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19세기 서양 복식
근대 복식의 특징 *프랑스 혁명으로 귀족사회 붕괴 *시민층이 대두하면서 시민 주도의 복식 문화가 발달 19세기 초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으로 귀족사회 붕괴 *시민층이 대두하면서 시민 주도의 복식 문화가 발달 19세기 초 *물질 문명이 발달하고 자본주의가 체계화 됨 *소수 귀족층의 점유물이던 의복을 많은 사람 들이 즐기게 됨 *신흥 부르주아가 문화 주도 *서서히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기 시작
근대복식의 변천 과정 엠파이어 스타일 로맨틱 스타일 크리놀린 스타일 버슬 스타일 아르누보 스타일
혁명군의 복식 (1789-1791) 귀족의 짧고 꼭 끼는 퀼로트가 헐렁한 판탈롱으로 바뀌고 상의도 헐렁한 칼르마뇰을 입고 목에는 크라바트를 두르고 빨간 모자를 쓰는 것이 시민 복식 으로 변한 복식의 혁명 이 일어남
혁명기의 복식 (1790년) 신고전주의의 등장
혁명기의 복식(1794년)
총재정부 시대의 복식 (1795년) 드레스의 허리 선이 높아지고 스커트는 자연 스레 흘러내리며 키를 크게 보이려고 살짝 구부린 깃털로 모자를 장식 했다.
혁명시대 복식 스펜서 (1798년) 슈미즈 가운 위에 입은
얇은 옷감으로 만든 슈미즈 가운
나폴레옹 1세 시대의 복식 (1799 ㅡ 1815) 많은 영향을 줌 튜닉식의 H자형 실루엣 등장 종래의 귀족풍이 사라지고 간소한 형태 부각 그리스 · 로마 문화에 대한 동경 ㅡ 예술 · 문학 · 복식에 많은 영향을 줌 여자 복식 ㅡ 버팀대와 코르셋이 사라지고 로마 튜닉식의 H자형 실루엣 등장 대표적 의상 ㅡ 엠파이어 스타일 , 슈미즈 가운 ( 밝은 색, 얇은 천, 높은 허리선,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날씬한 분위기의 드레스) 남자 복식 ㅡ 상의는 현대의 연미복 형태 혁명군이 착용했던 긴 바지의 영향으로 종래의 무릎길이에서 발목까지 길어짐
나폴레옹1세 (1812년)
나폴레옹 1세 시대 엠파이어 스타일 하이 웨스트 라인의 길고 닐씬한 실루엣
스페인의 여왕 마리 줄리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에 참석할 때 입었던 가운 고전적인 튜닉 드레스로 그리스의 문양을 금실 마리 줄리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에 참석할 때 입었던 가운 고전적인 튜닉 드레스로 그리스의 문양을 금실 자수와 보석 디자인에 그대로 사용
가슴을 더 넓게 파고 더욱 부드럽고 얇은 옷감을 사용하여 육체미를 그대로 나타내려고 하였다. 마담 레까미르의 슈미즈 가운 (1805년) 가슴을 더 넓게 파고 더욱 부드럽고 얇은 옷감을 사용하여 육체미를 그대로 나타내려고 하였다.
마담 레까미르의 슈미즈 가운
나폴레옹1세 왕비 조세핀의 대관식 장면
매머루크 소매 엠파이어 드레스에 긴 소매를 여러층 으로 묶어줌.
엠파이어 드레스 마리 루이스 황후의 (1812년) 허리선이 위로 더 올라가 유방 바로 아래에 머물렀 고 짧은 소매에 퍼프가 나폴레옹의 두번째 부인 허리선이 위로 더 올라가 유방 바로 아래에 머물렀 고 짧은 소매에 퍼프가 생기거나 소매가 더욱 좁고 길어짐 경제적 번영으로 장식용 스커트를 뒤에 트레인 처럼 길게 달아 주었다.
나폴레옹 황제의 누이가 입고있는 엠파이어 드레스 좁은 소매와 뒤에 길게 늘어뜨린 트레인이 루이스 황후와 같다.
나폴레옹1세시대의 여자 머리장식
나폴레옹1세 시대의 남자 머리와 모자
나폴레옹1세시대의 여자 신발
왕정복고의 로맨틱 스타일
로맨틱 스타일 (1815-1850) 나폴레옹 제국의 붕괴로 귀족 중심 사회 재개 구 귀족풍의 복식으로 복귀 산업 발전과 직물 기술의 진보로 복식 문화 발달 문학, 미술, 연극, 복식에서 낭만주의 경향 로맨틱 스타일(X 실루엣) - 네크라인을 옆으로 퍼지게 하여 어깨를 많이 드러내고 소매 윗부분을 부풀리고 허리를 가늘게 조였으며 버팀대로 다시 스커트를 부풀림
로맨틱 스타일의 남녀 복식 (1818년)
1820년대 새로운 실루엣으로 레그 오브 머튼 (양의 다리 모양) 소매가 유행
허리선이 점차 내려오고 스커트 폭이 넓어지고 있다. 1821년 1827년 1831년
부풀기 시작 1822년 1825년
1830년대 스커트폭이 넓어지고 패티코트 사용이 일반화 됨 펠레린을 달아 넓어진 어깨와 가는 허리 넓은 스커트를 강조하는 실루엣
로맨틱 스타일 의 대표적인 의상 (1830년경) 어깨를 넓게하여 허리를 가늘게 보이려고 소매 위쪽을 기교적으로 부풀림 X자형 실루엣. 어깨를 넓게하여 허리를 가늘게 보이려고 소매 위쪽을 기교적으로 부풀림
드롭 숄더 라인에 달린 지고 슬리브 1838년 펠레린이 달린 로맨틱 스타일 1838년
로맨틱 스타일의 머리 장식
로맨틱 시대 의 남성복 (1820년대) 멋쟁이 신사라면 테일 코트와 줄무늬 바지에 중산모를 쓰지 않고서는 어떤 모임에도 나타 날 수 없는 것처럼 여기게 되었다. 남성 패션도 여성 처럼 호리호리한 허리와 풍성한 엉덩 이선을 만들어 내려 고 했다.
남자 복식 (1825년) 로맨틱 시대의 그레이트 코트를 입었다. 어두운 색상의 프록코트 몸에 달라붙는 바지로 꾸민 우아한 모습 시계줄과 시계 포켓 여행시에는 첵크 무늬의 숄더 케이프가 달린 그레이트 코트를 입었다. 역사상 가장 가는 남자 허리 강조
로맨틱 스타일의 남자 복식 1834년 1820년
1840년대 가는 허리와 바닥에 닿는 풍성한 스커트 귀를 덮는 머리 형 직물이나 장식 모두가 부드러움과 수수함을 강조
1840년 중엽 ** 한동안 여성들의 의상이 상당히 합리적인 스타일로 된 것 같음 가슴에서 허리까지 다트를 넣어 몸에 꼭 맞게 만들고 허리는 지나치게 졸라매지 않았고 소매도 지나치게 부풀지 않았으며 헐렁한 스커트는 걷기 편할 정도로 짧아졌고 장신구도 과장되지 않게 적당 했으나 ## 이 패션이 오래 가지는 않았다.
1850년대 여러가지 형태의 프록코트를 입음 구레나룻, 턱수염, 콧수염을 기르고 머릿기름을 발랐다.
크리놀린 스타일 (1850-1870) 영 국 : 산업혁명 이후 면생산 세계 총 생산 절반 차지 남성 패션은 영국이 주도 프랑스 : 제2제정 탄생. 자본주의의 눈부신 진전 영 국 : 산업혁명 이후 면생산 세계 총 생산 절반 차지 남성 패션은 영국이 주도 미 국 : 재봉틀 발명(Singer). 옷본(pattern)창안 과거 구 귀족들의 영화 재개. 귀족적 복장 모방 스커트 버팀대인 크리놀린 등장 역사상 스커트 도련을 최대한 부풀린 형태 귀족 문화의 최고 절정을 이룸
크리놀린 시대의 건축 양식 스커트 폭이 넓어 계단과 문이 넓어야 함
유제니 (1820-1920) 나폴레옹3세의 황후 프랑스 의상계 의 패션 리더 고상하고 우아 하고 섬세하여 프랑스 여성들의 고상하고 우아 하고 섬세하여 프랑스 여성들의 복식 분위기 형성
유제니 황후와 시녀들의 초상화
1850년대 스커트폭이 넓어져 코트 대신 숄이나 케이프 착용
망토와 블루머(동양풍의 오므린 바지 모양으로 드로어즈와 함께 보급되기 시작) 1851년 부터
거대하고 불편한 크리놀린을 풍자한 만화
크리놀린 버팀대 크리놀린 드레스 1852년
크리놀린 스커트와 페티코트 1857년 1859년 말털을 넣어 만듬 *크리놀린 - 닭장모양 이란 뜻
드레스 폭이 가장 넓게 퍼진 크리놀린 스타일 1858년
러플 장식의 페티코트가 보이는 크리놀린 드레스 1859년
철제 크리놀린 1863년 페티코트 스커트 1865년
페티코트 드레스가 보이는 크리놀린 드레스 1864년
코드로 폴로네이즈 시킬 수 있는 크리놀린 드레스 186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