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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1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2.2 입력장치 2.3 출력장치 2.4 입출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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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1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2.2 입력장치 2.3 출력장치 2.4 입출력장치

2 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1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 버스 - 컴퓨터와 각종 기기의 연결

3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버스 (Bus)  시스템 버스 (system bus)  마더보드에 위치하여 마더보드에 존재하는 중앙처리장 치와 다른 기기를 연결  데이터 버스 (data bus) 와 어드레스 버스 (address bus) 롤 구분  로컬 버스 (local bus) CPU 와 빠른 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내부 시스템 버스  확장 버스 (extended bus)  컴퓨터의 외부기기와 CPU 를 연결

4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버스의 종류  버스의 성능에 따라 종류 구분  버스의 폭과 전달 속도 (data transfer second) 에 따라 구분 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버스  16 비트 (bit) 데이터 버스  동작 속도가 느림  PCI (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버스  소리, 영상, 그림과 같이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형태를 통합  AGP(Accelerated Graphics Port) 버스  비디오 카드 연결  USB(Universal Serial Bus) 및 IEEE 1394

5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USB(Universal Serial Bus)  고속 데이터 전송  확장 슬롯과 카드없이 컴퓨터 외부기기를 연결  최대 127 개의 다른 기기를 연결해서 사용 가능  USB 지원 외부기기를 한 개의 USB 포트에 연결 가능  전원 제공

6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USB(universal serial bus)  USB 허브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연결

7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직렬 포트와 병렬 포트  직렬 포트 (serial port)  한 개의 도선을 통해 한 번에 1 비트 (bit) 데이터 이동  두 기기 사이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제어 신호를 교환하기 위해 몇 개의 비트 ( 도선 ) 가 더 필요  병렬 포트 (parallel port)  컴퓨터와 외부기기 사이에 여러 비 트의 데이터를 동시에 주고 받을 수 있음

8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포트 (Expansion Port)  컴퓨터에 부가적으로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 한 외부기기 연결 단자  다양한 형태 및 규격이 있음  컴퓨터 내부의 확장 버스를 외부 기기에 연결

9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포트의 종류  AGP 포트  USB 포트 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SCSI 어댑터 또는 SCSI 카드를 확장 슬롯에 꽂고 컴퓨터 와 외부 기기와 SCSI 어댑터를 통해 연결  스캐너,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 SCSI 를 지원하는 외부기기 사용

10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포트의 종류  IEEE 1394 표준  매킨토시 컴퓨터에서는 파이어와이어 (firewire) 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USB 와 비슷한 방식임  버스를 설계하는 면에는 고가 이지만 시스템 버스에 비디오나 다른 고속 데이터 전송을 필요로 하는 기기를 연결하는데 많이 사용  MIDI  음악 기기 제조회사에서 전자악기간의 데이 터 교환을 위해 개발한 기술  사운드 카드의 MIDI 포트 : 다양한 악기를 연 결하거나 MIDI 기능을 지원하는 외부 기기 연결

11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슬롯 (Expansion Slot)  컴퓨터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할 수 있도록 컴 퓨터의 버스를 확장해서 특정 회로 기판을 꽂을 수 있도록 만든 것

12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확장 슬롯과 확장 카드  확장 카드 (card 또는 adapter 또는 board)  확장 슬롯에 꽂아서 사용하는 회로 기판  확장슬롯을 제공하는 목적  내장형 기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 카드를 통해 컴퓨터의 버스와 연결하기 위해  외부기기를 컴퓨터 본체 뒤쪽의 입출력 포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특수한 목적을 갖는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3 I am Computer I am Computer 하드웨어간 데이터 교환 컴퓨터와 각종 기기 연결  PCMCIA (Personal Computer Memory Card International Association) 카드  노트북 컴퓨터에 많이 사용  세 가지 형태 제 1 형 (type Ⅰ ) : 기억 장치 제 2 형 (type Ⅱ ) : 네트워트 카드 제 3 형 (type Ⅲ ) : 하드 드라이브  플러그 앤 플레이 (plug and play)  포트나 슬롯에 하드웨어를 설치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기 술

14 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2 입력장치 - 키보드 - 지시장치

15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키보드 (Keyboard)  106 표준 키보드  쿼티 (QWERTY) 자판

16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키보드 동작 원리 인터럽트 버퍼 스캔코드 운영체제 1. 키보드 인터럽트 신호 감지 2. 키보드 버퍼에서 스캔코드 읽기 3. 글자표시, 지시, 이동 등 수행

17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인간공학 키보드  CTS(Carpal Tunnel Syndrome : 손목 터널 증후군 ) 을 예방하기 위해 손목의 구부림이나 긴장을 최소 화함

18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지시장치 (Pointing Devices)  컴퓨터 화면에 무언가를 가르키는 동작을 수행하 기 위한 입력장치  마우스 (mouse)  볼 (ball) 마우스  광 마우스  트랙볼 (track ball)

19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지시장치 (Pointing Devices)  터치 패드 (touch pad)  일반 노트북에 많이 사용  트랙 포인터 (track pointer)  IBM 노트북에 적용되는 방

20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원본 데이터 입력장치  원본 데이터 (source)  소리, 그림, 영상 등 처리가 되지 않은 데이터를 말함  원본 데이터 입력 장치  원본 데이터와 비슷한 형태로 입력받아 사용할 수 있도 록 하는 장치  스캐닝 장치 (scanning devices)  대표적인 시각적 데이터 입력 장치 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그림을 인식하는 장치 컬러 스캐너는 각각의 점에서 반사하는 빛의 삼원색의 강도로 색 감지 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21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스캐닝 장치의 종류  바코드 판독기 (bar code reader)  스캔너 (scanner)  팩스 (fax)

22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영상입력장치  TV 수신카드  아날로그 형태의 동영상을 디지털로 변화시켜 사용  컴퓨터용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 디지털 형태로 영상을 받아 컴퓨터에서 처리  컴퓨터를 사용하므로 별도의 저장기능 필요 없음  동영상 데이터는 그 양이 방대하여 많은 기억공간과 저장공간이 필요로 하고 전송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압축이 필요

23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영상입력장치 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 동영상을 디지털 형태로 입 력  데이터가 방대하여 아날로그 형태로 저장  디지털 카메라  정지 영상을 기억장치에 디 지털 형태로 저장

24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력장치 특수 데이터 입력 장치 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주위 환경에 산재한 정보를 입력  센서 (sensor) 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속도, 무게, 바람 등 특수한 데이터 를 수집 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신호로 전달  생체측정 기기 지문, 홍채, 성문 인식 장치  가상현실 (VR : Virtual Reality) 장갑, 의상 (virtual glove and suit)

25 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3 출력 장치 - 모니터 - 오디오 출력 장치 - 프린터

26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모니터 (Monitor)  모니터의 성능 결정  모니터 자체 성능과 비디오 카드 또는 비디오 어뎁터라 고 부르는 비디오 컨트롤러의 성능에 좌우  외형에 따른 구분  음극선관 (CRT : Cathode Ray Tube) 모니터  평판 디스플레이 (flat panel display)  표시하는 색에 따른 구분  모노크롬 (monochrome) 모니터  그레이스케일 (gray scale) 모니터  컬러 (color) 모니터

27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음극선관 (CRT) 모니터 작동원리  전자총 (electron gun)  전자로 된 빛을 쏨  컬러 모니터는 3 가지 색 (RGB) 를 위한 3 개의 전자총이 있음  자기편향코일 (magnetic yoke coil)  모니터 앞쪽의 원하는 위치에 전 자가 도달할 수 있도록 자장으로 유도  형광물질  모니터 앞쪽 유리에 코딩  전자와 충동하면 빛을 발생

28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음극선관 모니터  픽셀 (pixel : picture + element)  코팅된 형광물질은 격자형태로 구성되고 각 격자의 점  스캔 (scan)  전자총이 화면의 왼쪽 위쪽에서 오른쪽 아래 쪽으로 차례대로 모든 픽셀에 전자를 발사하는 과정  재생 빈도 (refresh rate)  1 초에 화면의 모든 픽셀을 몇 번 스캔할 수 있는 가를 나타냄

29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평판 디스플레이  크기가 얇고 가벼우며 전력 소모가 적음  LCD(Liquid Crystal Display) 모니터  액체 상태의 결정체 ( 액정 ) 사용  전계의 강도의 의해 액정의 빛 투과 정도 조절  액정에 전계를 가하기 위해서 트랜지스터를 사용  단점  배경과 그림간의 명암대비가 크지않음  시야각 (viewing angle) 이 음극선관 모니터에 비해 작음

30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LCD 모니터 종류  수동 매트리스 LCD  트랜지스터가 행과 열의 끝쪽에 위치  시야각이 작고 재생빈도가 낮음  잠수현상 (submarining) 과 퍼짐 현 상 발생  능동 매트리스 LCD  트랜지스터가 각각의 픽셀에 위치  재생빈도가 높아 잠수현상이나 퍼 짐 현상 없음  시야각이 수동 매트리스보다 넓음  TFT-LCD

31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기타 평판 디스플레이  전계방광 (EL : Electro Luminescent)  전류가 가해지면 스스로 빛을 내는 물질을 사용  TFT-LCD 에 비해 시야각이 넓고 선명  PDP(Plasma Display Pannel)  디지털 TV 와 같이 대형 화면에 적합한 평판 디 스플레이

32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해상도 (Resolution) 와 색  화면의 선명도의 결정 요인  해상도 최대 해상도는 모니터, 비디오 카드의 최대 표시 가능 픽셀 수 1024X768 해상도는 가로로 1024 개 세로로 768 개의 픽셀을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 점 간격 (dot pitch)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 결정 점 간격이 작을 수록 해상도가 높아져 화질이 선명  재생빈도 (refresh rate) 일반적으로 높을 수록 좋음, 비디오 카드가 재생빈도를 제어  VGA 표준 : 256 개의 색을 표시  XVGA( eXtended VGA) : 2 24 개인 1670 만개의 색을 표시 ( 트루컬러 )

33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비디오 카드  별도의 프로세서 기억 장치 내장  VRAM(Video RAM) 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초고속 메모리  고속 데이터 처리 필요  VRAM 의 용량이 클수록 좋음  해상도 (1024  768)  색수 (24 bit)  재생빈도 (72Hz) = 1,358,954,496 bit/sec

34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오디오 출력 장치  스피커 (speaker)  마더보드의 확장슬롯에 꽂힌 사운드 카드나 사운드 카 드를 내장한 마더보드의 출력포트에 연결하여 사용

35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프린터 (Printer)  글자, 기호, 그림을 종이 위 에 인쇄하는 출력 장치  충격식 프린터  종이 위에 있는 잉크 리본에 핀이나 망치 모양의 헤드로 충격을 가해 인쇄  비충격식 프린터  종이를 잉크를 뿌리거나 미 세한 가루를 열을 가해 종이 에 붙게 하는 방법으로 인쇄  해상도 (dpi : dots per inch)  속도 (ppm : pages per minute)

36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충격식 프린터  도트 프린터  프린터 헤드 문자나 그림을 형성하기 위해 잉 크 리본을 떼림 1 열 혹은 2 열의 9,18,24 개의 핀으 로 구성  CPS(Characters Per Second) 초당 인쇄할 수 있는 글자수 도트프린터의 성능 표시 단위

37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잉크젯 프린터  소형 노즐을 통해 잉크 를 종이에 직접 분사하 여 인쇄  카트리지 (catridge)  잉크를 담는 용기  컬러 잉크와 흑백 잉크에 별도 카트리지 사용  컬러별 ( 물감의 삼원색 ) 로 다른 카트리지 사용

38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레이저 프린터  인쇄 속도와 품질이 잉크젯 에 비해 우수  컴퓨터로부터 받은 데이터 처리와 레이저 제어를 위해 별도 CPU 와 기억장치를 프 린터에 내장 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한 개 의 프린터를 여러 대의 컴퓨 터가 공유하여 사용 가능

39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레이저 프린터  작동 원리  레이저는 드럼의 한 점을 겨냥하여 전계형성  양의 전기를 띤 작은 잉크 입자로 구성된 토너의 가루가 레이저로 대전 시킨 드럼 부분에 붙게됨  압력과 열을 가해 드럼에 붙은 토너 가루가 종이로 옮겨짐

40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출력장치 플로터 (Plotter)  높은 품질의 대형 그림을 인쇄할 수 있는 전문적인 출력 장치  지도, 설계도면, 3 차원 그림 등 대형 그림을 인쇄

41 I am Computer I am Computer 2 장 컴퓨터의 데이터 교환 2.4 입출력 장치

42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출력장치 펜 기반 시스템 (Pen-Based System)  개인휴대단말기와 다양한 형태의 휴대형 컴퓨터에 서 많이 사용  데이터 입력은 펜을 사용하고 출력은 LCD 를 사용

43 I am Computer I am Computer 입출력장치 터치 스크린과 스마트 카드  터치 스크린 (touch screen)  손가락의 접촉을 입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모니터  모니터 안쪽의 적외선으로 손가락이 화면에 접촉된 위 치를 감지  스마트 카드 (smart card)  신용 카드와 비슷한 형태 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기억 장치 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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