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울 방식이란? -. '한울방식'으로 명명하게 된 이유는 많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제 별명이 '한울이'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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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울 방식이란? -. '한울방식'으로 명명하게 된 이유는 많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제 별명이 '한울이'이기도 하고,  -. '한울방식'으로 명명하게 된 이유는 많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제 별명이  '한울이'이기도 하고, 제가 소속한 클럽명이 '한울타리' 라서...    -. 한울방식을 만들때 전제조건은 실력이 비슷한 선수끼리, 2코트를 동시 사용하면서 (8명 이상일 경우), 개인별로 4게임 또는 3게임을 하기에 최적으로 구성한 동호인 테니스 게임방식입니다.     매 게임마다 파트너가 바뀌게 되며, 상대편도 가능한 한번 붙었던 사람은 다시 붙게되는 일이 최소화 되도록 게임순서를 배치하였습니다.     (서로 마음이 맞지 않는 파트너로 인해 속 상하는 경우는 최소화 되겠지요.)     단, 파트너와 상대방은 무작위로 선정하게 됩니다. 약간은 복불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개인별로 4게임씩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4명, 8명, 12명, 16명의 경우에는 3게임도 가능하게 구성하였습니다. (별첨 양식에 별도구성)  -. 한울방식이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시합을 전제로 만들었지만, 가끔은 몇 명이 실력이 출중하거나 또는 그 반대로 몇 명이 뒤처지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경우를 대비해 시드 배정방식도 추가하였습니다.     시드배정을 받게 되는 사람끼리는 4게임 내내 절대 파트너가 될 수가 없습니다. 이는 게임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를 가능한 최소화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단, 시드를 배정할 수 있는 사람수는 참가자수에 따라 한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첫번째 양식에 설명되어 있는 시드배정 방식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능한 별첨양식에 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시드를 배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마지막으로 추가한 한울 AB방식은 혼복게임과 같이 두그룹이 확연히 구분되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게임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편의상 A, B그룹으로 나눌때, A그룹 또는 B그룹끼리는 파트너가 될 수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즉, 4게임하는 동안, A는 B하고만 파트너가 되도록 구성하였고, 운영하는 방식은 한울방식과 동일합니다. 단, 현재까지는 A와 B그룹 참가자수가 같은 경우에만 활용 가능합니다. (다른 경우는 추가 검토중)    게임방식은 별첨 양식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한울방식 활용방법  예) 9명이 각각 4게임씩 하는 경우, 이때 출중한 실력을 갖춘 사람이 2명인 경우 1. 만약 출중한 실력자 2명에게 시드를 주겠다고 하면, 순서를 가려서 먼저 1번과 3번에 배치를 합니다. 만약 시드를 주지 않을 경우에는 9명 모두 추첨을 통해 순서를 정하면 됩니다. 만약, 시드 배정시(2명)에는 남은 7명이 추첨을 통해 1,8번을 제외한 번호 순서대로 배정한 후 기록표에 해당번호에 이름을 기입합니다. (1번부터 9번까지 이름을 기록함) 2. 한울방식의 9명에 해당하는 진행순서에 따라 1번 코트에 1-2번, 3-4번이 각각 파트너를 하여 경기를 시작하고, 2번 코트는 5-6번, 7-8번이 각각 파트너를 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나머지 5명은 편안한 자세로 다음 게임을 준비한다.     참고로 8명 이상일때는 항상 12:34, 56:78이 먼저 시합을 하게 구성을 하였는데,  혹, 늦게 참가하는 선수가 있더라도 첫번째 게임이 끝나기 전에 도착한다면, 그 참가자는 마지막 번호를 부여하여 정상적으로 한울방식으로 게임을 할수 있기 위함입니다.  예를 들면, 8명이 먼저 시합하는 중에 1명이 뒤늦게 오는 경우 늦게오는 사람은 9번을 부여하고 한울방식 진행표에서 8명이 아닌 9명으로 순서를 변경하여 진행하면 됨. 단, 반드시 첫 게임이 끝나기 전에 도착해야만 전체 순서가 꼬이지 않고 진행이 가능함. 3. 경기가 끝나면, 기록표에 개인별로 기록을 기록합니다. (1 Round 결과 기록) 4. 그 다음은 진행표의 순서대로 앞에서 진행한 것처럼 진행하면 됩니다. 한울방식은 2코트를 동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만든 방식이지만, 12명 이상인 경우에는 일부 3코트 활용도 가능합니다. 눈치껏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5. 4 Round까지 모든 경기가 끝나면 승패 및 게임득실을 집계하여 순위를 결정하면 됩니다.     3게임만을 원하는 경우에는 4, 8, 12, 16명인 경우에만 가능 (3게임용 참조) ※ 제작자 : 박현덕(H.D.PARK), 메일주소 : jahs@naver.com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HANOOL (한울) 개인전방식 [4Game, 5~16명] 작성자 : H.D.PARK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수정일 : 2012.05.28         인원수 순 서 5명 6명 7명 8명 9명 10명 11명 12명 13명 14명 15명 16명 게임 1 12:34 게임 2 13:25 15:46 56:17 56:78 게임 3 14:35 23:56 35:24 13:57 19:57 23:6A 1B:9A 9A:BC 게임 4 15:24 14:25 14:67 24:68 23:68 19:58 1D:25 DE:13 DE:1F DE:FG 게임 5 23:45 24:36 23:57 15:26 49:38 3A:45 4A:57 37:4A 24:57 게임 6 16:35 16:25 37:48 27:89 26:9B 9B:15 68:9B 46:9B 14:68 게임 7 46:37 16:38 36:45 4A:68 13:5B AC:23 CD:13 AC:1D 8D:AC 9B:DF 게임 8 25:47 17:89 13:79 49:8A 48:7B 26:5A 3E:45 EF:25 AC:EG 게임 9 24:79 46:59 17:28 6A:19 47:8B 26:CD 14:6A 24:9C 게임10   17:2A 5A:6B 2C:5B 9C:2D 79:AE 39:8E 13:AB 게임11 39:47 36:8A 15:AB 8B:14 7C:BF 58:DG 게임12 9C:47 3C:67 5E:6A 1D:59 67:EF 게임13 48:9D 3C:7B 2E:8C 25:BF 게임14 ’11/09/19 수정 2D:89 67:AD 16:CG 게임15 4B:3F 37:9D 게임16 48:AE ◆강 or 약자의 ‘시드’ 배정 방법 실력차가 나는 일부 참가선수끼리 파트너(강강 or 약약)가 되는 경우를 피하고 싶을 때 적용. 아래 순서대로 ‘시드’ 우선 배정한 후 ① 7명 : 1,5 ② 8명 : 1,7 ③ 9명 : 1,8 ⑤ 11명 : 1,8,9 ⑥ 12명 : 1,7,A ⑧ 14명 : 2,7,C,E ⑨ 15명 : 2,7,B,E 나머지 선수를 배정 ④ 10명 : 1,8,A ⑦ 13명 : 1,A,C,7 ⑩ 16명 : 2,7,B,D   Name 1 round 2 3 4 승수 (승/패) 게임득실 순 위 득점 실점 합계 : 5 6 7 8 9 A10` B11 C12 D13 E14 F15 G16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HANOOL (한울) AB방식 [4Game, 8~16명] 작성자 : H.D.PARK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수정일 : 2011.12.05         인원수 순 서 8명 (1~4,A~D) 10명(1~5,A~E) 12명(1~6,A~F) 14명 (1~7,A~G) 16명 (1~8,A~H) 게임 1 1A:2B 게임 2 3C:4D 게임 3 1B:3D 5E:1B 5E:6F 게임 4 2A:4C 2A:3D 7G:1B 7G:8H 게임 5 1C:3A 4C:5B 게임 6 2D:4B 1E:3A 5F:1D 4C:5F 게임 7 1D:2C 2D:5C 6E:2C 6E:7A 5F:7H 게임 8 3B:4A 3E:4B 3B:5A 1G:5C 6E:8G 게임 9 ’11/10/04 수정 1C:4A 4F:6B 2D:6G 1C:5G 게임10 2E:5D 2E:3D 3F:7B 2D:6H 게임11 ’11/11/14 1F:6A 4E:1D 3A:7E 게임12 4E:5C 2G:6B 4B:8F 게임13 5A:7C 1D:8E 게임14 3E:4F 4A:5H 게임15   2C:7F 게임16 3B:6G ■ A,B 그룹방식 특징(4게임) ▶ 2그룹간 실력차가 있어서 전체를 무작위로 파트너를 정하기 곤란한 경우에 적용 (2코트 동시사용 기준) 예) 남녀 同數의 혼복 시합 경우 ▶시합 방식 및 적용 예 -.두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편의상 A,B) A그룹은 B그룹선수만 파트너 를 하여 4게임을 하게 됨. -. 단, 파트너는 무작위로 선정됨. -. 적용 예 (남녀 각각 6명, 혼복 경우) ① 남자 : 1~6번까지 정함 여자 : A~F까지 정함 ② 좌측표에서 12명의 정해진 순서대로 시합 실시함. ③ 시합결과는 기존 한울 방식대로 아래 점수 표에 기록하여 순위 정함   Name 1 round 2 3 4 승수 (승/패) 게임득실 순 위 득점 실점 합계 : 5 6 7 8 A B C D E F G H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HANOOL (한울) 개인전방식 [3Game, 4~16명]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작성자 : H.D.PARK 수정일 : 2012.05.28         인원수 순 서 4명 8명 12명 16명 게임 1 14:23 12:34 게임 2 13:24 56:78 게임 3 18:27 9A:BC 게임 4   36:45 13:57 DE:FG 게임 5 14:58 24:68 23:57 게임 6 23:67 9B:15 14:68 게임 7   2/16일 수정 48:9C 9B:DF 게임 8 67:AB AC:EG 게임 9 AC:23 24:9C 게임10 5/3일 수정   13:AB 게임11 58:DG 게임12 67:EF ■ Hanool 개인전 방식 특징 (3게임) ▶한울방식을 활용하여 3게임을 하는 방식 ▶이 경우에는 4명, 8명, 12명, 16명인 경우에만 가능.   Name 1 round 2 3 승수 (승/패) 게임득실 순 위 득점 실점 합계 : 4 5 6 7 8 9 A10` B11 C12 D13 E14 F15 G16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HANOOL (한울) 팀 방식 [4Game, 5~16팀] 작성자 : H.D.PARK (한울타리 클럽 : http://cafe.daum.net/07tennis) 수정일 : 2011.04.24         팀수 순 서 5팀 6팀 7팀 8팀 9팀 10팀 11팀 12팀 13팀 게임 1 1:2 게임 2 3:4 게임 3 1:3 1:5 5:6 게임 4 2:5 4:6 1:7 7:8 게임 5 1:4 2:3 3:5 1:9 1:B 9:A 게임 6 2:4 5:7 6:A B:C 게임 7 1:D 게임 8 6:7 6:8 5:8 게임 9 4:9 3:A 4:A 4:5 게임10 4:5  3:6 2:6 3:8 게임11 1:6 3:7 2:7 9:B 8:9 게임12 4:8 A:B 게임13 ’11/4/24 수정 7:9 A:C C:D 게임14 5:B 게임15 2:8 게임16 4:7  8:A 7:B 3:9  게임17 2/16일 게임18 5:9 게임19 5:A 2:C 6:C 게임20 2:A 6:B D:2 게임21 3:9 게임22 4:7 게임23     ’11/4/24 9:C 게임24 게임25 5/3일 수정   게임26 B:D ■ 한울 팀 방식 특징(4게임) ▶ 이 게임방식은 파트너가 정해진 상태(팀)에서 상대방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4게임을 하는 게임방식임. ▶ 만들게 된 동기 !! -. 참가 선수가 많아서 풀리그 또는 그룹별로 나누어 할때 생기는 불만을 줄이고 싶을때 사용. -. 예를 들어 9팀이 참가한 경우(참가선수 18명)에 시합하는 방식은 보통은 2개조로 나누어 각각 4팀, 5팀씩 배치하여 예선전을 치른 후 각 팀의 상위팀끼리 결승전을 하는 경우가 보편적  이 경우 참가선수별로 게임수가 차이 발생으로 인한 불만요소 잠재. 이때 참가선수 누구나 똑같이 4게임을 하고, 참여팀 전체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상대가 결정 됨에 따라 게임의 흥미를 좀 더 유발할 수 있는 방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