최초의 스마트폰인 대만 HTC 사의 G1이 발표 개발환경인 안드로이드 SDK 1.0을 발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들과 API를 제공
안드로이드 버전 변화 안드로이드 버전 귀여운 로고와 함께 코드이름은 맛있는 간식거리 이름을 알파벳 순서로 명명
안드로이드 내부 구조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응용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안드로이드 런타임, 리눅스 커널의 5개 레이어로 구성 특징 지원 언어: 자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제외한 자바 SE 라이브러리를 사용 가능 자바 가상 기계(Java Virtual Machine)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가상 기계인 달빅 가상 기계(Dalvik Virtual Machine)를 사용 컴파일된 바이트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
iOS: 아이폰 운영체제 처음, 아이폰 OS(iPhone OS)라는 이름으로 사용 iOS는 애플의 모바일 기기인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iPod touch),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 아이폰에 탑재되어 2007년에 처음 공개 처음, 아이폰 OS(iPhone OS)라는 이름으로 사용 2010년 아이폰 4가 출시되면서 이름이 바뀌어 iOS 4로 사용 iOS는 2007년 처음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사용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추가가 불가능 개발도구인 SDK(Software Development Kits)가 공개 2008년 6월 이후 iOS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SDK 공개 버전 2.0부터 애플의 앱 스토어 활성화 자유로운 모바일 앱의 유통은 아이폰이 인기를 끌게 된 주요 요인
iOS의 프레임워크 코코아 터치 계층(Cocoa Touch) 미디어(Media) 계층 iOS는 내부적으로 코어 OS 계층(Core OS layer), 코어 서비스 계층(Core services layer), 미디어 계층(Media layer), 코코아 터치 계층 (Cocoa touch layer)으로 구성되는 네 개의 추상화 계층으로 구성 코코아 터치 계층(Cocoa Touch) 최상위 계층 멀티 태스킹, 터치 기반 입력, 푸시 알림 등의 주요 기능을 서비스하기 위한 기본적인 응용 프로그램 인프라와 지원을 정의 코코아(Cocoa)는 애플 고유의 객체 지향 응용 프로그램 환경으로 애플의 맥 OS X의 운영체제를 위한 모듈 터치스크린 기반 이벤트 중심(event driven) 기법의 프로그램이 필요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위해 계층 추가 미디어(Media) 계층 휴대 단말기에서 사용 가능한 최고의 멀티미디어 앱을 경험하기 위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기술 핵심 서비스(Core Services) 계층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기본 시스템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 계층 핵심 OS(Core OS) 계층 최하위 계층 대부분의 기능을 구축하기 위해 낮은 수준의 기능을 포함
타이젠 삼성은 2012년 1월 미국 인텔, 중국 화웨이, 일본 NTT도코모, 프랑스 오랑주텔레콤 등 12개사와 함께 ‘타이젠 연합’을 결성하여 운영체제 타이젠 프로젝트를 진행 제3의 운영체제 오픈 소스 모바일 운영체제 현재 회원사가 줄줄이 이탈하면서 2018년 인텔 등 4개 회사만이 남아 있는 실정 휴대 전화를 비롯한 모바일 장치에 사용 TV, 냉장고와 같은 모든 전자기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웨어러블 기기 등에 탑재를 목표 리눅스 파운데이션의 리눅스 커널을 기반 HTML5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강력하고 유연한 환경을 제공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제공 활용과 전망 삼성의 스마트워치에 사용 2018년에 출시, 갤럭시 워치의 운영체제, 타이젠의 최신 버전 인 웨어러블 플랫폼 4.0 타이젠의 미래는 불투명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 현재 모바일 운영체제를 주도 2007년 아이폰 출현 이후 1위였던 iOS의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10년에 안드로이드에게 추월 당함 현재 모바일 운영체제를 주도 안드로이드는 2013년에 80%를 상회 iOS는 시장 점유율이 12% 정도 안드로이드와 iOS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02. 모바일의 진화
모바일의 진화 모바일 메신저 스마트폰은 안경이나 시계와도 결합되어 몸에 착용 가능한 모바일 기기로 발전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가장 빠르게 확산된 앱 IP 기반의 개방된 범용 인터넷을 이용하는 서비스 이동통신사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무료로 메시지 전송 국내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90%가 넘는 사용자가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이용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 수는 크게 증가
카카오톡 카카오톡 주된 기능 국내의 성공 경험을 기반 일명 카톡이라고 부르는 카카오톡(KakaoTalk)은 카카오 회사가 2010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주된 기능 1대1 또는 그룹으로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 등의 전송 일정도 만들어 찬성과 반대를 설문하는 등 일정공유 기능을 제공 보이스톡 기능을 이용하여 상대방과 음성으로 대화 그룹콜을 사용하면 3~5명 정도의 그룹이 함께 전화 2011년, 기업 광고 ‘플러스 친구’와 재미있는 그림 메신저인 ‘이모티콘’ 2012년 7월에 시작한 모바일게임 선데이토즈의 애니팡, 넥스트플로어의 드래곤플라이트 등 카카오게임이 선풍적인 인기 40~50대 성인들도 게임을 즐기는 현상 국내의 성공 경험을 기반 세계적인 소셜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여러 준비
라인 라인(line.me/ko) 라인은 네이버에서 개발 당시부터 세계 시장을 보고 개발하였으며, 네이버 일본지사에서 2011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me/ko) 카카오톡의 영향으로 국내에는 일본보다 늦게 약 2개월 뒤에 서비스 일본, 태국, 대만에서 ‘국민 메신저’로 압도적 1위 일본에서 약 70% 정도의 점유율을 기록 월간 순 사용자(active users) 수가 전 세계적으로 2018년에 이미 2억 명 전체 글로벌 메신저 중 에서 8위를 차지 본에서의 점유율 1위 2018년 기준 월간 순 사용자 수가 7천만 명이 넘음
왓츠앱 왓츠앱(WhatsApp) 메신저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우폰 등에서 전화번호로만 등록하고 약간의 비용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앱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018년 3월 기준으로 사용자 수가 15억명 이상 1년만 무료이며, 다음 해부터는 유료로 1년에 0.99달러를 지불 마케팅 전략 광고를 싣지 않는 다양한 플랫폼에 메시징 앱을 제공 연간 사용료를 받는 대신 광고와 군더더기 없는 이용하기 쉬운 서비스 제공에 중점
ITStory 세계의 주요 메신저 위챗(WeChat) 현재 세계 최대 모바일 메신저는 왓츠앱 라인은 8위 정도 중국 텐센트(Tencent)가 2011년 1월 출시한 텍스트 및 음성 메시징 서비스인 웨이신(Weixin)의 해외 서비스 명은 위챗(WeChat) 위챗(WeChat) 2018년 3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월별 순 사용자 수가 10억 명 중국에서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 클라우드 서비스 기능을 접목시켰고 문서작업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현재 세계 최대 모바일 메신저는 왓츠앱 라인은 8위 정도 LINE
스마트워치 블루투스를 사용,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된 시계 2013년 삼성, 갤럭시 기어를 출시 스마트워치(smartwatch)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손목시계에 결합한 제품 블루투스를 사용,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된 시계 전화, 문자, 이메일 등의 일부 기능 내비게이션 기능과 건강관리 기능 등은 독립적으로도 사용 2013년 삼성, 갤럭시 기어를 출시 스마트폰과 연동해 전화, 메시지, 이메일 등을 주고받고, 주요 앱 알림 정보를 확인 2018년 8월에는 갤럭시 워치 블루투스 모델과 LTE 모델을 출시 블루투스 모델은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 LTE 모델은 자체로 전화 수신·발신이 가능 타이젠 기반 웨어러블 운영체제 4.0, 스마트 워치 전용 칩셋인 엑시노스 9110 듀얼코어 1.15GHz가 적용
스마트안경 주요 기능 구글 글래스 인텔, 스마트 안경 반트(Vaunt) 스마트안경인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는 전화, 문자, 인터넷 검색, 화상 통화 등의 기능이 있으며, 동영상 및 사진 촬영과 내비게이션 기능도 가능 주요 기능 눈으로 보는 영상을 그대로 흔들림 없이 간편하게 찍거나 녹화 내비게이션 기능을 이용 달리기를 할 때나 운전을 할 때도 렌즈를 통해 눈앞에 보이는 실제 화면 앞에 내비게이션이 겹쳐져 매우 쉽게 길 안내 구글 글래스 구글 글래스는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를 지원 충전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 2013년 4월 샘플이 공개 현재 일반인에게는 판매하지 않고 기업과 연계하여 산업용으로 활용 인텔, 스마트 안경 반트(Vaunt) 블루투스를 내장하고 스마트폰과 통신
모바일 게임 국내에는 빠르게 확산 모바일 게임의 장점 단점 모바일 게임 시장이 계속 성장 모바일 게임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 국내에는 빠르게 확산 카카오톡에서 모바일 게임을 연계하여 서비스 모바일 게임의 장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접근성과 함께 이동성, 휴대성, 간편성이 매우 양호 운영자 및 개발자 입장에서는 단순하고 간단한 게임이라는 특성 타 게임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매우 낮아, 개발자 입장에서는 배급에 따른 부담이 없음 제작기간이 짧아 수요자의 특성 및 요구에 대한 정보가 확보되면 단기간에 수요자의 구미에 맞는 게임 개발이 가능 단점 낮은 진입장벽, 높은 마케팅 비용, 높은 경쟁 기대만큼 수익성 확보는 쉽지 않은 상황 모바일 게임 시장이 계속 성장 국내의 스마트폰 보급율과 라인 및 카카오톡을 기반 개발 역량과 참신한 기획이 있으면 좋은 수익을 창출하고 세계로 성장 가능
모바일 보안 모바일 환경에서 보안은 필수 안랩의 보안 십계명 스마트 기기는 간편한 휴대성, 이동성으로 인해 도난, 분실로 인한 정보의 유출 등 다양한 보안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 모바일 환경에서 보안은 필수 메신저를 통해 다양한 금융 거래가 허용된다면 피해는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 운영체제나 기기의 문제라기보다는 사용자의 보안에 대한 의식이 없는 것이 더 문제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폰이 보안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를 최소화 안랩의 보안 십계명
샌드박스와 탈옥 안드로이드 iOS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모바일 운영체제로서 데스크톱 운영체제보다 보안을 더 강화 운영체제의 특성 상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으로 오픈 소스 의도적으로 만든 악성 앱을 아무 의심 없이 설치 자신도 모르는 순식간에 피해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 사실 구글 플레이 제약 없이 앱을 올릴 수 있으므로 악성 앱이 유포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사실 샌드박스: 원래 자바가 제시한 보안규정 외부 프로그램은 보호된 영역에서 동작하도록 하며 자유로운 시스템 자원의 참조를 제한 시스템이 부정하게 조작되는 것을 막는 보안 형태 iOS 샌드박스(sand box) 규정을 강화 개발자로 하여금 아이폰의 내부를 속속들이 파악하고 제어하는 앱을 만들 수 없도록 제한 탈옥(Jailbreak)이라는 부작용을 낳는 단점 아이폰에서 허가 받지 않은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스마트폰 플랫폼 구조를 사용자 임의로 변경 애플 스토어 유료 정책과 앱의 엄격한 심사로 악성 앱의 유포를 어느 정도 차단
ITSTory 탈옥, 애플 사의 독재에 대한 항거인가 불법인가? 탈옥(Jailbreak)은 아이폰에서 허가 받지 않은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거나 스마트폰 플랫폼 구조를 사용자 임의로 변경하는 것 탈옥? 일탈? 애플 아이폰의 폐쇄적인 구조와 앱 유통 정책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허가 받지 않은 앱의 유포나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맞도록 애플이 제한하는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 크랙된 불법 앱을 사용하는 탈옥은 불법 탈옥한 아이폰은 공식적인 iOS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없고, 탈옥하는 과정에서 아이폰 기기에 손상이 오는 경우라도 애플의 공식 서비스를 받을 수도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 암시장 중 대표적인 곳 시디아 스토어(Cydia store) 허가 받지 않은 앱스토어, 무료 앱, 앱 등록을 거부당한 앱이 유통
03.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네이버의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 30G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 폴더 동기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이버 클라우드, 메모, 네이버 오피스 등 다양하다. 네이버 클라우드, 30G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 언제 어디서나 이미지와 다양한 문서를 저장 자신의 PC와 스마트폰에서 언제 어디서나 뷰어를 통하여 시청 가능 폴더 동기화 컴퓨터 폴더와 N드라이브 폴더를 자동 동기화 설정 항상 두 폴더의 상태를 동일하게 유지
네이버의 메모 네이버 메모의 주요 기능 네이버 메모는 네이버 계정으로 웹과 모바일에서 쉽고 간편히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할 일·폴더별 정리·사진 첨부·폴더별 잠금·알람 메모 등 웹과 모바일에서 동기화 및 관리가 편리한 장점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드라이브 서비스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클라우드 저장장치 서비스 및 온라인 오피스 프로그램 서비스 클라우드 드라이브 서비스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5GB의 무료 언제 어디서나 오피스와 같은 문서를 만들어 공유 개인용 컴퓨터와 스마트폰, 탭, 패드와 같은 스마트 기기와 연동시켜서 사용하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활용 워드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양식, 그림 그리기 등을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 없이 온라인으로 작업 구글 드라이브 설치 구글 드라이브 활용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