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신소재 공학설계 Mouse of Design 12081254 최 충 후
1. 주제 선정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IT기기, 컴퓨터, 가전 등 전자 제품에서 생각을 펼침 매일 사용하면서 가장 관심이 많이 있는 컴퓨터, 컴퓨터 주변 기기로 Brainstorming
2. 구체적인 기기 정하기 마우스로 결정 컴퓨터 주변기기에서 대중적으로 쓰이는 것 모든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껴 본 제품 쉽게 디자인이 가능한 것 기기의 작동 방식이 비교적 전문적이지 않은 것 새로운 기술의 적용이 간편한 것 마우스로 결정
3. 나의 생각 말하기 중요성을 탐색해보자. 오래 사용하면 손목이 아프다.(공통) 마우스의 선이 꼬이는 불편함이 있다.(유선) 마우스 휠의 고장이 잦다. 감도가 좋아야 한다. 마우스의 선이 꼬이는 불편함이 있다.(유선) 클릭소리 때문에 조용한곳에서 사용이 불편하다.(공통) 특유의 둥근 모양으로 소지하고 다니기가 불편하다.(공통) 배터리 수명이 짧다. (무선) 중요성을 탐색해보자.
4. 정보 탐색 Nate On 네티즌을 대상으로 실시 설문 조사를 통해 노트북용 마우스에게 필요한 것을 내 의견에 반영
5.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고객요구조건 고객 중요도 편의성 중량 가격 심미성 소음 기능성 이동성 내구성 1 5 3 4 2 6 7 8 9 합계 85 15 40 60 90 55
편의성, 소음, 이동성을 중심으로 개념 설계를 한다.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편의성, 소음, 이동성 각각의 개념 설계 제품을 평가한다. 가장 Ideal에 가까운 제품을 보안하여 최종 설계를 한다 (최종 설계에는 네티즌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다)
첫 번째 개념 설계 편의성을 중점 손이 가장 편안 상태 사용 할 때 힘이 안 들고 으로 하고 노트북용 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설계하도록 함 손이 가장 편안 상태 사용 할 때 힘이 안 들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손에 힘을 뺀 상태에서 빈 공간을 마우스가 채우는 형식으로 설계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