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성과폭력 성욕의 매매. 바람직한 성의 모습 - 바람직한 성의 모습은 사랑과 성, 정신과 육체, 감정과 이성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일되는 체험이다. - 성적 사랑은 자신의 본래 모습과 독립성 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추구이며 체험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성과폭력 성욕의 매매. 바람직한 성의 모습 - 바람직한 성의 모습은 사랑과 성, 정신과 육체, 감정과 이성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일되는 체험이다. - 성적 사랑은 자신의 본래 모습과 독립성 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추구이며 체험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성과폭력 성욕의 매매

2 바람직한 성의 모습 - 바람직한 성의 모습은 사랑과 성, 정신과 육체, 감정과 이성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일되는 체험이다. - 성적 사랑은 자신의 본래 모습과 독립성 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추구이며 체험이다. - 상대방에 대한 인격 존중과 깊은 이해와 관심이 요구되며 책임감이 수반된다.

3 매매춘 성행위는 은밀한 부분이지만, 공개되면 상거 래 대상이 되는 속성을 지닌다. 성관계를 위해 돈을 받고 육체를 빌려주고 그 것을 사는 일로 정의된다. 상대를 가리지 않고 익명의 사람들과 오울리 는 것을 전제로 한다. 혼전성교, 혼외정사 등은 금전수수가 없다는 점에서 매매춘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4 매매춘 역사 세상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사업이나 얼마 나 오래되었는지 아무도 모른다. 영문 ‘prostitute’ 는 노출한다는 의미의 라틴어 ‘prostituere’ 에서 유래, 이 단어의 의미에서 성 매매가 자유로운 성행위가 제한된 사회에서 존재하였으리라고 추측된다. 인류에게 결혼제도가 발달되면서 성매매업이 필요악으로 발달하였다.

5 매매춘 역사 성매매에 대한 최초 기록으로 기원전 18 세기 경 바빌로니아의 람무라비법전에 모든 여성이 일생에 한번 마리타 ( 비너스 ) 신전에서 정직자 나 참배자에게 몸을 바친다고 기록되어 있다. 즉 성매매 최초기록은 종교와 관련되었다. 신의 대리자인 성직자에게 몸을 바쳐 신을 달 래서 풍작과 다산, 건강을 기원하며, 신천 참 배자가 여자에게 은전을 던져 동침의사를 밝 히고 밖으로 나가면 함께 잠을 자야했다.

6 신전 매춘부 즉, 모든 여성들은 신전에 봉사하는 일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았다. 바빌로니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 페르시아, 페니키 아, 키프로스, 시리아, 인도, 일본 등 고대 사회의 여러 문화권에서 존재하였다. 기원전 5 세시 헤로도투스에 의하면, 이집트 파라오들 은 딸들을 신전 매춘부로 바쳐 모범을 보였다. 시간이 지나 문명이 발달하면서 성매매 형태가 바뀌 면서 생활수단의 일부로 돈을 받고 몸을 파는 직업이 등장 ( 로마 ) 순전히 상업적 성매매가 발달하였다.

7 성매매의 발달 ( 유럽 ) 기원전 6 세기 초 그리스 아테네에서 솔론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공창제도를 개설하였다. 즉 히티어리즘 (hetaerism, 축첩제도 ) 를 만들어 공공 매춘부를 방 문하는 것을 허락하였으며, 성매매 사업종사자에게 세금도 부과 하였다. 아레오파거스 (areopagus) 궁전에 기거하는 매춘부들은 첩이 되 거나 몸을 팔았다. 그리스 남부 항구도시 코린트에 매춘부가 많았던 곳으로 유명하 다. 로마에서도 공창제도를 실시하였으나 매춘부로 기록되지 않은 여성과 성행위를 하면 처벌을 받았으므로 등록하는 매춘부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8 성매매의 발달 ( 유럽 ) 고대 중세 유럽에서 성매매업이 성행하였다. 오토 (Otto) 황제시대에 성 매매가 사회문제로 부각될 정도로 번성하였다 중세 유럽에서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기 위해 축첩제도를 없애려 하였으 나 실패하였다. 아비뇽에서는 고대 신전처럼 교회 내 매음굴이 존재하였으며, 기독교도 인들이 이용하였다. 12-13 세기 유럽에서 각 도시에 공적인 성매매업을 위한 일반 유곽을 규 제, 이때부터 면허받은 사람만 유곽을 경영할 수 있었으며 세금을 부과 하였다. 성매매 행위는 유곽 내에서만 가능, 매춘부가 외출할 경우 왼쪽 어깨에 띠를 두르도록 하였다. (1347 년 8 월 8 일 제정 ) 1506 년 라이프치히 (Leibzig) 의 매춘부는 청색 장식이 있는 노란 외투를 입었으며, 비엔나 매춘부들은 노란 손수건을 어깨에 걸치고 다녔다.

9 성매매의 발달 ( 일본 ) 6-7 세기 유교와 불교가 유입되면서 성을 고상하게 여 기던 태도가 달라지고 여성의 가치를 떨어뜨려 남성 을 유혹하는 죄인으로 취급하기 시작했다. 신도를 신봉하던 일본은 유교, 불교의 영향으로 성을 억압하기 보다 제한하려 노력하였다. 유곽을 엄격하게 제한된 영역 내에서만 허용 대표적 유곽으로 1626 년 동경에 건립된 요시와 유곽 이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동경에 막부를 설치, 무사 와 상인들을 위해 만들었다. 매춘부는 게이세이 ( 미인 ) 또 다유라고 불렀다.

10 성매매의 발달 ( 일본 ) 1650 년 경 남녀 공동 목욕탕이 등장, 대중목 욕탕에서 일했던 에도 시대의 매춘부를 유나 라고 불렀다. 1872 년 요시와라 유곽에 국한된 성매매업을 폐지 매춘부들은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었다. 19 세기 말 매춘부들은 항상 어깨에 돗자리를 메고 다녔다. 1958 년 요시와라 유곽이 완전히 없어지고 그 자리에 성매매가 가능한 목욕탕 이 들어섰다.

11 성매매의 발달 ( 중국 ) 고대부터 청조 말까지 성매매가 법으로 금지 되지 않아서 다양한 계급의 기녀들이 있었다. 유곽으로는 광동지방의 화선이라는 배가 그 역할을 하였다. 화선에서 일하는 여성은 6 세에 가난한 집에서 팔려와 야망으로 돈 많은 사람의 첩이 되는 것 이다

12 성매매의 발달 ( 한국 ) 신라시대에 창녀가 존재하였다. 신라의 원화 및 화랑제도는 사회교육제도이지만 동시에 성 매매 기능도 하였다고 한다. 고려, 조선시대에 축첩 및 기생제도가 유행하 였다.

13 다양한 형태의 성매매 콜걸 (Call Girl) 일정한 장소에서 집단으로 거주하는 매춘부 (house prostitutes); 기지촌, 텍사스촌 밤거리 여인들 (streetwalkers) 안마시술소 여성들 (massage parlor attendants) 술집에서 일하는 매춘부 여성을 대상으로 몸을 파는 남창 동성애 매춘부 ; gigolo 여성상대 남성, hustler 동성남 이성복장 매춘부 다이얼어폰 (dial-a-porn)

14 미성년자 성매매 구약성서 ‘ 열왕기 ’ 상 1 장 1-4 절의 다윗의 이야 기에서, 다윗이 늙고 기운이 쇠하자, 신하들은 기력을 보강하는 방안으로 동녀를 찾았다. 슈 넴에 사는 아비삭이라는 동녀를 데려와 왕에 게 동침을 권하였다. 이렇게 동녀와 동침하면서 정기를 얻는다는 습속을 슈네미티즘 (shunammitism) 이라 하는 데, 동녀와 자더라도 나체로 살만 대고 자면 정력을 보충한다고 생각했다.

15 중국의 도교에서도 장수비법으로 소녀와의 동 침을 권하였다. 18 세기 경 프랑스에서 미성년자 성매매를 제 지하는 법률을 내놓았으나, 대부분 유럽에서 14-15 세 소녀가 매춘부로 고용되었고, 19 후반 까지도 유사했다. 오스트리아에서 창녀 최저연령을 14 세로 하 였으나, 1911 년 비엔나에서 창녀등록 최저 연 령을 18 세로 높였다.

16 1990 년 중반 국내에 처음으로 원조교제라는 말이 알려졌다. 성인 남성이 어린 여학생에게 경제적 원조를 해주면 여학생은 교제를 해준다는 개념 2000 년 5 월 15 일 부로 ‘ 원조교제 ’ 라는 단어는 ‘ 청소년 성매매 ’ 로 대체되었다.

17 매매춘 현재 성매매를 근절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있었지만 이는 사라지지 않았다 인간의 성생활을 규제할 수는 있어도 억압할 수는 없기 때문이며, 몸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몸을 파는 사람만 법적으로 억압할 것이 아니라 사회는 그들의 복지를 책임져야 한다. 인간의 욕망은 법으로 금지하기 어렵다. 예 ) 독일 함부르크, 네덜 란드 암스테르담 최근 터어키 합법적으로 매춘부 활동 허용 2004 년 9 월 23 일 한국에서는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및 성 매매 알선행위 등 금지하는 ‘ 성매매특별법 ’ 시행하고 있다.


Download ppt "성과폭력 성욕의 매매. 바람직한 성의 모습 - 바람직한 성의 모습은 사랑과 성, 정신과 육체, 감정과 이성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로 합일되는 체험이다. - 성적 사랑은 자신의 본래 모습과 독립성 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추구이며 체험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