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Presentation transcript:

1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2 학습 목표 외부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1. 외부 압력이 낮을 때 끓는점의 변화 [해보기 5 토의] 100 ℃보다 낮은 온도에서 물 끓이기

4 1. 외부 압력이 낮을 때 끓는점의 변화 1. 펌프질을 할수록 진공 실험 장치 안의 압력은 어떻게 될까?
[해보기 5 토의] 100 ℃보다 낮은 온도에서 물 끓이기 1. 펌프질을 할수록 진공 실험 장치 안의 압력은 어떻게 될까? 펌프질을 하면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 내부 공기의 양이 감소하므로 진공 실험 장치 안의 압력이 점점 낮아진다. 2. 외부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를 설명해 보자. 물질의 끓는점은 외부 압력의 영향을 받는데, 외부 압력이 낮아질수록 끓는점 또한 낮아진다.

5 1. 외부 압력이 낮을 때 끓는점의 변화 외부 압력이 낮아지면 끓는점이 ( ). 낮아진다 (예) 산에서는 밥이 설익는다.
외부 압력이 낮아지면 끓는점이 ( ). 낮아진다 (예) 산에서는 밥이 설익는다. 지표면에서 높이 올라갈수록 공기가 희박해져 기압이 낮아지므로 끓는점이 낮아지기 때문

6 2. 외부 압력이 높을 때 끓는점의 변화 [해보기 6 그리기] 압력솥의 원리 1. (가)의 물 분자와 질소 분자, 산소 분자의 개수를 참고하여 (나)에 분자 배열을 그려 보자. (가)의 냄비 바깥쪽에 있던 물 분자들을 모두 (나)의 압력솥 내부에 그린다.

7 2. 외부 압력이 높을 때 끓는점의 변화 [해보기 6 그리기] 압력솥의 원리 2. 냄비보다 압력솥에서 밥이 빨리 되는 까닭을 위의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해 보자. 압력솥은 밀폐할 수 있는 뚜껑이 있어 압력 밥솥 내부의 물이 끓으면 밥솥 내부에 수증기의 양이 증가하면서 압력이 커지므로 물의 끓는점이 높아진다. 따라서 음식물이 높은 온도에서 익게 되므로 조리 시간이 단축된다.

8 2. 외부 압력이 높을 때 끓는점의 변화 외부 압력이 높아지면 끓는점이 ( ). 높아진다
외부 압력이 높아지면 끓는점이 ( ). 높아진다 (예) 압력솥에서 밥이 더 빨리 된다. 압력솥은 밀폐되어 수증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므로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끓는점이 높아지기 때문

9 마무리하기 ·염화 나트륨 ·수은 ·나프탈렌 ·에탄올 ·수소
개념 이해 75 쪽 그림 6과 79 쪽 그림 7에 있는 물질의 녹는점과 끓는점을 참고하여 실온에서의 다음 물질의 상태를 말해 보자. ·염화 나트륨 ·수은 ·나프탈렌 ·에탄올 ·수소 염화 나트륨, 나프탈렌- 고체, 수은- 액체, 에탄올- 액체, 수소- 기체

10 마무리하기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서 79 ℃에 끓는 액체를 에탄올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 까닭은 무엇인가?
창의력 키우기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서 79 ℃에 끓는 액체를 에탄올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 까닭은 무엇인가? 대기압이 1 기압일 때 에탄올의 끓는점은 79 ℃이지만,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서 대기압은 1 기압보다 낮으므로 에탄올은 79 ℃보다 낮은 온도에서 끓는다. 따라서 이 액체는 에탄올이 아니다.

11 정리 및 평가 1. 외부 압력이 낮아지면 끓는점이 낮아진다. (예) 산에서는 밥이 설익는다.
2. 외부 압력이 높아지면 끓는점이 높아진다. (예) 압력솥에서 밥이 더 빨리 된다.

12 차시 예고 6차시 밀도 5차시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Download ppt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