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하준 신 Modified 8년 전
1
노인의 고독 자유시, 서정시 향토적, 토속적, 서정적 산골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동정하는 애상적 어조 웧훈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산촌의 적막감과 외로움 6. 주재
2
4연 4연 : 겨울귀두라미의 통곡 ( 감정이입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2연 2연 : 모과빛 창문의 외딴 집 ( 근경 ) 3연 3연 : 잠못 이루는 노인 : 귀 기울임 - 기다림 5연 5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3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 이동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명사종결구문 - 정감의 깊이 고조 감정이입을 통한 노인의 고독 심화 토속어와 경어체 사용
4
노인의 고독 자유시, 서정시 향토적, 토속적, 서정적 산골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움을 동정하는 애상적 어조 웧훈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산촌의 적막감과 외로움 6. 주재
5
4연 4연 : 겨울귀두라미의 통곡 ( 감정이입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2연 2연 : 모과빛 창문의 외딴 집 ( 근경 ) 3연 3연 : 잠못 이루는 노인 : 귀 기울임 - 기다림 5연 5연 : 멀리서 바라보는 마을 ( 원경 )
6
원경에서 근경으로 시선 이동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명사종결구문 - 정감의 깊이 고조 감정이입을 통한 노인의 고독 심화 토속어와 경어체 사용
7
깊은 산 속 외딴 집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 움과 허전함이 절실하게 묘사된, 서정시다. 옛이 야기 속에서나 나올 법한 배경과 그를 둘러싼 환 경이 노인의 외로움의 깊이를 더해 준다. 한자어 를 배제한 고유어 사용과 향토적 정서에 바탕을 둔 비유, 쉼표와 의태어의 적절한 사요으로 시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마지막 연에서는 감정이 입의 기교를 발휘함으로써 노인의 고독을 심화 시키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8
이 작품은 고전 소설 ‘ 춘향전 ’ 을 소재로 춘향 의 애타는 그리움과 한의 정서를 그리고 있다. 2 연으로 구성된 산문시로 변함없이 사랑의 자리 를 지키고 있는 춘향의 마음ㅁ과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확신하는 춘향의 그리움을 애절하면ㅅ 허도 낭만적으로 그리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9
깊은 산 속 외딴 집에 홀로 사는 노인의 외로 움과 허전함이 절실하게 묘사된, 서정시다. 옛이 야기 속에서나 나올 법한 배경과 그를 둘러싼 환 경이 노인의 외로움의 깊이를 더해 준다. 한자어 를 배제한 고유어 사용과 향토적 정서에 바탕을 둔 비유, 쉼표와 의태어의 적절한 사요으로 시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마지막 연에서는 감정이 입의 기교를 발휘함으로써 노인의 고독을 심화 시키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10
수정가 산문적인 자유시, 서정시 애상적, 서정적, 낭만적 그리움을 노래하는 애틋한 어조 수정가 - 핵심정리 2. 성격 1. 갈래 5. 제재 님에 대한 그리움 6. 주재
11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1연 1연 : 춘향의 그리움을 해맑은 이미지를 가진 사물을 통해 형상화 2연 2연 : 춘향의 이도령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읊음
12
시어 선택, 종결어미 반복적 배치, 유기적 결합된 이미지 - 애타는 그리움 절제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평범한 일상어 의문형의 영탄적 어법 - 비애의 감정 극도로 절제 시구의 반복과변용 - 음악적 효과 ‘~ 었을래,~ 을까나 ’ 영탄적 화법 - 감정 표현 조절
13
이 작품은 고전 소설 ‘ 춘향전 ’ 을 소재로 춘향 의 애타는 그리움과 한의 정서를 그리고 있다. 2 연으로 구성된 산문시로 변함없이 사랑의 자리 를 지키고 있는 춘향의 마음ㅁ과 임과의 영원한 사랑을 확신하는 춘향의 그리움을 애절하면ㅅ 허도 낭만적으로 그리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14
기대감, 기다림 자유시, 서정시 서정적, 희망적, 고백적, 감각적, 연가적 간절한 기다림의 목소리 너를 기다리는 동안 2. 성격 1. 갈래 5. 제재 절실한 기다림, 기다리는 동안의 설레는 기대감 6. 주재
15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에리는 일이 없다 화자의심리변화화자의심리변화 미리가서 너를 기다리고 있다. 발자국 소리에 가슴이 쿵쿵거린다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하나에도 귀기울인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이 모두 너일 거라 생각한다 발자국 소리에 가슴이 쿵쿵거린다
16
기다림의 대상은 님, 민주, 자유, 평화, 숨결, 더운 사랑 ( 한용운의 ‘ 님 ’)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기다리는 순간의 화자의 심리가 감각적으로 절묘하게 표현 평이한 시어를 사용한 시적형상화가 뒤어난 작품이다 화자는소극적인 자세에서능동적인 자세로 변화된다
17
이 시는 누군가를 기다리는 심정을 표현한 작 품이다. 이 시의 화자가 기다리는 것은 ‘ 오지 않 는 너 ’ 이지만, 화자는 오히려 ‘ 너 ’ 에 대한 기다림 을 설레는 기대감과 행복하고 충만한 심정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작푸은 만남의 시간이 될 미 래와 기다림의 시간인 현재에 대하여 기다리는 현재를 더 축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는 화자에게 있어 ‘ 너 ’ 가 멀리서 자신에게로 다가 오는 시간이며, 또한 ‘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너에게 가고 있다 ’ 라는 마지막행은 기다리는 ‘ 너 ’ 와 더 가까워지는 축복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18
나무 ( 시련과 탄압을 이겨내는 민중 ), 참여시 자유시, 서정시, 참여시 의지적, 미래지향적 부정적 현실을 딛고 일어서려는 의지 나무를 위하여 2. 성격 1. 갈래 5. 제재 민중의 탄압을 통한 현실 고난의 극복과 자유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 6. 주재
19
부정적 현실에 대한 극복 의지와 신념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부정적 현실에 대한 두려움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단합과 연대 밝은 미래에 대한 신념
20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사회적 약자인 민중과 강자인 지배 계층의 대립 구도중심으로 시상전개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민중 들의 단합과 연대의중요성 부각
21
나무들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 어둠 ’ 과 ‘ 비바람 ’ 의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은 나 무의 잎들을 썩게 하고 가지들을 휘고 꺾이게 하 는, 나무의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런 위협적인 상황을 피해 가서는 안 되고, 이를 이겨내야만 ‘ 더 단단한 뿌리와 몸통을 키울 ’ 수 있으며 ‘ 더 많은 꽃과 열매를 달게 ’ 될 수 있다. 그러한 미래를 위해서 나무들은 작은 손을 꼭 잡 고 숨 죽여 흐느끼면서도 현재의 시련을 이겨내 야만 하는 것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22
신록 자유시, 서정시 영탄적, 감각적 순환적 자연 질서에 대한 인식하는 담담 신록 2. 성격 1. 갈래 5. 제재 신록을 맞은 기쁨, 신록에 대한 깊은 사랑 6. 주재
23
꽃잎이 떨어지는 모습 ( 색채의 대비 )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화자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대상 꽆잎이 떨어지는 모습 ( 의태어 반복 생동감 ) 해마다 반복되는 낙화 남몰래 혼자서 사랑하는 이유 ( 수미상관 )
24
1 연과 6 연의 수미상관적 변주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영탄적 음운과 시어를 사용한 화자의 정서 표현 의태어를 사용한 생동감 있는 표현 색채 이미지 사용 ( 붉음 - 푸름 )
25
신록을 맞아 기뻐하는 화자의 마음을 담은 시 다. 새로운 녹음이 시작되자 화자는 그것에 대해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 그러나 화자는 신록에 대 해 ‘ 남몰래 혼자서 ’ 사랑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 다. 왜 ‘ 남몰래 혼자서 ’ 만 사랑을 해야 할까. 이 유를 궁금해 하고 시를 음미해 보는 것이 감상의 핵심이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26
고향 자유시, 서정시 감각적, 서정적, 낭만적 고향을 상실한 깊은 회한과 자책의 심정 고향 앞에서 2. 성격 1. 갈래 5. 제재 잃어버린 고향 앞에서 느끼는 향수 6. 주재
27
옛 것을 간직한 고향 시상의흐름시상의흐름 행빙될 무렵의 고향 강가 고향 사람을 그리워하는 화자 상실한 옛 고향에 대한 슬픔 고향에 대한 그리움 고향에 대한 그리움 ( 청각, 후각 )
28
다양한 감각적 표현 사용 표현의특징표현의특징 현재형의 시제 사용
29
이 시는 ‘ 향토망경시 ’ 를 개제한 작품으로 잃 어버린 고향 앞에서 느끼는 간절한 그리움을 노 래하고 있다. 그향이라나 모든 이에게 삶의 안식 처요 인간 존재이 근원으로 포근한 어머니 품속 같은 그리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이다. 그 고향 이 눈 앞에 있는데고 불구하고 갈 수 없는 처지 라면, 그 설움의 깊이는 엉청날 것이다. 화자는 그 같은 처지에서 깊은 회한과 자책의 심정으로 자신의 안타까움을 애잔하게 노래하고 있다. 감상의 초점 감상의 초점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