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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인영 빈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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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 청렴 의 경쟁력 서울대 명예교수 윤 석 철 ( 尹 錫 喆 ) 전화 : 011-742-6942 / 02-572-6604 E-mail: suckchul.yoo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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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지적 ( 知的 )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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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란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의 약자 ( 略字 ) 로서 OECD 기구에서 세계 70 개국 15 세 학생들 대상으로 실시한 학력 평가 보고서이다. PISA 는 수학, 과학, 언어 등 3 개 영역으로 나누어 매 3 년 간격으로 실시되며, 2012 년에 실시되었고 2013 년 10 월 3 일 발 표된 시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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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PISA 상위권 지역 /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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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IMD 발표 국가경쟁력 1 미국 2 스위스 3 홍콩 4 스웨덴 5 싱가포르 6 노르웨이 7 캐나다 8 UAE 9 독일... 한국 순위 (2008) 13 위 (2009) 19 위 (2010) 22 위 (2011) 24 위 (2012) 22 위 (2013) 25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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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질문 한국인의 지적 ( 知的 ) 능력은 세계 정상 수준인데 한국의 국가경쟁력 은 왜 25 위 권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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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 ’ 도 경쟁력 되나 ? Robinson Crusoe 처럼 혼자 사는 경우에는 ‘ 윤리 ’ 개념은 필요 없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고 직 / 간접적으로 가 정, 직장, 국가, 국제사회 등 여러 겹의 공동 체 속에서 살아간다. 공동체가 건강하게 발전하기 위하여 공동체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규범과 예의, 범절 등 을 ‘ 윤리 ’ 라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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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윤리관 : 인 ( 仁 ) 과 의 ( 義 ) 孟子見梁惠王 王曰 叟 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 吾國乎 孟子對曰 王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양혜왕이 맹자를 만났을 때 묻기를 : 어른께 서 천리 길을 멀다 않으시고 오셨으니, 나라에 이 ( 利 ) 가 될 말을 해 주십시오. 이에 맹자는 “ 왜 하필 ‘ 利 ’ 입니까 ? 공동체 속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 ( 仁 ) 과 의 ( 義 ) 입니다.” 인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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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 仁 ) 이란 무엇인가 ? 조선왕조 초기 학자 윤회 ( 尹淮 ) 가 길을 가 다가 날이 저물자 당시의 풍습대로 어느 민가에 투숙하게 되었다. 윤회 방문을 열어 놓고 마당을 보고 있던 중 주 인집 마루에서 진주가 굴러 떨어지고 이것 을 거위가 먹어 삼키는 것을 목격. 그날 밤 주인집에서 진주를 잃어버렸다고 소란해지면서 윤회를 의심하여 관가에 가 자고 협박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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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가 추구한 가치 : 인 ( 仁 ) 윤회는 “ 내일 아침까지만 기다려 주면 진주 를 찾아 드리겠소 ” 사정하면서 거위가 달아 나지 못하게 해달라고 부탁. 이튿날 아침 주인에게 “ 거위 배설물 속을 살 펴 주십시오 ” 하고 요청 결국 주인은 잃었 던 진주를 회수. 미안한 주인이 “ 왜 어제 말을 하지 않았소 ?” 묻자, “ 그랬으면 거위가 죽게 될 수 있지요 ” 답했다 생명에 대한 사랑 = ‘ 인 ( 仁 )’ 인 ( 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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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 義 ) 란 무엇인가 ? 오행에서 의 ( 義 ) 는 金 ( 쇠붙이 ) 이고 쇠붙이로 만들어진 칼 / 총 등은 생명을 끊는 도구. 선 ( 善 ) 한 작은 나라를 침탈하려는 악 ( 惡 ) 한 세 력을 제거 하는 의지 (will) 는 의 ( 義 ) 대아 ( 大我, 예, 조국 독립 쟁취 ) 를 위해 소아 ( 小我, 자기 생명 ) 를 희생하는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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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중근 / 윤봉길 의사 ( 義士 ) 안중근 / 윤봉길은 한국 독립에 위해 ( 危害 ) 를 가하려는 생명을 제거 ( 除去 ) 한 위인이다. 따라서 안중근과 윤봉길은 의사 ( 義士 ) 이지 인사 ( 仁士 ) 라 하지 않는다. 그들은 한국이라는 울타리 개념에서 의 ( 義 ) 를 실천했다. 시경 ( 詩經 ): 春夏 ( 봄과 여름 ) 는 인 ( 仁 ), 秋 冬 ( 가을과 겨울 ) 은 의 ( 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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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정의 (justice) 의 여신상 선 / 악 평량 ( 秤量 ) 위한 저울, 악을 제거하는 칼, 감정 차단 위한 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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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 청렴 의 경쟁력 The Case of SwissSw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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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6 만의 호반도시 루체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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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체른 (Luzern) 의 사자 기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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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용병들의 윤리의식 사자기념상은 루이 16 세의 용병이 되어 프랑스에 가서 혁명의 와중에서 전사한 스위스 군인들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프랑스 혁명 때 4 만 여 스위스 용병들은 자기를 고용해 준 프랑스 왕을 위해 생명 을 바치는 것을 용병의 윤리라고 생각 했다. 사자 기념상 옆 설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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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혁명 속 스위스 용병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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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칸 교황청의 근위병 바티칸 교황청은 처음 여러 나라로부터 바티칸을 경비할 용병을 모집. 유럽을 휩쓴 여러 차례의 전쟁이 바티칸을 덮칠 때 많은 용병들이 도주했지만, 스위스에서 온 용병은 모두 자리를 지키다 순직한다는 사실이 들어났다. 그 후 바티칸은 스위스 출신만을 바티칸 근위병으로 채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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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tican 의 Swiss 근위병 500 주년 (2006/01/22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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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tican 교황청은 지금도 Swiss 출신 근위병만 채용 500 년 역사에 빛나는 윤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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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 청렴 이 만든 ‘ 잘 사는 나라 ’ Vatican 교황청, 프랑스 등 자기 조국도 아닌 남의 나라지만 자기를 고용 해준 주인에 대한 스위스 용병들의 윤리의식 은 500 년이 지난 현재도 빛나고 있다. 이런 정신이 자원도 농토도 없는 작은 나 라, William Tell 전설처럼 슬픈 역사를 가 진 나라, 스위스를 세계에서 가장 잘 사 는 나라로 만들었다. William T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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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픈 역사를 말해주는 윌리암 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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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이란 무엇인가 ? 업무수행에서 공 ( 公 ) 과 사 ( 私 ) 를 엄격히 구분하는 정신을 청렴 ( 淸廉 ) 이라 정의. 예컨대 조직 경영자 지위에서 조직 소유 자원과 자기 소유의 자원을 구분하고, 청렴은 자기의 지위나 영향력을 이용하여 자기 편익 ( 便益 ) 추구 불용 ( 不容 ) ∴ 청렴정신은 조직 소유의 자원을 개인적 목 적에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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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국민의 청렴 정신 스위스는 중립국이지만 국가에서 민방위용 무기를 지급받아 지하실에 보유, 무기 히틀러도 스위스의 이런 민방위 체제가 두 려워 스위스 침공을 포기했다. 스위스 국민은 자살할 때 자기집 지하실에 있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 자기 사유재산이 아닌 국가재산을 자살에 사 용할 수 없다는 청렴정신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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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역사 속의 윤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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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윤리의식은 ‘ 忠 ’ 에서 시작 사육신 ( 死六臣 ) : 1456 년 단종 복위운동, 죽임 당한 성삼문 하위지 유응부 박팽년 이 개 유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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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육신 ( 生六臣 ) 의 윤리의식 ‘ 忠 ’ 단종 사후 벼슬을 버리고 절개 지킨 대표적 선비 6 명을 생육신이라 부름 김시습 ( 金時習 ), 원호 ( 元昊 ), 이맹전 ( 李孟專 ), 조려 ( 趙旅 ), 성담수 ( 成聘壽 ), 남효온 ( 南孝溫 ) 생육신은 귀머거리나 소경인 척하며, 이곳 저곳 떠돌며 방성통곡 하거나, 혹은 두문불 출하며 일생 동안 단종을 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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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정서 로 건립된 생육신 사당 1703 년 경상도 유림들이 생육신 사당 건립 건의 1706 년에 숙종 사액 경남 함안에 생육신 6 분 을 모시는 서원 건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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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윤리의식의 변천사 한국인의 윤리의식은 유교적 전통에 따라 국가에 충성하는 형태로 발달했으나, 1960 년대 이후 국가에 대한 윤리의식이 가 정 / 직장에 대한 도리 ( 道理 ) 로 발전, 가 정 직장 그 결과 40 여 년 만에 “ 한강의 기적 ” - 세계 10 위권 경제대국 되는데 기여. 참고 : 1963 년, 한국의 1 인당 국민소득은 $79, cf. 당시 필리핀, $170 / 태국,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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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토론 윤리 / 청렴은 현재와 무관한 옛 역사 속에 나오는 설화 ( 說話 ) 가 아니다. 국가 혹은 조직의 윤리 / 청렴 수준이 국가 혹은 조직의 경쟁력이 된다. 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나라 스위스는 세계 제 1 의 윤리 / 청렴 선진국이다. 스위스 OECD (PISA) 가 발표한 한국인의 知的 수준 은 세계정상, 국가경쟁력은 25 위, 왜일까 ?P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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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윤석철 교수 저 : 삶의 정도, 2011 년, 출판 사 위즈덤하우스 ( 전화 : 031-936-4000) 윤석철 교수 저 : 경영 / 경제 / 인생 (05 년 ) 출 판사 : 위즈덤 하우스 ( 전화 : 031-936-4000) 尹錫喆 敎授の 經營と人生 (04 년 6 월 ) 東京圖書出版會 (fax: 일본, 0120-41-8080) 한국 수입 총판 ( 교보문고, 397-3483) 윤석철 저 : 경영학의 진리체계 (01 년 12 월 ) 경문사 (02-738-7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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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00 파독간호원들의 윤리의식 1960 년대 박정희 대통령 집권, 미국 원조 중단, 한국 : 서독 정부에 차관 요청 서독 : 한국의 차관 상환 능력 회의, 간호원 보내달라 요청, 예치된 급료 동결 속셈 간호원들 급료 입금 익일, 80% 이상 한국으 로 송금, 서독 정부 당황 오빠 / 동생들 대학 등록금 경제발전 주역 으로 성장, 차관 상환능력 해결 ( 우회축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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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사원 의 직장에 대한 윤리 70 년대, 라면 수프 주머니 속에서 야채 애 벌레 알 부화, “ 벌레 나왔다 ” 소동 회사 직원 현장 출동, “ 어디 벌레 좀 보여주 시오 ” 손바닥 위에 놓인 벌레 벌레를 자기 입에 털어 넣으며 “ 이게 라면 부스러기지 무슨 벌레요 !” 취재 나온 기자들 조차 직원의 직장에 대한 충성윤리에 감복 ‘ 한강변의 기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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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는 한국의 고전적 인격자 윤회 ( 尹淮, 1380 년 ∼ 1436 년 ) 조선 시대 학자, 호는 청향당 태종 때 문과에 급제, 벼슬이 이조정랑 겸 춘추관에 이름. 세종 때 집현전에서 편찬 1434 년 편찬, 그 후 병조판서, 예문관 대제학을 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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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에서 ‘ 仁 ’ 은 生命을 상징하는 ‘ 木 ’ 이고 ‘ 義 ’ 는 생명을 자르는 ‘ 金 ’ 仁 = 木 = 東 義 = 金 = 西 禮 = 火 = 南 智 = 水 = 北 信 = 土 =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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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 五行 ) 원리로 설계된 서울 동 서 남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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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에 보신각 ( 普信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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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 년 철거된 서대문 ( 敦義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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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스위스 가정 지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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