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Presentation transcript:

1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2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어떻게 생겼을까 ?

3 성간 화합물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이 원소들이 화학결합을 해서 ! 어떤 화학결합 ? 공유결합 ! 원자 분자

4 최외각 전자  가장 바깥쪽 전자 껍질에 배치된 전자 첫 번째 전자껍질 두 번째 전자껍질 가장 바깥쪽 전자껍질 최외각전자

5 공유하는 방법 0 8 전자규칙 ( 옥텟규칙 )  전자가 배치된 가장 바깥쪽 전자껍질에 전 자가 8 개 채워지면 가장 안정 ( 단, 첫번째 전자껍질은 전자 2 개가 채워지면 안정 )

6 공유결합 비금속 원자들이 만나 면 서로 최외각전자를 내놓는다. 최외각전자를 공유하 여 공유결합을 형성 한다. 화합물 비금속 원자 비금속 원자

7 공유결합 수소 분자 (H 2 ) : 2 개의 수소 원자가 전자를 공 유하여 수소 분자가 생성된다. 각 원자의 최외각 전자 전자쌍으로 공유

8 공유결합 산소 분자 (O 2 ) : 2 개의 산소 원자가 전자를 공유 하여 산소 분자가 생성된다.

9 공유결합 질소 분자 (N 2 ) : 2 개의 질소 원자가 전자를 공유 하여 질소 분자가 생성된다.

10 공유결합 수소 분자 (H 2 ) – 단일결합 산소 분자 (O 2 ) – 2 중결합 질소 분자 (N 2 ) – 3 중결합

11 공유결합 수소 분자 (H 2 ) – 단일결합 산소 분자 (O 2 ) – 2 중결합 질소 분자 (N 2 ) – 3 중결합

12 공유결합 수소 분자 (H 2 ) – 단일결합 산소 분자 (O 2 ) – 2 중결합 질소 분자 (N 2 ) – 3 중결합

13 다양한 분자모형 표현하기

14 공유결합 물 분자 (H 2 O) : 산소 원자가 2 개의 수소 원 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물 분자가 생성된다.

15 공유결합 물 분자 (H 2 O) : 산소 원자가 2 개의 수소 원 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물 분자가 생성된다.

16 공유결합 암모니아 분자 (NH 3 ) : 질소 원자가 1 개가 3 개의 수소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암모니아 분자가 생성된다.

17 공유결합 암모니아 분자 (NH 3 ) : 질소 원자가 1 개가 3 개의 수소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암모니아 분자가 생성된다.

18 공유결합 메테인 분자 (CH 4 ) : 탄소 원자가 1 개가 4 개 의 수소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메테인 분 자가 생성된다.

19 공유결합 메테인 분자 (CH 4 ) : 탄소 원자가 1 개가 4 개 의 수소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메테인 분 자가 생성된다.

20 공유결합 이산화탄소 분자 (CO 2 ) : 탄소 원자가 1 개가 2 개의 산소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암모니 아 분자가 생성된다.

21 학습정리  성간물질  성간 물질의 약 99% 는 수소와 헬륨의 가벼 운 기체로, 약 1% 는 산소, 탄소, 질소, 황 등과 같은 무거운 원소로 되어 있음

22 학습정리  성간물질  헬륨을 제외한 원소들은 원자상태로 존재 하기보다 분자 상태로 존재

23 학습정리  성간물질  성간에 존재하는 원자들은 주변의 다른 원 자들과 지속적인 충돌에 의해 새로운 분자 형성

24 학습정리 2. 공유결합 원자들이 각각 전자를 내놓아 전자쌍을 만들 고, 이 전자쌍을 공유함으로써 형성되는 결합

25 학습정리 3. 공유결합의 종류 두 원자 사이에 공유하는 전자쌍의 수에 따라 단일 결합, 2 중 결합, 3 중 결합으로 구분

26 개념확인 1. 원자핵 주변에서 전자가 운동하면서 차지하는 공간을 ( 전자껍질 ) 이라고 한다. 2. 전자껍질마다 배치될 수 있는 전자의 수는 모두 같다. (○ / X ) 3. 원자들이 전자를 내놓고 전자쌍을 만든 후, 그 전자쌍을 공유하면서 생성되는 결합을 ( 공유 ) 결합이라고 한다.

27 개념확인 1. 원자핵 주변에서 전자가 운동하면서 차지하는 공간을 ( 전자껍질 ) 이라고 한다. 2. 전자껍질마다 배치될 수 있는 전자의 수는 모두 같다. (○ / X ) 3. 원자들이 전자를 내놓고 전자쌍을 만든 후, 그 전자쌍을 공유하면서 생성되는 결합을 ( 공유 ) 결합이라고 한다.

28 개념확인 1. 원자핵 주변에서 전자가 운동하면서 차지하는 공간을 ( 전자껍질 ) 이라고 한다. 2. 전자껍질마다 배치될 수 있는 전자의 수는 모두 같다. (○ / X ) 3. 원자들이 전자를 내놓고 전자쌍을 만든 후, 그 전자쌍을 공유하면서 생성되는 결합을 ( 공유 ) 결합이라고 한다.

29 개념확인 1. 원자핵 주변에서 전자가 운동하면서 차지하는 공간을 ( 전자껍질 ) 이라고 한다. 2. 전자껍질마다 배치될 수 있는 전자의 수는 모두 같다. (○ / X ) 3. 원자들이 전자를 내놓고 전자쌍을 만든 후, 그 전자쌍을 공유하면서 생성되는 결합을 ( 공유 ) 결합이라고 한다.

30 개념확인 4. 단일 결합보다 3 중 결합이 더 ( 안정하다 / 불안정하다 ). 5.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자는 ( 수소 ) 원자이고, 가장 풍부한 분자는 ( 수소 ) 분자이다.

31 개념확인 4. 단일 결합보다 3 중 결합이 더 ( 안정하다 / 불안정하다 ). 5.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자는 ( 수소 ) 원자이고, 가장 풍부한 분자는 ( 수소 ) 분자이다.

32 개념확인 4. 단일 결합보다 3 중 결합이 더 ( 안정하다 / 불안정하다 ). 5.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자는 ( 수소 ) 원자이고, 가장 풍부한 분자는 ( 수소 ) 분자이다.

33 개념확인 4. 단일 결합보다 3 중 결합이 더 ( 안정하다 / 불안정하다 ). 5.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자는 ( 수소 ) 원자이고, 가장 풍부한 분자는 ( 수소 ) 분자이다.

34 형성평가

35

36

37

38 반응속도 : 화학반응의 빠르고 느린 정도

39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 1. 활성화 에너지 2. 유효 충돌

40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농도 2. 온도 3. 표면적 4. 촉매

41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농도 반응 물질의 농도가 진할수록 단위부피속의 입자 수가 증가하여 충돌 횟수가 증가하므로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42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온도 온도가 높아지면 분자들의 평균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므로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43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표면적 같은 양의 고체 물질이라도 입자의 크기가 작 을수록 표면적이 커진다. 고체를 작게 자르면 표면적이 증가하여 충돌 횟수가 증가하므로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44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촉매 촉매는 활성화에너지를 변화시켜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하기도 하고, 느리게 하기도 한다.

45 형성평가 4.


Download ppt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