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가족 문화 정보 한마당 대단원 1 – 중단원 4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워드 프로세서 (Word processor) 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 출력할 수 있는 프 로그램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문서의 입력 기능  문서의 편집.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가족 문화 정보 한마당 대단원 1 – 중단원 4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워드 프로세서 (Word processor) 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 출력할 수 있는 프 로그램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문서의 입력 기능  문서의 편집."— Presentation transcript:

1

2 가족 문화 정보 한마당 대단원 1 – 중단원 4

3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워드 프로세서 (Word processor) 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 출력할 수 있는 프 로그램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문서의 입력 기능  문서의 편집 기능  문서의 저장 기능  문서의 출력 ( 인쇄 ) 기능  문서의 전송 기능

4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한글과 영문 전환  자판의 을 누르거나 + 를 누른다.  특수 문자 입력  [ 입력 ]-[ 문자표 ] 를 클릭하거나 + 을 누른다.  한자 입력  한자에 해당하는 한글을 입력한 후 를 눌러 입력할 한자를 찾는다.

5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문자의 삽입 / 수정  커서 뒤의 글자를 지울 때는 를 이용한다.  커서 앞의 글자를 지울 때는 를 이용한다.  문서의 저장  [ 파일 ]-[ 저장 ] 메뉴를 클릭하면 작성 중인 문서를 저장할 수 있다.

6 영진.COm영진.COm 2. 가족 문화 마당  PC 통신의 게시판  게시판은 사람들이 좋은 자료나 각자 의 이야기를 작성하여 올려놓아 여러 사람이 함께 읽어 볼 수 있도록 준비 해 둔 공간이다.

7 영진.COm영진.COm 2. 가족 문화 마당  PC 통신 프로그램의 갈무리 기능  갈무리 : 화면에 있는 내용 ( 문자, 그림 ) 을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 문자 갈무리 : PC 통신 서비스에 연결되 어 있을 때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글자들 을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 그림 갈무리 : 화면에 나타나는 그림을 다 운 로드 받는 것을 말한다.

8 영진.COm영진.COm 3. 가족 문화 소식지  문서 편집  문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글자 크 기, 글자 모양, 문단 모양, 정렬 방식 등을 바꾸어 문서를 보기 좋게 만드 는 것을 말한다.  블록  편집 기능이 적용될 범위를 미리 지 정해 놓은 것을 말한다.

9 영진.COm영진.COm 3. 가족 문화 소식지  블록 설정 ( 범위 설정 )  마우스 이용 : 블록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한다.  키보드나 메뉴 이용 : 이나 를 누르고 방향 키를 이동시킨다.  선택 영역에서 클릭하면 한 줄 전체가 블 록으로 설정된다.

10 영진.COm영진.COm 3. 가족 문화 소식지  문단  글의 문맥이 이어지는 하나의 단락, 생각 ( 진술 ) 의 단위가 바뀌는 곳을 말한다.  문단 정렬 방식  양쪽, 왼쪽, 오른쪽, 가운데 정렬 방식  들여 쓰기 : 문단의 첫 줄이 다른 줄에 비 해 오른쪽으로 몇 칸 들어가서 시작하는 것  내어 쓰기 : 문단의 첫 줄이 다른 줄에 비 해 왼쪽으로 몇 칸 나와서 시작되는 것

11 영진.COm영진.COm 한 걸음 더  1. PC 통신을 이용하다 보면 학습과 관련된 자료를 많이 구할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 정보를 갈무리하여 “ 학습정보.txt ” 로 저장해 보자.  PC 통신에 접속한다.  게시판이나 자료실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 는다.  찾은 자료를 갈무리하여 “ 학습정보.txt ” 로 저장한다.

12 영진.COm영진.COm 한 걸음 더  2. 워드 프로세서에서 “ 학습정보.txt ” 를 불러 와 확장자를 hwp 로 바꾸어 저장하고, 내용 을 수정하거나 글자나 문단의 모양을 변경 하여 간단한 “ 학습 정보지 ” 를 만들어 친구들 과 나누어 보자.  한글 97 을 실행한 후 [ 파일 ]-[ 불러오기 ] 메 뉴를 클릭한다.  [ 불러오기 ] 대화 상자에서 파일 형식을 *.txt 로 지정하고, “ 학습정보.txt ” 를 선택한 후 [ 열기 ] 단추를 클릭한다.

13 영진.COm영진.COm 한 걸음 더  코드 형식을 [ 완성형 ] 으로 지정하고 [ 확인 ] 단추를 클릭한다.  [ 파일 ]-[ 저장 ] 을 클릭한 후 파일 형식 을 *.hwp 로 지정한다.  파일 이름을 “ 학습 정보지 ” 로 입력한 후 [ 저장 ] 단추를 클릭한다.  내용을 수정하거나 글자나 문단 모양 을 변경한 후 문서를 저장한다.

14 영진.COm영진.COm 한 걸음 더  3. 워드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교과 중 한 과목의 학 습 정리 공책을 만들어 보자.


Download ppt "가족 문화 정보 한마당 대단원 1 – 중단원 4 영진.COm영진.COm 1. 마음이 담긴 쪽지 쓰기  워드 프로세서 (Word processor) 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 · 출력할 수 있는 프 로그램  워드 프로세서의 기능  문서의 입력 기능  문서의 편집."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