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한국의 전통 문화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한국의 전통 문화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Presentation transcript:

1 한국의 전통 문화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목차  1. 우리나라의 식사예절  2. 100 년 전과 현대의 여가생활  3. 100 년 전과 현대의 의식주  그 외 …

3 1. 식사중의 예절 각 나라에는 그 나라 고유의 식사예절이 있다. 우리나라의 식사예절은 보통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하 도록 배려 하고, 윗사람을 우선시 하는것이 우리나라의 식사예절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식사예절은 과거와 현 재가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한다.

4 1. 식사는 감사한 마음으로 하여야 한다. 2. 바른 자세로 식사를 한다. 3. 옷차림은 단정히 하여야 한다. 4. 자기 스스로의 버릇을 조심하여야 한다. 5.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6. 음식은 깨끗이 먹는 습관을 갖는다. 7. 윗사람보다 먼저 숟가락을 들지 않는다. 8. 식사 중에 자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9. 식사를 마쳐도 단정해야 한다. 10. 식사를 하면서 TV 를 보지 않는다. 우리나라 식사예절 의 예

5 2. 100 년 전의 여가생활 우리 조상들의 여가생활은 성별, 나이, 신분, 계절, 명절에 따라 달랐다.

6 남자 : 씨름, 장기, 바둑, 제기차기, 고누놀이 등 여자 : 수놓기, 널뛰기, 그네뛰기, 강강술래 등 어른 : 씨름, 장기, 바둑, 윷놀이 등 아이 : 사방차기, 공기놀이, 연날리기, 자치기 등 서민 : 널뛰기, 농악놀이, 제기차기, 씨름 등 양반 : 바둑, 산책, 서화, 수놓기 등 봄 : 꽃생이 놀이, 손더듬이, 풀각시 놀이, 풀싸움 등 여름 : 방아깨비 놀이, 복놀이, 삼 굿 등 겨울 : 썰매타기, 자치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설날 : 널뛰기, 연날리기, 윷놀이, 투호 등 정월 대보름 ( 음력 1 월 5 일 ): 놋다리밟기, 달맞이 등 단오 ( 음력 5 월 5 일 ): 그네뛰기, 씨름 등 추석 ( 음력 8 월 15 일 ): 가마싸움, 강강술래, 소싸움 등

7 현대의 여가 생활 현대에는 생활습관이 많이 변화 되었기 때문에 여가 생활에 변화가 일어났다. 옛날에는 씨름이나 바둑을 두었는데 요즘에는 영화를 보거나 인터넷을 사용하 는 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여가 생활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8 3. 100 년 전과 현대의 의식 주 ( 衣食住 ) 1. 의 ( 衣 ) 현대의 의생활 옷은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그러나 현대에 이 르러 다양한 섬유의 개발로 다양한 디자인의 옷이 만들 어졌다. 이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의 옷으로 자기의 개성 을 표현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또 불편한 디자인의 한복 보다 더 편안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면서 한복 을 입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한 복도 실생활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개량된 개량한 복이 등장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9 100 년 전의 의생활 남자는 바지저고리를 입고 외출할 때 도포나 두루마 기를 입었다.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외출 할 때는 장옷이나 쓰개치마를머리에 썼다. 원삼은 궁중에서 입던 옷이 지만 서민들은 결혼식 할 때 입었다. 현대에도 결혼 식 폐백 할 때 원삼을 입고 족두리를 쓴다.

10 2. 식 ( 食 ) 100 년 전의 식생활 우리나라는 풍토와 기후가 적합하여 일찍이 잡곡재 배가 시작 되었고 전파되었다. 그 후 밥, 떡, 죽, 수제비 등 잡곡요리가 발달되었다. 우리나라는 밥을 주식으로 하고 여러 가지 나물반찬 으로 이루어진 식사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면서 우리의 식생활이 변화되 고 있다.

11 현대의 식생활 현대에는 밥 이외에 빵이나 고기, 인스턴트식품을 주식 으로 먹기 시작했다. 이것은 현대사회의 발달로 인한 변화이다. 우리나라는 주로 김치를 기본반찬으로 먹고, 그 외에도 된장, 간장같은 발효식품과 나물반찬을 다양 하게 섭취하였었지만, 최근에는 서양문물이 받아들여 서 반찬을 나물종류가 아닌 육류로 변화되기 시작하였 다.

12 3. 주 ( 住 ) 100 년 전의 주거생활 우리나라 가옥은 각 지방에 따라 그 기후와 특색에 맞 는 가옥이 지어졌었다. 예를 들어 남쪽지방은 바람이 잘 들어오라는 의미로 개방형이고 추운 남북지방은 바람이 못 들어오게 폐쇄형으로 지었다. 주로 기와집 이나 초가집에서 살았다.

13 현대의 주거생활 조상들은 옛날에 그 지역마다의 특징에 맞춰서 집을 지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지방에 관계없는 아파 트나, 고층빌딩, 오피스텔을 짓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하여 각 지방마다의 건물들의 개성들이 점점 없어 지고 그와 동시에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집들이 점차 없어지고 있다.

14 현대의 생활모습 현대에는 일제강점기에 해방되고 우리나라의 경제발 전이 이루어 지고 있다. 그에 따라서 의복, 음식, 여과, 주거 등에 변화 가 일어났다. 옛날에는 일본에 재배당하고 있어서 우리 문화에 대한 협박이 심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일본지배에서 풀려나고 우리나 라의 문화는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는 서양문화가 받아들여 지고 그에 따 라 우리나라의 전통문화가 발전을 못하고 있다. 서양문 화도 훌륭하 지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도 훌륭하다. 그러니 남의 문 화보다는 우리 나라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15 조원들의 활동 내역 조장 : 신양우 - 자료조사, PPT 디자인 / 수정 조원 : 김 솔 - 자료조사, PPT 수정 조원 : 류원빈 - PPT 제작 조원 : 송선우 - 자료조사 조원 : 임준희 - 자료조사

16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Download ppt "한국의 전통 문화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