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금융시스템의 변화와 금융시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업경제학과 2012 년 2 학기. Occupy Wall Street 월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 월가에 대한 분노는 정당한가 ? 미국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 이들의 구체적 요구는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금융시스템의 변화와 금융시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업경제학과 2012 년 2 학기. Occupy Wall Street 월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 월가에 대한 분노는 정당한가 ? 미국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 이들의 구체적 요구는 ?"— Presentation transcript:

1 금융시스템의 변화와 금융시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업경제학과 2012 년 2 학기

2 Occupy Wall Street 월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 월가에 대한 분노는 정당한가 ? 미국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 이들의 구체적 요구는 ?

3

4

5 미국 금융산업의 비중 : GDP 대비

6 미국 금융산업의 비중 : 수익 대비

7

8

9 금융의 성장과 소득분배의 관계 ?

10

11

12 금융권 연봉이 높은 이유는 ? 금융권의 수익이 높아서 – 금융권의 수익이 높은 이유는 ? – 효율적 경영, 사업기회의 확대, 금융에 대한 수요의 증 가 – 사업기회가 확대되는 이유는 ? 구조적 요인과 정책적 변화 금융 업무에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 구체적으로 어떤 전문성 ? – 리스크 관리의 복잡성 ? 국민경제의 기여도가 높아서 – 금융의 비중이 커지면 국민경제도 좋아지는 것인가 ?

13 Why I Am Leaving Goldman Sachs

14

15 금융이란 ? 金融 – 금전을 융통하는 일. 특히 이자를 붙여서 자금을 대차 하는 일과 그 수급 관계를 이른다 ( 표준국어대사전 ) – 자금의 조달 및 사용과 관련되는 활동 Finance –the management of large amounts of money, especially by governments or large companies –The original sense was ‘payment of a debt, compensation, or ransom’ : from Old French, from finer 'make an end, settle a debt', from fin 'end' (Oxford Dictionaries)

16 최초의 금융 (1) 경제활동 = 실물과 화폐의 결합

17 최초의 금융 (2) 흑자단위와 적자단위 : 수지 ( 收支 ) Inflow–outflow>0  흑자단위 : 저축 Inflow–outflow<0  적자단위 : 차입 Inflow–outflow=0  수지 균형 – 가계 : 소득 - 소비 = 저축 – 기업 : 수입 - 비용 = 이윤 – 정부 : 세입 - 정부지출 = 정부차입 ( 국채 )

18 최초의 금융 (3) 금융은 흑자단위와 적자단위의 만남 금융의 출발은 저축과 투자 – 투자란 자산을 구입하는 행위 최초의 금융은 차용증 – 철수, 창업, 필요자금 1500 만원, 내 돈은 5 백만원 – 영희, 여유자금 5 백만원 – 영희에게 돈을 빌려 달라고 부탁하는 철수 철수영희 차용증 ( 금리, 만기, 원금 ) 현금 5 백만원

19 최초의 금융 (4) 투자와 투기의 차이는 ? – 어떤 소득을 기대하는가 ? Payments vs. Gains 자산의 정의는 ? – 붕어빵 사업의 사례에서 구입대상 중 자산이 되는 것과 자산이 되 지 않는 것 차용증을 가지고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자 – 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 ? 영희 ( 자금제공자 ) 의 기회비용. 인플레이션, 리스크 반영 철수 ( 자금수요자 ) 의 지급능력 (= 자금사용의 예상수익 ) 융자 기간이 길어질 경우 금리는 ? 단저장고. 이유는 ? – 철수의 신용이 낮다면 ? 담보, 보증 – 영희가 만기 이전에 급전이 필요하다면 ? 차용증을 재범에게 매도 차용증이 매매되는 시장 : 유통시장 vs. 발행시장 좋은 차용증 (= 금융 ) 과 나쁜 차용증 (= 금융 )? – 진짜 사업 용도 융통 vs. 도박 용도 융통

20 최초의 금융 (5) 차용증의 의미 – 영희 (= 대출자 = 자금 공급자 ) 에게 차용증은 자산 – 철수 (= 차입자 = 자금 수요자 ) 에게 차용증은 채무 – 차용증 자체가 매매의 대상이 되면 ( 금융 ) 상품, 유가증권 차용증의 발행주체 – 철수가 발행하면 약속어음 – 현대자동차가 발행하면 회사채 – 국민은행이 발행하면 은행채 – 정부가 발행하면 국공채 차용증 만기 –1 년 이내면 단기, 1 년 이상 장기 – 화폐시장 vs. 자본시장

21 금융시장 발행시장 vs. 유통시장 – 발행시장 : 자금의 조달이 이루어지는 공간 – 유통시장 : 유가증권이 금융상품으로서 거래되는 공간 거래되는 상품이 사과가 아니라 유가증권이라는 것의 의미 – 왜 유가증권을 사려 하는가 ? 미래 약속된 payment 와 추가적인 gain – 어떤 상황에서 추가적인 gain 을 얻을 수 있는가 ? 미래의 예측에 성공하면 gain 유가증권의 가격이 오르는 쪽에 betting, 내리는 쪽에 betting 미래의 예측에 실패할 경우에는 손실을 입을 risk 수반 금융시장이 도박장과 다른 이유는 ?

22 금융시장은 자본주의의 심장 – 경제 내의 모든 정보들이 금융시장으로 집결 –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이루어지는 공간 – 가격이 신호등 역할 – 효율시장이론

23 금융시장은 자본주의의 심장 ? 금융시장에는 수많은 진성 정보들이 흘러 다니고, 주가 등 유가증권의 가격이 결국에는 이들 정보를 반영하게 마련이라는 발상 금융시장의 정보 수집 및 전달 기능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 효율시장가 설 ' 이라는 이론으로 구체화 금융시장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불완전한 개인들이 거짓 정보 와 진짜 정보가 뒤섞인 상황에 맞서 자신의 기량과 운을 겨루는 대단히 불확실한 공간 각자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거짓 정보가 걸러지고 기량과 운에서 우위 에 있는 사람들이 열매를 얻으며, 마침내 국민경제의 바람직한 자원배 분까지 가능케 하는 자생적 질서의 공간 Friedrich von Hayek, Eugene Fama.. John Maynard Keynes, Paul Krugman..

24 금융시장은 탐욕과 공포의 공간 ?

25 금융시스템의 변화 은행중심에서 시장중심으로 간접금융에서 직접금융으로 이해당사자자본주의에서 주주자본주의로 금융전업주의에서 금융겸업주의로 – 금융의 세 권역 : 은행, 증권, 보험 – 무한경쟁 : 권역내 경쟁에서 권역간 경쟁으로 – 금융지주회사 – 자본시장통합법

26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자금 공급자와 자금 수요자 사이의 거리 – 직접금융은 자금 공급자와 자금 수요자가 서로 식별 가능 – 간접금융은 자금 공급자와 자금 수요자가 서로 모르는 사이 은행 vs. 증권회사 – 간접금융은 은행 ( 상업은행 ) 에 의해 주도 – 직접금융은 증권회사 ( 투자은행 :IB)

27 상업은행과 투자은행 유가증권을 발행해 장기자금을 조 달하려는 자금 수요자 ( 주로 기업 ) 와 자금 공급자인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소위 중개 기능을 주 업무로 하는 증권 인수업자 (Underwriting house) ' 회사채 발행, 유상증자 또는 기업 공개 (IPO) 업무를 대행 각종 수수료가 주요 수입 일종의 ' 거간꾼 ‘ 기업 인수ㆍ합병 (M&A) 등 덩치가 큰 딜을 할 때는 중개뿐만 아니라 자기 돈으로 직접 베팅하기도 최근에는 △프라임 브로커 △고객주 식 자체 중개 ( 내부 주문 집행 ) △부 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PF) 등 거 액 대출 △헤지펀드 직접 운용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

28 은행중심 vs. 시장중심 시스템 (1) 가계가 저축을 주로 어디에 하는가 ? – 예금 ( 원금보장 ) vs. 투자 ( 고위험, 고수익 ) – 가계 입장에서 어느 쪽을 선호할까 ? 저축상품에 대한 가계의 선 호 변화 예금에서 투자로 – 직접투자 vs. 간접투자 – 증권사 객장 vs. 자산운용사 가계의 기업화 – 개인은 리스크를 피해 직장을 선택한 사람 – 과거 개인은 리스크를 피해 예금을 했던 사람 – 예금을 투자로 바꾸면서 기업의 성격을 일부 띠기 시작. 보다 많은 위험에 노출. –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들의 대응책은 ? 무엇이 이성적인 선택일까 ?

29 가계자산 구성

30 은행중심 vs. 시장중심 시스템 (2) 기업이 투자자금을 어디에서 조달하는가 ?

31 은행중심 vs. 시장중심 시스템 (3) 기업의 경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 금융 ( 자금제공자 ) 은 원금 회수 및 이익의 극대 화를 위해 는 기업 ( 자금차입자 ) 에게 유무형의 영향을 미친다 – 기업과의 관계는 은행이 시장보다 긴밀. 왜 ? 만기 이전에 자금 회수가 용이한가 ? 주거래은행. 후견인 역할. 어려울 때 돕고, 잘못하면 채찍질. Voice. 장기적 관계 / 유착관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stakeholder capitalism). 시장의 기본 전략은 Exit. 단기주의. 주주자본주의 (shareholder capitalism).

32 금융시장의 구조

33 금융시장의 선수들 간접투자의 확대 – 자산운용사 – 다양한 펀드들 뮤추얼펀드 (Mutual fund) 헤지펀드 (Hedge fund) PEF fund Pension fund( 연기금 ) MMF(Money Market Fund) CMA(Cash Management Account) 투자증권사의 내부 – 이코노미스트 (Economist) – 전략가 (Strategist) – 분석가 (Analyst) – 중개인 (Broker): 법인, 개인 – 펀드매니저 (Fund manager), 딜러 (Dealer), 트레이더 (Trader)

34 신용평가회사 투자자를 대신해 채권 발행 기관의 재무상태나 재정건전성을 조사 분석 투자 적격 여부 및 정도 를 신용등급으로 표현 AAA 에서 B 등급 미만 정 크본드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권력을 행사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신용평가회사의 신뢰도 크게 추락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 평가 등


Download ppt "금융시스템의 변화와 금융시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업경제학과 2012 년 2 학기. Occupy Wall Street 월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 월가에 대한 분노는 정당한가 ? 미국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 이들의 구체적 요구는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