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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 1 Introduction to LabVIEW TOPICS I.Introduction to LabVIEW II.LabVIEW Environment & Virtual Instrument III.Dataflow Programming IV.Data type V.Debug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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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esson 1 Introduction to LabVIEW TOPICS I.Introduction to LabVIEW II.LabVIEW Environment & Virtual Instrument III.Dataflow Programming IV.Data type V.Debugging

2 LabVIEW 소개 LabVIEW 는 텍스트가 아닌 아이콘을 사용하는 그래픽 프 로그래밍 언어 실행 순서는 명령이 아닌 데이터 흐름으로 결정 물리적인 장비들과 유사하게 작동 특징 – 아이콘 기반의 간단한 인터페이스 – 우수한 가독성 – 쉽게 모듈화 가능 – 다양한 툴킷을 이용,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유리

3 LabVIEW 소개 LabVIEW 에서의 프로그래밍이란 – 하나의 함수 혹은 여러 개의 함수로 구성된 아이콘들을 정확히 동작하고 연결되도록 와이어링 하는 과정. – 와이어링 된 아이콘들은 Input 에서 시작하여 Output 을 향해 와이어를 타고 정해진 흐름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 다. – 텍스트 기반의 기존 언어들과는 크게 차별되는 기능.

4 LabVIEW 시작하기

5 시작하기 윈도우는 기존 파일을 열거나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면 사라지며 열 려있는 모든 파일을 닫으면 다시 나타난다.

6 Virtual Instrument VI ? –LabVIEW 프로그램은 외관과 작동이 오실로스코프, 멀 티미터 같은 물리적 인스트루먼트와 비슷하기 때문에 가상 인스트루먼트, 즉 VI 라고 부른다. VI 의 구성요소 – 프런트 패널과 블록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된다. – 프런트 패널 : Input 과 Output 이 놓이는 인터페이스 – 블록 다이어그램 : 터미널, 노드, 와이어 등이 놓이는 내부 구조

7 새 VI 만들기 시작하기 윈도우에서 – 메뉴의 파일 (F) >> 새 VI – 윈도우 상의 새로 만들기 아래 새 VI 클릭

8 프런트 패널 VI 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 (Controls : Input) 과 인디케이터 (Indicator : Output) 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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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블록 다이어그램 프런트패널 생성 후 그래픽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제어하는 코드를 추가, 그 래픽적으로 보이는 소스 코드로 변환 생성해주게 된다. 이런 소스 코드들이 들 어있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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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팔레트 VI 에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LabVIEW 가 제 공하는 아이콘화 된 함수 들이 필요하며 이런 함수 들이 저장되어 있는 것이 팔레트 (Palette) 이다

14 도구 팔레트

15 컨트롤 팔레트 in 프런트 패널

16 함수 팔레트 in 블록 다이어그램

17 플로우차트

18 Dataflow Programming 프런트 패널에는 Data Input 을 담당하는 컨트롤과 Output 을 담당하는 인디케이터가 들어간다. 프런트 패널에 컨트롤과 인디케이터를 생성하면 블록 다 이어그램에 컨트롤과 인디케이터에 해당하는 ‘ 터미널 ’ 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블록 다이어그램 상에서 컨트롤을 떠난 데이터는 여러 노 드 node 들을 지나면서 처리되어 최종적으로 인디케이터 에 도착하게 된다.

19 A+B, A-B 의 결과를 계산하는 간단한 예제

20 우 클릭 메뉴 프런트 패널 상에서 컨트 롤이나 인디케이터를 우 클릭하면 왼쪽과 같은 메 뉴를 볼 수 있다. 메뉴 상에서 여러가지 편 집을 할 수 있으며 ‘ 프로퍼 티 ’ 메뉴를 사용해 다양한 조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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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Dataflow 의 개념 블록 다이어그램은 데이 터의 흐름을 인식해 프로 그램을 실행한다. ( 왼쪽에 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 ) 노드는 모든 입력 터미널 에서 들어오는 데이터가 사용 가능할 때에만 지정 된 동작을 실행한다. 노드는 지정된 연산이 모 두 끝난 뒤에 출력 가능한 터미널로 데이터를 내보 낸다.

23 와이어링 연결 가능한 두 지점을 포 인터로 드래그 하면 와이어 는 자동으로 연결된다. 이미 연결된 와이어를 클릭 해서 움직이는 것도 가능하 다. 다른 와이어와 겹치지 않고 알아보기 쉽도록 잘 정리하 는 것이 테크닉 블록 다이어그램상에서 노드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와이어링 가능한 위치에서 포인터가 오른 쪽과 같은 모양으로 변한 다. 오른쪽 아이콘으로 바 뀌면 그 시점부터 와이어 링을 할 수 있다.

24 와이어의 종류

25 데이터 타입 숫자형 불리언 문자열  숫자형 : 실수, 정수, 자연수, 복소수. 산술연산 혹은 삼각함수 연산에서 입력과 출력 으로 사용.  불리언 : 참과 거짓의 두 가지 값을 갖는 논리 데이터.  문자열 : ASCII 코드로 구성된 데이터 타입. TEXT 문을 작성 혹은 저장 가능.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Excel, 메모장에서 읽어 오기 가능. 인터넷 통신 혹은 GPIB 통신의 데이터 타입으 로 사용.

26 실수, 복소수 : 주황색 선 정수, 자연수 : 파란색 선 숫자형

27 불리언 불리언 함수 : 논리연산을 의미. AND, OR, XOR, NOT, etc.

28 문자열 영문 소문자, 대문자, 한글, 특수문자, 숫자, 탭, 스페이스, Enter 등 키보 드에서 입력 가능한 모든 문자들을 문자열로 사용가능 산술연산 불가능

29 Debugging 프로그래밍에 문제가 있 으면 실행 버튼이 깨진 모 양으로 바뀐다. 이 깨진 실 행 버튼을 누르면 어디에 에러가 있는지 화면에 표 시된다. 실행버튼은 무사한데 결 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하 이라이트 버튼을 누르고 실행하면 데이터가 처리 되는 과정이 천천히 표시 되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30 와이어를 우클릭하면 프로브 라는 메뉴가 있는데 와이어를 통과하는 데이터를 숫자로 표 시해준다. 프로브 이외에 브레이크 포인 트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 이 지 점에서 실행을 멈춰서 에러를 체크할 수 있게 한다. 프로브와 브레이크포인트를 모 두 설정할 경우 좀 더 커스텀한 프로브를 설정해 제대로 된 값 이 지나가는지를 볼 수도 있다.

31 세 가지의 단계별 실행 버튼 데이터 플로우를 한 단계만 실행 한다.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도 지속적으로 표시한다. 이번 단계를 건너뛰도록 하는 버 튼 단계별 실행을 끝내는 버튼

32 예제 1 질량이 10 Kg 인 물체가 초기 속도를 12m/s 로 출발 하였다. 이 물 체가 5 초 동안 힘을 15N 을 가할 때 5 초 후 속도는 얼마인가 ?

33 예제 2 현재 기온이 섭씨 -10 도 일 때 화씨로 변환된 온도는 얼마인가 ?

34 Home Work 사칙 연산이 가능한 Block Diagram 과 Front Panel 을 만드시오 결과의 합을 숫자형 인디케이터 항목 중 하나를 사용해 표현하고, 그 값이 양수인 경우 불이 켜지고 0 또는 음수인 경우 불이 꺼지는 불리언을 만드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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