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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그린 설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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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독 1. 실태 2. 원인 3. 대책 ( 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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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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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의 정의 Goldberg(1996) 의 정의 –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 라는 용어 처음 사용 –DSM- Ⅳ의 물질남용장애의 진단기준에 근거하여 인 터넷중독의 진단준거를 설명 –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 내 성 ’, 인터넷사용을 중단하거나 줄이면 정신운동성 초 조나 불안 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과 같은 증상이 함께 일어나는 ‘ 금단증상 ’, 인터넷사용으 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활동이 손상되는 사태가 발 생하는 경우를 인터넷중독이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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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중독의 정의 Young(1996) 의 정의 –DSM- Ⅳ의 병적인 도박장애 진단준거를 적용하여 아래 기준 중 5 개에 해당되는 사용자를 의존자 (dependent) 로 분류 1. 내성 ( 다음중 한 항목에라도 해당하는 경우 ) A.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서 소모해야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경우 B. 인터넷상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시간을 소모해도 만족은 현저히 저 하되는 경우 2. 금단 ( 한 항목이라도 해당되면 중독 ) A. 특징적인 금단증상 오랫동안 심하게 사용해 오던 인터넷 사용을 중지하거나 줄인 경우 ( 정신운동성 초조, 불안, 인터넷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강박사고, 인터넷에 대한 환상 또는 과도한 상상, 손가락의 수의적 또는 불수의적 자판두드리 기 운동 이러한 금단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기능상의 중요한 영역에 장애 또는 고통을 유발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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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도했던 것 보다 인터넷 사용의 빈도 및 시간이 길 어지는 경우 4. 인터넷 사용을 중지하거나 줄이고자 하는 지속적인 욕구가 있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경우 5. 상당량의 시간을 인터넷 관련 활동에 소모하는 경 우 ( 서적 구입, 새로운 웹브라우저 사용시도, 관련 서 비스 검색 등 ) 6.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또는 여가활동을 인터넷 사 용을 위해 포기하거나 줄이는 경우 7. 인터넷 사용으로 유발 또는 악화되는 지속적, 반복 적인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또는 심리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을 계속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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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독의 정의 Griffith(1998) 의 정의 – 약물이나 물질에 의한 중독 뿐 아니라 물질이 개입되 지 않은 상태에서 도박이나 과식, 성행위, 운동, TV 및 컴퓨터게임 등 특정행위에 의한 중독을 행동적 중 독으로 개념화하여 인터넷중독에 대한 이론적 근거 를 마련 그립스는 골드버그의 인터넷중독 진단기준에 돌출행동 (salience) 의 개념을 추가하여 인터넷중독을 개념화 돌출행동이란 특정한 행위가 삶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고 행위자의 사고, 느낌, 행동을 지배하게 되는 것을 말 한다. 이러한 행동적 중독은 약물과 같은 물질에 의한 중독 과 거의 유사하게 의존성, 기분변화, 내성, 금단증상, 주변 사람과의 갈등, 재발의 특징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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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중독과 인터넷중독의 비교 알코올 중독자인터넷 중독자 뇌기능의 변화가 일어난다. 술을 마시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컴퓨터를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술을 한 번 마시면 말리기 전에는 멈 추지 못한다. 한 번 사용을 시작하면 많은 잔소리를 해야 멈춘다. 술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인터넷 사용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있 다.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금단증상처럼 짜증 이 늘거나 초조해하고 화를 낸다. 술에 내성이 생겨 주량이 늘어난다. 하면 할수록 더 많은 시간을 하려고 든다. 술을 계속 마시면 나쁜 결과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멈추기 어렵다. 인터넷을 계속 하면 성적을 포함해 자신이 할 일을 하기 어려워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만 하려 않는다. 술로 인해 가족들이 병이 든다. 아이의 인터넷 문제로 가족들에게 병이 생 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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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독 시 문제점 신체적인 문제 – 허리, 다리, 팔의 통증, 시력저하, 혈압상승, 사망 심리적인 문제 – 성격의 변화, 집중력 저하, 왜곡된 성의식 대인관계 문제 –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 가출 학업 문제 – 성적저하, 학업 전반에 불성실, 휴학, 자퇴 장기적인 문제 – 자기 통제력 약화, 시간관리 능력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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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h Alternative Services http://moral.busanedu.net 전략 시뮬레이션 온라인 RPG 아케이드 액션 슈팅, FPS 보드 게임 게임의 종류 리니지, 메이플 스토리 스타크래프트 레인보우 6, 스페셜포스 고스톱, 브루마블 카트라이 더 인터넷 게임,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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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을 꿈꾸며 … Youth Alternative Services 게임에 빠지는 이유 게임의 특성상 아쉬움에 끝까지 도전 인간에게 잠재된 파괴본능 만족 가상공간에서 파워맨으로 성취욕구 만족 새로운 상대와 게임환경의 온라인 게임 현실공간보다 강력한 재미의 가상공간 자신의 캐릭터를 통한 대리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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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전장 속의 용병들 스타그래프트 리니지디아블로 캐릭터를 살상하는 게임 70% 2-2. 인터넷의 폭력적인 게임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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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부대 총기난사 사건의 예 총기난사 金일병은 ' 게임광 ' 05 년 6 월 19 일 순간적으로 내부구조가 사각 형인 GP 내부를 같은 사각형 컴퓨터 화면속 의 가상현실로 착각했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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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공대 조승희 사건의 예 버지니아 공대에서 32 명을 살해하고 자살한 조승희 카운트스트라이크 게임 즐겨 … 버지니아 공대에서 32 명을 살해하고 자살한 조승희 카운트스트라이크 게임 즐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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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넷, 게임 중독 증상의 단계별 변화 인터넷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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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넷의 음란적인 환경 10 代 성범죄, 日의 10 배. 美의 2 배 ‘ 인터넷 왕국 ’ 이 ‘ 성범죄 왕국 ’ 만들어 조선일보 20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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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역 청소년들의 인터넷음란물 접촉 경로 청소년들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인터넷을 하다가 우연히 음란물에 접촉 대구 YWCA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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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요 사 건주 요 사 건일 시내 용 일산 여중생집단 폭행 사건 2007.2.25 중 3 남학생이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여학 생으로부터 다른 여학생을 소개받아 친구 들과 함께 집단 성폭행 남양주 여중생 집단 성폭행 치 사 2007.2.28 중학생 6 명이 함께 게임을 하며 술을 마시 던 여중생을 야산에서 집단 성폭행 뒤 방 치해 숨지게 함. 가평 여중생 교 내 집단성폭행 2007.3.22 남학생 (16) 이 같은 반 여학생을 성추행한 후 약점 잡아 2 개월간 학교 화장실 등에서 친구들과 집단 성폭행. 광주광역시 25 명 집단 성폭행 2007.3.29 남학생이 인터넷 채팅으로 알고 지내던 여 학생 (14) 과 의 성관계를 약점 잡아 친구. 후 배 25 명과 집단성폭행 안동 성폭행 동영상 촬영 2007.4.3 여학생 2 명이 친구 여학생 1 명을 여관으 로 불러내 남학생 2 명에게 집단 성폭행하 게 한 후 동영상 촬영. 대구 모 초등학 교 성폭행 2008.4. 초등학교 여학생 8 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11 명, 중학생 3 명이 성폭행함 최근 발생한 주요 10 대 성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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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10 대 성범죄의 특징 3 명 중 1 명 꼴로 재범 ( 再犯 ) 사건 절반이 집단 성폭행 학교 안팎 등 장소 불문 10 대 초반 가해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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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단 성폭행 다시폭로 위 협 인터넷 채 팅 약점폭로 위 협 1 대 1 성폭행 한국 10 대 성범죄의 특징 죄의식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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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음란물 대처 방안 음란물 유해 차단 프로그램을 활용 가족 공용장소에, 늦은 시간 사용 자제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 늘리기 친구나 주변에서 음란물 유혹 => NO 올바른 성의식 – 성상품화 배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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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범죄 형량 10 년 이하의 징역이나 2 천만원 이하의 벌금 5 년 이하의 징역이나 5 천만원 이하의 벌금 7 년 이하의 징역이나 5 천만원 이하의 벌금 5 년 이하의 징역이나 5 천만원 이하의 벌금 게임아이템 판매사기 10 년 이하의 징역이나 2 천만원 이하의 벌금 5 년 이하의 징역이나 5 천만원 이하의 벌금 10 년 이하의 징역이나 2 천만원 이하의 벌금 인터넷 거래 사기 개인 정보 침해 바이러스 제작 유포 타인 비방 불법복제물 유통 저작권 침해 휴대폰 결재 사기 게임아이템 절도, 음란물 유포, 스팸 메일, 언어 폭력, 사이버 성폭력, 휴태폰 스팸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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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의 건강피해 환경 2 정신적 건강 1 육체적 건강 사망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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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년 1 월 경남 사천시 이모씨 2005 년 3 월 대구 이모씨 2005 년 5 월 경기도 조모씨 2005 년 8 월 대구 북구 이모씨 2005 년 9 월 부산 해운대구 김모군 2006 년 4 월 제주 고모씨 2007 년 1 월 부산 이모씨 2005 년 1 월 경남 사천시 이모씨 2005 년 3 월 대구 이모씨 2005 년 5 월 경기도 조모씨 2005 년 8 월 대구 북구 이모씨 2005 년 9 월 부산 해운대구 김모군 2006 년 4 월 제주 고모씨 2007 년 1 월 부산 이모씨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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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 혈류속도 측정결과 (24 세 대학생 ) 게임전 앉은 자세혈류속도 -20Cm/ 초당 게임 30 분후 ( 부푼 혈관 ) 혈류속도 -10Cm/ 초당 게임 1 시간후혈액이 잘 흐르지 않음 게임 2 시간후거의 멈추어 있음 게임 6 시간후혈류가 거꾸로 흐름 KBS2 TV 추적 60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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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중독 사망 ) ( 게임 중독 사망 ) 1. 무릎 뒤쪽 정맥에서 혈전 ( 피떡 ) 발견 혈전 ( 피떡 ) 발견 2. 폐동맥을 막은 혈전. 정맥의 피가 올라 와서 정맥의 피가 올라 와서 우선 도착하는 곳이 우선 도착하는 곳이 심장과 폐이다. 심장과 폐이다. 폐혈전색전증 - 돌연사 폐혈전색전증 - 돌연사 뇌경색 뇌경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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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도록 즐기기 ? 욕망에브레이크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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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사용일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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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인터넷의 사용시간을 줄이기가 어 렵다면, 컴퓨터 사용시간 조정 평소 인터넷 사용시간 50 분 10 분 15 분 45 분 50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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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활동을 찾아보자 여러분은 인터넷 (or 게임 ) 이외의 어떤 활동을 할 때 가장 기분이 좋 아요 ? 책 읽기, 운동, 노래 부르기, 군것질 하기, 잠자기, TV 보기, 수다떨기, 가족과 함께 시간 보내기, 공부 (?)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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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순위 정하기 1. 책 읽기 2. 가족과 함께 시간 보내기 3. 운동하기 4. 공부하기 5. 친구 만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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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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