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07 컴퓨터 소프트웨어 컴퓨터활용능력 1 급필기 소프트웨어 개요 응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
2
소프트웨어 개요 소프트웨어의 분류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이 특정한 용도에 맞게 활용하기 위해 작성된 소 프트웨어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 션, 그래픽 S/W, 전자출판 S/W 등 운영체제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 가 편리하게 시스템을 사용하게 함 언어 번역 프로그램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 유틸리티 프로그램컴퓨터의 수행 과정에 필요한 업무의 수 행을 지원
3
소프트웨어 개요 운영체제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시스템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모임 목적 : 처리 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 종류 : DOS, UNIX, LINUX, WINDOWS 운영 방식 실시간 처리처리할 데이터가 생기면 바로 처리 다중 프로그래밍한 개의 CPU 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 다중 처리여러 개의 CPU 로 프로그램을 처리 분산 시스템지역적으로 분산된 여러 대의 컴퓨터로 작업을 분산하여 처리 임베디드 시스템마이크로프로세서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컴퓨터의 기능을 수행
4
소프트웨어의 구분 상용 소프트웨어 : 사용료를 지불하고 구입해서 사용 공개 소프트웨어 : 자유로운 사용을 허용 셰어웨어 :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이 가능 데모 버전 : 홍보를 위해 주요 기능을 시연 트라이얼 버전 :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체험판 알파 버전 : 제작사 내에서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테스트판 베타 버전 : 공식 프로그램을 발표하기 전에 일반 사용자에게 공 개 패치 프로그램 : 오류 수정이나 기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일부 를 변경 번들 프로그램 : 시스템이나 프로그램 구입시 서비스로 제공 소프트웨어 개요
5
다음 중 저작권에 따른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 지 않은 것은 ? ① 애드웨어 : 광고를 보는 대가로 무료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② 셰어웨어 : 정식버전이 출시되기 전에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인의 평 가를 받기 위해 제작된 소프트웨어이다. ③ 번들 : 특정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였을 때 끼워주는 소 프트웨어이다. ④ 프리웨어 : 개발자가 무료로 사용을 허가한 소프트웨어이다. 셰어웨어 : 정식 프로그램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기능이나 사용 기간 에 제한을 두어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개요
6
압축 프로그램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고 자료를 송수신할 때 전송 시간 단축 멀티 볼륨 압축 :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압축하는 기능 자동 풀림 압축 : 실행 파일 형태로 압축이 자동으로 풀림 WinZip, WinRAR, 알집 등 소프트웨어 개요
7
응용 소프트웨어 메모장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메모장 ] [ 시작 ]-[ 실행 ] 에서 ‘Notepad’ 를 입력하고 [ 확인 ] 기본 확장자는 *.txt 그림 파일이나 차트, OLE 개체는 삽입할 수 없음 첫 줄 왼쪽에.LOG 를 입력하면 문서를 열 때 현재의 시간과 날짜를 자동으로 삽입 [ 서식 ]-[ 글꼴 ] 에서 글꼴, 글꼴 스타일, 크기의 변경은 가능하나 글자색은 지원되지 않음 자동 줄 바꿈, 찾기, 바꾸기 기능을 제공
8
응용 소프트웨어 Windows 보조 프로그램 워드패드 Windows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워드프로세서 기본 확장자는 *.rtf 날짜 / 시간, OLE 관련 개체를 삽입할 수 있음 계산기일반용과 공학용 계산기를 지원 그림판 Windows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그림 편집 프로그 램 기본 확장자는 *png *.bmp, *.jpg, *.gif, *.tif, *.dib 등으로 저장 가능 ※ 레이어 기능으로 그림의 작성과 편집 과정을 편리 하게 해준다. (X)
9
다음 중 한글 Windows 7 의 [ 보조프로그램 ] 의 [ 그림판 ] 에 관한 설명으 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 그림판 ] 으로 작성된 파일의 형식은 BMP, JPG, GIF 등으로 저장할 수 있다. ② 레이어 기능으로 그림의 작성과 편집 과정을 편리하게 하여 준다. ③ 선택한 배경색을 변경하려면 홈 탭의 색 그룹에서 색 2 를 클릭한 다 음 색 사각형을 클릭합니다. ④ 정원 또는 정사각형을 그리려면 타원이나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에 키를 누른 상태로 그리면 된다. 그림판에서는 레이어 기능이 지원되지 않음 응용 소프트웨어
10
프로그래밍 언어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 저급 언어 (Low Level Language) 고급 언어 (High Level Language) FORTRAN, COBOL, ALGOL, BASIC, PASCAL, C, C++, LISP, SNOBOL, PL/1, JAVA 등 ※ C 언어 : 구조적 프로그래밍 구현,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하 여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제어가 가능 기계어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언어 어셈블리어 기계어와 1:1 로 기호화한 언어
11
프로그래밍 언어 언어 번역 과정 연계 편집 (Linkage Editor) :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프 로그램으로 만드는 과정 로더 (Loader) : 로드 모듈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 내로 옮겨 서 실행해 주는 소프트웨어 원시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로드 모듈실행 →→→ 번역 (Compiler) 연계 편집 (Linker) 적재 (Loader)
12
프로그래밍 언어 언어 번역 프로그램 어셈블러 (Assembler) : 어셈블리어를 기계어로 번역 프리프로세서 (Preprocessor) :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을 다른 고급 언어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 ` 컴파일러인터프리터 번역 단위전체를 한 번에행 단위 목적 프로그램생성 O 생성 X 속도빠름느림
13
다음 중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컴파일러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의 차이점으로 옳은 것은 ? ① 컴파일러 언어는 전체 번역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고 프로그램의 각 명령문을 행 단위로 번역하고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② 인터프리터 언어는 목적 프로그램과 실행형 프로그램을 생성하며, 대표적으로 BASIC 언어가 있다. ③ 컴파일러와 비교하여 인터프리터 언어는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④ 컴파일러 언어는 인터프리터 언어와 비교하여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리다. 컴파일러 : 전체를 한 번에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 생성하며 실행 속 도가 빠름 프로그래밍 언어
1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구조의 데이터형과 사용하는 함수까지 정의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객체 지향 언어는 C++, Actor, SmallTalk, JAVA 등이 있음 클래스 (Class) : 공통적인 기능과 속성을 가진 객체 메서드 (Method) : 객체가 수행하는 실제 기능을 기술한 코드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 ※ 객체는 GOTO 문을 사용하여 순서, 선택, 반복의 3 가지 물리 적 구조에 의해서 프로그래밍 된다. (X)
15
프로그래밍 언어 웹 프로그래밍 언어 HTML : 인터넷용 하이퍼텍스트 문서 제작에 사용 VRML : 3 차원 가상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 XML : 차세대 인터넷 언어로 SGML 의 복잡성과 HTML 의 단순함 을 개선한 언어 자바 : 객체 지향 언어로 가상 바이트 머신 코드를 사용 JSP : 웹 서버에서 작동되는 스크립트 언어 ASP : 서버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언어 WML : 무선 접속을 통하여 휴대폰이나 PDA 등에 웹 페이지가 표 시되도록 해주는 언어
16
기출 문제 다음 중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으로 프로그램 개발 시간이 단축할 수 있다. ② 상속성, 은폐성, 다형성, 캡슐화 등의 특징을 가진다. ③ 절차적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한 기법이다. ④ Smalltalk, C++, Java 언어 등에서 객체 지향이 개념을 잘 표현하고 있다. 절차적 프로그램 언어는 2 세대 언어인 COBOL, FORTRAN, ALGOL 등 이 있음
17
다음 중 XML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하이퍼텍스트 문서 제작용 언어로 태그의 사용자 정의가 불가능하 다. ②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처리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언어이다. ③ 구조화된 문서 제작용 언어로 태그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다. ④ 웹상에서 3 차원 가상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이다. ① HTML ② ASP, JSP ④ VRML 기출 문제
18
메모장에서 저장된 텍스트 문서를 열 때마다 시스템 클럭을 참조하여 현재의 시간과 날짜를 문서의 끝에 삽입하고자 한다. 다음 중 옳은 것 은 ? ① 문서의 첫 행 맨 왼쪽에 대문자로.LOG 라고 입력한다. ② 메모장의 [ 삽입 ]-[ 시간 / 날짜 ] 를 이용한다. ③ 문서를 작성한 후 [ 파일 ]-[ 인쇄 ]-[ 시간 / 날짜 ] 를 이용한다. ④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시간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문서의 원하는 위치에 놓는다. 문서의 첫 행 맨 왼쪽에 대문자로.LOG 라고 입력한 후 저장하고 다시 열면 시간과 날짜가 삽입됨 기출 문제
Similar presentations