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시언 강 Modified 8년 전
1
멀티미디어 4 조 최종발표 팀장 : 박형민 팀원 : 김인호, 이종혁, 이준희, 허용 우 교수 : 박광훈 교수님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2005.05.31
2
목 차 ■ 개 요 ■ 프로그램 시연 ■ 핵 심 기 술 ■ 미래사회와 멀티미디어 ■ 참고문헌 / 사이트 ■ COEX 유비쿼터스 비즈쇼 견학
4
■ Cam1 : X-Y 평면 오른손, 왼손 X-Y 위치 및 클릭여부체크 ■ Cam2 : X-Z 평면 오른손, 왼손 Z 위치 체크 ■ 오른손 : Red LED ( 위치 ) Green LED ( 클릭 ) 개 요 ■ 왼 손 : Blue LED ( 위치 ) Yellow LED ( 클릭 ) 구조도 시연도
5
■ 동작인식 인터페이스 API 기술 개 요 - 마커의 착용 없이 전신동작을 실시간으로 인식 및 캡쳐하는 마커프리 모션캡쳐 시스템 (MIMIC) 과 동작 인식기 개발 - 30 frames/sec 의 처리속도로 20 개의 명령어 처리 가능 www.etri.re.kr
6
프로그램시연
7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 YUV Mapping Logic ■ 3 차원 좌표계 - 1 ■ 3 차원 좌표계 - 2 ■ 프로그램 구조도 ■ 디바이스 제작
8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CameraFrameworkGraphics CMy3DMOUSEView CMainFrame CMy3DMOUSEDoc CMy3DMOUSEApp 사용자정의 메시지 사용자 함수 CHandSign CMy3DMOUSEDlg COpenGL CMMTimer CCamera CVector LoadMD2 프로그램 구조도
9
■ Y : 밝기 채널 (Luminance) ■ UV : 컬러채널 (Chrominance) ■ YUV 411 (4 : 1 : 1) - Y : 1 픽셀당 8Bits 정보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 U V : 가로 4 픽셀당 8Bits 정보 ■ YUV 420 (411 과 유사 ) - Y : 1 픽셀당 8Bits 정보 - U V : 가로 2 픽셀, 세로 2 픽셀의 (2X2) 4 픽셀당 8Bits 정보 데이터 스트림 420 Mapping VVVV UUUU YYYY YYYY YYYY YYYY YYYY YYYY YYYY YYYY UUUU VVVV
10
■ Modeling : 표현할 Object 를 디자인한다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3 차원 좌표계 ■ Clipping : Object 를 표현할 영역을 설정 ■ Projection : 3 차원 영상을 2 차원 표면에 투영 ■ Rasterizing : 화면출력을 위해 Frame Buffer 에 정보를 출력 ■ Removing hidden surfaces : 은선제거 ( 보이지 않는 선을 제거 ) ■ Converting to the camera frame : World Coordinate 를 Viewing Coordinate 로 변환 ■ Camera Coordinate(CC): 카메라의 중심 좌표계 ■ World Coordinate (WC) : 물체를 공간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좌표계 ■ Model Coordinate (MC) : 물체가 정의되는 기준 좌표계
11
■ The Look-At function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3 차원 좌표계 ■ gluLookAt(eyex, eyey, eyez, atx, aty, atz, : Camera 의 위치와 방향, up_vector 를 한번에 정의하는 함수 ● eyex~z : 카메라의 위치 ● atx~z : 보고 있는 장면의 중앙 ● upx~z : Up 벡터 upx, upy, upz) ;
12
핵 심 기 술핵 심 기 술 디바이스 제작
13
COEX 견학 ※ 까르떼 코리아 & 유비쿼터스 비즈쇼 2005 행사 사진
14
PS3 / XBOX360 PS3XBOX 360 ● XBOX Live 및 카메라 연동 ● XBOX 게이머 가이드 ● WINDOWS Media Extender 내장 ● XBOX Live 마켓 플레이스 ● Blue-Ray Disk 채용 ( 양면 54Gb) ● Bluetooth ( 최대 7 개 컨트롤러 ) ● PlayStation Network (P2P) ● Wi-Fi 802.11b/g 로 PSP 연동
15
D M B 지상파 DMB ● 주파수 (S-Band : 2.630~2.655GHz 대역 ) ● 난시청지역 대비 중계기 (Gap Filler) ● 국가 경제 활성화 기여 ● 이동형 미디어 ( 시속 150Km 이상 검증 ) ● 174~216 ㎒주파수, MPEG4 압축 ● 현재 빈 공중파 VHF 12, 8 번채널 활용 ● 휴대전화 단말기 중심 운영 예정 ● 유레카 -147 기본규격 위성 DMB
16
포드캐스팅 ● iPod + broadCasting 의 합성어 ● 블로거가 파일을 올리면 다운받는 형식 ● RSS2.0 의 enclosure 태그가 지원되야 함 ● 유럽과 미국에서 선풍적인 붐, 한국은 태동기 ● RSS : XML 기반 배포 표준, 주기적으로 알아서 컨텐츠를 받아 휴대용 기기에 저장해준다 ● 수신 : 아이포더 (ipodder.sourceforge.net) 도플러라디오 (dopplerradio.net) ● 업로드 : FeedBurner 에서 RSS 2.0 변환 ●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로 어디서나 청취 ● 개인을 기업형 미디어와 대등한 위치로 격상
17
참고문헌 / 사이트 ● 루리웹 (http://www.ruliweb.com) ● 포드캐스트 (http://www.podcast.co.kr) ● 티유 (http://www.tu4u.com) ● 한국 DMB ㈜ (http://www.k-dmb.com) ● 아이포더 (http://www.ipodder.org) ● OpenGL Game Programming 류광 역. 정보문화사 ● Visual c++ 을 이용한 영상처리 사이텍미디어 ● OpenGL Super Bible SE. 남기혁 역. 인포북 ● 인천대학교 시각 시스템 연구실 (http://vision.incheon.ac.kr) ● 광주과학기술연구원 (http://uvr.gist.ac.kr) ● 경희대학교 영상처리 연구실 (http://vision.khu.ac.kr)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 엠아이랩 (www.milab.co.kr) ● 데브피아 (www.devpia.com)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