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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 찾는 방법 ㈜엔씨소프트 리니지 2 개발실 게임디자인 2 팀 팀장 이동훈 소대문화 : 졸업생과 재학생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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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업계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 찾는 방법 ㈜엔씨소프트 리니지 2 개발실 게임디자인 2 팀 팀장 이동훈 소대문화 : 졸업생과 재학생의 만남

2 강사소개 08/2007 - present, 리니지 2 게임디자인 2 팀 팀장, NCsoft 10/2005 - 07/2007, CTO 직속 프로그래머, Daumsoft Inc. ( 전문연구요원 ) 03/2003 - 10/2005, 게임 디자이너, TNT Co., 1999 학번 전자계산 2003 학번 디지털미디어대학원 게임디자인 전공

3 소속 회사 세상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는 목표를 중심으로 1997 년도에 설립 된 NCsoft 는 2011 년이 되는 지금까지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길드워 등 대작 MMORPG 를 제작하여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세계 각 지역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온라인 게임 기업입니다.

4 게임이란 무엇인가 매일 하는 이 게임의 정체

5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 = 놀이 놀이는 본능적인 것

6 「놀이, 마르지 않는 창조의 샘」 by 스티븐 나흐마노비치 – 놀이는 삶의 근본 형태다 – 놀이를 통해 학습하며 더 나아가 창조의 원천 인간은 왜 게임을 하는가

7 「재미이론」 by 라프 코스터 「재미이론」 by 라프 코스터 – 인간의 두뇌는 낯설은 자극에서 패턴을 찾아 학습할 때 쾌감을 느낀다

8 게임이란 하드웨어 하드웨어 그래픽 그래픽 사운드 사운드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온라인 온라인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게임 기획」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게임 기획」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

9 나의 게임 업계 적응기

10 1 학년 영어 회화 시간 중 … My dream is to become a Game Developer!!!

11 * 이은석, 공대생을 위한 서바이벌 가이드 참고 게임업계에서 택할 수 있는 진로

12 프로그래머의 수준 함수까지는 알아요 포인터는 이해했어요 객체지향을 잘 이해하고 컴파일러도 잘 만들어요 COMMON UNCOMMON RARE

13 COMMON UNCOMMON RARE 수준따른 게임 프로그래머로 성공 가능성 게임 프로그래머로도 전도 유망 ! 무엇을 해도 다 할 수 있어 ! 프로그래머 소질은 있어 보이네요 앞으로 무엇을 할지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14 계기 학부 시절 방학 회사 인턴 사무실 정수기에서 물 마시던 좀비 형님들 내가 진짜 하고 싶은게 뭐지 ?

15 디지털 미디어 대학원 Game Design Lab

16 인맥을 넓혀줌 테두리 밖에서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 – 논문 쓰기 –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공부하기 실무에 투입되어 직접 배울 때는 할 수 없는 일 전문연구요원 ’ 도 ’ 할 수 있음 대학원의 장점

17 대학원 게임 제작 동아리 시작 대학원 게임 제작 동아리 시작 동아리에서 모바일 게임 사업으로 전환 동아리에서 모바일 게임 사업으로 전환 학교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받음 학교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받음 프로그래머에서 기획자로의 전직 프로그래머에서 기획자로의 전직 –1 년 동안 …. 사업 프로젝트 시작

18 게임을 공부하고 개발해보면서 게임을 만드는 것이 꼭 프로그래머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음 기획서를 우선 만들어 사람들에게 좋아하는 축구 게임 만들자고 설득함 게임 기획자로 전직

19 설득 하는데 성공했어 ! 기획자라는 것을 하고 보니 나와 너무 잘 맞아 !! 제안하며 구체화 시켜 나가는 것이 프로그램을 짜는 것과 비슷하지만 또 다른 차원의 몰입과 재미를 줌 기획자로 프로젝트 참여

20 대상, 2005 년도 우수게임 사전제작 지원 (mobile, Real Soccer 2006) 우수상, 2004 년도 우수게임 사전제작 지원 (mobile, Football Manager) LGT Real Soccer 2006 주간 다운로드 1 위 결과 !!!

21 게임 업체에는 전문연구요원 T/O 는 일부 기업에 1 개 정도 있음 게임 업체에는 전문연구요원 T/O 는 일부 기업에 1 개 정도 있음 병특은 외로운 길이니 자신의 성향을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자 병특은 외로운 길이니 자신의 성향을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자 하지만 다시 프로그래머로

22 Daumsoft – 다음 검색 엔진에 사용되는 자연 언어 처리 엔진 프로그래밍 담당 – 학교에서 책으로만 배웠던 모든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정말 Core 한 곳 이중 포인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다양한 Sorting 과 Search 알고리즘 등등 장점 - 안정적인 일과 고액연봉 보장 단점 -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님 ! 프로그래머 !!

23 선택의 시간 검색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자 하지만 프로그래밍 일을 할 수록 더욱 게임 기획자에 대한 열망만 커졌음 기준은 행복의 정도 NCsoft

24 그래서 결국 게임 덕후 게임 기획자가 되기로 함...

25 게임업계는 어떤 인간들로 구성 되어있는가 ?

26 컨텐츠 기획 – 인스턴트 던전 및 필드 사냥터 기획과 스크립트 개발 – 게임 내 필요한 각종 컨텐츠 개발 ( 퀘스트, 편의성 UI 등 ) – 몬스터 및 NPC AI 개발 시스템 기획 –PC 스킬 밸런싱 및 클래스 형평성 케어를 위한 기획서 작성 및 스크립트 개발 – 레벨업 밸런싱 엔씨소프트 기획팀 리니지 2 게임디자인팀 모집 공고 시

27 아이돌로 데뷔도 하고 열심히 음악 하다 온 사람 기획팀의 다양한 사람들

28 아이비리그에서 경제학 공부하고 온 사람 기획팀의 다양한 사람들

29 대기업에서 컨설팅 하다 온 사람 기획팀의 다양한 사람들

30 미술 공부하다 블리자드의 마수 빠져 들어 어느세 게임 회사에서 일을 하는 사람 기획팀의 다양한 사람들

31 이들의 공통점은 해당 분야에서 열심히 하여 끝까지 가보았던 사람이라는 것 이들의 공통점은 해당 분야에서 열심히 하여 끝까지 가보았던 사람이라는 것 공통점

32 노력의 시간 프로그래머 시간 게임 기획자 예술가 경제학자 꿈을 바꿔서 다른 일을 할 때 모든 일들은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할까 ? 노력

33 무엇을 하여도 다 도움이 된다 쫄지마 ! 그냥 해봐 대신 인생의 목표를 명확히 하자 노력의 시간 시간 노력 목표

34 게임 기획자의 필요 요건

35 Animation Anthropology ( 인류학 ) Architecture ( 건축 ) Brainstorming Business Cinematography ( 영화촬영법 ) Communication Creative Writing Economics Engineering History Management Mathematics ( 수학 ) Music Psychology ( 심리학 ) Public Speaking Sound Design Technical Writing Visual Arts 게임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기술들 하지만 진정 필요한 기술이 있었으니..

36 제 1 기술 : 잘 듣기 LISTEN 커뮤니케이션 X 듣는다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 보는 능력 필요

37 날라리의 의미가 아님 주변에 누구와 함께 놀면 재미있다는 인식이 드는 사람 잘 노는 사람

38 " 유재석 ", " 윤종신 " 서로 매우 다르게 보이지만 둘의 공통된 특징은 자신보다 남을 더 재미있고 돋보이게 한다" 유재석 ", " 윤종신 " 서로 매우 다르게 보이지만 둘의 공통된 특징은 자신보다 남을 더 재미있고 돋보이게 한다 ' 눈치력 ' 이 상당히 높아 주변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잡아낸다' 눈치력 ' 이 상당히 높아 주변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잡아낸다 잘 노는 사람

39 꽉 막혀있는 상황에서 독특한 생각을 농담처럼 이야기 하지만 묘하게 설득력 있어 나중에 재미있는 결과를 만들어 냄 농담 잘하는 사람

40 대화가 재미없는 사람은 재미없는 게임을 만들어 냄 대화가 재미없는 사람은 재미없는 게임을 만들어 냄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농담을 잘 한다는 것은 무언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한 답을 잘 내놓을 확률이 높음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농담을 잘 한다는 것은 무언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한 답을 잘 내놓을 확률이 높음 농담 잘하는 사람

41 생각을 잘 바꾸지 않는 고집만 있는 사람 X 게임이 건물 만들듯 설계도와 똑같이 만들어 진다고 생각 생각을 바꾸지 않는 사람은 게임 기획하기 어렵다 유연한 사고를 지닌 사람

42 주변의 이야기에 대해서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일단은 만들고 이야기 하겠다고 하거나 주변의 이야기에 대해서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일단은 만들고 이야기 하겠다고 하거나 심한 경우에 ' 난 그게 좋은데 ' 같은 어린애 같은 말을 하기도 심한 경우에 ' 난 그게 좋은데 ' 같은 어린애 같은 말을 하기도 유연한 사고를 지닌 사람

43 좋은 아이디어 때문에 기존의 것을 다 뒤집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완고한 부류의 사람들은 무조건 변화 없는 쪽을 택함 좋은 아이디어 때문에 기존의 것을 다 뒤집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완고한 부류의 사람들은 무조건 변화 없는 쪽을 택함 유연한 사고를 지닌 사람

44 한국에서 만들어서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극소수 분야 게임 – 소녀시대, 카라 …. 그리고 게임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45 질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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